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경: 위풍불량배' 에서' 청매 죽마' 와 비슷한 시구는 총각의 잔치로 웃음꽃을 피웠다. < P > 시경은 중국 고대 시의 시작이며, 가장 오래된 시 총집은 서주 초년부터 춘추 중엽 (기원전 11 세기부터 6 세기) 까지의 시, ***311 편, 그 중 6 편은 시이다. < P > 는 제목만 있고 내용은 없어 시 6 편 ('남신',' 백화',' 후아',' 도경',' 숭구',' 의리') 으로 불리며 주초부터 주말기까지 약 5 년 동안의 사회적 면모를 반영하고 있다. < P > 시경의 저자는 이름을 잃었고, 대부분 이미 고증할 수 없어 윤길보 채집, 공자 편찬으로 전해졌다. 《시경》은 진나라 시대에 시라고 불리거나 그 정수를 취하여 《시 삼백》이라고 부른다. 서한 () 시대에는 유가 경전으로 존칭되어,' 시경 ()' 이라고 불리며 지금까지 사용되었다. < P > 시경은 내용상' 바람',' 야',' 송송' 의 세 부분으로 나뉜다. 수법은' 푸',' 비',' 흥' 으로 나뉜다. "바람" 은 주대 각지의 가요이다. 야야 () 는 저우 () 의 정음 아악 () 이며,' 소야 ()' 와' 다야 ()' 로 나뉜다. 송송' 은 주왕정과 귀족 종묘 제사의 악가로,' 주송',' 노송',' 상송' 으로 나뉜다. < P > 시경은 내용이 풍부해 노동과 사랑, 전쟁과 부역, 억압과 반항, 풍속과 결혼, 조상과 연회, 심지어 천상, 지형, 동물, 식물 등 모든 측면을 반영해 주대 사회생활의 거울이다. < P > 창작 배경: < P > 주대의 조상 거주지 주원은 농업에 적합하고,' 다야' 의' 생민',' 공유지',' 폭박주' 등 시편은 주가 농업에 의지하여 흥성하고 농업의 발전이 사회의 진보를 촉진시켰다는 것을 보여준다. 주재무왕벌주 이후 천하 * * * 주, 가족종법 제도, 토지, 노예 사유와 귀족 영주의 통치가 이 역사시대의 사회정치적 특징이 되었다. 서주 () 는 은상 () 을 대신하고, 상주 () 의 포학한 횡포를 제외하고는 주로 노예제 경제 제도를 실시하는 것과 관련이 있다. 서주가 건립된 후 생산관계와 생산력의 첨예한 갈등을 완화하기 위해 계급투쟁을 완화하고 노예제도를 농노제로 바꾸었다. < P >' 은상제도론' 에서 왕국위가 말한 바와 같이, "중국 정치와 문화의 변화는 은주를 즈음하여. 은주 사이의 세 가지 큰 변화는 그 표상으로 볼 때, 일가의 성흥망과 도읍의 이동이다. 그 중에서도 낡은 제도는 폐지되고 새로운 제도는 흥성하고, 낡은 문화는 폐지되고 새로운 문화는 흥성하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