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선교사
명말 청초 서학동점화의 물결 속에서 선교사들은 매우 중요한 역할을 했다. 당시 선교사들은 주로 예수회 (이후의 방제각, 도명회 등 신부) 로 천주교를 중국에 도입하려고 노력하면서 서구의 과학기술 학술사상을 도입하여 서학과 관련된 책을 대량으로 번역했다. 그중 리마동, 줄리오 알레니, 탕약망 등이 중요한 역할을 했다.
19 세기에 서학이 동쪽으로 접어들면서 개신교 목사가 중국에 입국하기 시작했고, 천주교 목사도 입안이 개방됨에 따라 나라들을 주유했다. 그들은 교회 학교와 병원을 창설하고, 출판사를 설립하고, 정기 간행물을 설립하고, 대량의 책을 번역했다. 그것은 서학동계에 큰 공헌을 했다.
중국 서부의 다른 사람들
선교사들 외에도, 중국에 온 많은 관리들과 탐험가들도 서구화 시대의 고든 장군이 중국 군대에 미치는 영향과 같은 서학 동쪽으로 점점 더 중요한 매체가 되었습니다. 세관 세무총국을 주재하는 허드는 서방 관리제도를 도입하고 번역서와 최초의 서방 군악대를 도입하는 데 영향을 미쳤다. 1, 여행자, 상인, 외교관
명말 청초에 많은 중국인들이 선교사와 함께 유럽으로 갔지만, 초기에는 관련 글을 남기지 않았기 때문에 서구 문화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 가장 초기의 기록은 판수이 (1682- 1753) 가 강희 시절 선교사 4 명과 함께 로마로 가서 유럽의 정치 제도, 건축, 풍속 습관을 묘사한 책' 시체 참조' 를 쓴 것이다. 건륭년 상인은 유럽을 여행하면서' 해록' 을 써서 유럽의 무역, 공예, 인민 생활, 세계 지리를 기록했다.
아편전쟁 이후 더 많은 중국인들이 스스로 출국했다. 1840 년대에 상인 임진이' 서유기' 를 써서 그의 유럽과 미국 여행을 묘사했다. 왕도, 근대의 유명한 정치사상가, 1867 년 유럽을 여행, 1870 년' 프랑스 간사' 와' 보법학과' 두 권의 책을 출판했다. 1879 년 일본 여행은 그의 각종 생각에 영향을 미쳤다. 1876 년, 상인 이귀이가 미국에 가서 박람회에 참가하여' 지구 일주 신기록'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는데, 중국인이 세계 일주를 하는 최초의 서술자가 되어 미국 학술 과학 기술의 발전을 소개했다.
양무운동의 추진으로 청정부는 1866 년 빈순 등 관원을 파견하여 유럽 12 국을 시찰하고 승차노트를 작성했다. 만청지는 1868 부터 1870 까지 처음으로 유럽과 미국을 공식 출사했고, 그는 첫 주태시 대사를 썼다. 또한 일찍이 빈순을 방문한 문동박물관 학생 장득일 () 은 이후 여러 차례 유럽으로 여행하며 7 권의 책' * * * *' 를 써서 유럽 사회의 학술 문화를 더 깊이 묘사했다.
Guangxu 가 외교 사절을 시작한 후, 더 많은 중요한 공무원과 지식인들이 유럽과 미국에 가서 여행을 썼다. 사절들이 일반 여행자보다 오래 머물렀기 때문에 서구 사상문화에 대한 이해도 깊어졌으며, 그중 곽송엽, 유석홍,, 허, 설복성 등이 중국의 사상문화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갑오전쟁 이후 중국과 외국의 교통이 크게 개방되어 출국이 매우 보편적인 현상이 되어 군더더기를 언급하지 않았다.
2. 국제 학생
근대 중국의 유학생들은 아편전쟁 이후 시작되었다. 초기 유학생들은 대부분 홍콩과 마카오의 교회 학교에서 왔으며, 외국에서 더욱 발전하였다. 용영, 65438-0850 은 미국 예일대, 황폭, 65438-0848 은 영국 에든버러 대학에 가서 초기 유학생 대표 중 한 명이다. 용용은 학창 기간 동안 중국 사회문화의 부족을 느꼈기 때문에 귀국한 후 더 많은 사람들이 출국하여 서구의 물건을 배우기를 바란다. 그의 제의로 청정부는 마침내 1872 년에 첫 어린 아이들을 선발하여 미국으로 유학을 갔고, 이듬해에는 또 두 번째 배치를 뽑았다. 중학교를 졸업한 후 주로 서구 군사와 공업기술을 공부합니다. 18866 에도 불구하고.
한편, 65438 년부터 0875 년까지 푸젠 조선소와 북양수사학당의 학생들이 유럽 각국으로 속속 파견돼 만청 서구 해군의 연구에 기여했지만, 그중 가장 유명한 엄복은 군사가 아닌 다른 서학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서구화 운동 기간에 비해 유학생은 관원이 많고, 수량이 적고 산발적이다. 갑오전쟁 이후 처음에는 유일 물결이 일면서 정부가 후원하고 민간이 스스로 가는 유일 학생들이 대거 등장해 일본에서 서학을 배우는 데 큰 도움이 됐다. 또한 1900 이후 미국이 일부 경자 배상금을 미국 유학자금으로 돌려주면서 미국 유학자 수가 크게 늘었다. 프랑스에서 유학할 때 19 12 년 전후로 이세쩡, 채원배 등이 고학을 시작하여 많은 사람들이 프랑스에 남게 되었다. 이 방대한 수의 유학생들은 서양 교육에 직접 노출되어 서학을 중국에 직접 도입할 수 있게 되었다.
하지만 나중에 이 유학생들은 서구의 생활에 익숙해져 예수 그리스도를 믿고 청정부에 불만을 품게 되자 청정부는 중국 유학생들의 유학을 엄격히 금지했다. 서문서의 번역과 글쓰기는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발전하는 매우 중요한 매체이다. 각종 출판된 서적과 소개는 아래 각 학과의 서적과 관련 내용 목록을 참조하십시오. 여기서는 주로 책의 출판과 유통에 대해 논의한다.
명말 청초 서학 동점기간 동안 교직자와 학자들이 공동 집필하고 합역한 책이 많이 나왔지만 당시 일반 사회의 중시를 받지 못했고, 명말 발달한 상업출판업에 들어가지 못했다. 이 때문에 서학 서적은 인쇄출판됐지만 주로 관심 있는 소수의 학자들 사이에서 전해지고 있다.
19 세기 초부터 대량의 서양서 서적을 출판하기 시작한 것은 서방 교회 조직이다. 예를 들어 1843 년에 영국 선교사 마도크스는 상해에 모해 도서관을 설립했다. 모해 도서관은' 신약 전서',' 대미주 소개',' 박물 신편',' 식물학',' 대미적',' 대수학' 등 서구 정치, 과학, 종교에 관한 책들을 출판했다. 중국 정기 간행물' 육총담' 도 출간했는데, 도현 시절 번역과 서학을 소개하는 가장 중요한 출판기관이다. 또한 초기 서학의 중요한 출판 기관이기도 하다.
1887 년 선교사와 외국 사업가로 구성된 광학사는 또 다른 중요한 서학 출판기관이다. 특히 1895 이후 강유위 등 유신파의 중요한 사상의 원천이 된 정치, 과학, 역사, 법률 등에 관한 책을 대량으로 출판하고 번역했다.
또 다른 중요한 번역 출판 기관은 청정부가 양무운동의 추진에 따라 설립된 것이다. 이 중 1865 에 설립된 상하이 강남제조국이 번역한 책이 가장 많았고, 특히 과학기술에 가장 큰 영향을 미쳤다. 북경의 문동박물관은 국제공법, 화학, 법률 방면의 책에 가장 큰 영향을 미친다. 또한 푸저우선정국 개평광무국 천진기계국 상하이 광동관 광저우 문동관 등 기관에는 번역 출판기구가 있다.
중국의 민영출판사는 상무인서관에서 시작되었고, 상무인서관은 1897 에 설립되었다. 상업상의 이유로, 그것의 출판은 지식의 보급과 새로운 교육의 보급에 맞춰 출판된 새로운 교재를 매우 중시한다. 한편 출판사는 전국 각지에 지사와 판매점을 두고 있어 서학의 새로운 지식을 더 넓은 대중에게 전파하는 데 큰 기여를 했다. 이후 19 12 가 설립한 상업경쟁 중화서국도 비슷한 역할을 했다.
도서의 유통은 서점 외에 변법할 때도 각종 도서관을 보급하기 시작했으며, 중국 도서관의 은닉, 유통이 좋지 않은 전통국면을 바꾸길 희망하고 있다. 처음에는 개혁가들이 전국 각지에서 동아리를 설립하고 그들의 책을 대중에게 공개했다. 이 가운데 전통 학술 서적 외에도 많은 서문도 차용했다.
공공도서관은 청정부가 1902 년에 설립한 것으로, 1905 년 호남에 최초의 대형 공공도서관을 설립하여 대량의 서문서를 소장하였다. 이후 각 성은 점차 건립되었다. 민국 시대에는 공공도서관과 사도서관이 더욱 발달하여 민중에게 새로운 지식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서적에 비해 잡지와 신문은 최신 서양 지식을 전파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왜냐하면 정기 출판이기 때문이다. 서학 동진의 첫 단계에는 정기 간행물이 없다.
만청 초기의 정기 간행물은 대부분 교회 정기 간행물이다. 중국 최초의 정기 간행물은 영국 예수회 모리슨과 말라갈의 밀리안 (18 15) 이 창립한' 시험 세속월기' 이다. 중국에서 출판되지는 않았지만 많은 사람들이 중국에 전해졌다. 중국에서는 네덜란드 사제 칼 구츠라프가 1833 년에 창립한' 동서방 시험 통계 월보' 가 서구의 문화, 뉴스, 문학을 소개했다. 그 후 수십 년 동안 선교사들은 각종 정기 간행물을 잇달아 창립했지만, 대부분 시간이 길지 않아 (5 년은 긴 기간) 발행량 영향도 적었다.
1853 년, 리야곱, 맥화도가 항구에' 보물비전' 을 창설했다. 1854 년 미국 선교사 마고트가 닝보에서' 중외 공보' 를 창립했다. 1857, 모해 도서관은 중국 정기 간행물' 육총담' 을 출판한다. 1862 년 영국 예수회가 상해에서' 중서잡기' 를 창립했다. 미국 목사님 임락지는 1868 년에 창립된 중국 교회 신보 (1874) 를' 세계통보' 로 이름을 바꿔 각종 서방 지식을 광범위하게 소개했다. 그것은 임락지의 대발행량을 지속했다. 그것은 만청에서 서학을 전파하는 중요한 매체이다. "중국", 베이징 교토석병원 65438-0872 가 출판된 것은 베이징 최초의 정기 간행물이다. 또한, 존 푸란야 (본명 존 푸란야) 가 1876 년에 창립한' 격치' 는 중국 최초의 과학잡지로 서구 과학지식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갑오전쟁 1895 의 자극으로 중국인들이 창립한 정기 간행물이 대거 쏟아져 서구 정치사상과 학술을 홍보하는 데 많이 사용되었다. 최초의 것은 1895 년 강유웨이가 창립한 만국공보 (임락의 창립과 같은 이름), 1896 년 창립된' 강보', 그리고 양계초가 같은 해에 창립한' 시사보' 였다. 변법이 실패한 후 청이보는 1898 년 일본 요코하마에서 창립한 뒤 190 1 년 불에 그쳤다. 한편 혁명단체들은 일본에 인민신문을 가지고 있다. 이 두 신문 사이의 논쟁은 독자들의 정치 문제에 대한 열렬한 참여와 많은 서구 정치, 경제, 사회 이론에 대한 이해를 불러일으켰다.
신해혁명의 성공은 만청정치저널의 열풍을 감소시켰다. 신청년' 은 19 15 에서 창간되어 문화토론을 주요 목적으로 하는 새로운 저널을 대표한다. 신청년' 등 비슷한 정기 간행물은 민국시대 서구 사상의 도입에 큰 영향을 미쳤다. 정기 간행물에 비해 신문은 대부분 보도성과 상업성, 심층적인 지식이 부족하지만 출판시간이 빨라 발행량이 많아 서방 지식과 뉴스를 널리 퍼뜨리는 데 도움이 된다. 가장 영향력이 큰 신문 중 가장 오래된 것은 영국 상인 피크우드가 186 1 년 상하이에서 창립한' 상하이 신보' 였다. 그 내용은 뉴스와 상업 뉴스, 그리고 서구 과학기술의 소개를 포함한다.
65438 년부터 0864 년까지 홍콩에서' 중외공보',' 시사목록',' 진덕희보' 중국어판이 출판되었다. 나중에 또 다른 서구 상인 미찰은 1872 에서' 신고' 를 창설하여 청말민국시대의 중요한 신문이 되었다. 그 내용은 주로 뉴스와 일화이지만 서구 사상과 뉴스에 대한 보도와 독자 투고 중 중서 문화 접촉에 대한 토론 (특히 철도와 풍수에 대한 토론) 도 포함된다.
1874 년 왕타오는 홍콩에' 순환일보' 를 창립했는데, 이는 세계 최초의 중국인이 창립한 중국 일간지이다. 왕타오는 개혁 자강을 주장하는 많은 정치적 주장을 썼다.
1895 이전에는 새로운 신문의 영향력이 연해 항구 지역으로만 제한되었다. 하지만 1895 이후 이 신문들의 발행 부수가 크게 증가했다. 예를 들어,' 신고' 레이아웃과 발행 지역의 증가 외에도' 상하이 뉴스',' 타임스',' 천진 대보' 등 더 많은 신문이 경쟁하기 시작했다. 또' 경보일보' 등 혁명신문도 있는데, 신문은 초기부터 문어문을 위주로 하고 있다. 명말 청초에 줄리오 알레니 목사가 학교 제도를 유럽 각국에 도입했지만, 당시 학자들의 중시를 받지 못했고, 중국의 교육에도 영향을 주지 않았다. 청말, 이 서학동계의 물결에 따라 신식 서양식 학당이 점차 설립되어 서학을 배우는 중요한 매체가 되었다. 초기의 서양식 학교는 대부분 서양인들이 운영하는 것, 특히 교회였다.
가장 초기의 학교는 1839 년 마카오에 설립된 모리슨 학교였으며, 당시 유일한 항구 광저우에도 비슷한 학교가 세워졌다. 아편전쟁 이후 교회학교는 각 항구에 광범위하게 설립되었고, 천진조약 이후 내지로 더욱 발전하여 서학이 민간 초기에 전파되는 중요한 통로가 되었다. 격치서원은 서수와 존 플레어가 1876 년에 창립한 것으로, 일찍이 서구 자연과학을 가르친 서원이다.
양무운동에서는 관련 인재를 양성하기 위해 청정부도 신식 학당을 설립하기 시작했는데, 가장 초기의 것은 베이징의 문동관과 상하이의 광부관이었다. 이후 전국 각지에 천문, 전기, 의학, 군사를 전문적으로 연구하는 서양식 학교가 설치되었다. 이 시기에 교회 학교도 더 발전하여 학교의 종교적 색채를 희석하기 시작하면서 서학의 전파에 적지 않은 역할을 했다.
갑오전쟁의 자극과 변법제하에 대량의 신식 학당이 출현했고, 대량의 전통서원이 신식 학당으로 바뀌었다. 1905 과거제도의 폐지로 전통 서당이 주체적 역할을 잃고 쇠락이나 변신을 향해 나아갔다. 청말 신정은 서방 학제를 정식으로 채택하여 각급 학교를 규범화하여 서학을 배우는 내용이 더욱 광범위하다. 명나라 말년에 마카오는 법원에 의해 포르투갈에 양도되었다. 따라서, 후기 청초 서학이 동쪽으로 점차 발전하는 과정에서 서구 선교사들은 종종 마카오를 중계역으로 삼았고, 일부 학술사상은 점차 중국 내지로 전해졌다. 서양인과 교제하는 많은 중국인들도 마카오에서 서양어와 문화를 배운다.
184 1 년, 홍콩은 남경조약에서 영국으로 양도되어 홍콩이 마카오를 크게 교체하여 중국과 서양의 교량이 되었다. 홍콩으로 이주한 중국인들은 영국의 정치제도, 법률, 풍습, 학술문화 등을 접했다. 이런 환경에서 중국 근대에는 왕도, 호계, 홍인등 새로운 사상을 가진 많은 지식인들이 탄생했다.
청나라와 서방 국가 불평등조약이 체결됨에 따라 각지의 통상항 조계가 점차 설립되면서 중서문화교류의 많은 통로가 생겨났다. 이 가운데 상하이 조계가 가장 대표적이고 영향력이 있어 조계에 거주하는 민중들은 서구의 새로운 과학기술 사물, 서양식 정치법제도, 자본주의 경제, 서양식 언론에 직접 접촉한다. 그래서 근대에 많은 새로운 지식인들이 상해에 살면서 서학의 영향을 받았다.
또한 각 항구에서 활동하는 매판 상인들은 업무상의 필요성 때문에 서구어와 문화 풍습을 일찍 이해하기 시작한 사람들이 되었다. 예를 들어 의회 민주주의를 주장하는 정은 광둥항구 지역에서 태어난 상인이다. 도광함풍년 동안 중국은 일본 이전에 서방과 접촉했기 때문에 일본인들은 종종 중국의 번역 (위원 등의 작품 포함) 을 통해 서방을 알게 되었다. 그러나 일본인들이 메이지유신의 시행을 포함한 서학을 배우기 시작하면서 서학 연구는 6, 60 년대에 중국을 능가하기 시작했고 이홍장 등의 중시를 불러일으켰다. 한편 일본 영사 황준헌은 1887 년' 일본국지' 에서 일본의 역사, 진보, 발전을 소개했지만 당시 사람들의 주목을 받지 못했다.
갑오전쟁은 일본인들이 서양에서 배우는 성공에 더 많은 관심을 불러일으켰다. 이후 러시아가 중국 동북을 침공하여 청 정부가 일본과 우호적으로 지내기로 했다. 또 지리상의 편리로 많은 유학생들이 일본에 유학을 갔다. 한자의 폐쇄성 (당시 일본어의 한자가 현대일본어의 한자보다 많았기 때문) 으로 일본어에 대해 조금 아는 많은 사람들이 서학의 일본어 번역본을 읽고 번역할 수 있었기 때문에 일본은 만청시대 (특히1895-19/Kloc-) 에 있었다
예를 들어, 유신파의 강유위는 뉴딜을 실시할 때 일본이 서구 정치 제도를 배우는 것을 예로 들었다. 양계초는 만청사상계에서 가장 영향력 있는 인물 중 하나로, 일본 기간 관련 번역서 연구에서 대량의 서학어휘를 도입했다. 일본이 서학이 중국 전파에 미치는 영향은 일본 글자를 대량으로 인용해 정치 사회 문화 경제 철학 화학 물리 등 중요한 서구 신개념을 알 수 있다. 수백 개의 일본이 번역한 서방 신조어가 중국에 도입되어 널리 사용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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