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유사점:
1. 모두 예술입니다.
2. 모두 깔끔하고 매끄럽고 운율이 좋아야 합니다.
3·시의 단어 수는 엄격하다.
4. 순서대로 모두 추가 가능합니다.
5·위에후에는 누구나 입장할 수 있습니다.
6. 모두 시인(작가)을 평가하는 기준 중 하나이다.
7. 일반적으로 가사를 쓸 수 있는 사람은 시를 쓰는데, (송대 이후에는) 시를 쓸 수 있는 사람도 가사를 쓸 수 있습니다.
2. 차이점:
1. 음악과의 관계의 차이
시 문체와 단어 문체의 문학적 특성에는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운율시와 가사의 비교를 통해 시와 가사의 문학적 특성의 차이를 살펴보겠습니다. 우선 시와 음악의 관계는 다르다. 중국 고전시는 처음부터 음악과 불가분의 관계를 맺고 있었지만 결국 시는 음악과 분리되었고, 음악과 분리된 후에는 그 자체의 성숙과 번영을 향해 나아갔다. Ci는 음악의 토양에서 싹이 트고 음악성은 Ci 문학의 가장 기본적인 특징입니다. 남송 왕조 Ci가 더 이상 음악에 맞춰 노래되지 않고 새로운 유형의 리듬 시가 된 후에도 여전히 그에 따라 작성되어야 했습니다. 규정된 리듬과 곡조가 채워져 있고, 음악의 흔적은 여전히 지워지지 않습니다.
2. 외형의 차이
외형의 차이는 문장 구조, 구문, 리듬, 대조 등에 반영됩니다.
우선 문장 패턴의 관점에서 볼 때 운율적인 운문 패턴은 균일하고, 고대시의 길이는 임의적이지만 단어의 문장 패턴은 고르지 않습니다. 둘째, 시의 구문도 큰 차이가 있습니다. 운율시의 구문은 2, 3, 2, 2, 3의 리듬으로 비교적 고정되어 있습니다. 유연하고 다양하며, 한 단어로 인해 사람들은 수천 마일 떨어진 곳에서도 읽을 수 있습니다. 셋째, 시의 운율 규칙도 다릅니다. 첫 번째 문장은 억제될 수도 있고 억제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단어는 매끄럽고 비스듬하며 운율은 중간에 바뀔 수 있지만 운율과 대조법에 따라 결정됩니다. 시에서도 매우 다르며 운율시 두 번째와 세 번째 쌍은 반대여야 하지만 단어의 반대는 훨씬 더 유연하며 통일된 요구 사항은 없습니다. 삼각대가 맞다면 맞을 수도 있고 틀릴 수도 있습니다. '눈 눈'
3. 소재와 내용의 차이
시의 소재와 내용도 많이 다르다. 시의 소재는 정치적인 주제에 더 집중되어 있으며, 국가의 흥망성쇠, 민생의 고통, 야심, 관료의 부침 등을 주요 내용으로 하여 사회 특유의 정서를 표현하고 있다. 시의 주제 내용은 남녀 간의 사랑, 상사병, 이별을 주로 묘사하고 있으며, 주로 작가 개인의 자기 감정을 표현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다.
4. 언어 특성의 차이
시는 대표적인 언어 예술인 반면, 말은 전형적인 절묘한 언어 예술이다. Miao Yue 선생은 한때 시의 언어적 특성을 학자 관료와 유명 여성들이 모이는 우아한 정원 정자에 생생하게 비유했습니다. 이를 통해 시의 소재가 주로 여성에 관한 것이기 때문에 시의 언어도 여성적인 색채를 띠고 있어 더욱 가볍고 섬세하며 섬세하고 향기롭다는 것을 알 수 있다.
5. 문체의 차이
시 문체의 차이는 Shizhuang Cimei(Qing Li Dongqi의 언어)로 간결하게 요약됩니다. 동일한 주제와 내용을 가진 작품이라도 서로 다른 문체를 나타냅니다. 같은 작가의 시 작품도 완전히 다른 스타일을 보여줍니다. 이는 시의 주제 내용과 언어적 특징의 차이와 많은 관련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