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근면에 관한 시구 (논어에서 근면에 관한 문장)

1.' 논어' 의 분투문은 1 으로 요약된다. 공자가 말했다: 너는 네가 모르는 것을 모른다.

나는 내가 누군지 모른다. 공자는 말했다: 나는 아무도 나 자신을 알지 못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다른 사람 나는 아마 모를 것이다. 품질은 문학보다 낫다.

문학은 질과 역사보다 낫다. 예의가 있어야 한다.

그리고 신사. 4. 그는 한 사람이다.

열심히 일하고 음식을 잊다. 마음껏 즐기고 고민을 잊다.

내가 몇 살인지 모르겠다. 5, 신사 좋은 말.

네가 한 말은 사실이 아니다. 말하지 마; 그것은 또한 사람을 만든다.

악기. 악당이 좀 어렵다고 말하는 것은 쉽다.

방해가 되지는 않지만. 좋은 말; 그것은 또한 사람을 만든다.

준비를 구하다. 6. 나는 정욕적인 사람 같은 현숙한 사람을 본 적이 없다.

7, 아이가 말을 하지 않는다: 이상하다. 힘.

혼란. 신이시여.

8. 강의는 수업이 없다. 9. 신사는 충분한 음식이 없다.

안정감이 없는 생활. 민감하고 신중해야 한다.

정당한 경로와 정당한 방법이 있다. 그것은 또한 배우기를 갈망한다.

10, 군자 성인의 아름다움. 성인의 악 악당은 반대다.

공자가 말했다: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다. 진흙 벽은 닦을 수 없다.

내가 그와 어떻게 할 수 있을까? 12, 군자가 문어로 친구를 사귀다. 친구와 함께 남을 돕다.

13, 좀 참을 수 없어. 이것은 큰 계획이다.

14 공자는 사람은 믿음이 없다고 말했다. 나는 그것이 무엇인지 모르겠다.

15, 의인의 비유적 의미. 신사는 이익의 은유이다.

16 공자는 희가 자신의 사당에서 천제의 무용진으로 춤을 춘다고 말했다. 이런 일은 용인할 수 있다.

아무것도 참을 수 없다 17, 군자는 태이고 교만하지 않다. 악당은 날뛰지만 태만은 아니다.

18 공자가 말했다: 일이 이미 이 지경에 이르렀으니 말하지 마라. 나는 이것에 대해 얘기하고 싶지 않다.

과거는 그것을 지나가게 해라. 19, 노동자들이 잘하고 싶어한다.

우리는 먼저 공구를 빨리 갈아야 한다. 20.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한다.

화내지 마세요. 괜찮아요.

아들이 말했다: 현자이. 돌아왔다! 패스트푸드 한 끼.

더러운 골목에서. 사람은 그 걱정을 참을 수 없다.

나는 나의 즐거움을 되찾지 않을 것이다. 기꺼이 도살하다.

돌아왔다! 2 1, 하나님은 그 죽음을 알고 계십니다. 달은 그것이 무엇을 할 수 있는지 영원히 잊지 못할 것이다.

이미 배우기 쉽다고 할 수 있다. 공자는 독서는 깊이 생각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배울수록 어리둥절해진다. 책을 읽지 않고 생각하다. 아무것도 없다.

아들은 말했다: "관우." 음탕한 음악은 없다.

슬프지만 다치지는 않습니다. 24. 적게 드세요.

물을 마시고 팔을 구부리고 베개를 베세요.

그로부터 즐거움을 얻다. 불공정하고 부유하며 비싸다.

나에게는 구름 같다. 25. 만약 네가 사람을 시중들 수 없다면, 어떻게 귀신을 시중들 수 있겠니? (26), 아는 자의 즐거움.

어진 사람 낙산. 아는 사람이 움직이다.

인정. 아는 사람은 행복하다.

어진 사람은 장수한다. 27.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귀머거리가 된다.

공부하지 않고 생각하는 것은 위험하다. 28. 한 신사가 이야기하고 싶어합니다.

일을 빨리 해야 한다. (29), 썩은 나무는 조각할 수 없고, 똥의 벽은 깨뜨릴 수 없다.

30. 공자께서 희씨네: 바촉정춤. 이것은 참을 수 있는 것이다.

용납할 수 없는 것은 무엇인가? 3 1, 학습을 믿습니다. 죽음의 길을 잘 지키다.

위험한 나라는 들어오지 마라. 혼란은 한 나라에 존재하지 않는다.

세상에는 한 가지 방법이 있다. 숨길 방법이 없다.

나라에는 방법이 있다. 가난하고 비천하다.

수치도 나라에는 방법이 없다. 부유하고 비싸다.

수치도. 32. 군자는 가난에 대해 걱정하지 않는다.

33, 군대 도 잘 생긴 승리 할 수 ​​있습니다. 한 사람이 그의 야망을 이길 수 없다.

34. 수시로 공부하다. 너는 왜 말하지 않았니? 친구가 먼 곳에서 왔다.

꿀벌처럼 친밀한가요? 사람들은 모르고 관심도 없다. 군자 아닌가요? 。

2.' 논어' 에서 노력에 관한 여섯 마디는 학습 태도와 방법과 관련이 있다. 예를 들면' 불시의 학문은 안 될 것 같다' 는 것이다. "온고로 새로운 것을 알다." "배우고 생각하지 않으면 무지하고, 생각하지 않으면 위태롭다." "민감하고 배우기를 좋아하고, 하문하는 것을 부끄러워하지 않는다." "묵묵히 알지만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 "세 보행자, 교사 가 있어야합니다; 선을 택해서 따르고, 선하지 않고 고치다.

그러나 학습 태도와 방법에 관한 내용에는 분투에 관한 내용이 없다. 열심히 공부하는 정신은 당연히 제창할 만한 가치가 있지만, 열심히 공부하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태도와 방법은 왕왕 더 중요하다.

만약 꼭'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고 말해야 한다면, 이런 꾸준한 학습 태도는 일종의 분투라고 할 수 있다.

3.' 논어' 노력에 관한 그 말은 1 이다. 속히 하려고 하면 안 되고, 이익을 보고 의리를 잊으면 큰일을 이룰 수 없다.

2. 아는 자는 선한 자보다 못하며, 선한 자는 악인보다 못하다.

3. 학자는 홍의를 저버리지 않고 임중 멀리 갈 수 없다.

4, 세 사람이 가면 반드시 우리 스승이 있을 것이다. 좋은 것을 선택하고 따라가면 나쁜 것을 바꿀 수 있다.

5. 화내지 마세요. 화내지 마세요. 세 뿔 대신 한 뿔을 가지면 더 이상 아니다.

신사는 말하기를 열망하지만 빨리 행동해야합니다.

7. 자기가 원하지 않는 것은 남에게 행하지 마라.

8, 주충. 친구가 없는 사람은 자신보다 못하지만, 지나도 변화를 두려워하지 마라.

9. 안색이 있는 사람은 배우기를 좋아하고, 화를 내지 않고, 질투하지 않는다.

65438+

1 1, 뜻이 있는 선인, 해를 끼치지 않는 사람, 살신성인.

12, 10 의 5, 30 을 배우기로 결심하고, 40 은 미혹되지 않고, 50 은 천명을 알고, 60 은 귀를 듣고, 70 은 내가 원하는 것을 위해, 순간을 초과하지 않는다.

13, 군자의 의리, 소인리.

14, 출신 사람들은 모두 알고 있습니다. 배운자는 두 번째이자 어려움에서 배우는 것도 두 번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붙잡혀서 배우지 않으면 국민에게 더 좋다.

15, 그 몸, 명령 없음; 그의 몸은 바르지 않지만, 그는 복종하지 않는다.

16, 자신을 모르는 사람에게 손해를 보지 말고, 사람을 모른다.

17, 군자는 자기를 도모하고, 소인은 사람을 도모한다.

18, 현사치안 참조, 현자성 참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