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글은 자료에 근거하여 수시와 황정견의 서예 예술관을 지적한다.

1. 수시는 서예가 오리지널이지 옛사람이 연습한 것이 아니라고 생각한다. 동시에 그는 서예에서 지식의 중요한 역할을 강조했다. "붓을 산처럼 갚는 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만 권의 책을 읽어야 정신을 이해할 수 있다." 서예는 수련사 (필묵 연습), 심심 (독서) 후의 진과이다. 송대' 상일' 의 신간 풍조를 개척했다.

2. 황정견은' 운승' 을 주장하면서 도덕지식이 서예에 미치는 영향을 강조했다. 그는 네가 책이 많다고 생각하여 쓰면 깨끗하고 촌스럽다.

황과 수의 관점은 일치한다. 즉 해박한 지식과 필묵 기교는 서예의 기초이며, 황은 일종의 도덕적 수양을 더해 개방적인 마음가짐으로 이해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