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약시 교육에서 교사는 상상력을 통해 시의 예술적 개념을 인식하는 학생들의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상상력의 배양은 시 창작뿐만 아니라 시를 가르치는 데에도 중요합니다. 교사는 시를 효과적으로 감상하려는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학생들의 상상력을 훈련하기 위해 다양한 방법을 사용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키워드: 시 교육에서 상상력의 역할
CLC 번호: G642 문서 식별 코드: A
시 교육에서 상상의 적용
ZHU Mingshun
(교육 과학부, Bijie College, Bijie, Guizhou 551700)
요약시 교육에서 학생들의 상상 능력을 자극하는 중국어 교사는 다음과 같습니다. 필요한 기본 기술은 시에서 뿐만 아니라 시를 가르치는 데 있어서도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상상력은 혁신의 기초이며, 고대 중국 시를 가르치는 데 있어 매우 귀중한 사고 특성입니다. 참여와 추상적인 의미만을 사용하는 아름다운 시 텍스트 기호는 상상력을 최대한 활용하여 생생한 예술적 개념을 구축할 수 있습니다.
시상상; 시 교육에서 교사는 상상력을 통해 시의 예술적 개념을 인식하는 학생들의 능력을 배양하는 방법을 배워야 합니다. 헤겔은 “시의 모든 요소는 창조적 상상력이다”라고 말했습니다. 상상력의 배양은 시 창작뿐만 아니라 시 교육에서도 중요합니다. 상상의 개입이 없다면 아무리 아름다운 시라 할지라도 추상적인 텍스트 기호의 한 줄일 뿐 생생한 예술적 영역으로 들어갈 수 없습니다. ①
문학 작품을 읽고 감상하는 과정은 본질적으로 이미지 재창조의 과정이다. 이러한 재창조의 과정은 사실상 연상과 상상의 과정이다. 『문예심과 용조각』이 말했듯이, “문학의 생각은 멀리 있다. 그러므로 나는 묵묵히 생각하고 수천년을 생각하며, 내 얼굴은 조용히 움직이고 수천 리를 볼 수 있다. 염불하는 동안 진주와 옥을 뱉어내는 소리, 눈썹과 속눈썹 이전에는 바람과 구름의 색깔이 떠올랐다.” ② 어떤 문학 작품을 연상과 상상 없이 읽고 감상한다는 것은 그야말로 놀라운 일이다. 시는 문학 작품의 필수적인 부분이며, 교육과 감상에 상상력을 사용하는 것이 더욱 분명합니다. 시는 고도로 응축된 언어이기 때문에 예술적 개념을 구성하는 다양한 이미지 사이의 점프가 매우 커서 우리의 상상력을 사용하여 채울 수 있는 공간이 남습니다. 이는 학생들에게 고대 시를 읽는 법과 상상하는 법도 가르쳐야 함을 보여줍니다. 상상력을 가르치는 것은 더 단순한 고대 시로 시작하는 것이 나을 것입니다.
시 교육에 있어서 상상력을 잘 활용하고 시를 합리적으로 재창조하는 능력이 있어야만 마음속에 떠오르는 것은 단어가 표현하는 추상적인 개념이 아니라, 다양한 색깔과 독특한 특징을 지닌 생생한 그림이 될 것입니다. 그래야만 학생들은 작가가 창조한 시적 예술적 개념에 들어가 작품의 심오한 의미를 완전히 이해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Wang Wei의 "어두운 가을 산에 거주": 빈 산에 새로운 비가 내린 후 가을이 늦어집니다. 소나무 사이로 밝은 달이 빛나고, 바위 위로 맑은 샘이 흐른다. 대나무 소리가 환누에게로 돌아가고, 연꽃은 어선에서 멀어진다. 봄 향기가 마음대로 쉬고, 왕과 손자가 머물 수 있습니다. 빈 산, 새 비, 가을, 밝은 달, 소나무 숲, 맑은 샘, 베일을 쓴 여인, 연꽃 등 시 속의 이미지는 교사가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휘하고 적극적으로 시를 창작하도록 지도한다면 우리 마음속에 나타날 것입니다. 그런 그림: 산에 비가 내리기 시작했고 모든 것이 새롭습니다. 초가을 저녁, 신선한 공기, 멋진 풍경, 비가 내린 후 먼지 없는 푸른 하늘이 씻겨진 소나무처럼 너무 즐겁습니다. 바늘, 소나무 숲을 가득 채운 밝은 달빛, 맑은 시냇물, 돌에 부딪히는 물, 대나무 숲 깊은 곳에서 콸콸 소리가 난다. 함께 돌아가려는 빨래, 연잎이 흔들리고, 어선이 돌아오려 한다. 상상을 통해 학생들은 생생한 그림을 남길 수 있고, 독자들도 상상 속에서 아름다운 경험을 할 수 있다. 산촌의 고요함과 밝음을 느낄 뿐만 아니라, 세상을 초월해 산과 숲 속에서 은둔하며 여유롭고 편안한 마음을 갖는 작가 특유의 마음가짐에 대한 통찰도 얻게 된다.
3 빈칸 채우기에 주의하고 상상력 확장에 집중하세요
미학에 대한 지식이 조금이라도 있는 사람이라면 문학 작품의 경우 의미와 공백에 대한 불확실성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습니다. 어떤 텍스트라도 이것은 거의 법이 되었습니다. 시가 특히 뛰어납니다. 시에서 여백은 자연스럽게 다양한 이미지 사이의 '단절지대'를 의미한다. 그러나 이 '파쇄대'는 서예 작품의 비백과 유사하며, 형태는 부서지지만 의미는 연결되어 있다. 예를 들어, 추이하오의 시 "청천에는 한양나무가 있고 앵무새섬에는 풀이 무성하다"라는 시에서 청천-한양나무-향초-앵무새섬에는 여러 이미지 사이에 뚜렷한 단절지대가 있는데, 이는 그러므로 , 그림을 형성하기 위해 상상력이 필요한 각 이미지 사이에는 채우는 공간이 있습니다. 이는 왕궈웨이가 『인간의 말』에서 “화는 붓과 먹이 있는 곳에 있고, 그림의 아름다움은 붓과 먹이 없는 곳에 있다”고 말한 것과 같습니다. 있어야 할 자리에 적당량의 공백을 남겨 두어 단어는 가깝고 의미는 멀어지도록 하세요. 가르칠 때 학생들은 이러한 공백을 볼 수 있어야 할 뿐만 아니라 자신의 인생 경험과 기존 중국어 지식을 바탕으로 공백을 메울 수 있도록 지도하는 데 능숙해야 합니다. 이것을 이해하면 시교육의 대부분을 이해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4 비교 읽기를 강화하고 확장된 상상력을 훈련합니다.
시 읽기를 가르치는 과정에서 교사는 학생들이 유사하거나 반대되는 의미와 동일하거나 유사한 문장 패턴을 사용하는 시를 사용하도록 훈련할 수도 있습니다. 연상을 만들고 이 연상을 추론을 도출하고 추론을 도출하는 효과를 얻기 위한 상상의 특별한 방법으로 간주합니다. 예를 들어 마즈위안(Ma Zhiyuan)의 『천경사 가을사상(Tian Jing Sha? 추이하오(Cui Hao)의 "황학루(Yellow Crane Tower)"에 나오는 사람들은 슬퍼합니다. 그러나 이러한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연상은 표면적인 효과뿐만 아니라, 더 중요하게는 시가 표현하는 내면의 본질과 연관되는 효과에 주목해야 한다.
5 글쓰기 훈련 강화 및 상상력 함양
상상력 함양은 궁극적으로 글쓰기에서 의식적으로 구현되어야 하거나 실행되어야 합니다. 중국어 교과의 경우 문학작품을 읽는 궁극적인 목적은 학생들의 상상력을 발휘하고 이를 문학적 글쓰기 활동에 적용하는 것이다. 시 교육에서는 학생들이 배운 시를 활용하여 완전하고 합리적인 상상력을 키우고, 시의 내용을 적절하게 보완하고 확장하거나 다시 쓰도록 지도합니다. 상상력의 단서를 찾아 학생들의 주체적인 상상력을 배양합니다. 예를 들어 이백의 『고요한 밤 생각』은 고쳐 쓸 여지가 많다. 침대 앞 달빛은 밝았고(언제, 어디서, 누가 봤는지), 땅에는 서리가 내린 것으로 의심됐다(누가). 의심되는 이유는 무엇입니까?) 고개를 들어 밝은 달을 바라보고(누가 고개를 들며 왜 고개를 들까) 고개를 숙이고 고향을 그리워한다(누가 고개를 숙이고 달과 고향은 어떻게 연결되어 있는가).
단 네 줄의 시와 20개의 단어 안에는 다시 쓸 수 있는 사고 공간이 많이 있으며, 학생들은 이 사고 공간을 채워야 합니다. 당연히 이러한 채우기 과정에서 학생들의 상상력은 다양한 정도로 훈련됩니다.
참고
①왕리샤(王 Lixia). 문학교육은 시의 예술적 개념에 들어가야 한다. 2009.8.
②신디아오룽 출판사. 327.
③나시윤.시 감상의 다리, 2010.8.