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예이론의 대가인 동경병씨는' 문예이론 자습서' 라는 책에서 문예작품이 이미지 묘사를 통해 표현한 경지와 정서, 서정적 작품에서 정경이 어우러지고 허실상생의 이미지와 그에 따른 심미상상의 공간이라는 정의를 내렸다. 이미지는 철학적 사상을 표현하기 위한 목적으로, 상징적이거나 황당무계한 것을 기본 특징으로 인류의 이상 경지에 도달하는 표현적 이미지이며, 전형적인 예술이다. 이 정의에 따르면 우리는 다음과 같은 점을 얻을 수 있다. 첫째, 이미지는 의미를 표현하는 전형적인 이미지이고, 주관적인 이미지이며, 감지 가능하고 구체적이다. 의경은 일종의 경지와 의경이며, 이미지를 통해 표현되거나 유도되는 것으로, 이해와 추상이 필요하다. 둘째, 이미지나 이미지의 조합은 의경을 구성하는 수단이나 방식이다. 둘 다 정확하게 파악하려면 상상력이 필요하다.
이미지가 의경을 구성하는 데는 주로 두 가지 상황이 있다. 하나는 이미지가 의경을 구성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왕관의' 묵매': "서연호 우리 집 옆에 있는 나무는 은은한 먹자국이 피어 있다. 색깔이 좋다고 자랑하지 말고 공기만 남겨 두는 것은 모두 건곤이다. " 시에는 단 하나의 이미지인 묵매가 있다. 그러나 이 매실은 자연계의 매실이 아니라 작가의 마음 속에 있는 매실이며, 먹빛 개성이 있는 매실이다. 섬세하게 음미하면 시 속에 일종의 예술적 경지가 있다는 것을 느낄 수 있다. 분방하고 독보적이며 편안하다. 이런 경지는 이 매실나무를 통해 형성된 것인데, 이것은 이 시의 독특한 경지이다. 일반적으로 대상을 묘사한 시는 대부분 이렇다. 둘째, 이미지의 조합은 예술적 개념, 즉 여러 이미지가 한 폭의 생활의 그림을 형성하여 하나의 전체적인 경지를 형성한다. 이백이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을 송별한다" 며 "고인은 서류황학루, 불꽃놀이는 3 월 양주에 내린다" 고 말했다. 고독한 돛은 푸른 하늘을 멀리 바라보지만, 나는 장강이 하늘에서 흐르는 것을 볼 수 있다. " 이 시는 황학루, 불꽃놀이, 고독한 돛, 창장 등 일련의 개인 이미지로 구성되어 있다. 그리고 그것은 현실주의의 그림이 되어 풍경에 감정을 숨기고 있다. 서정은 아니지만 경물 속에서 더욱 깊은 감정을 나타냈다. 시에는 친구에 대한 그리움을 직접 표현한 것이 아니라 외로운 돛을 통해 사라진 시인의 이미지였다. 강은 길었고, 그는 강가에서 무엇을 잃었는가. 이 시는 겉으로는 풍경을 쓰는 것으로, 실제로는 한 마디 서정적이며 독자들의 끝없는 심미 상상력을 불러일으켜 이 시의 의미심장한 경지를 형성했다. 위의 두 가지 예시에서 알 수 있듯이, 이미지는 예술적 개념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다. 시 전체의 의경을 떠나자,' 매' 는 시에서 독특한 의미를 잃었고,' 고독한 돛' 은 원시의 의경을 벗어나 가능한 한 빨리 감정을 떠나는 것과는 무관하다.
물론 모든 이미지 조합이 예술적 개념을 형성할 수 있는 것은 아니다. 예를 들어 백박의' 추사':' 고촌 석양, 늙은 나무 서한까마귀 가벼운 연기, 갈매기 그림자. 청산녹수, 백초 푸른 잎황화. " * * * 병렬 12 장의 영상은 현란한 가을빛 화면을 생동감 있게 보여주지만 깊은 감정으로 가득 차 있지 않다. "감정과 경", "사랑과 이성" 의 자연 융합이 없으면 "사람의 상상력을 유발하는" 심미공간 "을 형성할 수 없고, 의경이 없고, 물론 사람을 감동시키기도 어렵다.
관련 연습:
다음시의 이미지와 예술적 개념을 분석하십시오.
(1) 결석한 자도에 대한 메시지
내가 소나무 밑에서 너의 학생에게 물었을 때, "나의 선생님," 그가 대답했다. "약초를 따러 갔어요."
그러나, 이 구름들을 통해, 내가 어떻게 산의 어느 구석을 향하고 있는지 알 수 있을까? 。
(2) 강설유종원
그 산에는 새가 날아가지 않았고, 그 오솔길에서도 사람의 종적을 볼 수 없었다.
강 위의 작은 배 한 척, 어부 한 명이 그의 그물벌레 나방을 입고 있었다. 혼자 낚시를 하면 빙설공격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참고 답변:
(1) 이 시에는 소나무, 산, 구름의 세 가지 이미지가 있다. 세 가지 이미지가 깊은 경지를 이루고 있다: 노송이 우뚝 솟아 있고, 군산운무가 감돌고 있다. 나는 은둔자를 찾아 그가 산속에 있다는 것을 알았지만, 나는 그를 찾을 수 없었다. 이 이미지들은 우리 은둔자의 비범함과 종잡을 수 없는 것을 암시하며 작가의 동경과 서글픔을 담았다. 심지어 생활 속의 많은 것들이 우리가 할 수 없는 일이라고 느끼게 할 수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인생명언)
(2) 이 시에는 강설, 하얗고 망망한 강설, 아무도, 심지어 새도 없다. 강설과 시 속의 인물, 모자를 쓴 노인, 이 시의 깊은 경지를 이루고 있다. 환경은 사람과 어울리고, 작가는 외롭고 깨끗한 개성이 드러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