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자의 논어에서의 "효용" 문장과 그 설명

《논어》정치 2 위.

원문

2.5 멩 (1) 에게 효도를 묻자 아들은 "위반하지 않는다. (2)' (3) 유 (4)' 아들이 그에게 말했다. "(5) 효도를 물어봐, 나는 위반하지 않는다." 팬 zhi 는 말했다: "무슨 일이야?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태어난 사람, 예의 바른 사람; 죽으면 장례, 예제. "

주다주석을 달다

(1) 멩: 루 박사님, 세 가족 중 하나, 성, 이름 호길, 시' 이순신' 입니다. 그의 아버지는 그가 죽기 전에 공자에게 공부하라고 요구했다.

(2) 위반하지 않음: 위반하지 않음.

(3): 범 씨, 성이 늦었어요. 공자의 제자는 공자보다 46 살 어리다. 그는 염구와 함께 계강자의 혁신을 도왔다.

(4) 로얄: 마차를 통제하다.

⑤: 맹을 가리킨다.

번역

맹문효가 무엇이냐고 공자가 말했다. "효는 불파례다." 나중에 번지가 공자를 쫓아오자 공자는 그에게 말했다. "손모이는 나에게 효가 무엇인지 물었고, 나는 예의를 위반해서는 안 된다고 대답했다." 팬 zhi 는 말했다: "깨진 의식 이란 무엇입니까?" "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살아 있고, 예복에 따라 살아야 한다. 부모님이 돌아가신 후 의식에 따라 안장과 제사를 지내야 한다. ""

의견 및 분석

공자는 효도를 매우 중시하여 사람들이 살든 죽든 부모에게 효도해야 한다고 요구했다. 그러나 여기서 강조하는 것은 효성이 예의규칙을 위반해서는 안 된다는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진정한 효도가 아니라는 것이다. 효는 빈털터리가 아니라 반드시 예의바르게 규범해야 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예의에 따라 행동하는 것은 효성이다.

원문

2.6 맹 (1) 에게 효도를 묻자 아들은 "부모는 자신의 병에만 관심을 갖는다 (2)" 고 말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맹: 맹의 아들, 이름. 오씨는 그의 시호이다.

(2) 부모는 자신의 병만 걱정한다. 그들의 대명사는 부모를 가리킨다. 질병, 질병.

번역

맹은 공자에게 효도에 관한 문제를 물었다. 아들은 말했다: "부모는 특히 그 병에 대해 걱정해야 한다. 클릭합니다 이렇게 하는 것도 효도인 셈이지. ) "

의견 및 분석

이 장은 공자의 맹자 효도에 대한 대답이다. 공자는 부모가 자신의 병에 대해서만 걱정하고 있다고 말하면서 1 이라는 세 가지 해석이 있었다. 부모는 아이를 사랑하고, 아이가 병이 날까 봐 두려워한다. 아이가 부모의 감정을 이해할 수 있다면 일상생활에서 각별히 신중할 것이다. 이것이 바로 효성이다. 2. 아이로서, 부모는 아플 때만 걱정하면 되고, 다른 방면에서는 걱정할 필요가 없어, 부모의 친자 애정이 드러난다. 아이가 부모의 병에 대해 걱정하기만 하면 다른 방면에 대해 너무 걱정할 필요가 없다. 이 기사에서는 세 번째 진술을 사용합니다.

원문

2.7 자투어 (1) 가 효에게 물었고 아들은 "오늘의 효자는 부양할 수 있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2). 만약 존경하지 않는다면, 왜 안 됩니까?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자유: 연, 자유, 오인, 공자보다 45 살 어리다.

(2) 양육: 소리 y 嗳 ng.

번역

공자는 효가 무엇인지 물었다. 공자는 "오늘 소위 효도라고 하는 것은 부모를 부양하기에 충분하다는 의미일 뿐이다" 고 말했다. 하지만 개와 말조차도 키울 수 있다. 부모를 공경하고, 부모를 부양하고, 개를 키우고, 말을 기르는 것의 차이점은 무엇입니까? "

의견 및 분석

이 문장 역시 효도를 하는 것이다. 개와 말은 모두 키울 수 있다' 는 말에 대해 예로부터 여러 가지 해석이 있었다. 첫째, 개는 문을 볼 수 있고, 차마도 다른 사람에게 봉사할 수 있다고 한다. 둘째, 개와 말도 사람이 키울 수 있다. 이 글은 후자의 견해를 채택하는 것이 더 적절하다.

원문

2.8 여름 보라색 효도를 묻자 아들은 "색난 (1)" 이라고 말했다. 일이 있으면 내가 처리할게 (2); 술과 음식, 선생님 ③, ④ 있습니다.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해 본 적이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주다주석을 달다

(1) 색상 난이도: 색상, 안색. 어렵고 쉽지 않다.

(2) 서비스: 서비스, 참여, 책임. 서비스는 서비스입니다.

(3) 선생님: 선생님은 노인이나 부모를 의미합니다. 위에서 말한 제자는 후배, 아이 등을 가리킨다.

(4) zhyn, 먹고 마시고 노는 것을 의미합니다.

번역

하자가 효성이 무엇인지 묻자 공자는 "가장 어려운 것은 부모를 잘 대하는 것" 이라고 말했다. 다만 일이 있을 뿐, 자녀는 부모를 위해 만들어야 하고, 술과 밥이 있어 부모님께 먹을 수 있는데, 이것이 효도라고 생각할 수 있습니까? "

의견 및 분석

본문 제 5, 6, 7, 8 장은 모두 공자가 효도를 하는 것이다. 공자가 제창한 효도는 각 방면과 각 방면에 반영되어 종법제도의 필요성을 반영하고 당시 사회의 필요에 적응했다. * * * 의 한 가지 이념은 형식적으로 예의 원칙에 따라 부모를 모시는 것이 아니라 마음속 깊은 곳에서 진정으로 부모를 공경하는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