앞으로 비가 온 뒤 모란이 다 떨어진 오늘을 되돌아보면 여전히 비에 젖은 가루가 싱그럽고 아름답다는 뜻이다. 내년은 오늘보다 훨씬 더 나쁠 것이다.
웃는 석류 꽃은 봄만큼 좋지 않고 미리 흩어져있어 사람들의 인식을 더욱 높여줍니다.
옥판은 눈물을 흘리고, 옥판은 눈물을 터뜨리고, 비단줄은 줄을 흔들며 꿈을 깨뜨린다.
수천 마일의 어둠은 오래된 일이 아니며 1년의 사업은 떠다니는 먼지와 같습니다.
첸시에서 춤을 추고 뒤를 돌아보니 이제 새롭다는 생각이 든다
이 시는 나의 원래 쇠퇴에서 출발하여 남들에게 배척당하는 것에 대해 쓰고 있습니다. 시의 시작 부분에서는 모란을 제쳐두고 두리안 꽃에 대해 먼저 씁니다. 두리안 꽃은 늦게 피고 봄을 따라잡지 못하기 때문에, 어떤 사람들은 꽃이 일찍 피고 일찍 진다는 것을 누가 알며 꽃을 더 잘 인지하는지 이해할 수 없다는 듯이 웃습니다. 세 문장은 비를 담은 꽃에 관한 것이고, 네 문장은 비가 꽃에 부딪히는 것에 관한 것인데, 이는 희망이 이루어질 것이라는 뜻입니다. 그러나 모란은 비에 시들고 수천리의 안개는 더 이상 봄의 생명력을 완전히 앗아가지 않았습니다. 이 대사는 모란이 떨어지는 것에서부터 인사 전반의 변화에 이르기까지 타인의 슬픔을 최고조로 밀어붙인다. 가을을 되돌아보면 그들은 비에 젖어 가루가 될 것이다. 상주에의 새로운 아름다움은 감동적이며, 그 의미는 오늘의 황폐함은 아무것도 아니며, 그의 세월의 황폐함은 오늘보다 훨씬 더 심할 것이라는 의미이다. 시 전체는 사물을 묘사하는 것, 즉 야망을 표현하는 것이고, 장면을 묘사하는 것, 즉 감정을 표현하는 것에서 우리는 정치적 공격을 받은 시인의 무한한 슬픔을 쉽게 엿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