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감상하는 것은 여러 방면에서 시작할 수 있는데, 예를 들면 시의 이미지를 이해하고, 시의 의경을 탐구하는 등이다. 여기서, 나는 음악과 시의 관계의 관점에서 나의 감정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다.
시 속에 반드시 음악이 있을 것이다. 하나는 시 자체의 리듬이다. 동시에, 두 개의 독립된 예술 형식으로서 음악과 시는 독특한 대조를 가지고 있다. 여기서, 나는 주로 이 방면에 대해 이야기한다. 적당한 음악을 배경으로 조화로운 시적 분위기를 부각시키고, 그에 상응하는 감정을 양조하고, 시의 표현력을 풍부하게하며, 시의 감화력을 증강시킬 수 있다.
시 낭송을 들은 적이 있는데, 주로 정시이다. 조진, 다식, 조뢰 등 유명한 성우 배우의 낭독이 가장 전염성이 있다. 이 명가들은 이 시들의 감정을 매우 정확하게 이해하고 파악하면서 동시에 예술적인 재창조를 하여 그들의 독서로 이 시들의 예술적 표현을 풍부하게 했다. 선택한 음악도 인상적이다. 예를 들어, Dai Wangshu 의 "비 레인", 음악이 울리고, 선명한 비 소리가 밤의 평온함을 느끼게 하고, 외로운 느낌이 갑자기 저절로 생겨났다. 쇼팽의 야곡이 슈팅의' 떡갈나무' 에 뽑혔고, 조용한 음악이 떠올랐고, 한 여자가 정야에서 순수하고 독립적이며 집착하는 사랑의 독백이 모든 청자를 감염시켰다. 배도피의' 나는 급류가 되고 싶다' 는 머리는 흐르는 개울처럼 흐르고, 기쁨과 사랑에 대한 집착에 대한 확고한 신념이 용솟음치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사랑명언) 상대적으로 서정시는 음악을 선택하기 쉬우며, 경음악이나 피아노, 바이올린, 피리, 피리 등과 같은 적절한 기악 독주를 선택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
고등학교 국어 교재 제 3 권 및 독본에는 약 38 곡의 중외 현대 서정시가 있다. 서지모의' 케임브리지 작별인사' 와 같은 음악과 쉽게 어울릴 수 있는 것들도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음악명언) 나는 하와이 민요' 아쿠라' 를 음악으로 선택했다. "노래" 는 원래 작별곡이었다. 이 음악은 경쾌하고 느리며 밝고 약간 슬퍼서 석양 같다. 학생들은 곧 시골에 들어가 리듬에 따라 큰 소리로 낭독하여 캠브리지의 세계에 녹아들게 될 것이다. 또 예를 들어 해자의' 바다를 마주보고, 봄에는 따뜻한 꽃이 핀다' 와 같은 것들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바다를 주제로 한 경음악' 파도의 피아노' 를 선택했다. 파도가 해안을 때리고, 맑고 명랑한 경음악이 뒤따르며, 이 시가 표현한 단순하고, 따뜻하고, 조용한 생활에 대한 동경에 잘 부합한다. 하지만 바다를 주제로 한 이 음악 앨범은 푸쉬킨의' 바다를 치해' 에 적합하지 않다. 경음악의 부드럽고 차분한 스타일은 푸쉬킨이 바다가 상징하는 자유정신에 대한 깊은 생각과 찬양을 표현하기에 충분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런 시가에는 경음악의 정서적 힘이 부족하고 교향악이 더 적합하다. 교재에는 무단의 시' 찬양' 이 한 곡 들어 있어 드워샤크의' 신세계 교향곡' 2 악장이 그 음악으로 사용될 수 있다. 음악은 고향을 떠난 나그네들이 신대륙에 대한 미련을 표현했고, 친절하고, 슬프고, 낮고, 슬픈 향수의 주제는' 송정' 이라는 시의 감정적 함의와 잘 일치한다. 이런 시가는 격정이나 깊은 내포로 가득 차 있으며, 그 음악도 그에 따라 장엄하거나 감동적이다.
또 한 가지 음악도 시가 음악에 좋은 선택이라고 할 수 있다. 바로 영화 음악이다. 영화음악 자체만으로도 명확한 주제와 줄거리가 있기 때문에 시가음악에 적합한 영화음악을 선택하면 분위기를 띄우고 주제를 표현하는 데 예상치 못한 효과가 있을 수 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영화명언) 지금까지 나는 몇 년 전 우리 학교의 설날 문예연에서 미국 시인 휘트먼이 낭송한 시' 아, 선장, 나의 선장' 을 기억한다. 그녀는' 쉰들러 명단' 의 주제곡을 골랐다. 시의 주제는 음악의 주제와 이렇게 일치하여 낭송자가 시의 감정을 정확하게 파악하고 표현했다. 비록 이것은 전체 즐거운 문예 공연 중의 하나일 뿐이지만.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음악명언)
음악에 대한 시의 본질은 조화에 있다. 음악의 역할은 시의 주제와 경지에 적합한 분위기를 만들어 시의 감화력을 충분히 풀어주는 것이다. 그래서 고전시를 위해 작곡할 때, 중국 전통 고가를 선택하는 것이 더 조화롭고 시의 맥락에 더 잘 맞는다. 제 3 권 2, 3 단원은 모두 중국의 고전시, 시경, 초사, 한위시, 당송시 등이다. 그들에게 적합한 고전음악을 선택하면 고전시의 매력이 강화될 뿐만 아니라, 당대 학생들이 중국 고전예술의 독특한 경지를 전면적으로 감상할 수 있게 된다. 예를 들면 굴원의' 이소' 는 고금곡으로 곡을 작곡할 수 있다. 구금 특유의 침울한 음색과' 머리를 긁는 원톈' 이라는 노래는 굴원이' 한숨을 쉬며 눈물을 감추다',' 구사해도 후회가 없다' 는 애원과 집착을 잘 표현했다. 또 백거이의' 비파행' 은 멋진 음악 묘사로' 어선 노래 후기',' 10 면 매복' 등 몇 곡의 비파곡을 선택해 학생들이' 크기 진주 입옥반',' 물 한 가닥, 은병이 갑자기 부서진다',' 사현이 일제히 울린다' 는 것을 직접 느낄 수 있게 했다 또 다른 악기의 음색 특성도 알아야 한다. 예를 들어, 그윽한 피리는 공허한 분위기를 표현하는 시사에 더 적합하고, 피리의 음색은 더욱 맑고 명랑하며, 고박유원에 적합하다. 고쟁과 비파의 표현력이 풍부하거나 부드럽거나 강하거나 느리거나 빠르다. 우리는 시의 경지와 스타일에 따라 일치하는 음악을 선택하여 분위기를 조성할 수 있으며, 독자들이 가능한 한 빨리 상태에 들어가 시에 대한 충분한 이해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도울 수 있다.
음악과 시가 하나가 되어 이 두 예술 형식의 완벽한 조화는 상상력이 무한하다. 우리의 시 교육에서 목적은 시의 분위기를 조화롭게 부각시키고, 그에 상응하는 감정을 양조하고, 시의 표현력을 풍부하게하고, 시의 감화력을 강화하고, 학습자가 시에 대한 이해를 강화할 수 있도록 돕는 것이다. 그 중에서도 시는 주체이고 음악은 보조이다. 물론, 학생들이 다양한 장르의 음악에서 시의 세계로 들어가 음표의 날개에 오색찬란한 음악 세계를 즐길 수 있다면, 우리의 국어 수업은 마치 예술 무대와 같다. 왜 그렇게 하지 않겠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