첫째, 생각을 발산한다
발산적 사고: 한 지점에서 모든 방향으로 모든 것을 포괄하는 사유로, 다양한 방향으로 확장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발산적 사고를 키우는 목적은 서로 다른 방향에서 사고를 넓히고, 문제를 다각적으로 생각하여 지식의 체계성과 답안의 다각성을 얻는 것이다.
어문에는 한 글자, 말, 명언, 사상, 방법, 사고방식까지 축적해야 할 지식이 많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지식명언) 하지만 우리는 책을 많이 읽었지만 아무것도 쓸 수 없는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많은 지식을 배웠다고 느꼈지만 국어 수준은 여전하다. 왜 그럴까요? 사실 이것은 축적의 깊이를 포함하며, 우리는 어떻게 축적하는지 배우지 못했다.
지식의 축적을 위해서는 먼저 지식을 축적하는 심도 있는 가공을 잘 하고, 발산적 사고를 이용하여 지식을 네트워크화하고, 지식 네트워크를 구축해야 한다. 무질서한 축적은 지식을 갈라놓는 것과 같고, 흩어진 지식은 머리 속의 관련 지식을 활성화시키는 데 불리하며, 문제를 전면적으로 해결하는 데 불리하다. 따라서 지식 축적 단계에서는 이러한 지식 포인트가 제자리에 있고 다른 지식과 연결되도록 해야 합니다. 우리 머리 속의 모든 지식 포인트는 다른 지식 포인트와 연결되어 단순한 지식 체인을 형성하고, 지식 네트워크를 형성하고, 결국 지식 체계를 형성한다.
모든 학생이 지식 네트워크를 구축하는 일은 선생님이 하는 것이 아니라 그 자신이 하는 것이다. 사람마다 지식 구조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사람의 지식 네트워크가 반드시 자신에게 맞는 것은 아니다. 또한, 다른 사람이 씹은 것을 씹는 것은 분명 무미건조할 것이다. 흡수된 영양은 분명 부족할 것이다. 그래서 지식이 축적된 일은 다른 사람에게 맡길 수 없고 스스로 해야 한다. 우리는 끊임없이 우리의 지식을 업데이트하고 보충해야 하며, 우리의 지식 네트워크를 점점 더 크게 하여 서로 다른 지식 요구를 충족시켜야 한다.
둘째, 다른 사고를 추구한다
이질적인 사고는 자신이 이미 가지고 있는 지식, 경험, 지혜, 능력에 의지하고, 일부 사실에서 독립사고와 적극적인 탐구를 하고, 새로운 관계를 찾고, 독특한 견해를 발표하여 창조적으로 문제를 해결하는 것이다. 국어 교육에서 대담하게 전통 지식에 의문을 제기하는 것은 사람들의 사고를 자극할 수 있다. 예를 들어 목걸이의 주인공에 대해 다른 견해를 가지고 있다. 소설이 중국에 들어온 이래 주인공은 묵직한 모자를 쓰고 있다. 허영심, 비난을 비판하는 말이 끊이지 않는다. 하지만 대중의 비난에 더하여, 목걸이를 잃어버린 후에 그녀가 열심히 노력하고, 자강불식하고, 약속을 지키는 귀중한 품격을 지적할 필요가 없는가?
국어 수업은 동서고금의 많은 관념적인 물건뿐만 아니라 인류의 사상적 감정도 포함한다. 많은 문제들이 한 각도나 몇 가지 상대적 각도에서 결론을 내릴 수 있는 것이 아니라, 때로는 많은 문제들의 반대 이해까지 나타날 수 있다. 하지만 역사고를 이런 문제에 적용한다면 진주를 돌파하는 효과를 얻을 수 있는 경우가 많다.
。 예를 들어,' 전지군은 술에 취해 웃지 않고 예로부터 몇 차례 싸웠다' 는 것은 전쟁터에서 전사의 두려움 없는 공적을 쓰기 위해서인가, 아니면 작가의 거전 정서를 표현하기 위해서인가,' 역경 출인재' 라는 명제는 역경 속에서 끊임없이 추구하고 분투하도록 격려하는 각도에서 자연히 좋은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사람들에게 인위적으로 인재를 위해 역경을 일으키지 말라고 경고하면 그 역명제는' 순경 출인재' 이다 물론, 차이를 구하는 것은 공상이 아니라 착실한 독서 학습이라는 것도 보아야 한다.
사상이 없는 사람이 가장 무섭다. 이 두 가지 사고를 사용하는 목적은 중독립사고의 능력을 키우는 것이다. 따라서, 자신의 사상 경지를 제고하고 공부에 유리하기 위해서, 모두들 학습 과정에서 이 두 가지 사고를 많이 운용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