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감상의 대책
물질 관계를 해결하는 분석 표현 기술
문학 작품에 대한 평가에서' 예술적 특색' 은 항상 언급되었다. 표현 방법, 표현 방법 (표현 기법, 작문 기교, 작문 수법), 수사 방법, 텍스트 구조, 언어 특징 등을 포함한 비교적 광범위한 개념이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흔히 말하는' 표현 기교' 는 주로 표현과 표현 방법, 특히 표현 방법을 가리킨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수능 문제가 제시한 답안을 보면 수사법과 편장 구조도 포함돼 있다. 다음 몇 가지를 간략하게 기술하다.
첫째, 표현 방식. 서술, 묘사, 토론, 서정, 해석을 가리킨다. 시에 사용된 표현 방식은 주로 묘사와 서정적이며, 간혹 서술과 의론도 사용한다.
둘째, 표현 방법. 주요 내용은 다음과 같습니다.
(1) 서사 관련: 시사, 역사, 삽입, 보충 서사와 평직사, 서사각 (1 인칭, 2 인칭, 3 인칭,' 변위는 각도 변경이다').
(2) 묘사와 관련: 산수화, 전파, 렌더링, 꼼꼼한 펜, 스케치 위치 변경, 점 변경, 점 변경 등 위치 변경의 변화를 포함한 각도를 설명합니다. 각도 변화에는 맨 위, 맨 아래, 원경, 근거리,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이 포함됩니다. 예를 들어 이화의' 봄놀이 즉흥':' 초장익양성 아래, 물은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른다. 향나무는 꽃이 떨어지지 않고, 새가 지저귀는 것은 봄산이다. " 이것은 공필의 시로, 자신의 현장 감정을 토로하였다. 작가는 봄에 익양을 지나갈 때 눈앞의 경치에 대해 좀 깨닫고는 즉흥적으로' 산하가 갈라지고 꽃이 새소리가 난다' 는 우울함을 창작했다. 익양성하장초', 작가는 성두에 입각하여 성외의 풍경을 본다. 땅이 척박하고 잡초가 무성하다. 차가운 샘에서 관개하는 사람은 아무도 없지만, 그것을 "동쪽에서 서쪽으로 흐르게" 한다. 아름다운 봄의 꽃조차도 이미 감상되었다. 여기서는' 아무도 꽃이 떨어지지 않는다' 라는 단어를 강조하며 시인의 시대에 대한 심정을 표현했다. 안사의 혼란이 있은 후 아무도 여기에 와서 구경하지 않고, 어쩔 수 없이 시들게 할 수 밖에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춘산은 줄곧 새가 울고 있다", 춘산은 줄곧 풍경이 바뀌었다. 사람들은 곳곳에 썩은 새소리가 나는 아름다운 경치를 상상하지만,' 빈 까마귀' 라는 글자를 배채로 희필하며, 산길의 외로움을 충분히 표현하고,' 가을' 과' 빈 까마귀' 를 바라보며 시인이 어떻게 아름다운 산과 강을 마주하는지 썼다. 이어의' 단어는 내가 본다' 에는 구름이 있다.' 경자' 라는 단어는 나오지 않았지만' 경자' 라는 단어도 주객으로 나뉘어 정을 위주로, 경을 손님으로 삼는다. 풍경을 말하는 것은 중재이지, 차용물이 아니라 사물로 사람을 대하는 것이다. 가을의 감정을 밝히지 않은 문장 전체가 있지만, 진정한 문장은 사랑이고, 글자는 모두 사랑과 관련이 있다. " 이 시는 또한 "시 전체가 가을정을 드러내지 않는다" 고 말할 수 있다. 한 문장마다 풍경을 쓰고 푸른 풀, 향나무, 샘물, 새소리를 펼쳐 시인의 처량한 심경을 부각시키고 렌더링하기 위해 시인의 시대에 대한 깊은 안타까움을 충분히 표현했다.
(3) 서정과 관련: 마음의 직접적인 표현 (직접 서정) 과 간접 서정. 간접 서정은 경서정, 경서정 (정경이 어우러짐), 정서정, 이서정, 물서정, 물서정으로 나눌 수 있다. 서정적 방식은 주제와 표현 수법 두 방면에서 판단과 구분을 한다. 소재가 경물이나 사물에 관한 것이라면, 경물 서정을 빌릴지, 아니면 물서정을 빌릴지 생각해야 한다. 표정은 구별하기 쉽다. 만약 그것들이 서정적이고 의론적이라면, 그것들은 단도직입적이다. 만약 그들이 사람, 사건, 풍경, 사물을 묘사한다면, 그들은 감성적이고 서정적이거나 표현적이다. 수시의' 보살만' 처럼요? 이흥좌: "북풍진야운평부, 한류 빙곡. 석양은 붉게 돌아가고, 저녁노을은 천 조각이다. 이 황무지는 물통 손잡이 위에 걸려 이 나라의 북부까지 뻗어 산맥에 가깝다. 무슨 고생으로 집에 돌아가느냐, 스팅춘은 가지가 가득하다. "이 단어의 상반부에는 풍경의 감정이 담겨 있다. 처음 두 문장은 바람과 구름, 한계빙곡의 장면을 썼다. 바람, 구름, 계, 계곡의 경치로 소리, 색, 기세, 온도 등에서 쓸쓸한 분위기를 부각시키고 렌더링합니다. 그러나 서너 마디 쓴 풍경과 느낌은 처음 두 문장과는 크게 다르다. 붉은 바위는 서쪽의 석양을 따라 천천히 서식지로 날아가고, 석양에 비친 산들이 눈에 띈다. 이 장면은 사람들에게 편안하고 조용한 느낌을 준다. 이런 식으로, 상궐은 엽평풍랭한 곳의 광경을 써서, 한파로 험악한 정치를 암시하고 기러기에서 집을 보냈다. 노을새의 처음 세 문장은 자신의 감정을 직접 표현하며 북두칠성 저현광야를 쓰기 시작하여 방위를 밝히기 시작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단양은 이흥 북부에 있기 때문에' 향야 근산' 이라는 말이 있다. 고향이 매우 가까워서 돌아가는 것이 비교적 쉽기 때문에 귀향을 쓰는 생각은 완전히 논리적이다. 그러나 문장에는 필사적으로 귀국할 필요가 없다는 뜻의 급전이 있었는데, 이흥은 곧 나무가 가득 찼다. 시인의 마음은 정치에 발을 들여놓을 수 없다면 산으로 피할 수밖에 없다는 것이다. 이흥산도 매우 좋은데, 왜 단양으로 돌아가야 합니까? 클릭합니다 석정춘만가지' 는 상상 속의 정경을 묘사한 것으로, 허작이다. 그것은 겨울의 산들이 모두 씁쓸하고 추운 것은 아니지만, 봄에는 따뜻하고 꽃이 피는 날도 있다는 것을 알려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겨울명언) 마음이 무사하면 겨울도 봄으로 간주된다. 정말 천박하고, 의미심장하고, 함축적이고, 흥미를 자아낸다.
(4) 사고 관련: 협회, 상상력 등. 비현실적인 재료와 수사 (비유, 비유, 전고 등) 로 판단하다. ). 과거, 먼 재료, 예를 들면 비유, 비유, 전고에 사용된 재료는 대부분 진실이 아니며, 한 곳에서 다른 곳을 연상시켜 상상한 것이다. 그것은 현실 재료와 일종의 허실 관계를 형성한다. 위의' 보살도인' 처럼요? 이흥이라는 단어는 상궐의 관점에서 보면 겨울이어야 하기 때문에 북풍, 한파, 빙곡, 귀홍의 장면이 있는 것이 작가의 몸소 체험이다. 하지만 노을새의 마지막 말은' 석정춘만가지' 였다. 상궐과의 비교를 통해 우리는 이것이 상상의 장면이라는 것을 안다. 그런 다음 상궐은 실록이고, 이 문장은 허위이고, 전체 글자는 실재에서 허위로 쓰여진다.
(5) 물질 구조와 관련 (시적인 조합): 비흥 (상승), 대비, 호 일 (영월, 영월 등). ), 두드러짐, 상징, 의인화, 이정 (사람의 감정을 대상에 맡긴다. 예를 들면,' 꽃잎은 이미 눈물처럼, 외로운 새는 애사함을 불렀다' 등) 과 변위 (다른 사람의 관점에서 자신을 표현함). 여기서 말하는 물질 구조는 두 가지 이상의 물질 사이의 결합 관계를 가리킨다. 문장 학적 관점에서, 모든 문장 들은 재료로 구성 되어 있습니다. 한 가지 물건은 한 가지 재료로만 쓸 수 없다. 물질조차도 시작, 과정, 끝엔 차이가 있고 감정에도 변화가 있다. 이것들은 모두 서로 다른 조합을 형성하는데, 이 조합들은 바로 표현방식이다. 두 개 이상의 성질이 같은 재료를 합치면 비유이다. 두 개 이상의 성질이 반대인 재료를 합치면 대비이고, 주급은 대비다. 구체적으로 시가에 이르기까지 묘사와 서정이 불가능하기 때문에, 왕왕 시 한 수가 많지만, 시 몇 수가 많으면 하나의 소재이기 때문에, 시의 소재 구조는 통상 시 사이의 조합 관계를 가리킨다. 이 조합 관계는 주로 1 입니다. 한 편의 시에서 두 개 이상의 재료 사이의 관계; 2. 두 편의 시 사이의 관계 한 편의 시와 두 곡 이상의 시의 관계; 4. 두 조의 시 관계. 이에 따라 상술한 표현 방식에 대한 판단은 시 간의 조합 관계 분석부터 시작해야 한다. 맹의' 공자행' 처럼: "금의홍승오색, 야정 침공. 농민의 수고를 모르고, 자존감이 대단하여, 가산을 탕진하였다. " 공자행' 은 당대의 부잣집 자제의 부화 생활을 묘사한 시이다. 시 전체는 주로 대비와 대조의 예술 수법을 사용한다. 첫째, 첫 문장에는 두 가지 재료인' 금복' 의 장엄함과 노을의 색깔이 대조되는데,' 금의홍강도' 의' 뺏기' 라는 글자는 금의의 밝은 색채를 나타낸다. 둘째, 붉은 노을, 화사한 봄빛, 말발굽이 밀밭을 밟는 것과, 청밀 묘목이 짓밟힌 깨진 광경과는 뚜렷한 대조를 이룬다. 노을과 봄빛을 배경으로 뒤에서 부서진 장면은 더욱 가슴 아픈 장면이며, 고귀한 도련님에 대한 독자의 증오와 분노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Wuling 의 "파인 선물 판매" 와 같이: "시장에 진출하는 것은 이익이지만, 연민은 군성이다. 냉계나무를 청루인에게 팔려고 합니다. 얇은 잎에 눈이 몇 번 내렸으니 가벼운 꽃은 봄이 적어야 한다. 장안 복숭아 리 만 세계, 단지 6 거리 먼지! "당나라의 장안은 청당 귀족들이 다투는 곳이고, 꽃을 사는 것은 당시 귀족 사회의 패션이었다. 송인 증매' 라는 이 시는 송인 판매의 관점에서 쓴 것으로 장안은 아름다운 복숭아만 감상할 수 있고, 소나무의 가치는 당연히 인정받지 못해 대조를 이룬다고 감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송인, 송인, 송인, 송인, 송인, 송인, 송인, 송인) 사실 이 이미지 뒤에는 또 다른 물질인 사람, 소나무가 숨겨져 있다. 시인은 소나무처럼 정직하고 재능이 있는 사람은 모두 장안에 와서 출로를 찾지 않아도 되고, 본조 권력자들의 중시를 영원히 받지 못한다는 것을 풍자한다. 왜냐하면 그들이 필요로 하는 것은 복숭아리처럼 세련되고 시크한 사람이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 시는 당시 사회에 대한 풍자로 송인을 파는 신탁과 충고였다. 그러나 명리를 구하지 않는 느낌은 시인의 자기 방종이다. 이것은 전형적인 물적 감정, 물적 표의이다.
셋째, 텍스트 구조. 관련된 주요 내용은 입의 (교묘하고 참신함), 점제 (문제 해결 시작, 문말 문제), 시작 (전체 텍스트 선도, 아래 깔기, 깔기, 다른 시와 대비, 비교, 두드러기, 두드러기, 억압 등이다. ), 전환 (승계), 사고 (승계), 단서 (사람, 사람, 호 일 등). 신이 원하는 대로, "임강선? 학산정에는 진 할아버지와 "호두봉은 누가 손님을 알고, 소년은 유명해지려고 한다" 고 말했다. 청나라의 관원을 접할 방법이 없다. 부스럭거리는 오두막 아래 백발이 성성한 노학자. 우연히 만난 것은 침대에 있어서 매우 흥미진진해서 종이 한 장을 던지면 매우 충격적이다. 2008 년에 그는 펑잉과 손을 잡았다. 봄바람 연꽃 촛불 그림자, 이때 묻지 말고 열애 중이다. 진 아저씨, 이현능과 원호문입니다. 둘 다 새해에 가장 친한 친구를 잊고 싶어합니다. 글자의 첫 문장은 반문문을 사용했는데, 한두 마디의 청춘 호기와 네다섯 마디 말의 만년 서늘함과 비교하면' 만청입시 무문' 이 두드러져 벼슬에 들어갈 수 없는 비분이 두드러졌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나는 먼저 나의 가장 친한 친구를 만나는 기쁨을 적고 그들의 놀라운 재능을 칭찬했다. 또 한 해다' 라는 세 마디를 헛되이 써서 그들에 대한 격려와 기대를 나타냈다. 앞으로 당신들이 함께 국자감에 들어가면 조정의 중시를 받게 된다는 뜻입니다. 너는 너의 친구를 생각할 필요가 없으니, 오늘 모임을 잊어라! 실입허에' 봄바람 연꽃 촛불' 의 끝문장까지 더해져' 묻다' 라는 글자로 의인화되어 기이한 승리라고 할 수 있다. 시 전체는' 이별' 을 단서로, 시간순으로 청년부터 노년까지, 만남부터 기대까지,' 젊은이가 공명에 관심이 있다' 는 관대함에서 관직에 도달할 길이 없어' 백발 노학자' 가 된 비분을 물려받아' 만남이 늦고, 화기애애하다' 는 서프라이즈로 변신했다 봄바람, 연꽃, 촛불 그림자, 지금의 감정을 묻지 마라. " 은밀한' 멀리', 내용이 서로 보살펴 주고, 다음' 침대에서 만나다' 는 대답이 시작되는' 누가 알겠는가' 를 대답한다. 글자 전체가 또렷하다.
위의 몇 가지 사항 외에도 다음 세 가지 점도 주목할 만하다.
넷째, 장르. 초사, 악부, 가행체, 고전시, 현대시, 사곡 운율시와 자유시; 사언시, 오언시, 칠언시, 잡시. 현대시는 율시 (오율 칠율) 와 절구 (오구 칠율) 로 나뉜다. 이 시의 유창함, 대결, 운율. 단어의 품사, 평정, 운, 시, 중음, 장조. 궁조, 곡표, 평정, 운율, 시, 세트 등.
5. 예술 스타일. 오랫동안 재료 선택, 표현, 언어 등에서 형성된 예술적 특색을 가리킨다. 한 작품의 예술적 특색도 평가할 수 있다. 호방, 무단결달, 호방, 하늘하늘, 희미함, 침울함, 서늘함, 완곡함 등.
여섯째, 의경. 정, 경, 의미, 언화화합으로 형성된 예술의 경지를 가리킨다. 예를 들어 류영이 쓴 임옥릉은 우아하고 아름답다.
일곱째, 표현 기술 감상 문제 조직 답안 아이디어.
표현 기교 문제를 쓸 때는 반드시 신중하게 문제를 심사해야 한다. 즉, 제목이 어떻게 묻는지, 어떤 개념을 사용했는지 정확히 알아야 한다.
예술성이 강하고 지식이 넓다면 표현, 표정, 수사, 언어 특징, 텍스트 구조 등에서 조직적으로 대답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다. 표현 기교라면 주로 표현 방법, 수사 방법 등에서 답변을 조직하는 것을 고려하며 텍스트 구조를 포함할 수도 있다. 표현 방법 (표현 기술, 작문 기술) 인 경우 주로 표현 방법과 수사 방법에서 답변을 구성하는 것을 고려해야 한다. 만약' 의도상의 특색' 이라면, 주로 텍스트 구조 방면에서 조직 답변을 고려하는데, 관련 표현 방식이 관련될 수 있다. 그러나 어떤 경우든 특징을 잡고 대답해야 한다.
기술 감상 질문에 대한 답을 구성할 때 다음과 같은 두 가지 측면을 포함시켜야 합니다.
(1) 평가 (정성): "어떻게 쓰는가", 즉 어떤 표현 기교와 수사 방법을 사용했는지, 언어와 편장 구조의 특징이 있다.
(2) 분석:' 무엇이냐', 즉 시의 내용이 이런 표현 기교나 이런 글쓰기 특색을 어떻게 반영하는가. 표현 기교의 물질 성분과 표현 효과에 답하다.
예를 들어 이백의' 야설' 은 "나는 이미 추위를 놀라게 했고, 창문은 또 밝다" 고 말했다. 나는 밤에 눈이 많이 오는 것을 알고, 나는 대나무가 꺾이는 소리를 들었다. " 요구 사항이 "이 시를 감상하는 주요 표현" 이라면 참고답은 이 시가 주로 측면 대비 표현 방법을 사용했다는 것이다. 시는' 야설' 을 썼지만 저자는 눈이 얼마나 큰지 직접 묘사하지 않고' 날씨가 춥다',' 창문이 맑고 깨끗하다',' 죽접음' 을 써서 눈의 두껍고 밝고 생동감을 표현했다. 첫 번째 문장은 평가다. 뒤의' 야설',' 한피',' 밝은 창',' 대나무 접음 소리' 는 물질적 성분으로,' 눈이 많이 내리고 생동적이고, 전신' 이 표현 효과다. 표현 효과는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하나는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 (예: "눈이 많이 내리고 있음을 나타냄", 다른 하나는 표현 기교의 예술적 효과 (아래 그림 참조), 예를 들면 "눈에 띄는 생동감" 이다. 예술 효과는 때때로 생략할 수 있지만, 표현의 구체적인 내용은 반드시 적절하고 구체적이어야 한다.
조직이 대답 할 때 표현 기술의 예술적 효과를 평가하는 데주의를 기울이십시오.
첫째, 수사에서 직접 표현, 대비, 대조, 렌더링, 대비, 과장, 반복, 질문, 대비 등이 뚜렷하게 두드러진다.
둘째, 수사 중의 변위, 공감 (공감의 특수한 형태), 비유, 비유, 공감, 환유-생생한 이미지.
셋째, 경서정, 정경 융합, 동정결합, 허실 결합, 비흥, 상징, 물언지, 고대풍자, 회고, 수사적으로 전고, 쌍관, 상호문-함축적 의미를 사용한다.
넷째, 수사중의 서스펜스, 억양, 복선, 사직과 야망, 골무와 의문-기복.
김덕숙' 망강남':' 봄잠 때 눈이 연산으로 가득하다. 러시아워 만리 장성에서는 가로등 6 개가 퇴색했다. 인립옥루. " 김덕숙은 남송구궁의 것이다. 단어에는 은유와 대비가 사용된다. 작가는 만리장성을 상복에 비유하는데, 그것은 전통 장례식에서 중요한 상복 중의 하나이다. 이것도 눈의 비유로, 나라가 망하고 산하가 애도하는 고통을 형상적으로 표현했다. "여섯 번째 거리의 불빛이 이미 어두워졌다." 여섯 번째 거리는 대도시를 가리킨다. 불빛이 어두웠지만, 불빛이 드문 작가는 희미한 빛으로 음울한 밤을 돋보이게 했다. 참담한 현실을 부각시켜 시인의 음울한 심리상태를 드러내는 것도 같은 음울한 현실을 의미한다. 단어의 의경은 무겁고 졸렬하며 크게 묘사할 수 있다. 펜으로 망국의 상을 쓰는 것은 그리 무겁지 않다. 붓으로 소박하고 화려하지 않은 것을 졸설이라고 부른다. 눈 덮인 연산과 만리장성은 매우 비장하고 대단하다. 시는 남송을 추모하기 위해 지은 것으로,' 강남을 바라보다' 는 특별한 의미가 있다. 이 단어는 가치가 매우 높아서 송대의 만가라고 할 수 있다. 이 분석에서' 생동감 있고 두드러진다' 는 표현 기교의 예술적 효과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