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인민의 나라에는 또 하나의 구동의 중추, 즉 미덕이 있다. -몬테스키외
사람은 동물처럼 살 수 없고 지식과 미덕을 추구해야 한다. -단테
작은 악과 함께 하지 말고, 작은 선과 함께 하지 마라. 덕과 덕만이 남을 위해 봉사할 수 있다. -유비
직위를 존중하지 말고 덕행을 존중하지 마라. 루의 불화를 수치로 여기지 않고, 그의 지혜 부족을 수치로 삼다. -장 헹
흙은 성벽을 지탱할 수 있고, 적덕은 후한 흙이다. -이백
좋은 일을 하고, 마음이 평온함을 느끼다. 만약 네가 나쁜 일을 한다면, 너는 부끄러움을 느낄 것이다. -한광신
수렁에 잠겨 자산계급의 사탕포탄에 침식되지 않는 것이 가장 귀중한 혁명의 질이다.
주은래
한 사람의 가장 슬픈 일은 양심의 죽음이다. -곽말로
수줍음은 사람들이 비열한 행동을 하는 것을 막을 수 있는 두려움이나 굴욕의 느낌이다.
-스피노자
우리는 도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도덕에 따라 일을 열심히 해야 한다. -쿠모 크리트
감정은 엄청난 감화력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그것은 모든 도덕 행위의 중요한 전제조건이다. -케로프
위대한 품격이 없으면 위대한 사람, 심지어 위대한 예술가와 위대한 배우도 없다.
-로만 롤랜드
이성은 머리보다 높고, 사상은 느낌보다 더 믿을 만하다. 골키
* * * 파이성은 논밭과 땀이 흐르는 공장에서뿐만 아니라 가정, 밥상, 가정에서도 나타난다.
사랑하는 사람 사이, 서로의 관계 속에서. -마야코프스키
덕이 있는 사람이 덕이 있는 이유는 유혹이 부족하기 때문이다. 이것은 그들의 생활이 단조롭기 때문이 아니다.
고정관념은 그들이 하나의 목표에 집중하여 동고할 겨를이 없기 때문이다. (아리스토텔레스, 니코마코스 윤리학, 노력명언) -던컨
인간은 영적인 성장이라는 직업을 부여받았다. 레프 톨스토이
사람은 지혜에서 활달해야 하고, 도덕적으로는 결백해야 하며, 신체적으로는 깨끗해야 한다. -계약
푸코
양심은 인간의 지식과 모든 생활방식에 의해 결정된다. 마르크스
법을 준수하고 양심이 있는 사람은 급히 써도 훔치지 않지만, 도둑에게 백만 원을 주어도 훔치지 않는다.
도둑은 그가 다시는 물건을 훔치지 않을 것이라고 기대할 수 없다. -크레로프
정신과 도덕의 힘이 그 잠재력을 발휘하고 그 깃발을 들어 올렸기 때문에 우리의 애국주의와 정의.
느낌은 현실에서 그것의 힘과 역할을 발휘해야 한다. -헤겔
아이들에게' 덕' 을 가르치라: 사람을 행복하게 하는 것은 덕이지 돈이 아니다. 이것은 나의 경험이다. 존재
곤경에서 나를 지탱하는 것은 도덕이고, 나를 자살하지 않게 하는 것은 예술 밖의 도덕이다. -베토벤
도덕이 부패하면, 이익은 반드시 타락해야 한다. -디드로
나는 어떤 행동이 선량하고 고상한 사람이 그것 때문에 고생을 할 수 있다는 것을 증명하고 싶다. -베토벤
장식도 미덕과 양립 할 수 없다. 미덕은 영혼의 힘과 활력이기 때문이다. -루소
나는 도덕적인 시민만이 그의 조국에 받아들일 수 있는 경례를 할 수 있다고 굳게 믿는다. -루소
치욕을 징벌의 가장 무거운 부분으로 삼자! -몬테스키외
사실 문제에 대한 정확한 판단은 모든 미덕의 진정한 기초이다. -콰메네스
미덕은 언어가 아니라 행동을 통해 이루어진다. -콰메네스
교육의 유일한 직업과 모든 일은 이 개념으로 요약할 수 있다-도덕. -헬바트
미덕은 유명한 향기와 같다. 연소하거나 압착하면 더욱 짙어진다. 행운은 악덕을 드러낼 수 있고, 액운은 아름다움을 드러낼 수 있다.
드예 베이컨
다른 사람을 반대하는 음모를 꾸미는 사람은 먼저 불행을 당할 것이다. -이솝
지혜로운 사람은 미연에 방지하느니, 미연에 방지하려 하지 않는다. 나는 고통을 극복하도록 격려하고, 고통을 위해 고통을 추구하기를 원하지 않는다.
편안함. 토마스 무어
우리의 강력한 도덕은 분투를 통해 물질적 성공을 얻는 것이다. 이런 도덕은 국가와 국가 모두에 적용된다.
개인에게는. 버트 랜드 러셀
그들의 근면한 체력, 순결하고 고상한 도덕, 넓은 자유의 정신을 배양하여 새로운 조류에 적응한다.
세계의 새로운 조류에서 침수되지 않고 마음껏 헤엄칠 수 있는 힘이다. -루쉰
계급 대립이 사라지고 실생활에서는 이런 대립의 사회 발전 단계가 잊혀질 때만 그렇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계급명언)
사실, 계급 대립과 이런 대립의 기억을 초월하는 것은 가능하다. 진정한 인간 도덕이 가능해진다. -그래
거스
우리는 무산계급 도덕이 있으니, 우리는 그것을 발전시키고, 공고히 하고, 이런 무산계급 도덕으로 교육해야 한다.
미래 세대. 칼리닌
현재의 임무는 가장 어려운 상황에서도 광석을 발굴하고, 생철을 정련하고, 마르크스를 주조하는 것이다.
정의로운 세계관과 이런 세계관에 적응하는 상층건물의 순강. -레닌
자각은 진보의 어머니이고, 열등감은 타락의 원천이기 때문에 자각과 열등감은 없어서는 안 된다. --
조도핀
부끄러움을 아는 것은 용기에 가깝다. 공추
수치심은 수치심보다 더 크다. -왕통
혁명 도덕은 하늘에서 떨어지는 것이 아니다. 그것은 매일의 끊임없는 분투와 운동에서 발전하고 공고한 것이다.
옥석은 맷돌일수록 밝고, 황금은 정련할수록 순수해진다. -호치민
아이는 다른 사람이 가르쳐야 하고, 아이의 문제는 선생님이나 의사라도 다른 사람이 치료해야 한다. 하지만 사람이 일을 하는 방법은
아들, 하지만 난 내 자신에 대해 생각해 야 할 것 같군요. 많은 사람들의 처방전은 왕왕 폐지일 뿐이다. -루쉰
의를 볼 수 없는 것이 아니라 정의를 보고 용감하지 않을까 봐 두렵다. -시에 juezai
한 사람이라도 나쁜 말을 하지 말고, 나쁜 일을 하지 말고, 자신과 비교하는 법을 배워야 한다.
다른 사람 앞에서 더욱 창피하다. -쿠모 크리트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다. -제갈량
군자는 도를 걱정하지만 가난은 걱정하지 않는다. 공추
가난은 아첨하지 않고, 부자는 오만하지 않다. -자공
강하면 검소하고, 가난하면 가난하지 않다. -견권 상황
사치하고 게으른 사람은 가난한 사람이고, 근검절약하는 사람은 부자이다. -한비
군자의 여행은 조용히 슬림하고, 검소하게 슬림하고, 담박한 뜻을 품고, 조용해서 멀리 떨어져 있다. --
제갈량
사치하면 검소하고, 흉악하면 눈앞에 있다. -바이 주이
안식처가 위태롭다고 생각하지 말고 사치와 검소한 사용을 삼가라. 스바겐은 나무를 찾아 사치를 찾고, 세원은 길어지기를 원한다. 위정
옛 성현의 나라와 가정을 보면 검소하고 사치스러워진다. --리 shangyin
패왕은 혼자 양강을 취하고, 자손은 백성에 떨어진다. 사치가 성공한 후 이중 위험이란 무엇입니까? --
왕안석
더 많이 낭비하는 것은 욕망이다. 신사가 더 많은 것을 갈망하면, 그는 무푸귀를 읽을 것이다. 그는 그의 방식을 낭비하고 곤경에 빠진다. -사마광
사치는 그것을 취하고, 뜻은 그것을 모욕한다. 검소하면 바랄 것이 없고, 스스로 무죄하면 정신을 자양할 수 있다.
-나대정
반가루는 여전히 공공물을 아끼므로 영원히 소중히 간직해야 한다. 학생들은 유중로를 이해하지 못하지만, 그들은 유씨를 좋은 사람이라고 부른다. --
서특립
자신이 부의 지배를 완전히 받게 하는 사람은 영원히 공평할 수 없다. -쿠모 크리트
평일에 옷을 절약하고 음식을 축소하는 사람은 가난할 때 쉽게 난관을 극복할 수 있다. 돈이 있으면 사치하고, 돈이 없으면 사치하는 사람은 누구입니까?
굶주림과 추위로 죽을 것입니다. 세디
사치는 항상 음행을 따르고, 음행은 항상 사치를 따른다. -몬테스키외
사치의 피할 수 없는 결과, 풍화의 해체는 오히려 이익의 부패를 초래했다. -루소
예의의 목적과 역할은 원래의 고집이 부드러워지고, 기질이 부드러워지고, 존경받는다.
다른 사람, 다른 사람과 어울리다. 존 로크
사람과 선하고, 친형제처럼 친하다. 사악한 기풍이 사람을 맞이하고, 병사를 해치다. -관중
세상에 용감한 사람이 있는데, 갑자기 마주칠 때는 놀라지 않고, 보충하지 않을 때는 화를 내지 않는다. -스시
우리는 다른 동지들을 말로 다치게 하지 말고, 다른 사람이 말로 자신을 다치게 할 때 조심해야 한다.
그때는 아마 살 수 있을 것이다. 유소치
예의는 사람을 금열쇠로 만든다. 송수네지
위협적인 발언이 반드시 정당한 것은 아니다. 세디
네가 남자든 여자든, 온화하고 대범해야 너의 이름을 받을 수 있다. 한 사람의 진실
용감하고 결단력이 있다고 해서 주먹으로 남의 말을 가로막는 것은 아니다. 세디
분노가 강렬하여 분노와 고민을 불러일으키기 쉽다. 그렇다면, 생각을 불공평한 것으로 바꾸는 것은 나쁜 습관이다
이것은 충동적이고 이성적이지 않은 행동이다. 피터 애블라드
젊은이는 사람을 다치게 해서는 안 되고, 자신의 개인 수입을 모두에게 주어야 하며, 위선과 사기를 피해야 하며, 분명해야 한다
사람됨이 성실하고 사랑스러워서 이렇게 정직함을 배웠다. -콰메네스
예의는 어린이와 젊은이들이 특별히 길러야 할 첫 번째 중요한 습관이다. 존 로크
예의는 예의바른 사람을 기쁘게 하고, 예의바르게 대하는 사람도 기쁘게 한다. -몬테스키외
나쁜 것은 배우면 되고, 초창기에 길렀던 나쁜 습관은 지금부터 모든 행동과 동작에서 드러날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공부명언)
과거에는 말로든 행동적으로든 3 세에서 60 세까지는 변하지 않았다. -크레로프
예의는 왕왕 가장 고상한 감정을 대신할 수 있다. -메리미
예의는 가장 쉽게 할 수 있고 가장 소중한 것이다. -곤차드
성질이 급하다는 것은 인류가 비교적 각박한 천성 중의 하나이다. 사람이 화를 내는 것은 바로 인간 진보의 사다리에 있다.
한 걸음 뒤로 물러나다. -다윈
꿀벌은 꽃에서 꿀을 빨고 야영자가 떠날 때 그들에게 감사를 표한다. 과장된 나비는 꽃이 그에게 감사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테고르
적정한
너 자신을 자랑하지 마라, 소 하나. 교만하고 자만하면 뒤집어진다. 고금의 많은 일을 살펴보면 비천함에서 사치에 이르기까지. -첸 이순신
불만은 올라가는 바퀴다. -루쉰
만약 당신이 겸손하다면, 당신은 많은 사람들에게 의지할 것입니다. 네가 오만하고 자만하면 더 많은 사람들이 갈 것이다. -거홍
국가의 크기에 의지하고, 인민군중을 아끼고, 적을 보고 싶어하는 사람들은 교만한 병사라고 한다. 위상
방탕하면 안 되고, 배불리 먹으면 재앙이다. 장용
빈 자, 덕의 근본이다. -팡 xiaoru
머릿속이 온통 이윤인데 무슨 상관이 있는가? 조심해! 조심해! 주순수
인생에서 큰 병을 앓으면, 한 글자로' 자랑스럽다' 고 한다. -왕양명
교만하지도 조급해하지도 않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도 있고, 자신에게서 배울 수도 있다. --탄 시통
인생에서 가장 어리석은 일은 나쁜 소식이 지나갔다는 것이고, 인생에서 가장 나쁜 일은 네가 사람에 대해 잘 이야기하는 것이다. (조지 버나드 쇼, 인생명언) 심거이
충실하면 화가 되기 쉽고, 겸손은 늘 복이 된다. -장
자만심은 우리에게 끔찍한 함정이다. 더군다나 이 함정은 우리 스스로 파낸 것이다. -라오스
평범하고 호전적인 사람이, 문을 나서서 의기양양하고, 집에 가서 꼬리를 끼는 것은 매우 정상적이다. 풍설봉
우리는 우리가 원하는 것을 깨뜨리기 위해 우리 발로 하늘에서 내려올 수 있도록 머리 위에 눈을 올려서는 안 된다. (존 F. 케네디, 희망명언) 풍설봉
겸손은 사람을 진보하게 하고, 교만은 사람을 뒤처지게 한다. 우리는 이 진리를 영원히 기억해야 한다. 모택동
우리는 성적을 낼 수 없다, 마치 공처럼, 다른 사람은 쏘지 못한다. 우리는 가볍게 한 번 치면 높이 뛸 수 있다. 성적이 클수록 겸손하고 신중해야 한다. -왕 진희
나는' 자랑' 이라는 단어가 의심스럽다. 조금 진취적이고 능력이 있는 사람은 늘 자신을 믿으며 주견이 있는 사람이다. 주견이 있는 사람일수록 자신감이 있다. 나쁘지 않아요. 조금 교만하다. 만약 그를 적당한 위치에 놓는다면, 그는 겸손할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함께 지내지 않을 것이다. 등소평
자랑스러운 사람은 항상 교만 속에서 자신을 파괴한다. -셰익스피어
누구든지 너무 많은 운을 자신의 총명함 덕분으로 돌리면 불행한 결말이 있을 가능성이 높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행운명언) 베이컨
겸손은 없어서는 안 될 미덕이다. -몬테스키외
미덕의 싹은 겸손이다. 이것은 가장 소중한 미덕이자 모든 도덕의 어머니이다. 이런 미덕이 있으면 우리는 무한한 즐거움을 가질 수 있다. -갈도스
신중함은 대담함보다 더 힘이 있다. 휴고
사치하지 마라. 너무 많이 말하는 것보다 불완전하게 말하는 것이 낫다. 레프 톨스토이
성공의 첫 번째 조건은 진정한 겸손이다. 나는 그것들이 진실과 충돌하는 것을 볼 수만 있다면 나 자신에 대한 모든 선입견을 포기하고 싶다. (존 F. 케네디, 자기관리명언) 스펜서
겸손은 한 병사를 더 아름답게 만들 수 있다. 오스트로프스키
국민의 감정 중 가장 극복하기 어려운 것은 교만이다. 그것을 바꾸고, 때리고, 물리치고, 달려들고, 굴욕을 당할 수 있습니다. 그러면 고개를 들어 자신을 드러낼 수 있습니다. (존 F. 케네디, 전쟁명언) 프랭클린
우리가 매우 겸손할 때, 바로 우리가 요즘 매우 위대할 때이다. 테고르
자부심은 어떤 예술에 대한 파괴이다. 교만은 일종의 무서운 불행이다. 디미트로프
진정한 겸손은 허영에 대한 심층적 인 사고의 산물 일 수 있습니다. -퍼거슨
항의를 거절하면 영웅이 흩어지고, 모사반에서는 안 된다. 황석공
교만하지 않으면 교만하고, 자만하지 않는다. -제갈량
기개가 왕성하고 신기하게 가득 차서, 이를 드러내지 않는다. 여곤
고위험은 겸손하고 자기 목축이다. 만약 네가 공포로 가득 차 있다면, 너는 강과 바다를 생각할 것이다. 위정
자신의 힘이 길고 짧다고 말하고, 자신을 아는 것은 길다. 심거이
겸손은 일반적인 의미에서 소위 겸손하다는 것이 아니라, 표면적으로 사람들의 의견을 받아들이는 것일 뿐, 다른 사람과 논쟁하거나 비판하지 않고 시비와 진리의 경계를 모호하게 하는 것도 아니다. 자신의 정치적 입장을 유지하고, 아직 다른 사람의 의견을 이해하지 못했을 때 남의 의견을 맹목적으로 따르지 말아야 한다. -쑤 텔리
1 분 1 초의 자만은 1 분 1 초에 흡수된 생명과 배설된 생명을 멈추었다. 비판을 받아야 우리는 모든 정신적 찌꺼기를 배출할 수 있다. 다른 사람의 의견을 흡수해야만 새로운 정신 양분을 추가할 수 있다. -쑤 텔리
진정한 겸손은 편견이 없고, 사상이 완전히 해방되고, 어떤 것에도 얽매이지 않고, 어떤 일에도 실사구시적인 태도를 가지고, 상황에 대해 매우 상세하게 분석하고, 어느 쪽에도 반영된 의견을 고려해야 하며, 귀담아듣지 말아야 한다는 것이다. --덩 확장
사상적으로 다른 정도의 주관주의를 철저히 예방하고 극복하기 위해, 우리는 일이 발생했을 때 진정으로 마음을 넓게 할 것을 요구할 수밖에 없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덩 확장
학습의 적은 너 자신의 만족감이다. 물건을 진지하게 배워야지, 절대 자만해서는 안 된다. 자신을 대할 때는 이런 태도를 취하고, "배움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며, 다른 사람을 대할 때도 "가르치는 것에 싫증이 나지 않는다" 는 태도를 취해야 한다. 모택동
나의 좌우명은 사람은 교만해서는 안 되지만 교만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서비홍
배움에 만족할 줄 모르고, 겸손은 만족할 줄 모르는 것에서 비롯된다. 거짓된 겸손은 저속한 박수를 받을 수 있을 뿐, 진정한 진보를 이룰 수는 없다. -후아
내가 해야 할 일은 손을 뻗어 다른 사람이 나를 위해 파종한 농작물을 수확하는 것이다. -괴테
겸손한 학생은 진리를 소중히 여기며 개인의 칭찬에 신경 쓰지 않는다. 겸손하지 않은 학생은 먼저 개인의 칭찬을 과시하고 진리에 무관심하다고 생각한다. 사상사에서 겸손은 거의 항상 학생의 재능에 비례하고, 겸손하지 않으면 반비례한다고 한다. -플레하노프
자신이 언제 다 안다고 생각하지 마라. -파블로프
통치자는 비교적 짧다. 촌마다 그 장점이 있다. 물건이 부족하다 지혜가 분명하지 않다. -굴원
항상 부족에 대해 걱정하고 모든 걱정을 잡아라. 간문제
죽은 사람은 부족하고, 밝은 사람은 오염되기 쉽다. "양춘" 이라는 노래는 화목하면 적다. 명성 아래서 부수가 되는 것은 정말 어렵다. 예반
자부심, 갈망, 행복, 야망. 위정
공덕이 완전하지 않고 장점을 담당하지 않으면 단점이 있다. -송영
너무 짧아서 보호할 수 없고, 너무 짧아서 보호할 수 없다. 만약 길다면, 그것은 길지 않을 것이다. -니 대년
아! 찬양, 너 자신의 입에서 말하는 것이 얼마나 지루한가! -몬테스키외
우리의 습관 중 자존심을 극복하는 것만큼 어려운 것은 없다. 그것을 숨기고, 이기고, 파괴하려 했지만, 어쨌든 무의식적으로 드러났다. 프랭클린
식견이 있는 사람은 겸손하지 않다. 식견이 넓고 능력이 있는 사람은 반드시 겸손하다. -시에 juezai
만약 네가 용감하다면, 너는 어리석게 될 것이다. -스시
인류가 예술과 문학에서 발명한 많은 기묘한 창조를 세어보고 나의 지식을 되돌아보면, 나는 정말 비천하다고 느낀다. 갈릴레오
여기 계신 여러분 모두 말을 하지 않고 기회가 있어야 겸허하게 질문을 하고 다른 사람에게서 배울 수 있습니다. 존 로크
겸손하지 않고, 이런 핑계만 있을 뿐, 겸손하지 않으면 식견이 없다. 프랭클린
모든 진실하고 위대한 것은 간단하고 비천하다. -벨린스키
어떤 작은 성적은 전혀 내 성격이 아니다. 사다리를 오르는 것은 당연히 좋은 것이다. 힘만 있으면 한 걸음 더 나아가야 한다는 것을 의미한다. -안데르센
대부분의 과학자들은 최고급 형용사와 과장을 싫어하는데, 위대한 사람은 보통 겸손하고 신중하다. 베프리치
우리의 공부에 가장 큰 장애를 구성하는 것은 미지의 것이 아니라 알려진 것이다. 버나드
생각에 게으르고, 연구하고 깊이 이해하려 하지 않고, 자만하거나 소소한 지식에 만족하는 것은 모두 지능이 떨어지는 원인이다. 이런 가난은 보통 한 단어로 불리는데, 바로' 바보' 이다. 골키
무능할수록 잘난 체한다. --덩 확장
위대한 사람은 영원히 자신의 우세를 남용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은 자신이 남보다 우월하다는 것을 보고 이를 의식하지만, 결코 이로 인해 겸손하지 않을 것이다. 그들이 우수할수록 자신의 부족함을 더욱 의식하게 된다. -루소
우리의 교만은 대부분 우리의 무지에 기반을 두고 있다! -레싱
비열하고 오만한 동기는 어리석은 자, 장군, 인간 침입자, 약탈자의 탐욕을 만족시킬 뿐이다. 사람들은 이런 동기를 포기해야지, 더 이상 이런 매혹적인 음료로 허세 부리는 사람들을 마취시키지 마라! -성 시몬
어떤 사람이 다른 사람에게서 배운 것을 자신의 발견으로 간주한다면 허영심에 가깝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헤겔
어리석은 자는 자만하고, 그의 자만심은 바로 비웃음과 조롱의 단점이며, 그는 종종 기괴한 치욕으로 여겨져야 할 것을 과장하는 경향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자신감명언) -크레로프
자신이 언제 다 안다고 생각하지 마라. 사람들이 너에 대한 평가가 얼마나 높든 간에, 너는 스스로에게 말할 용기가 있어야 한다. 나는 아무것도 모르는 사람이다. -파블로프
영원히 교만에 빠지지 마라. 일단 교만하면, 동의할 때 고집을 부릴 것이기 때문이다. 일단 교만하면, 다른 사람의 건의와 우정을 거절하기 때문이다. 일단 교만하면 객관적인 기준을 잃게 되기 때문이다. -파블로프
우리의 업적이 얼마나 크든 간에, 우리는 여전히 적의 힘을 의식하고 경각심을 높여야 하며, 결코 자신이 자만하고 자만하는 것을 허락하지 않고, 자신의 팀에 대해 소홀히 하는 것을 허용해서는 안 된다. -스탈린
가장 큰 자부심과 가장 큰 열등감은 모두 마음이 가장 취약하다는 것을 보여준다. -스피노자
숭고한 이상을 가진 위인의 정신은 경시되어서는 안 된다. -제갈량
오만한 아첨은 한 사람이다. 우리를 이기는 것은 아첨하는 것이고, 우리를 이해하지 못하는 것은 오만이다. 심거이
겸손은 좋은 명성을 가지고 있고, 너무 겸손한 사람은 사기를 조심해야 한다. -주
자랑스러운 사람은 그를 따르거나 아첨하는 사람을 보고 고상한 사람을 보는 것을 싫어한다. 그 결과, 이 사람들은 그를 우롱하고, 그의 연약한 마음에 영합하여, 그를 바보에서 미치광이로 만들었다. -스피노자
자랑스러운 사람은 반드시 질투할 것이다. 그가 가장 질투하는 것은 그 미덕으로 칭찬을 받는 사람이다. (조지 버나드 쇼, 자신감명언) -스피노자
고통 때문에 자신을 너무 낮게 보는 것은 열등감이다. -스피노자
열등감은 교만과 맞닿지만 사실 교만에 가장 가깝다. -스피노자
교만과 겸손은 정반대이지만 대상은 같다는 것은 분명하다. 이 대상은 바로 자아이다. 흄
먼저 과학을 믿고, 이성을 믿고, 자신을 믿고, 자신을 믿으라고 요청합니다. -헤겔
남에게 겸손은 좋지 않고, 사람에게 겸손도 좋지 않다. -쑤 텔리
모든 사람은 자존감, 자신감, 독립을 가져야 한다. 그렇지 않으면 그는 노예이다. 그러나 자존감은 사람을 얕보는 것이 아니라, 자신감은 자만이 아니라 독립은 호가 아니다. -쑤 텔리
다른 사람이 있을 때나 혼자 있을 때 비열한 일을 하지 마라. 가장 중요한 것은 자존심이다. 피타고라스
두 가지 무례함이 있습니다. 첫 번째는 수줍음과 수줍음입니다. 두 번째는 위법 행위, 방치입니다. 이 두 가지 상황을 피하려면 자신이나 다른 사람을 업신여기지 말라는 다음 규칙을 준수해야 한다. 존 로크
가장 맹목적인 순종은 노예가 남긴 유일한 미덕이다. -루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