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대 시인 두보의 《망악》에서 나왔다
원시시: 태산이 얼마나 웅장한가! -응? 지루를 벗어나도 여전히 녹색의 산봉우리를 볼 수 있다. 신기한 자연이 수천 수만의 아름다움을 한데 모아 남방의 산맥 북방의 아침과 황혼 사이의 이별을 이루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아름다움명언) 컬러 클라우드 러브? 내 가슴은 소탈하고, 새는 나의 긴장된 눈앞에서 왔다갔다 날아다닌다. 산꼭대기에 오르려고 노력하다: 그것은 우리 발 아래의 모든 산봉우리를 왜소하게 만든다.
시 해석: 태산이 웅장하고 청산이 끊이지 않는다. 자연은 여기서 종령의 모든 경이로움을 농축하고, 남방의 산과 북방의 산은 황혼과 낮으로 나뉜다. 산 속에서 천천히 떠오르는 구름을 보면서, 그것은 내 마음을 정화하고 황혼 때 산속으로 돌아오는 새들을 따라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나는 반드시 태산의 정상에 올라 산들을 내려다보아야 한다. 그것은 매우 보잘것없을 것이다.
태산은 그 깊은 문화적 내포로 유명하다. 역대 문인 묵객들이 모두 이 유람에 와서 많은 시를 남겼다. 그러나 두보' 망악' 이라는 시가 나온 이후 태산을 언급하자 사람들이 가장 먼저 생각하는 것은 왕왕 이 명작이다. 지금 태산에는' 망악' 시 네 폭의 석각이 있어 그 시를 줍는 사람이 많다.
망악' 은 당현종 24 년 (736) 에 기록되었다. 왕위: 산이 높고, 그 악이라고 하는데, 특히 동악태산이에요. 청년 두보는 이 시로 태산의 웅장한 분위기를 열정적으로 찬양했고, 동시에 그의 원대한 포부를 나타냈다.
두보 (기원 7 12- 기원 770 년), 자미, 자칭 소릉야로 자칭. 한족, 원적 양양, 하남 공현 (오늘 하남 공이) 사람. 당대의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은 이백과 함께' 두리' 라고 불린다. 이상은과 두목과' 소두리' 를 구별하기 위해 두보 이백도' 대두리' 라고 불리며, 두보는 늘' 노두' 라고 불린다.
두보가 중국 고전시에 미치는 영향은 심오하여 후세 사람들에게' 시성' 이라고 불리며, 그의 시는' 시사' 라고 불린다. 후세 사람들은 그를 두스이, 두공부라고 불렀고, 그를 두소릉, 두초당이라고 불렀다. 두보는' 춘망',' 북벌',' 삼관',' 삼별' 등 명편을 창작했다.
759 년에 두보는 벼슬을 버리고 천에 들어갔다. 전란에서 벗어나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했지만, 그는 여전히 일생을 염려하고 국사를 운영한다. 두보는 현실주의 시인이지만, 광방하고 얽매이지 않는 면도 있다. 그의 대표작' 음주 팔선의 노래' 에서 두보의 호탕함과 건운을 쉽게 알 수 있다.
두보 사상의 핵심은 유가의 인정 사상이다. 그는' 군요순위 () 를 시켜서 풍속을 순결하게 하라' 는 큰 뜻을 가지고 있다. 두보는 살아 있을 때 명성이 두드러지지는 않았지만 명성이 멀리 퍼져 중국 문학과 일본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두보의 시는 약 65,438+0,500 곡이 보존되어 있는데, 그 중 대부분은 두공부에 소장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