저는 항상 전 권의 모차르트 소나타들이 꽤 쉽다고 생각했기 때문에 이 작품에 대해 별로 생각해본 적이 없었습니다.
제가 아는 바를 바탕으로 답변해보겠습니다.
먼저 역사적 사실부터 말씀드리겠습니다. 모차르트의 첫 번째 성숙 소나타는 7개로 되어 있지만 악보에는 6개만 있습니다. 한 명은 실종된 것으로 추정된다. 279는 일반적으로 이 세트의 가장 초기 소나타로 간주됩니다. 일부 학자들은 이 소나타가 모차르트 가족이 뮌헨에 도착한 후에 작곡되었다고 믿습니다. 이 문제는 논쟁의 여지가 있지만 대부분의 학자들은 이 책이 1775년에서 1778년 사이에 쓰여졌다는 데 동의합니다.
이때 모차르트 가족은 뮌헨에서 바이에른 궁정의 알현을 기다리고 있었습니다. 음악 신동인 모차르트 가족은 어린 모차르트가 작곡과 연주로 즉시 궁정의 평가를 받을 수 있기를 바랐습니다. 그러므로 이 작품들은 강한 야망을 보여준다. 어린 모차르트가 이 작품을 연주하는 것 외에도 그의 아버지 레오포르트(Leoport)와 여동생 나넬(Nanelle)도 일부 곡을 연주할 예정입니다. 아버지의 일기 기록에 따르면 두 어른은 좀 더 어려운 곡들, 특히 다장조의 곡을 골랐다. K279여야 합니다.
문제는 요즘 '소나타 다장조 K279'가 기술적으로 어렵지 않은 것 같다는 점이다.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옛 모차르트가 언급한 어려움은 상대적인 개념이라고 생각한다. 즉, 당시 일반적인 건반 소나타 작곡 방식에 비하면 이 작품은 상대적으로 복잡하다. 모차르트는 멜로디와 반주를 거의 사용하지 않았습니다. 왼손에 알버트 베이스가 많이 들어있지만 전적으로 반주가 되는 것은 아닙니다. 오른손은 주로 브로큰 코드, 빠른 아르페지오 등에 사용됩니다. 모차르트도 당시에는 거의 사용하지 않았던 두 곡 사이에 같은 아르페지오를 번갈아 연주하는 기법을 사용했다. 물론 지금도 그렇게 어렵지는 않은 것 같습니다.
역사에 대한 이야기는 여기까지입니다.
원본 포스터는 메모가 너무 많다고 생각하고 요점만 전달하고 있다. 이것이 바로 모차르트가 왕자와 귀족들의 관심을 끌고 싶었던 것입니다. 귀족 출신의 대부분의 사람들은 실제로 예술적 취향이 없습니다. 그러나 그들은 보드빌 공연을 보는 데 꽤 익숙합니다. 그래서 눈부신 것들이 많을수록 사람들의 관심을 더 많이 끌 수 있습니다. 실제로 동일한 접근 방식이 나중에 리스트에도 나타났습니다. 그가 자신의 옥타브를 과시했을 때 그는 실제로 청중의 형편없는 취향에 영합하고 있었습니다.
이 소나타(실제로는 모차르트의 초기 소나타)를 연주하려면 여러 수준의 숙련도를 달성해야 합니다. 첫 번째는 표현의 명확성입니다. 고전시대 음악의 가장 큰 특징은 프레이징이다. 올바른 프레이징은 전체 음악의 등급을 매우 높은 수준에 배치할 수 있습니다. 속담처럼 맛이 더 정확합니다. 둘째, 너무 가식하지 마세요. 음악 자체가 다소 인위적으로 쓰여진 경우에는 연주를 적절하게 빼야 합니다. 맹목적으로 머리를 흔들면 음악의 강도가 불균형해집니다. 작곡가의 훌륭한 글을 적절히 부각시키면 더 좋은 효과를 낼 수 있을 것입니다.
세 번째는 개인적인 경험이다. 나는 모차르트의 초기 작품을 연주할 때 유미음이나 물결 모양의 아르페지오 등을 너무 짧게 연주하지 않는 것이 가장 좋다고 늘 느껴왔다. 비브라토도 포함됩니다. 5~6개의 비브라토를 생성할 수 있는 능력이 있더라도 그 수를 3~4개로 줄이세요. 그레이스 노트를 가능한 한 균등한 간격으로 유지하십시오. 손가락의 제어 능력을 발휘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더욱 우아한 효과도 얻을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기본적으로 페달이 필요 없으며, 건반을 너무 깊이 건드리지 않도록 손목을 적당히 올려야 합니다. 모차르트 시대의 피아노는 상대적으로 가벼웠고, 그는 여전히 하프시코드를 자주 연주했습니다. 리지에로를 연주하는 것이 레가토를 연주하는 것보다 더 효과적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