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생활에 광범위하게 접촉하고, 생활 장면에서 소양을 하다.
생활은 학생들이 읽는 광활한 세계이며, 가정, 거리, 상점, 시골, 들판은 모두 학생들이 읽는 좋은 환경이다. 따라서, 나 는 학생 이 이런 환경 을 충분히 이용 해 독서 를 요구 하 고, 학생 이 적극적 으로 눈, 질문, 찾기, 뇌 기억 을 의식 으로 배양 학생 관심 주변 사물 을 양성 하 고 적극적 인 문해 좋은 습관 이다. 예를 들어, 1 학년 학생들이 병음을 배운 후에는 숙제책의 이름을 병음으로 써서 학생들이 차례로 책을 보내고 학생의 이름을 알 수 있도록 할 수 있습니다. 일정 기간의 훈련을 거쳐 모든 학생은 모든 학생의 이름을 알 수 있다. 그런 다음 학생들이 스스로 읽을 수 있도록 문맹 퇴치 환경을 조성한다. 예를 들어, 제가 학생자 "유" 를 가르칠 때, 한 학생이 말했습니다. "제 이름에는 이런" 유 "가 있습니다. 또 다른 학생은 "이것은 우주비행사의 공간입니다. 나는 텔레비전에서 이 공간을 본 적이 있다. 내가' 커튼' 이라는 단어를 가르치자 한 학생이 말했다. "우리 집 옆집에 커튼을 파는 사람이 있어요. 내가 그의 간판에서 본 것을 나는 알았다. " 이런 식으로, 생활의 국어 교육 자원을 충분히 개발하여 학생들이 실천에서 지식을 향상시킬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 큰 공간에서 단어와 글을 배울 수 있게 하여 독서를 위한 좋은 기초를 마련할 수 있다. 동시에 학생들은' 하루 한 마디',' 월요일 고시' 의 독서를 통해 새로운 단어를 배울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동시에 읽기 능력을 훈련시키고 향상시킬 수 있다.
둘째, 유연하고 다양한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의 상상력과 소양을 발휘한다.
아인슈타인은 "상상력은 지식보다 더 중요하다. 지식은 한계가 있기 때문에 상상력은 세상의 모든 것을 요약하고, 사회적 진보를 촉진하며, 지식 진화의 원천이 된다. " 새 단어를 가르칠 때, 나는 유연하고 다양한 교수법을 채택하여 학생들이 새 단어를 배우는 실천에서 상상력을 발휘하고 새 단어를 능숙하게 기억할 수 있게 했다. 예를 들어, 내가 어떤 반을 가르칠 때, 본문에 "표류, 표류" 가 나타났다. 하나는 공중에 떠 있는 연이고, 다른 하나는 물 속에 떠 있는 종이선이다. 학생들이' 떠 있는' 과' 떠 있는' 을 구분할 수 있도록, 나는 이 두 음을 들고 다른 특징으로 비교하기로 동의했다. 먼저 몇 마디를 보여 드리겠습니다. 학우들에게 문제를 발견하게 하고,' 바람' 을 유도하여 바람을 타고, 공중에 떠있는 것을 의미하고, 삼수 옆에 있는' 바람' 은 물과 관련이 있습니다. 물에 떠있다는 뜻입니다. 이렇게 하면 학생들이 모양을 명확하게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그들이' 떠다닌다' 라는 글자를 배울 때, 우리 반의 많은 아이들이' 휴' 를' 몸' 으로 썼기 때문에, 나는' 나무' 라는 글자를 칠판에 써서 그들에게 어떻게 읽느냐고 물었다. 아이들이 정확하게 읽고 나서 나는' 나무' 라는 글자를' 휴' 자로 바꿔 학생들이 상상력을 발휘하고 문장을 만들어 기억하게 했다. 예가 수없이 많다. 실천을 통해 나는 상상력이 혁신의 날개라는 것을 깊이 깨달았다. 학생이 글을 읽을 때, 선생님은 학생들에게 상상력을 재창조하도록 영감을 주어야 한다. 공부할 때 머릿속에서 그림을 볼 수 있다. 이는 단어의 의미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상상력도 발휘할 수 있다. (조지 버나드 쇼, 공부명언)
셋째, 게임에서 글을 읽는 것은 학생들이 추상적인 한자를 배우는 흥미를 불러일으킨다.
취미는 아이들이 공부에 종사하도록 동기를 부여하는 원동력이다. 글을 읽는' 기계화' 는 무미건조해서 학생들의 지루함을 불러일으키기 쉬우므로 학습 효과에 영향을 미친다. 교사는 수업에서 다양한 새로운 단어와 관련된 게임을 디자인하고, 어린이들이 즐겁게 보는 형식으로 추상적인 글과 부호를 배우는 흥미를 불러일으켜 글을 읽는 교육의 질을 효과적으로 향상시킬 수 있다. 과일 따기, 십자말 풀이하기, 풍차 돌리기, 친구 찾기, 내가 알아맞혀 보자 ... 아이들의 취학 전 생활에서 온 이 게임들이 교실에 도입되어 교실이 학생 학습의 천국이 되었다. 학생들은 교실에서 취학 전 게임의 즐거움을 느끼고, 그들은 문해력에 흥미를 가질 것이다.
넷째, 단어와' 그림' 을 섞어 학생들이 사물에 연락하는 소양을 키워준다
저학년 아이들의 주의력은 불안정하고 지속적이며, 그들은 종종 흥미와 감정에 의해 지배된다. 그들은 글보다 그림에 더 관심이 있다. 문해 교육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상상력을 발휘하고, 간단한 획, 동작, 언어를 통해 시나리오를 만들고,' 형체 애니메이션' 과' 사고 애니메이션' 을 함께 사용하여 새로운 단어를 맞추고 한자와 사물을 연결시켜 문해 효율을 높일 수 있는 기회를 잡아야 한다. "점프, 던지기, 언급, 촬영, 청소, 세척, 브러시, 끝" 과 같은 교육에서 학생들은 상상력을 사용하여 새 단어를 팔다리 애니메이션과 일치시켜 글리프를 애니메이션처럼 머리 속에서 흘러나오게 하고, 모든 정지된 단어를 살리고, 초보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한다. "그림" 으로 도문의 교묘한 연결고리에서 적절한 결합을 얻어 학생들의 상상력을 풍요롭게 하고, 학생들의 독서를 생동감 있게 하며, 학습 효율을 높인다.
다섯째, 자율적으로 탐구하고, 지각에서 한자 법칙을 발견하고, 소양을 배양하다.
국어 교과 과정 기준' 은 "학생들이 한자를 배우는 것을 좋아하고, 자발적으로 읽으려는 욕망이 있어야 한다" 며 "자율적으로 글을 읽을 수 있는 능력을 점진적으로 키워야 한다" 고 지적했다. 따라서 교사는 새로운 학생관을 가져야 하며, 학생이 큰 잠재력을 가진 생명체라고 믿고, 학생들이 자신의 눈으로 관찰하고, 자신의 마음으로 느끼고, 자신의 방식으로 공부할 수 있도록 해야 한다. 1 학년' 문해 4' 수업은 많이 하지 않고, 학생들이 스스로 한자를 배우고, 스스로 한자를 탐구하고, 자신의 느낌에서 한자의 일부 법칙을 찾아 문해 능력을 키우도록 했다. 예를 들어, 아이들은 곤충을 알고 곤충에 관한 단어와 이 수업을 처음 알게 되자 압운과 한자를 배우는 단계에 들어섰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공부명언) 나는 아이들에게 운율을 열심히 읽고, 한자를 진지하게 관찰하고, 자신이 무엇을 발견했는지, 무엇을 일깨우거나 가르쳐야 하는지 이야기하게 할 것이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시구를 자세히 읽은 후, 학생들은 잇달아 손을 들었다: 모리 1: 나는 개미라는 단어를 발견했다. 말' 과' 정의' 옆에' 벌레' 라는 단어를 붙이기만 하면' 개미' 가 된다. 모두가 나를 따라 개미를 읽었다. 생 2: 나는 잠자리라는 단어를 발견했다. "청청" 과 "팅" 옆에 "벌레" 라는 글자를 붙이기만 하면 잠자리가 된다. 잠자리' 를 같이 읽어 주세요. 생 3: 선생님, 저는 대부분의 곤충의 이름 옆에' 벌레' 라는 글자가 있는 것을 발견했습니다! 나는 학생들의 발언을 듣고 곧 긍정했다. "아! 너는 정말 대단하다, 너의 발견은' 위대한 발견' 이다!
문맹 퇴치 교육은 즐거움이 넘친다. 우리가 머리를 많이 쓰고, 머리를 많이 쓰고, 더 좋은 방법과 사고를 생각해 내면, 학생들의 공부는 더욱 생동감 있고 재미있어지고, 우리도 학생의 성장에 따라 성장할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