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목표
1, 주제와 소재, 경물 쓰기, 서정적 관계를 이해합니다.
2. 본문에서 정확하고 생동감 있고 능동적으로 문장을 만드는 특징을 이해합니다.
3. 농민과 농민 자녀의 고귀함, 순박, 우수한 자질, 총명함 등을 이해하고, 글에서 표현한 노동인민이 심오하고 진지한 사상 감정을 이해한다.
교구
멀티미디어 교육 플랫폼
먼저' 어린시절' 이라는 노래를 도입한다.
둘째, 저자와 스타일 소개.
노신 () 은 본명 저우수인 () 으로 재능 있는 사람이다. 절강 사오싱 사람. 위대한 무산계급 작가, 사상가, 혁명가. 중국 현대문학의 창시자. 대표작품은 중국 현대문학사상 첫 백화소설' 광인일기',' 산문집',' 소설집',' 산문집' 이 있다.
단편 소설' 사극' 은 1922 10 개월에 적혀 있다. 당시 사회는 어두웠고 농민들은 괴로워했고, 그로 인해 그는 자연스럽게 마음 속의 정토인 평교촌을 떠올리게 되었다. 할머니의 사랑, 순박하고 착한 농민의 사랑, 열심 있고 유능한 친구의 사랑이 있다. 봉건교육과 봉건예교에서 벗어날 수 있는 자유세계도 있다. 그는 농촌을 사랑하고, 노동인민을 사랑하고, 농촌 어린이를 사랑하고, 아름답고 자유로운 생활을 동경하며, 이런 사상 감정을 작품에 통합시켰다.
노신은 어린 시절 어머니와 함께 농촌에 살았으며, 때때로 많은 농민과 매우 가깝게 걸었다. 사회극은 한 사람의 어린 시절 생활을 배경으로 추억의 형식으로 일인칭으로 쓰여졌다. 그러나 그것은 작가의 자서전이 아니라 생활의 예술 총결산에 기반을 두고 있기 때문에' 나' 는 노신이라고 할 수 없다.
소설: 인물 형성을 중심으로 줄거리의 전개와 환경의 렌더링을 통해 사회생활을 반영하는 문학 장르. 소설의 세 가지 요소: 인물, 줄거리, 환경. 여기서' 사람' 이 주요 원소다. 소설의 줄거리 구조: 시작-발전-오르가즘-결말.
사회극이란 무엇입니까? (사회, 토지신과 토지신을 제사하는 활동; 동시에 고대에도 지역 단위였다.
사극은 사회 조직에서 진행되는 종교, 풍습과 관련된 연극 활동을 가리킨다. 사오싱에서는 사교 데이 공연이 오랜 역사를 가지고 있다. 남송육유의 시' 사일' 은 이미' 태평 곳곳에서 우월하고, 사일 소아광희' 라는 제목을 붙였다. 청대에 이르러 사극은 산극의 주요 공연 형식이 되었다. ) 을 참조하십시오
셋째, 텍스트의 내용에 대한 전반적인 인식.
(a) 새 단어
귀성 (x), 외진 (p), 파고 (jué), 낚시 (diào).
요요 (y) 확산 (mi) 회전 (w m 4 n) 열정 (y yǒng)
동물 능선 (J 鼼) 에는 조류 (Y N) 와 캐노피 (péng) 지지대 (CH-NG) 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유유히 (o) 왕성상 (Xi 22ng) 들고 (Cu) 나무 (기)
(b) 자기 학대 텍스트, 생각:
1 이 문장 단서는 무엇입니까? 단서에 따라 본문 구조를 나누다.
이 문장 단서는 조장에 가서 연극을 보는 것이다.
(1) 극장 앞 (1-3) (2) 극장 기간 (4-30) (3) 극장 뒤 (3l-40)
이야기로 볼 때, 글에서 얼마나 많은 글을 썼습니까? 어떤 디테일이 있나요? 어떤 것이 스케치입니까?
상세한 설명: 사회 연극을 보기 전의 우여곡절. 저녁에 사극을 보러 가는 길. 조장은 사극을 본다. 사극을 보고 귀국하여 콩을 훔치다.
스케치: 우리 엄마와 성리로 돌아가 평교촌에 머물러 있어요. 새우잡이와 소몰이를 하는 시골 생활. 6 월 1 일 시아버지가 콩을 보내다.
3 어떤 줄거리는 상세하고, 어떤 줄거리는 약간 쓰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문장 들은 주로 사극을 보는 것을 위주로 하기 때문에, 나는 사극 전의 곡절을 자세히 쓰고, 저녁에 사극을 보는 방식을 보고, 사극을 보고 집에 가서 콩을 훔칠 것이다. 다른 줄거리는 사극을 보는 것과 관계가 크지 않으니 간단히 쓰겠습니다.
넷째, 본문을 정독하다.
첫 번째 부분을 소리내어 읽고 생각해 보세요.
1. 첫 번째, 평교촌이 내 마음 속에 있는 지위와 평교촌에 대한 나의 감정을 묘사한 말이 있다. 이 단어를 찾아 주세요. ("약속의 땅"). ) 을 참조하십시오
2. 이 부분은 사회극을 쓰고 사회극을 보는 것과 무슨 관계가 있습니까?
(1) 사회 연극을 보는 시간, 장소, 시기를 설명했다. (2) 함께 사극을 보러 가는 사람, 즉 시골에 사는 아이들을 끌어냈다. (3) 나는 또한' 약속의 땅' 의 즐거움을 설명했다. 이것은 내가' 내가 그곳에 있는 첫 번째 희망-사극' 을 쓰는 데 중요한 기초를 다졌다. 동시에 평교마을의 생활도' 나' 가 깊이 그리워하는 것이다.
본문의 두 번째 부분을 묵묵히 읽고 생각하다.
1. 두 번째 부분은 조장이 사극을 보는 전 과정이다. 주로 무엇을 썼습니까? 이에 따라 이 부분의 계층을 나눕니다.
1 층 (4-9 항): 사회 놀이 전의 우여곡절을 보세요.
2 층 (10- 13 항): 사극 도중에 본 소감을 보세요.
3 층 (14-2 1 호): Zhao Zhuang 은 사회 연극을 봅니다.
4 층 (22-30 항): 사극을 보고 밤늦게 귀가하다.
2, "글은 산을 보는 것 같고, 태평하지 않다. 클릭합니다 연극' 이라는 부분에서 작가는 단도직입적인 교대가 아니라, 파란만장하게 써냈다. 예를 들어 1 층에서는 3 파 30% 를 썼고, 연극 전 3 회전을 썼다. 책에서 이렇게 쓴 좋은 점을 찾아 생각해 보세요.
3 파 30% 할인: ① 배 없음; (2) 다른 사람과 동행해서는 안 된다. (3) 할머니는 걱정하신다.
삼전: ① 팔숙의 배가 돌아왔다. (2) 나와 함께 가자. (3) 절대 안전한 지 확인하십시오.
이점: ① 필법이 우여곡절되고, 문기가 흔들리고, 사회극을 보기 위해 충분히 깔아 놓는다. (2) 작은 파트너의 열정, 능력 등의 특징의 초보적인 표현, 특히' 쌍희임문'.
3, 간과하기 쉬운 하이라이트:' 나' 의 표정 감정 변화:
첫 번째 희망-나는 급히 울었다-나는 징과 북소리를 들은 것 같고, 그들이 무대 아래에서 두유를 사서 마시는 것을 알고 있었다. (렌더링 우울증)-새우를 잡지 않고, 적게 먹고, 말을 하지 않는다. -행복 (아이들에게 사회 드라마의 매력과 비교)
4. 모든 문제가 해결되면, 친구들은 당연히 조장에 가서 연극을 보게 된다. 작가는 극장에 가는 길에 그의 친구의 심정을 강조하기 위해 무엇을 자세히 묘사합니까? 학생들이 큰 소리로 낭독하고 생각하는 것을 듣다. (10-13)
5. 10 항에서 일련의 정확한 동사로 젊은 친구의 항해 동작을 생생하게 묘사했다. 이 동사들을 찾아 그 기능을 이해해 주세요. (친구의 능숙하고 민첩한 항해 기술, 근면하고 세련된 성격, 연극을 볼 때 즐거운 마음을 보여주세요. ) 을 참조하십시오
6. 1 1 단락을 읽고, 생각: 저자는 어떤 감각적 관점에서 쓰여졌습니까? 어떤 심정을 반영했습니까?
냄새: (향) 만지기: (얼굴에 부는) 시: (흐릿한 달빛, 연이은 산들, 그윽한 조장, 등불 몇 개)
청각: (졸졸 흐르는 물소리, 친구의 농담과 고함소리, 노랫소리) 상상력 (느낌): (무대, 어화)
역할: ① 이 경물 묘사는 강남수향 특유의 신선하고 아름다운 그림을 보여 줍니다. ② 아이가 얼마나 빨리 항해할 수 있는지 써라. (3)' 나' 가 사회연극의 기쁨과 절박한 심정을 보고 싶어 한다. ④ 시골에 대한 저자의 사랑을 표현했다.
7. 위의 느낌의 묘사를 보면 다음 달에 배를 타고 사회극을 보러 갈 때 나는 어떤 심리일까?
전반적으로 행복하고, 급하고, 차분한 심리가 있다. 추가 분석을 통해' 긴박성' 을 강조하다
심리가 더 뚜렷하다. 산봉우리가 오르락내리락하는 것은 맹수의 열정적인 철등처럼 붓을 휘두르며' 나' 의 급박함을 드러낸다. 내가 이 노래를 들었을 때, 나는 그것이 무대에서 나올 것이라고 생각했고, 내 마음은 더욱 급해졌다. 은은한 피리 소리가 나를 평온하게 해 주었고, 나의 이전의 초조함을 반영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비유. 옅은 검은색의 연이은 산들을' 열정적인 철수령' 에 비유한다.
풍경의 특징을 포착하여 묘사하고, 각종 감각 기관을 충분히 동원하고, 수사 수법을 이용하여 감정을 경물에 녹여, 매우 아름다운' 수향월야도' 를 그려내며, 내 기분의 유쾌함을 보여주며, 또한 내 심정의 절박하고 생동감 있게 표현했다.
8. 단락 14~2 1 을 읽습니다. 토론:
이 부분 1 은 조장에서 연극을 보고 쓴 것이다. 이 드라마는 도대체 좋은가요? 그것은 어디에 나타납니까? (보기 좋지 않다. 하나는 철두노인이 힘줄을 뒤집지 않는 것이고, 하나는 내가 가장 좋아하는 뱀정과 호랑이가 없는 것이다. 셋째로, 나는' 노기' 를 보는 것이 가장 두려웠지만,' 노기가 마침내 무대에서 나왔다' 는 계속 노래를 불렀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아이가 보는 것을 좋아합니까? 그것은 어디에 나타납니까? {나는 보는 것을 좋아하지 않는다. 표현: 이상하고, 점점 드러나지 않고, 중얼거리는 저주, 끊임없이 한숨을 쉬고, 하품을 하며, 자신의 대화에 신경을 쓴다. (프로필 설명)}
이 부분은 월야가 귀가할 때 경물 묘사에서 두드러진 두 가지 점이 무엇입니까?
(1) "가장 눈에 띄는 것은 마을 밖 강변 공터에 서 있는 무대다. 먼 달빛 아래에서 흐릿하여 공간적으로 거의 분간할 수 없다. 나는 내가 그림에서 본 선경이 여기에 나타났다고 의심한다. 달이 아직 지지 않았는데, 얼마 지나지 않아 연극을 보러 온 것 같은데, 조장을 떠날 때 달빛이 특히 밝았다. 뒤를 돌아보니 무대는 불빛 아래 있었지만, 예전처럼 텅 비었고, 선산의 성처럼 하홍으로 뒤덮여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무대명언) 귓가에 부는 것은 피리인데, 매우 은은하다. 나는 노모가 들어갔다고 의심하지만, 내가 돌아가서 보자고 말하는 것이 쑥스럽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 (시각, 청각. 조장에 대한 나의 애착을 쓰다. ) 을 참조하십시오
(2) "이번에는 활의 흥분소리가 더 커졌다. 배는 한 무리의 아이들을 파도에 싣고 있는 하얀 큰 물고기 같다. 하룻밤 건져낸 어민 몇 명도 배를 멈추고 바라보며 환호하며 깡충 뛰었다. " 옆면이 튀어나온 배가 빠르다. ) 을 참조하십시오
4 토론: 이 단락은 콩을 훔치는 것에 대해 어떻게 말합니까?
"도둑질" 은 아이들의 성실한 환대를 반영합니다. 아이의 순결하고 사심없는 마음을 "훔치다" 고 두드리다. "도둑질" 은 아이의 자상하고 순진한 천성을 반영한다. 글의' 도둑질' 은 열정적이고 사심없고 순진무구한' 도둑질' 이 되어 흥미와 기쁨을 불러일으켰다. 콩을 훔치는 줄거리는 농민 소년의 순진함, 열정, 단순함, 유치함을 보여준다. 바로 콩을 훔치는 동심과 야취가 있어서 평범한 나한콩이 유난히 맛있어서 잊을 수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을 참조하십시오
5' 배를 타고 콩을 훔치다'
(1) 쌍희가 전문에서 어떤 성격 특징을 나타냈습니까? 총명하고 장난이 심하며 자상하고 책임감이 있다. ) 을 참조하십시오
② 아발은 콩을 훔치는 데 어떤 성격 특징을 보여 줍니까? 순진하고, 장난스럽고, 단순하고, 열정적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③ 토론: 도중에 나한송을 훔칠 수 있는지, 왜? 나한송은 제일 맛있지는 않지만 좋은 파트너에 의해 새로 삶아 먹을 수 없는 좋은 콩으로 변했다. 사회극도 매력적이지 않지만 연극을 볼 때 파트너가 있어 더 이상 볼 수 없는 멋진 연극이 되었다. 어린 시절의 기쁨과 달콤함이 영원한 추억이 되었다. 따라서 삭제할 수 없습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본문의 두 번째 부분 (연극 후 여파) 을 묵묵히 읽으며 다음과 같이 생각했다.
(1) "정말, 지금까지, 나는 정말 그날 밤 같은 좋은 콩을 먹어본 적이 없고, 그날 밤 그런 연극을 더 이상 보지 않는다" 는 것을 어떻게 이해할 수 있을까 게임?
("취옹의 뜻은 술이 아니라 산수 사이에도 산수의 즐거움이 술에 있다."
내가 잊을 수 없는 것은 평교촌 노인과 아이가 순박하고 착하며 진실한 감정, 그들의 노동 기술과 일하는 능력이다. 게다가 독특한 전원 풍경, 자유로운 공기, 사람과 사람 사이의 화목하고 친밀한 관계. 이 모든 것은 내 어린 시절의 작은 마을에서 전무후무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어린 시절) 앞으로의 생활에서는 거의 볼 수 없다. 이 지난 일에 대한 나의 추억은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나의 동경을 표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② 연극이 보기 좋지 않아 콩이 보통이다. 왜 문장 결말은 "나는 정말 그날 밤 그런 좋은 콩을 먹어본 적이 없다. 다시는 그날 밤 그런 연극을 볼 수 없다" 고 말했다.
(좋은 콩은 그날 밤을 좋아하고, 연극은 그날 밤을 좋아한다. → 어린 시절은 천진난만하고, 찬란한 자유, 재미있는 생활의 상징 → 달콤한 어린 시절의 추억이 줄곧 작가의 마음속에 간직되어 있음을 보여준다. → 아름다운 생활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 을 참조하십시오
다섯째, 이미지 분석
(1) 쌍희의 언행을 분석하고 쌍희가 좋은 아이인지 나쁜 아이인지 말해라. 그는 총명하고, 영리하고, 이해심이 많고, 생각이 있고, 결단력 있는 소년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1) 사극 일파삼할인을 보면서 쌍희개우 같은 청혼을 했다.
2) 외할머니가 조급해하실 때 쌍희는 큰 소리로 표 한 봉지를 만들었다. 세 가지 이유가 있습니다: 큰 배; 빠른 소년들은 결코 뛰어 다니지 않습니다. 우리는 모두 물이 많다 (이중희림문, 예민함, 사려 깊음, 이해심, 결단력)
3) 연극을 볼 때 쌍희는 철두노인이 공중제비를 하지 않는 이유를 분석했다
4) 집에 가서 콩을 훔칠 때 콩 주인 아발에게 가르침을 청합니다
쌍희는 더 많이 훔쳤다고 느꼈고, 아발 엄마는 욕설을 할 줄 알았다.
5) 쌍희가 콩을 다 먹은 후, 팔공선의 소금과 땔나무를 우려해 대책을 고려했다.
6) 쌍희가 나를 집으로 데려다 주었다. "내가 돌아왔는데 무슨 잘못이 있을 수 있겠어. 나는 내가 가방 표를 썼다고 말했다! " (그가 처음부터 끝까지 한 것을 설명한다)
7) 쌍희는 6 월 1 일 장인어른의 질문에 답했다 (그가 반응이 빠르다는 것을 보여준다)
② 할아버지 6 월 1 일
(1) "쌍희, 너희들 이 꼬마들이 어제 내 콩을 훔쳤어? 나는 잘 고르려 하지 않아 많이 망가졌다. " 쌍희가 콩을 훔쳤는지 증명하기 위해서는 농작물을 짓밟았다고 비난하는 것이 중요하다. (선량하고 대범하며 노동 성과를 소중히 여긴다)
시아버지는 나를 보고 멈춰서 웃었다. "한턱 내요?" -당연히 그래야지. 그는 또 물었다. "순오빠, 어제 연극이 예쁘니? "콩은 중국에서 먹을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순박하고 후대를 잘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3) 시아버지는 6 월 1 일 콩을 짱. "내 콩은 모두 세심하게 고른다." 。 (매우 강하다. ) 을 참조하십시오
6 월 1 일 시아버지가 나와 우리 엄마에게 콩을 보냈다. 순박하고, 후대하고, 열정적이다. ) 을 참조하십시오
육일 신부는 관대하고 착하며 순박하며 후대하고 친절한 노인이다.
여섯째, 언어 분석
여름밤에 돛을 올리다' 와' 집에서 콩을 훔치다' 의 관련 단락을 낭독하고 보고 들은 것을 표현하는 아름다운 문장을 골라내다.
1, 산등성이와 같은 산등성이를 적는다:-비유, 정적을 쓰고, 항해 속도를 생생하게 묘사한다.
2. 나는 노래를 듣고 무대에서 오기를 기대한다:--간접적으로' 나' 의 절실함을 표현했다.
3. 피리 쓰는 소리가 은은하고 은은하여 내 마음을 평온하게 한다.--'나' 가 물향의 아름다운 야경에 도취되어 자신을 잊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4.' 우우' 는 물소리의 아름다움을 썼고,' 역전',' 요요' 는 피리 소리의 아름다움을 썼다.
5.' 릴랙스' 와' 스트레칭' 은' 나' 의 느낌을 표현했다. 느린 배' 는' 나' 의 급박함을 표현했다. 침묵은 불안에서 냉정에 이르는' 나' 의 느낌을 보여준다. "상실과 흩어져" 는 "나" 의 도취를 표현했다. "검토" 는 "나" 의 느낌을 표현했다.
6, "기복, 열정" 은 썼다.
연산의 동태미. 점프' 와' 환호' 는 각각 정면과 측면에서 배의 광미를 썼다.
7. 미언을 음미하다: 색깔, 냄새, 목소리, 감정 동태 등에서 미언을 음미하다. 예를 들면 다음과 같습니다.
1' 몽롱함' 과' 밝음' 이 잘 사용되어 달빛의 색채미를 써냈다.
"녹색", "옅은 검은 색", "샤홍" 은 각각 콩 밀, 산천, 빛의 색채미를 묘사한다.
3' 공영'' 선산정' 은 무대의 신기한 아름다움을 썼다.
4 "향" 은 콩, 밀, 수생 식물의 냄새가 아름답다고 묘사한다.
일곱째, 전체 텍스트 요약:
이 글은 어린 시절과 친구들을 통해 농촌에서 사극을 보면서 아름다운 어린 시절 생활에 대한 그리움을 표현하며 따뜻함, 우호, 평등, 조화로운 인간관계에 대한 동경을 표현했다. 이곳은 풍경의 아름다움, 생활의 아름다움, 본연의 아름다움, 사람의 아름다움이다. 아름다운 자연 경관 자유로운 생활 농촌 아이들의 지능, 열정, 단순함; 사람과 사람 사이의 우호적이고 조화로운 관계. 작가가 소년에 대한 어머니의 회성을 보여 평교촌 (1-3) 에 살 때 사극의 우여곡절 (4-9), 특히 조장에 가서 사극을 보는 전 과정 (4-30) 을 보여준다. 그가 길 (10- 13) 에서 본 것은 농민 조장 (65438) 에서 사극을 보는 것에 관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