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흥' 은 의미가 풍부하고 애매모호한 개념이다. 서한모항이라는 이른바' 흥' 은 두 가지 상황을 포함한다. 하나는' 발원' 의 기능을 뜻한다. 모시' 는' 흥,' 은 물질적인 열정의 기능이며, 이 기능은 내용과 반드시 관련이 있는 것은 아니며, 때로는 음운에만 관련이 있다고 설명했다. 그것은 복잡하고 난해한 비유를 가리킨다. 주씨는' 시전' 에서 "사람과 비교하면 이 물건과 비교할 수 있다" 며 "흥미가 있으면 먼저 다른 일을 이야기하여 읊은 말을 불러일으킬 수 있다" 고 말했다. 그것은 비흥의 의미를 간단하고 정확하게 설명했다. "비" 는 비유 연상이나 어차피 연상을 통해 비유 대상을 도입하는 것을 의미하며, "글을 쓰는 것은 부가적인 의미" 를 의미한다. 흥' 은' 촉물의 열정' 을 의미하고,' 타물' 은 시에 묘사된 경물이다. 이런 경물에는 반드시 시인의 촉물의 감정이 포함될 것이다. 흥' 은' 비' 보다 더 함축적이고 완곡한 표현이다. 전반적으로 말하자면, 은유보다 사람이나 사물에 대한 은유로, 그 특징을 더욱 두드러지게 한다.
중국의 시가 창작에서는 비유 수법의 운용이 비교적 보편적이다. 양식이 풍부하고, 융통성이 많으며, 시인이 감정을 표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작품 자체에 함축적이고 완곡한 미감을 더해 작품의 이미지를 크게 강화시켰을 뿐만 아니라, 그 의미를 풍부하게 하여 오래도록 시들지 않는 매력을 가지게 하여 깊이 생각하게 한다.
그중 우리나라 최초의 시가 총집인' 시경' 에는 비유적인 표현 방식이 많이 사용되었다. 이것도 최초의 비유 표현이다. 바로 이런 기교의 운용으로 이 시들이 좋은 예술적 효과를 얻어 중국 고전시의 독특한 매력을 형성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