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베트족 무용은 춤을 출 때 무릎, 발, 허리, 가슴, 손, 어깨, 머리, 눈의 통일된 조화와 운용을 매우 중시한다. 많은 티베트족 고대 민가 중 특정 신체 요구 사항에 관한 가사가 고서 이론과 잘 맞아서 한 민족이 무용수의 체형과 춤에 대해 같은 미감을 가지고 있다고 말할 수 없다.
춤 형식에 대한 요구는 모호하고 실제에서 벗어난 것이 아니라 지금까지의 많은 티베트족 춤에서 보존되어 있다. 예를 들면 열바춤, 창두과탁무, 정일과 화성춤, 공포화살춤 등이 있다. 남자 무용수는 상반신의 동작을 매우 중시한다. 소품을 들고 있든 안 들고 있든, 그들의 상체 동작은 사자처럼 위엄 있고 강력한 기질로, 모든 어렵고 험악한 환경을 이겨낸다는 신념을 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티베트 무용의 역할
긴장된 근무 후나 저녁 식사 후 적당한 시간에 춤을 추면 소화불량, 비만, 치질, 고혈압, 동맥경화의 발생을 줄이고 뇌의 더 나은 휴식을 촉진하며 야간 수면에 도움이 된다는 사실이 입증되었다. 한 미국 학자는 춤이 세계 최고의 진정제라고 생각한다.
적당한 춤은 신경과 근육의 긴장을 완화시켜 안신의 효과를 얻을 수 있기 때문이다. 일부 대사성 질환 환자는 춤을 추면서 예방할 수 있다. 예를 들어 춤은 당뇨병 환자의 혈당을 낮출 수 있다. 춤은 전신 활동이 필요하며 혈액순환을 가속화하고 관절 근육을 풀고 심신 피로를 해소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