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조, 한 차례의 운동. 상징주의는 두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초기 대표는 프랑스 시인 보들레르, 말라미, 빌란, 람보였다. 나중에 상징주의의 대표는 프랑스 시인 발레리, 오스트리아 시인 릴크, 아일랜드 시인 예이츠, 영국 시인 엘리엇이었다. 후기의 상징주의는 전기적인 상징주의와 일맥상응하여 기조에서 연속성을 유지하지만, 미학주의, 신비주의, 이미지주의, 초현실주의와 같은 많은 현대주의 풍격을 흡수한다.
(2) 상징주의 예술의 목적은' 사상에 민감한 형식을 부여하는 것' 으로 낭만주의와 자연주의를 모두 반대하는 것이다. 상징주의는 진정한 시가 설교하고 객관적으로 모방한 성분과 감정을 남용하는 거짓된 성분을 배제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것은 원시적이고 신기하고 신비로운 부호를 통해 어떤 사상을 표현해야 한다. 낡은 전통을 답습하는 것이 아니라 대담하고 낡은 창작을 요구하며, 시 창작에서 직감, 환각, 공감, 상징, 힌트, 음악성을 강조한다.
(3) 후기 상징주의는 말라메이의 영향을 더 많이 받았고, 그 창작은 시의 복잡성, 암시성, 신비성, 음악성을 강조하고, 상징을 통해 영혼 사이의 대화를 강조하며, 알려진 세계와 미지의 세계 사이의 대화를 실현하는 것이다. 둘째, 창작은 점점 더 은밀하고 개인화되고 있다. 시인은 절에서 기도하는 목사처럼 중얼거리는 가운데 어떤 신비한 현기를 만들려고 한다. 셋째로, 그것은 형식의' 순수' 를 더욱 강조하고,' 순시' 를 만들려고 시도한다. 후기 상징주의 시인의 관점에서 볼 때, 시는 예술 창작의 최고 형태로서 자연을 완전히 초월하여 인류를 자연의 죽음을 초월할 수 있는 유일한 정신적 수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