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 기질의 변화에 ​​대하여

Su Shi 는 말했다: 나는 시와 책으로 가득 차있다. 이 의미는 학습이 기질을 바꾸는 것이다. 고대 시인 수시는 "나는 시서를 실컷 읽고, 나는 자만한다" 고 말한 적이 있는데, 이는 충분한 책을 읽고 무언가를 배우면 내 기질이 자연히 찬란하고 우아하다는 뜻이다. 독서는 문명이 계속되는' 장수과' 라고도 불린다.

기질은 어떻게 변하는가? 내재적 근거는 무엇인가? 오늘 우리 한번 토론하자.

중국인의 전통 언어로 볼 때, 우리 각자는 혼합된 천성, 성격, 습관을 가지고 있다. 자연은 천도에 부합할 수 있는 개인의 진정한 본성이다. 불교에서 부처가 말했듯이, 도덕경의 아기처럼. 천성은 모든 사람의 특징이다. 용은 아홉 아들을 낳고, 각기 다르다. 이것은 일종의 자연적인 차이다. 습관은 주로 모레 환경에 의해 형성된 행동 습관이다. 성현서를 읽는 것은 천성을 깨우고, 천성을 자극하고, 습관을 조절하는 과정이며, 이 과정은 기질을 바꾸는 과정이다.

우리는 역사 인물의 기질을 바꿔 더 많은 것을 알 수 있다. 하나는 왕양명입니다. 양명선생은 나이가 어리고 장난꾸러기, 어린아이의 농담을 좋아하고, 심지어 못된장난 놀이도 한다. 그러나 그는 성인이 되기로 결정한 후부터 성현서를 읽기 시작했고, 그런 다음 기질이 크게 변해 덜 점잖게 변했다. 논어루즈 13.27 은 공자가 "강직하고 무뚝뚝하며 우둔하다" 고 말했다. 아마도 양명선생은' 논어' 에 대해 잘 알고 있을 것이다. 그도 성인의 가르침에 따라 행동가이드로 삼았을 것이다.

우리는 공부가 왜 기질을 바꾸는지 더 분석했다. 성현서를 읽는 것은 근본적으로 3 관을 바꾸고, 내면의 자아를 재창조하고, 자신의 사고방식을 성인의 사고방식에 무한히 접근하여 내외에서 변화하는 과정이다.

삼국 시대의 한 사람의 변화는 지금까지 전해 내려오는 성어를 만들어 냈다. 털끝 하나 대하지 마라. 즉, 오국대장 먼로는 원래 책을 많이 읽지 못했고, 오주손권은 그에게 책을 많이 읽으라고 권하고, 수련으로 신천지를 개척했다. 여몽은 열심히 공부하다가 잠시 후 그의 동료가 그와 교류했다. 그가 자신이 매우 식견이 있다는 것을 알게 되자, 3 일 동안 눈을 마주치지 말라는 한숨을 쉬었다.

사흘간 작별인사를 하지 않고 상대에게 찰과상을 입히다.

여러 날 보지 않아도 다른 사람도 진보한다는 비유는 더 이상 옛 안목으로 사람을 볼 수 없다는 것이다.

출처:' 자통치손건전설득': "3 일 거리면 더 놀라요."

중국어 이름

여러분이 앉아서 알아차리면

외국 이름

여러분이 앉아서 알아차리면

해명

더 이상 낡은 안목으로 사람을 볼 수 없다.

출처

삼국지 무척루 몽전

다음은 원문에 첨부되어 있습니다.

당초 손권이 루몽에게 말했다. "너 지금 살림살이야, 공부하러 온 게 아니야!" ! "루몽용의 군대에는 여러 가지 핑계가 있다. 전 말했다: "나는 당신이 의학의 악 (yé) 을 배우는 것을 원하지 않는다! 하지만 섭렵할 때는 과거를 보세요. 많이 말했는데 누가 외로워? 나는 종종 혼자 공부하는데, 나는 매우 유익하다고 생각한다. " 먼로가 공부하기 시작했다.

루숙이 양을 찾은 후, 맹과 상의한 후, 크게 놀라며 말했다. "여나이 인재, 비무하승도!" 루몽은 이렇게 말했다. "정직한 사람이 며칠을 더 보았는데, 이렇게 늦은 것을 보면 얼마나 늦었는지 알 수 있다." 루숙은 루몽의 어머니를 만나 루몽과 친구가 되었다.

만청시대에는 쩡국판이 모두에게 잘 알려져 있었다. 그는 입사한 후 한동안 동료의 시로 잔치에 영합하기도 했다. 그리고 그는 반성하고, 행동을 바꾸고, 열심히 공부하고, 왕양명 이후 큰 성과를 거두었다.

위의 사례에서 알 수 있듯이, 그들의 존재는 내재적인 원동력이다. 나는 명확한 변화 동기가 있다. 양명 선생의 말로 볼 때, 뜻을 세우고 근면하며 개혁, 선을 향한 책임으로 요약할 수 있다. 유가의 존귀함을 실현하여 사람을 대하는 도리를 실현하다. 바로' 대학' 에서 언급한 8 차 중 2 차다.

따라서 기질을 바꾸는 법을 배우는 것은 결코 빈말이 아니며 이를 바탕으로 숙명론을 직접적으로 반박한다. 생명은 타고난 것이지만, 운명은 마음으로부터 바뀌는 것이다. 이것은 또한' 내 생명은 하늘이 아니다' 라는 말의 이론적 논리를 설명한다. 그래서 사람이 추할 때 많이 배우면 공부가 기질을 바꿀 수 있다. 실천은 신성하다는 것을 증명한다.

왕 Guowei 는 고대인의 말로 학습의 세 가지 영역, 즉:

1 .. 어젯밤 서풍이 푸른 나무를 불었다. 고층 건물에 있는 사람은 세상의 종말을 볼 수 있다. 이것은 탐구의 단계이며, 바깥으로 기초를 세워야 한다.

2. 허리띠가 넓어진 것도 후회하지 않아요. 나의 뽐내기 위해 권태로워지는 것은 그만한 가치가 있다. 이 내부 수리 단계에서, 우리는 하루 종일 일해야 하고, 우리는 반드시 근면해야 한다. 기초를 다지고 원화를 고쳐야 환골탈태할 수 있다.

군중 속에서 그를 찾으십시오. 문득 돌아보니 그 사람은 어두컴컴한 불빛 아래 있었다. 이곳은 네가 철제 신발을 찾을 수 없는 곳이고, 힘들이지 않고 얻을 수 있는 곳이다. 이것은 양적 변화에서 질적 변화로의 과정이다. 양명선생이 용장에서 깨달은 것은 이전에 축적된 폭발이다. 제 3 의 경지, 자유에 속한다. 그 이후로 규칙을 넘지 마라.

모든 것은 이제부터 기질을 바꾸는 법을 배우고, 열심히 공부하기로 결심해야 나선형으로 올라갈 수 있고, 헨리의 정조를 높이고, 끊임없이 자신을 돌파하며, 결국 길이 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