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생을 인간으로 대하십시오.

이 제목을 보면 많은 분들이 놀라실 것 같아요. 특히 우리 선생님들 중 누가 학생들을 인간으로 대하지 않습니까? 이 제목을 '학생들을 "인간"으로 대하라'로 바꾸면 아마도 독자들은 내가 의미하는 바를 더 잘 이해할 것입니다. 현재의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종합적이고 더 나은 발전을 이루기 위해 다양한 학문분야에서 학생들의 발달 특성을 연구하고, 학생들의 특성에 맞는 교육을 실시해 왔습니다. 교사는 학생 발달의 고유성, 불균등성 및 기타 특성을 알고 있습니다. 그러나 교사가 이러한 특성에 주의를 기울일 때, 학생이 학생이 되기 전에 학생의 근본적인 특성을 망각합니다. "완전한 사람, 교육은 학생을 파노라마적인 관점에서 바라보고, 학생을 '학생'으로 대하고, 더 중요하게는 학생을 '사람'으로 대해야 합니다. 즉, '학생'은 특정 연령층의 개인의 사회적 속성일 뿐이며, '사람'은 그의 기본 속성입니다. 학생을 인간으로 대한다는 것은 본질적으로 학생의 독립적인 인격을 인간으로서 존중한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선생님들께 물어보세요. 학생들을 아시나요? 우리 선생님들은 이렇게 대답하실 겁니다. 내가 어떻게 학생들을 이해하지 못할 수 있겠습니까? 나는 그들을 아주 잘 압니다. 누구누구는 어떻고 누구누구는 그들의 모든 보물이 어떻습니까? 오늘 제가 이야기하고 싶은 것은 사람이 아니라 일종의 사람입니다. 제가 말하는 것은 학생들의 성격이 아니라 보편적 성격에 관한 것입니다.

1. 학생은 성장하는 사람이다

1. 성장은 학생의 특징

유명한 철학자 니체는 사람은 "아직 형태가 갖춰지지 않은" "동물"이라고 믿었다 "를 학생에게 적용하면 학생은 아직 확정되지 않은 사람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학생은 여전히 ​​변화하고 있습니다. 즉, "성장"이 학생의 본질입니다. 학생은 성장하는 사람이기 때문에 불완전함과 미성숙함, 개선할 부분이 있어야 합니다. 이것을 깨닫고 나면, 불완전하고 미성숙한 사람들을 상대적으로 완벽하고 성숙하게 만들어 불가능을 가능하게 만드는 교육의 위대함을 깨달아야 합니다. 학생들을 위해.

2. 성장을 어떻게 이해하나요?

우선 '성장하는 사람'은 학생들의 단점을 직시하고, 학생들에게는 단점이 있는 것이 정상이며, 단점이 없는 학생은 존재하지 않는다는 사실을 깨닫도록 요구한다. 금은 완벽하지 않으며 누구도 완벽하지 않습니다. 우리 교육이 발판을 마련한 것은 학생의 결점 때문입니다. 결점 없이 완벽한 사람이라도 그를 가르쳐 줄 교사가 필요합니까? 학생 모두에게 단점이 있다는 것을 인식해야만 우리는 이를 관용할 수 있습니다. 사실 우리 선생님들 중에 학창시절 출신은 한 명도 없었고, 우리 학생들 중 완벽한 사람도 없었습니다. 우리는 또한 말썽꾸러기 시대에서 왔습니다. 그러므로 우리 수련생들이 말썽꾸러기, 반항적, 일찍 사랑에 빠지거나 싸움을 벌일 때 그들을 '사나운 짐승'으로 간주해서는 안 됩니다. 왜냐하면 이것은 수련생들의 정상적인 경험이기 때문입니다. 그들이 자라면서. 학생들의 이러한 문제에 직면하면 우리 교육은 그 중요성을 강조할 수 있습니다. 그렇지 않으면 세상에는 매일 단계별 강의만 하면 됩니다. 매일 비디오를 가르치는 데 왜 그렇게 많은 교사가 필요한가요?

둘째, 학생들을 '성장하는 사람'으로 보는 시각은 모든 학생을 천사로 여기도록 요구합니다. 모든 학생은 세상에 떨어진 천사이며, 모두 자신의 날개를 꿰맬 사람을 찾고 있습니다. 그리고 날개를 고칠 수 있는 사람은 바로 우리, 우리 선생님, 우리 교장선생님이에요. 담임 교사로서 우리는 학생들에게 더 관대해야 하며, 그들의 젊음을 비웃거나 그들의 무지를 비웃지 말고, 교육에 대한 격려, 인내, 성실, 독특한 경건함을 사용하여 그들에게 영향을 주고 지도해야 합니다. 진심을 다해 시간을 내어준다면 날개를 달고 다시 높이 날아오를 것이라 믿습니다.

셋째, 학생들을 '성장하는 사람'으로 보는 시각은 '느슨하게 가르치는 것은 게으른 교사를 낳는다'는 고대 속담을 따르도록 요구합니다. 우리는 교사들이 일을 놔두지 않고, 그들이 원하는 것을 하도록 놔두지 말고, 인생의 가장 중요한 단계에서 엄격한 요구 사항을 가지고 있어야 하며, 우회를 피하고, 자신을 올바르게 이해하고 극복하도록 지도해야 합니다. 자신의 노력을 통해 문제를 해결하고 더 나은 성장을 하게 됩니다.

2. 모든 학생은 독특합니다

1. 세상에는 동일한 학생이 두 명 없습니다

서양 철학자들은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세계에는 동일한 학생이 두 명 없습니다. 세상." "마찬가지로, 세상에 똑같은 학생이 두 명은 없습니다. 학생마다 선천적 조건과 후천적 조건이 다릅니다. 앞서 말했듯이, 모든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났습니다. 사실 그것은 단지 거만한 공허한 말일 뿐입니다. 사실, 사람은 평등하게 태어나지 않습니다.

사람은 왜 독특한가요? 자연인으로서 사람의 생리적 구조는 대략 비슷할 수 있지만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습니다. 마치 아인슈타인의 뇌가 일반 사람의 뇌보다 큰 것과 같습니다. 사회인으로서는 자신이 살고 있는 시대, 나라, 민족, 가족 배경, 부모의 직업, 어려서부터 받은 교육 등 다양한 측면에서 차이가 발생합니다.

Howard Gardner의 다중 지능 이론은 모든 사람이 9개 이상의 지능을 소유하고 있으며 이는 각 사람마다 다양한 형태와 정도로 존재하며 이러한 다양한 지능의 조합이 학생들에게 서로 다른 특성을 부여한다고 말합니다.

2. 독특함을 존중하고 학생의 적성에 맞춰 가르친다

시인 지브란은 이렇게 말했습니다. "그들은 당신 곁에 있지만 당신의 것이 아닙니다. 당신이 줄 수 있는 것 그들은 당신의 사랑이지만 당신은 아닙니다. 그들은 자신의 생각을 가지고 있기 때문입니다.”

학생들은 자신의 생각이 있고 부모나 교사의 것이 아닙니다. 그들에게 영향을 미치되, 결코 통제하거나 영향을 주어서는 안 됩니다.

우선, 독특함을 존중해야 합니다. 모든 학생은 자연의 걸작이며, 모든 사람은 이 세상에 존재해야 할 이유가 있습니다. 헤겔이 말했듯이 "존재하는 것은 무엇이든 합리적이다." 우리는 모든 종류의 사람들을 측정하기 위해 동일한 표준을 사용할 수 없으며, 모든 사람을 가르칠 때 동일한 지식을 사용할 수 없습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런 저런 종류의 지식을 배우는 데 전혀 적합하지 않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어떤 학생은 이미지로 잘 생각하고, 어떤 학생은 논리로 잘 생각하는데, 이러한 차이를 인식하지 못한다면 교육의 비극이 될 것입니다.

둘째, 학생들의 적성에 맞춰 가르쳐야 합니다. 공자는 학생의 적성에 따라 학생을 가르치는 최초의 옹호자였습니다. 그는 “사람이 보통 사람보다 높으면 말을 잘할 수 있고, 보통 사람보다 낮으면 말을 잘 할 수 없다”고 주희는 『논어』에서 “공자는 사람을 의로 가르친다”고 지적했다. 재능', '성인은 가르친다', '사람마다 적성이 있으니 작은 사람은 성공하고 큰 사람은 성공하며 누구도 포기하지 않는다.' 현재의 교육을 되돌아보면 우리 중 얼마나 많은 사람이 목표를 달성했는지 알 수 있다 적성에 따라 학생들을 가르치는 것, 통일된 요구 사항, 통일된 모델, 통일된 숙제, 통일된 시험, 같은 기준을 완곡하게 말하면 공정성이라고 합니다. 생각해 보면 코끼리에게 나무 오르는 법을 가르치는 것이 정말 공정합니까? 원숭이는 수영하고, 고래는 달리는 법을 배우게 해준다?

3. 학생은 모두 가르칠 수 있다.

"가르치지 못하는 학생은 없다"라고 하면, 분명 많은 비판을 받을 것입니다. 이 문장이 타당한지 아닌지 며칠 동안 논쟁하지 말자. 전에 저는 이 세상에 친절과 아름다움이 있다고 굳게 믿습니다. 교육에 있어서는 사실이다. "마찬가지로 나 역시 '사람은 선한 본성을 갖고 태어난다'고 굳게 믿는다. 모든 사람의 마음 깊은 곳에는 일종의 친절함이 있다고 믿는다. 또한 아이가 아무리 버릇없어도 친절함의 여지가 있다고 믿는다.

우리는 흔히 "세상은 변하기 쉽지만 본성은 변하기 어렵다"고 말하곤 한다. 그런데 왜 어떤 사람들은 결국 나쁜 사람이 되는 걸까요? 글쎄요, 이것은 많은 후천적 요인들과 불가분의 관계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간단히 말해서, 사람이 습득한 교육, 습득한 환경, 습득한 평가는 개인의 발전에 큰 영향을 미치게 됩니다. Tao Xingzhi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교육은 사람에게 변화를 가르치는 것입니다. 사람에게 선해지도록 가르치는 것은 좋은 교육입니다. 사람에게 악해지도록 가르치는 것은 나쁜 교육입니다. 사람에게 변하지 않도록 가르치거나 변화하도록 가르치지 않는 것은 교육이 아닙니다." 현재 교육은 교육에 문제가 있어서 문제아들이 점점 많아지고 있습니다. 물론 내가 여기서 말하는 교육은 가정교육, 학교교육, 사회교육 등 넓은 의미의 교육이다.

맹모의 세 번의 이사 이야기는 이웃 선택의 중요성과 환경이 사람에게 미치는 중요한 영향을 말해준다. 스스로 부양하지 않으면 백사장은 열반에 빠진다. ." 이것이 진실이다. 부모는 자녀의 첫 번째 교사이며, 첫 번째 교사의 자질은 자녀의 변화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칩니다.

기준은 자의 저울이 정확하면 모든 것이 정확해진다. 무서운 것은 자의 저울 자체가 부정확하면 측정한 것이 틀림없이 정확하다는 것이다. 의. 학생들에게 기준에 대해 이야기할 때 우리는 각계각층의 엘리트를 이야기하며 우월한 사람으로 분류하고, 거리를 청소하고 열심히 일하는 사람을 열등한 사람으로 분류합니다. 사실, 우리 모두는 이 사회에서 결국 엘리트는 소수이고, 평범한 위치에서 평범한 경력을 쌓는 사람들이 이 사회의 대다수라는 것을 알아야 합니다. 그렇다면 우리 아이를 어떤 기준으로 평가해야 할지 고민해볼 문제다.

학생들을 잘 가르칠 수 있는데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

1. 학생 교육은 학생들을 존중하는 것부터 시작되어야 합니다.

Suhomlinsky는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교육의 핵심은 본질적으로 아이들이 항상 자신의 존엄성을 경험할 수 있도록 하는 것입니다. " 미국의 뛰어난 사상가 에머슨은 "성공적인 교육의 비결은 학생을 존중하는 것"이라고 말했습니다. 그리고 우리 중국의 옛 속담은 더 간단합니다: "누군가의 뺨을 때린다". 유명한 속담부터 민간 속담까지 이것이 사실입니다. 그것은 사람들에 대한 존엄성의 중요성에 관한 것입니다. 마찬가지로, 학생들에게는 존엄성이 가장 중요합니다.

우리는 이런 이야기나 말을 자주 듣습니다. 어떤 학생은 어떤 선생님의 말 때문에 학습 태도가 바뀌기도 하고, 어떤 학생은 태도가 급격하게 변하기도 합니다. 종종 두 결과에 대한 한 가지 이유는 교사의 말이 학생의 존엄성을 유지하는지 여부입니다.

우리 학생들이 학교에 오면 모두가 소리치고 때리는 길거리 쥐새끼가 될 거라고는 정말 상상도 못해요. 이런 교육이 슬프지 않나요? 우리의 교육으로 인해 학생들이 자존감을 잃어도 우리의 교육은 여전히 ​​의미가 있습니까?

2. 학생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의 기본입니다.

의사를 만나러 병원에 갈 때 의사는 항상 환자의 상태를 살펴보고, 냄새를 맡고, 환자의 상태를 이해해 달라고 요청해야 올바른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우리의 학교 교육은 이런 것이어야 합니다. 학생들이 학교에 올 때, 우리는 의사처럼 각 학생의 "질병 초점"을 파악하고 "의료 계획"을 세워야 합니다. "처방"만이 우리의 교육을 목표로 삼을 수 있습니다. 소위 '기적의 의사'가 같은 약을 사용해 다양한 질병을 치료한다면, 이 약을 흔히 '만병통치약'이라고 부른다면, 감히 이런 의사를 믿겠습니까? 그리고 우리 선생님들 중에 만병통치약을 사용하시는 분은 몇 명이나 되나요? 모든 사람을 잘 가르치기 위해 한 가지 방법을 사용하려고 한다면 최종 결과는 반드시 실패일 것입니다. 같은 발열이라도 대부분의 사람들은 감기에 걸릴 수 있으며, 감기약을 먹으면 낫게 되지만, 감기에 걸리지 않는 사람도 소수 있을 수 있고, 아무리 감기약을 먹어도 감기가 낫는 경우가 있습니다. 효과적이지 않습니다.

의사는 상태를 이해하고, 철저한 검사를 거쳐 상태를 잘 인식하고, 필요하고 필요한 의학적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만 의사의 자격이 있습니다. 마찬가지로 교사가 학생을 진실하고 포괄적으로 이해하고, 각 학생의 구체적인 상황을 이해하며, 필요한 교육 지식을 갖추고 있어야만 교사 또는 담임 교사의 자격을 얻을 수 있습니다.

3. 올바른 약을 처방하는 것이 교육의 핵심입니다.

학생을 이해하는 것이 교육의 시작입니다. 학생을 잘 가르치려면 올바른 약을 처방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Suhomlinsky이든 Tao Xingzhi이든 Wei Shusheng이든 Li Zhenxi이든 고대와 현대의 국내외 모든 교육자들은 고귀한 도덕 윤리, 미래 지향적 사고 및 고급 교육 방법을 가지고 있습니다. 올바른 약을 처방할 수 있습니다. 그들의 교육 하에, 얼마나 많은 학생들이 잘 가르칠 수 없겠습니까? 이와 대조적으로, 현재 소수의 교사들은 윤리가 평균적이거나 심지어 낮습니다. 그들의 사고 방식은 평균적이거나 심지어 낙후적입니다. 학생들의 발달 과정에 존재하는 어렵고 복잡한 질병을 치료하기 위해 그러한 교사가 어떻게 올바른 약을 처방할 수 있는지 묻고 싶습니다.

학생을 인간으로 대하고, 학생을 발전하는 사람으로 대하고, 학생의 개성을 존중하고, 학생의 특성을 이해하고, 사례에 맞는 약을 처방하고, 학생을 가르치는 한 그렇게 믿습니다. 그들의 적성이 있다면 우리의 교육은 반드시 새로운 시대를 열어갈 것입니다. 우리 교사들은 또한 올바른 전문성 개발 경로를 시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