티베트인은 주로 칭짱-티베트 고원의 티베트와 칭하이, 간쑤성, 쓰촨성, 윈난성 및 기타 성 및 지역에 거주하며 인구는 3,870,068명(1982년 통계)입니다. 대승불교(대승불교에 속함)를 믿습니다. 티베트어는 중국-티베트어족의 티베트-버마어족의 티베트어파에 속하며, 의상(Uizang), 캄(Kham), 암도(Amdo)의 세 가지 방언이 있습니다. 웨이장(Weizang) 방언 지역은 티베트 전체(Qamdo 지역 제외)를 포함하고, 강(Kang) 방언 지역은 쓰촨(Sichuan)의 가르쩌(Garze) 현, 티베트의 Qamdo(Qamdo) 지역, 윈난(Yunnan)의 디칭(Diqing) 지역, 칭하이(Qinghai)의 위수(Yushu) 지역을 포함합니다. 하이시(haixi), 하이베이(haibei), 고뤄(goluo) 및 기타 현, 쓰촨성 아바현, 간쑤성 간난현. 맞춤곡에는 술자리 노래, 사랑 노래, 결혼 노래, 화살 노래, 이별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①주요
티베트어는 '강세(張話)'라고 하는데, 이는 티베트 전역에 퍼져 있으며 축제 모임에서 건배할 때 부른다. 안둬 지역의 '제로'와 간난 지역의 '게르'는 모두 술자리에 속한다. 술자리의 노래 스타일은 장소에 따라 다양하다. 춤과 노래를 동시에 하는 사람도 있고, 춤을 추지 않고 노래만 부르는 사람도 있다. 음악은 대부분 궁전 모드에서 밝고 열정적입니다. 예를 들어:
②사랑 노래를 맞춰보세요
의장 지역은 "Cijia", Kham 지역은 "Yemo" 또는 "Gemo", 암도 지역은 " Xie', 'Mo' 등은 티베트 젊은이들이 오락이나 점술 게임을 위해 모일 때 부르는 노래로 널리 유포됩니다. 쓰촨성 티베트 지역의 젊은이들은 게임 중에 반지를 점술의 표시로 자주 사용하므로 "후프 구아"라고도 합니다. 사랑을 추측하는 교향곡의 음악은 생동감 넘치며 5박자와 4박자를 혼합하여 사용하는 경우가 많으며 공, 우, 정 모드가 가장 일반적입니다.
③결혼식 노래. 결혼식 노래와 노래 스타일은 장소에 따라 다양하며 일반적으로 신부를 환영하는 노래, 집을 떠나는 노래, 여행을 위한 노래, 신부를 환영하는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어떤 곡은 멜로디가 길기도 하고, 어떤 곡은 명랑하고 춤추는 듯한 곡도 있어요.
4화살송
티베트어는 '닥시(Daxie)'라고 하는데, 주로 티베트 린치(Linzhi) 지역에서 유행하며 봄철에는 '공부화살송'이라고도 불린다. 여름에는 바지(Bazi) 때 린카(Linka)에서 연주되는데 궁수들이 활과 활을 쏘는 기술을 뽐내기 위해 부르는 노래이다. 춤 동작을 동반한 노래. 점선음, 삼중음, 당김음은 음악에 흔히 사용되며 신선하고 생동감이 넘칩니다.
⑤송별가
단바, 사천 등지에서 유행하며, 중년 여성들이 귀빈, 친척, 친구에게 작별 인사를 할 때 부른다. 노래는 진지하고 감동적이며, 변화무쌍한 궁궐소리와 맑은 깃털소리 등 7음 깃털모드를 주로 사용하고 있다. 이 노래를 육자 만트라송(Six-Character Mantra Song)이라고도 합니다. 티베트어로는 "마나이(Manai)"라고 불리며, 사원에서 신과 부처를 숭배할 때 불교 신자들이 부르는 노래입니다. 또한 동요의 선율은 간결하고 경쾌하며, 리듬은 흥겹고 경쾌하다. 티베트어로 "Juelu"라고 불리는 씁쓸한 노래는 느린 음악 속도와 슬프고 선율적인 멜로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자무니(6현 하프) 연주와 노래는 주로 티베트 닝치 시가체와 간쑤성 간난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음악은 신선하고 생동감 넘치며 댄스 음악이 가미되어 있으며 주로 깃털 선율을 사용합니다. 기타에는 최면 노래, 질문 및 답변 노래, 유머러스한 노래 등이 포함됩니다. 노래와 춤 음악 티베트 민요와 춤은 다양한 형태와 독특한 특징을 가지고 있습니다. 노래와 춤에는 해, 달, 별, 산, 강, 땅을 찬양하는 것, 여성의 외모와 의복을 찬양하는 것, 친척을 그리워하는 것, 상봉을 축복하는 것, 행운을 기원하는 것, 종교적 신념 등 가사의 폭이 넓습니다. 1950년대 이후 대중은 새로운 삶을 반영하는 많은 가사를 작곡하고 불러왔다.
궈셰
궈셰는 원을 그리며 노래하고 춤추는 것을 의미하는 고대 형태의 노래와 춤으로, 사캬 지역에서는 "쑤오"라고 불리며 널리 퍼져 있습니다. Gongbu 지역의 Bo" 또는 "Bo". "Bo Qiang"은 북부 티베트의 목가적 지역, Kham 및 Amdo 지역에서 "Zhuo" 또는 "Guozhuo"(일반적으로 Guozhuang으로 알려짐)라고 불립니다. 국악에는 주로 축제나 퇴근 후, 종교 의식이 끝난 후 참가자들이 서로 손을 잡고 어깨를 맞대고 노래하고 춤을 춥니다. 티베트의 과일 음악은 구조가 단순하고 열정적이며 간결합니다. 일반적으로 느린 노래 부분과 알레그로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후자는 발을 두드리는 리듬을 사용하여 이전 멜로디를 단순화하고 축소한 것입니다. 음악의 서곡, 막간, 막간 역할을 합니다. 주로 박자이지만 인트로, 막간, 엔딩에서 박자가 바뀌는 경우가 많다. 대부분의 음악은 5음 모드를 기반으로 하며 일부 음악은 6음 및 7음 모드를 기반으로 하며 궁전, 유 및 정 모드가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Kham 지역에 퍼진 Zhuo 노래 중 일부는 느린 노래 섹션 앞에 Sanban 리드 노래를 추가하여 3부 구성으로 확장합니다. 5부, 당김음, 점음 및 장식 사운드는 느린 노래 섹션에서 자주 사용됩니다. 음악 풍부하고 깊으며 빠른 구절은 간결한 멜로디와 뚜렷한 리듬을 갖고 있으며 음악은 활기차고 역동적입니다.
국장
쓰촨성 자롱티베트 지역에서 유행하는 국장(國莊)은 대국장(大國莊)과 소국장(七國莊) 두 종류로 나누어진다. 일반적으로 사용됩니다. 선율에는 자연스러운 소리 외에도 변주곡이나 맑은 깃털소리가 자주 등장하는데, 음악 스타일도 독특하다.
Duixie
Duixie는 서부 티베트의 노래와 춤입니다.
Dui는 고지대를 의미하며 Shigatse 서쪽에서 Ngari까지 Yarlung Zangbo 강 유역 전체를 말합니다. Duixue는 라싸 지역에서 매우 인기가 높습니다. 처음에는 Jamunie만 동반했고 나중에는 소규모 밴드의 반주로 발전했습니다. 뒤쉬에의 구조는 전주곡, 느린 운문, 막간, 빠른 운문, 결말로 이루어져 있다. 느린 운문은 아름답고 경쾌한 음악을 갖고 있는 반면, 빠른 운문은 타이트하고 느린 창법을 사용하여 경쾌하고 경쾌한 음악을 만들어낸다. 콤팩트. 뒤쉬에의 전주곡, 막간, 결말의 선율은 기본적으로 정해져 있으나 느린 부분과 빠른 부분의 선율은 다르다. 공(Gong) 모드가 주로 사용되지만, 노래에서 공(Gong)과 상(Shang) 모드가 종종 교대로 사용되며, 마지막에는 주 키에서 하위 키로 음색이 변경되어 Duixue의 독특한 리듬을 형성합니다.
다음 예는 Duixie 곡의 일부입니다. Xianzi는 티베트어로 "Ye", "Yi" 또는 "Kangxie"라고 불리며 Kangxi 및 Weizang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노래하고 춤출 때 남자들은 뿔이 있는 수염이나 얼후를 사용하여 팀 앞에서 춤 반주를 이끌기 때문에 Xianzi라고 불립니다. Xianzi는 쓰촨성 바탕(Batang)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바탕 Xianzi는 아름다운 선율, 풍부한 레퍼토리, 확장된 댄스 자세로 유명합니다. Xianzi의 음악은 매우 노래적이며 간결한 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대부분은 Yu 모드이고 그 다음에는 Zheng 모드와 Shang 모드가 있습니다. 노래는 6음절의 한 문장과 4개의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대부분의 곡은 새로운 단어로 자유롭게 채울 수 있습니다. 예: Nangma는 주로 라싸 지역에서 인기가 있습니다. 낭마 음악은 기본적으로 미디엄 템포의 도입부, 느린 노래, 빠른 댄스 음악의 세 부분으로 구성됩니다. 노래 부분의 음악은 우아하고 아름답고 노래에는 단순한 춤 동작이 수반됩니다. 춤 부분은 열정적이고 활기차고 춤은 활기차고 뻗어 있으며 연주자들은 춤만 추고 노래를 부르지 않습니다. 도입부의 멜로디는 기본적으로 고정되어 있으며, 댄스 부분은 서로 유사하며, 대부분이 상 모드이고, 일부 곡은 유 모드와 공 모드로 끝나며, 일부 노래는 유사합니다. 관련 변조; 반주 형식은 Duixue와 동일합니다.
Xieqin
Xieqin은 라사(Lhasa), 샤난(Shannan), 시가체(Shigatse), 응가리(Ngari) 및 기타 티베트 지역에 퍼진 고대 의식 노래이자 춤 형식으로, 대규모 축제나 행사에서 자주 불려집니다. Xianqin은 일반적으로 제목이 있는 여러 노래와 춤으로 구성됩니다. 첫 번째와 마지막 음악은 각각 "Xieguo"(서문) 및 "Zhaxi"(상서로운)라고 합니다. 각 노래와 춤은 Adagio와 Allegro 또는 Adagio로 구성됩니다. 알레그로, 음악은 단순하고 열정적입니다. 가사에는 인류의 기원, 역사적 전설, 찬양과 축복 등이 담겨 있다. 레바 곡은 캄 지역을 떠도는 예술가들이 연주하는 노래와 춤 사이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북과 벨 댄스, 저글링, 뮤지컬, 스틱 댄스, 사슴 댄스, 칼 댄스, Reba Xianzi 및 기타 공연 형식을 포함합니다. Reba Xianzi 음악은 대중적인 민속 Xianzi와 동일합니다. 드럼과 벨 댄스 음악에는 느슨한 남성 리드 노래와 느린 노래가 함께 포함되어 있습니다. 음악은 열정적이고 아름답고 매력이 가득합니다. 이 밖에도 티베트에서 유행하는 주오시(북춤), 운남 중뎬 지역에서 유행하는 웅충, 줘지엔, 간난 지역에서 유행하는 두오디춤, 가바춤 등이 있다. 랩 음악 티베트 랩 음악에는 Zhongxie, Zhega, Mamani 등이 포함되며 주로 민속 예술가와 승려가 부릅니다. 중시는 이야기를 전하는 노래를 의미하며, 그 내용은 주로 장릉·니마이 공주에 등 장문의 설화나 설화시로 널리 퍼졌다. 가창곡이 많은데 대부분 낭독형이고, 구조는 대부분 상문과 하문, 변주와 반복으로 구성된 부분으로 구성되어 있다.
Zhega: Zhega는 가난한 방랑 예술가들이 구걸할 때 연주하거나, 여행하는 승려들이 구걸할 때 연주하는 랩 음악의 일종입니다. 소뿔 호금은 종종 반주로 사용되며 혼자서 노래할 수도 있습니다. 일부 예술가들은 나무막대기만을 소품으로 사용하고 노래를 부르면서 동작을 하기도 합니다. 가사 중 일부는 이야기를 담고 있고, 일부는 즉흥 가사이며, 대부분은 스승을 찬양하는 상서로운 말입니다. 음악은 랩의 특성상 단순하고 단순하다.
마마니: 마마니는 고대 랩의 한 형태이다. 가수들은 대부분 비구니나 민속예술가들이며, 불경에 나오는 이야기를 담은 두루마리 그림을 걸고, 그림 속의 이야기를 군중에게 노래합니다. 티베트 오페라 티베트 오페라에는 티베트 오페라(Ajilam), 암도 티베트 오페라(Namute), 데게 티베트 오페라, Qamdo 티베트 오페라 등 4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티베트 티베트 오페라와 암도 티베트 오페라는 널리 퍼져 있고 큰 영향력을 가지고 있습니다. 티베트 오페라는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으며, 그 기원은 8세기 트리송 데첸(Trisong Detsen) 시대로 거슬러 올라갑니다. 상 사원 개관식에서 예술가들은 티베트 민속 무용과 불교 이야기를 결합하여 무언극 스타일의 춤 의식을 펼쳤습니다. 과거에는 티베트 오페라가 광장에서 공연되었으며 북과 심벌즈만 반주했으며 배우들의 백 보컬로 사람의 목소리가 사용되었습니다. 중화인민공화국 건국 이후 티베트 오페라가 무대에 오르고 창법, 밴드 등이 개편되어 티베트 오페라 음악의 표현력이 풍부해졌습니다. 티베트 오페라의 전통적인 구조는 세 부분으로 나누어진다. 첫 번째 부분인 "Dun"은 극의 주요 부분인 두 번째 부분인 "Tashi"이다. 행운을 빌어주는 노래와 춤으로 마무리됩니다.
티베트 오페라의 전통 노래는 모두 자유로운 리듬의 삼반이며, "다렌"(긴 곡), "다퉁"(짧은 곡), "방루"(역곡), "쥐엘루"(슬픈 곡), "하모니" "물랑다"(민요형 창법)에는 5가지 종류가 있으며, 여러 민요와 춤곡도 있습니다. 그 중 긴 곡과 짧은 곡은 각 극에 등장하는 인물에 따라 결정되며, 노래하는 곡은 등장인물의 이름을 따서 명명되며, 임의로 사용할 수 없다. 수십 가지의 노래 스타일이 있으며 그 중 일부는 비슷한 멜로디를 가지고 있습니다. 반선율, 비극, 민요형 가창은 보편적인 가창 스타일로 어떤 레퍼토리나 캐릭터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가사는 대부분 7~9개의 단어, 한 문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두 문장이 한 문단으로 이루어져 있다. "Xiongma Langda"의 시작과 끝은 아리아이고 중간은 낭송입니다. 가사의 단어 수는 비교적 자유롭고 필요에 따라 마스터할 수 있습니다.
티베트 오페라 음악은 Xieqin(대규모 노래와 춤) 및 후기 티베트 민요와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티베트 오페라 창법의 독특한 "진구(Zhengu)" 창법(일종의 장식적 콜로라투라)은 음주 노래와 후기 티베트 민요에서 유래되었습니다. 티베트 오페라의 성악 지원은 주로 노래 문구의 끝부분을 반복합니다. 티베트 오페라 노래의 보컬 범위는 일반적으로 실제 목소리로 노래하는 옥타브 이내이며, 그 범위는 대부분 ~ 사이입니다. . 남자 목소리와 여자 목소리 모두 노래 활용에 중점을 두고 있습니다. 머리 뒤의 목소리는 고음이 높고 시끄럽습니다. 악기 종류 소개
티베트에는 자무니에(Jamunie)와 양친(Yangqin) 등의 다양한 민족 악기가 있으며, 현악기로는 니우자오후(Niujiaohu), 철금(Tieqin), 겐카(Huqin), 피리(Remaqin) 등이 있습니다. 튜바, 트럼펫, 수나, 구리 피리, 소라고둥, 입현, 대나무 피리, 진흙 피리 등 타악기에는 큰 북, 레바 북, 다마 북, 바랑 북, 징, 심벌즈, 현악기 등이 포함됩니다. 그중에서도 자무니에(jamunie), 옥자오후(oxjiaohu), 튜바(tuba), 리코더(recorder)가 가장 특징적이다. 자무니에(Jamunie)는 600~7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고 전해지는 6현의 진으로 뒤익수(Dixue), 낭마(Nangma), 자무니(Jamunie) 등 민요와 춤의 주요 반주 악기이다. 티베트어로 "비왕" 또는 "비용"이라고 불리는 뉴자오후는 얼후와 모양이 비슷하지만, 진관은 소뿔로 만들어져 주로 현악기와 제가 반주에 사용됩니다. 짧은 활로 인해 선율의 긴 음표는 모두 8분음표의 동음반복으로 연주되며 약한 박자에 장2도 또는 단3도가 추가되어 선자음악의 선율을 이루는 것이 주요 특징이다. 리코더와 뼈피리는 목가적인 지역에서 인기가 높습니다. 리코더는 나무로 만들고, 뼈피리는 독수리나 양의 다리 뼈로 만들어 음역이 높고 음량도 작으며 목가적인 곡을 연주하는 데 자주 사용됩니다. 티베트어로 "통금(Tongqin)"이라고 불리는 튜바는 구리로 만들어졌으며 관에 구멍이 없고 길이가 약 3미터이며 하단에 큰 입이 있어 기본음과 5배음을 불어 낼 수 있습니다. 볼륨이 크며 주로 사원 의식 활동과 티베트 오페라 음악에 사용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