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루몽' 에서 시가 인물 형성에 있어서의 역할: 1. 인물을 묘사하고 인물의 성격을 표현하다.
홍루몽' 에서는 보통 두 가지 방법으로 인물의 특징을 표현하고 시를 통해 인물의 이미지를 그려낸다. 첫 번째는 저자나 다른 사람 등 제 3 자가 시로 인물을 평론하는 것이고, 인물은 주요 인물을 판단하는 주관적인 인상을 가지고 있다. 두 번째 부류는 인물 자신이 지은 시로, 자신의 개성을 드러내고 인물의 다른 성격을 표현하는 데 쓰인다.
(a) 저자나 다른 사람의 시를 차용하다
세 번째' 자우촌 원환 복직 임대옥, 아버지를 떠나 베이징에 가다', 대옥과 보옥이 처음 만났다. 작가는 먼저 보옥의 용모와 옷차림을 상세히 묘사하고, 뒤에는 다른 사람의 이런 시가 있다.
후세 사람들은' 서강월' 이라는 단어가 있어 매우 정확하다. 단어 는 말했다:
아무 이유도 없이 슬픔과 증오를 찾는 것은 때때로 미친 것처럼 보인다. 타고난 피부가 좋아도 배는 거칠다.
가난하고 무지하고 어리석고 문장 보는 것을 두려워한다. 행동이 외진 편인데, 그럼 비방은요?
부귀는 복을 모르고 빈천함은 처량하다고 덧붙였다. 애석하게도 좋은 시절을 저버렸기 때문에, 집안 나라는 희망이 없었다.
천하 무능 1 위, 고금 무쌍. 만곤과 강조 표시된 정보를 주세요: 이 모양에 영향을 주지 마세요!
보옥은 귀족 아들로서 그의 시에서 어리석은 아이인 것 같다. 그는 사치스러운 생활을 하고 있지만, 평소처럼' 마음보다 더 큰 슬픔' 은 없어야 하지만, 그는 단지' 마음의 죽음보다 더 큰 슬픔을 찾고', 모든 명리를 경멸하고,' 세상일을 모른다' 고 할 뿐이다. 그는 성격이 괴팍하고, 세속을 초월하며, 진부하지 않은 소년이다. 이런 성격은 봉건 가정을 감당할 수 없을 운명이다.
이 두 시 중 작가는 세속적인 시각으로 보옥을 비하했지만, 마음속 깊은 곳에는 보옥에 대한 동정과 찬양이 충만하여 작가의 이상과 소망을 담았다.' 홍루몽' 에서 흔히 쓰이는' 반풍자' 방식을 활용해 보옥의 반항적 사상과 성격을 깊이 묘사했다.
지연이 말했듯이: "장군부에서 붓이 보옥을 얕잡아 보고, 사람마다 보옥을 비웃고, 보옥을 비방한다."
(2) 인물이 스스로 시를 쓴다.
작가나 다른 사람의 안목이 주요 인물을 판단하는 주관적인 이미지로 인물을 논평하는 것이라면, 인물이 지은 시는 사람들이 하는 말을 통해 인물의 뚜렷한 개성적 특징을 가장 잘 표현할 수 있다.
제 37 회' 추서리재원 야국화가 우결해당사' 와 제 38 회' 임소규 채국시, 오풍자게 푸' 는 대관원 개시사, 사람들이 부르는 국화시의 상황을 말한다. 이 두 장은' 홍루몽' 에서 주요 인물의 시를 상세히 묘사하고 그들의 시를 통해 뚜렷한 개성적 특징을 나타냈다.
베고니아 시 에서, 바오 차이 시:
낮에는 방자와 개문을 아끼고, 유골상자와 손잡고 이끼 대야에 관개하다.
연지는 가을 그림자를 씻고, 얼음과 눈은 영혼을 빨아들인다.
꽃이 창백할 때 더 밝다는 것을 알지만, 고민할 때 어떻게 옥무흔을 얻을 수 있단 말인가?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만약 네가 백티를 위해 돈을 지불하고 싶다면, 너는 깨끗해야 한다. 팅팅은 말하지 않으면 기절한다.
설보채 봉건 예교에 깊이 속박되어 있는 여자이다. 그녀는 지식이 해박하고 다재다능하다. 그녀는 평소에 점잖고 대범하며 과묵하다. "내 일은 상관없어, 물어보기만 하면 아무것도 몰라." 그녀의 시 중의' 석아' 는 그녀의 자존감의 한 표현에 지나지 않는다. 그녀는 백해탕을 비유로 귀족 가정의 단정한 자긍심을 썼는데, 이것은 일종의 자기경고일 뿐만 아니라 타인에 대한 경고이기도 하다. 시가 그 사람 같다. 시 전체가 우아하고 풍격이 점잖다. 이' 백해탕송' 에서 그녀의 개성과 특이한 스타일을 볼 수 있기 때문에 지후는 "보비녀의 시는 모두 스스로 쓴 것이다" 고 말했다.
임대옥 시' 영국화',' 국화를 묻다',' 국화꿈' 의 구상이 참신하고 스타일이 독특하다. \ "누가 외롭고 자랑 스럽습니까? 지금 꽃이 피면 아직 늦지 않을까요? " "잠에서 깨어나면, 누가 너와 원망하고, 풀은 한담하고 연기가 무한하다!" 이러한 완곡하고 슬픈 시가는 모두 강한 감정색채를 띠고 있으며, 그 이미지는 임대옥 고독, 진부함, 출로를 찾을 수 없는 모순심리를 깊이 반영하며 임대옥 성격을 형성하는 데 매우 중요한 역할을 한다.
둘째, 인물의 감정을 표현하라
홍루몽' 에서 인물의 현재 심정을 표현하기 위해 작가는 세부 묘사, 심리 묘사 등 다양한 방식을 사용했다. 그러나, 이것은 충분하지 않다. 작가도 인물 자신의 시로 자신의 심정과 감정을 표현한다.
제 34 장' 연애중, 언니의 잘못으로 오빠를 잘못 설득한다' 로 돌아가 보옥이 맞았을 때, 대옥은 복숭아처럼 부은 눈을 가지고 보옥을 만나 상대방의 마음을 알게 되었다. 그리고 밤이 되자 보옥은 고의로 폭행을 피해 청희에게 낡은 손수건 두 개를 대옥에게 보내라고 했다.
이 대옥은 사람의 뜻을 잘 이해하고, 애착을 바꾸지 않는다. 보옥이 나의 고통을 이해할 수 있다는 것을 생각하면 나는 기쁘다. 나는 나의 고생이 앞으로 원만할 수 있을지, 나를 슬프게 할 수 있을지 모르겠다. 이것이 아니라면, 나는 우습게 갑자기 손수건 두 개를 선물할 것이다. 사신을 다시 생각하면 무섭다. 그가 이렇게 한 이후로, 나는 늘 고민하고 괴로워했고, 매우 부끄러움을 느꼈다. "이렇게 심사숙고하고, 첫째, 오장육부가 끓어 오르니, 얽히면 안 된다. 그는 램프 의 이름을 주문 뿐만 아니라, 의심 금기 와 같은 것들, 잉크 딥 펜 을 연마 기억 하고, 두 개의 오래된 손수건 에 편지를 쓸 수 없습니다:
먼저:
내 눈에는 눈물이 가득하고, 내 눈에는 눈물이 가득하다. 내가 그것들을 누구에게 던져야 합니까? 네가 나에게 풍성한 선물을 준 것은 결코 슬프지 않다.
둘째:
구슬을 던지고 옥을 굴리면 도둑질만 하고, 마을은 긴장을 풀 생각이 없다. 베개에 소매 가장자리를 닦기가 어려워 불을 붙이고 더러워졌다.
셋째:
채색선의 구슬은 거두기 어렵고, 강강의 옛 흔적은 이미 흐릿해졌다. 창가에 대나무가 천 개나 있는데 향적은 없나요?
"티포 삼절" 은 다이옥의 고전 서정 작품이다. 보옥은 칭웬에게 낡은 손수건 두 개를 보내라고 했다. 다이옥은 보옥의 고심을 깨닫고 마음속으로 감동했다. 그들의 오랜 감정투쟁, 말할 수 없는 슬픔, 그리움의 갖가지 시련, 이 두 개의 낡은 손수건을 보고 모두 서광을 본 것 같아서, 그녀는 공개적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하고, 이런 감정이 명랑한 후의 기쁨을 표현했다. 이것도 그녀의 마음이다.
셋째, 인물의 운명을 암시한다
홍루몽' 의 두드러진 예술적 특색은 바로' 초뱀회색 행천리' 이다. 김릉 12 차 각자에 대한 판단에서 저자는 미리 묘사한 방법을 채택하여 시를 통해 미리 소식을 밝혀 각자의 운명과 결말을 암시했다. 시의 운용은 예술 구조에 있어서 매우 뛰어나다.
다섯 번째 회인' 홍루몽' 에서 가보옥의 유랑, 보옥이 무심코 들은 금릉 12 차 판정사, 대옥, 보비, 원춘, 영춘, 샹운, 묘옥, 탐춘, 석춘, 봉언니, 교묘한 언니, 리면, 청원을 예언했다 다음은 왕희봉의 판단을 예로 들어 분석한다.
마지막 날부터 온 모든 새들은 그들이 이런 생활을 사랑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두 가지 명령에 복종하고, 세 사람이 멍하니, 금릉까지 우는 것이 더욱 괴로웠다.
"새마다" 는 번체자 중의 "봉황" 자로, 왕희봉이를 암시한다. 하나는 두 가지 명령에 복종하고, 세 사람은 무뚝뚝하다' 는 것은 남편 지아가 봉언니에 대한 태도의 변화 과정을 가리킨다. 시집갈 때 매사에 복종하는 것이다. "2 차" 는 "차갑다" 로 해석되는데, 이는 남편이 그녀에게 차츰차츰 냉담해져서 그녀에게 명령을 내리기 시작했다는 뜻이다. 삼인목' 은 그녀가 결국' 싸움' 에 버림받은 운명을 가리킨다. 금릉까지 우는 것이 더 슬프다' 는 것은 그녀가 이혼한 후 친정으로 돌아간 비장한 사진이다.
완전한 다큐멘터리로 표현하면 이런 환상적인 효과를 얻을 수 없다. 시의 문체적 우세를 통해서만 은유를 통해 인물의 운명을 시에 숨길 수 있다.
채의강은' 홍루몽' 의 시사가부에 대해' 홍루몽' 의 시사가부는 소설 줄거리와 인물 묘사의 유기적 구성 요소라고 논평했다. 홍루몽' 의 시는 줄거리 발전의 점일 뿐만 아니라 인물과 이야기의 발전과 밀접하게 결합되어 그 자체가 표현의 대상이다. "
홍루몽' 의 시는 소설의 영혼처럼 인물을 묘사하는 데 쓰인다. 캐릭터 및 이야기와 밀접하게 혼합되어 모든 캐릭터에 반영됩니다. 천인천면' 의 예술적 이미지, 각기 다른 인물의 인격적 특징과 정신세계는 모두 시의 교묘한 운용과 밀접한 관련이 있다. 홍루몽' 의 시사는 마치 오색찬란한 정원처럼 아름답고 잊을 수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