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황하 문명 개요

황하는 중화민족의 발상지이다. 654.38+0 만 5000 년 전, 산서성은 황허 근처의 청성현에서 서부 후도원인들이 나타났다. 1 만년 전 블루티엔 유인원과 30 만년 전 대리유인원이 황하 연안에서 어획했다. 70,000 년 전 산서 xiangfen 딩 빌리지에는 초기 호모 사피엔스가 나타났습니다. 3 만년 전 내몽골 우심기 대거만에 말기 호모 사피엔스가 나타났다. 지금으로부터 10000-7000 년의 미세 석기 문화 유적지, 지금으로부터 7000-3700 년의 신석기 문화 유적지, 지금으로부터 3700-2700 년의 청동 문화 유적지, 기원전 770 년에 나타난 철기 문화 유적지가 황하 유역에 거의 널려 있다. 중석기 시대 이래 황하 유역은 중국 고대 문화의 발전 센터가 되어 황하 문명 발전의 서막을 열었다. 우리나라의 고대 문명은 황하에서 기원하였다.

황하 문명의 형성 시기

황하 문명의 형성 시기는 대략 기원전 4000 년과 기원전 2000 년 사이에 2 천 년 동안 계속되었다. 이 기간 동안 중국은 청두 평야 문명, 강한문명, 장강 유역의 태호문명 등 많은 지역문명이 출현했고, 대표적인 고고학문화는 대계문화, 굴가령 문화, 석가하 문화, 연택문화, 양추문화 등이다. 황하 유역에는 건청문명, 중원 문명, 하이다이 문명이 있는데, 그 대표적인 고고학 문화는 양사오문화, 중원 용산 문화, 대모르구 문화, 산둥 용산 문화, 마가가마 문화이다. 동북에는 연산 문명이 있고 대표적인 고고학 문화는 주로 홍산 문화이다. 모든 지역 문명이 상당히 높은 수준으로 발전한 것은 학술계가 추앙한 것이다. 그러나 나중에 일부 문명은 중단되었고, 일부 문명은 슬럼프에 이르렀다. 황허 문명만이 중류주처럼 생기와 활력이 충만하여 지역 문명의 정수를 흡수하고 융합하여 더 높은 수준으로 발전시켰다. 상술한 고고학 문화에 해당하는 것은 중국 역사의 오제, 즉 황제, 전호, 제호, 당요, 우순과 해대의 태호, 소호다. 문헌에 따르면, 그들의 민족들은 주로 황하 중하류에서 번식하고 생활하며 발전하여 찬란한 황하 초기 문명을 창조하였다. 이때 사회, 민족이 즐비하고, 흉벽, 농업 생산의 사회화, 수공업 전문화, 예절 규범화가 있었다. 빈부의 양극화, 계급의 출현, 문화예술의 급속한 발전, 이때 황허 문명은 대교화의 형성기에 처해 있어 민족문명이나 중화문명의 초급 단계라고 할 수 있다.

황하 문명의 발전 시기

황하 문명의 발전 시기는 그 승화 단계이다. 시대상으로 볼 때, 주로 하상주이다. 이때 황하 문명은 주로 황하 중하류의 대중원 지역에 집중되어 있으며, 대중원 지역의 문화는 황하 문명의 중심이다. 중원 하로 문화는 황하 문명의 핵심이다. 하로 지역은 일반적으로 황하와 낙하가 만나는 곳의 내각 대륙과 외각 대륙, 황하 북쪽 해안의 산시 남부와 하남 북부를 포함한다. 하로 문화권은 서쪽으로 관중까지 뻗어 있고, 동쪽으로 예동에 도달할 수 있다. 하로 문화권에는 오제 전설과 유적이 풍부할 뿐만 아니라 하상주 3 대 도성도 풍부하다. 고고학적 발견에 따르면 이 왕조에 속한 도성은 등봉왕 성강원 팔방 유적지 고성, 신민신채 고성, 옌사 이리 유적지, 정주상가, 옌사석상구 쇼핑몰, 안양 허상 쇼핑몰, 환북몰, 산시, 낙양이 발견한 서주, 동주도성 유적을 포함한다. 하상주의 도성은 모두 하로 지역에 있다. 그러므로, Heluo 문화는 뿐만 아니라 지역 문화, 또한 대략 2000 년 동안 지속 되는 왕도 문화, 황하 문명의 중 핵 운반대 이다. 이 역사 단계에서 정권 제도가 출현했고, 비교적 성숙한 국가기관, 비교적 완벽한 예악 제도, 비교적 규범적인 글이 있었다. 과학, 농업, 수공업, 상업무역이 급속히 발전하여 획기적인 청동문화가 중국과 외국으로 유명하다. 하로 문화 주변에는 바촉문화, 오월 문화, 초문화, 연조문화, 질루문화가 나타났다. 교류, 흡수, 융합을 통해 하로 문화는 활력을 불어넣어 역사 무대에서 더욱 활발해졌다. 이 시기에 중국 최초의 시집' 시경' 과 철리가 풍부한 <역경> 등 불후의 작품들이 많이 등장했다. 중국의 수천 년 동안 영향을 끼친 도가, 유교, 묵가, 법가, 병사, 명가 등 유파들도 하로 지역에서 우후죽순처럼 생겨나 중국 백가쟁명의 황금시대를 열었다. 하로 문화는 황하 문명의 내용을 풍부하게 하고 신선한 피를 주입했다. 문명의 빛은 아시아의 동방을 밝게 비추었고, 만리장성 남북보다 훨씬 뒤처졌을 뿐만 아니라 당시 세계에서 높은 명성을 누렸다.

황하 문명의 전성기

황하 문명의 전성기는 봉건제 문명에 들어선 역사적 단계이다. 진나라와 한 왕조에서 북송 왕조에 이르기까지, 하로 지역은 1000 여 년 동안 핵심 지위에 처해 있다. 황제 문화는 민족 과학 문화를 성큼성큼 전진시켰다. 진시황은 6 개국을 통일하고 봉건, 입군, 동차 동서, 통일계량을 폐지했다. 한승진제는 이 위대한 문명 창조를 더욱 규범화하고 보완하며 보급하였다. 진나라 시대의 유도사상은 역대 모두 계승과 발양이 있었다. 한학은 한대 학자들이 창설한 중요한 학파로, 역사가 유구하여 영향력이 크다. 그들의 경학 방면의 성과는 줄곧 후세 학자들이 고전으로 추앙해 왔다. 송대 이학은 중화민족의 성격을 형성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했다. 국자감은 중국 최초의 고등 학부로 동한 도성 낙양에 위치하여 학생이 최대 3 만여 명에 달한다. 조위 서진 이후 전국 각지에서 대량의 인재를 양성하여 많은 걸출한 인물이 나타났다. 천문 달력, 농학, 지질학, 의학, 수리, 기계, 건축, 제련, 도자기, 양조, 방직, 종이, 활자 인쇄 등의 기술은 모두 역사의 기적을 창조했다. 한부, 당시, 송사, 서예, 그림, 조각 등. 문화 예술의 절정에 이르렀습니다. 후세에 전해 내려오는 각종 사서들이 연기처럼 호방하여 고대부터 지금까지 왕조의 흥망과 사회 발전의 역사를 기록하였다. 유명한 실크로드는 서한 () 의 Xi 에서 시작되었고, 동한 () 에서 당 () 까지 낙양 () 에서 시작되었다. Xi 와 낙양은 당시 대외문화교류와 상업무역을 하던 국제 대도시였다. 따라서 중국 역사상 한당 문명은 세계적으로 명성을 얻고 있다. 이것은 황하 문명이 확실히 새로운 역사적 단계로 발전했다는 것을 충분히 보여준다. 이 고도로 번영하는 황하 문명의 핵심은 확실히 하로 문화의 범위 내에 있다.

중화문명의 주체는 황허 문명으로, 그 중심은 중원, 핵심은 하로 문화권에 있다. 하로 문화의 가장 큰 특징은 다음과 같은 세 가지 측면에 나타난다: 하나는 국도 문화의 연속성이다. 황허 문명이 형성된 시기에 황제는 곰이 있었고, 전욱은 디추의 수도, 두요평양, 순두포한이었다. 황허 문명 발전 시기에 하상주 시대에는 양성양채 (), 양채 (), 구구 () 는 발해 (), 이 (), 항목 (), 은 () 의 도성 (), 풍호 (), 낙읍 () 이 주의 도성이었다. 황허 문명의 전성기 제왕시대에 Xi 안 낙양 개봉은 서한에서 북송의 도성이었다. 이상의 도성은 모두 하로 문화권에 있으며, 수천 년의 건도역사는 영향이 큰 국도 문화를 형성했다. 이것은 Heluo 문화의 가장 두드러진 특징입니다. 둘째, 뿌리 깊은 문화는 하로 문화의 또 다른 특징이며, 많은 문명의 원천이 이 일대에 있다. 예를 들어, 가장 오래된 나라가 여기에 나타났고, 최근 몇 년 동안 시작된 문명 추적 공사가 확정한 네 가지 중점, 린펀의 도사, 정주의 고진촌, 신채, 왕성강도 여기에 있다. 전통문화의 원천과 중화문화의 중요한 유대 중 하나로 여겨지는 하도, 로서, 이경 등 한자도 여기에 생겨났다. 역사적으로 여러 가지 이유로, 중원 지역의 대량의 인구가 사방팔방으로, 심지어 해외까지 이주했다. 성씨 전문가 연구에 따르면 중국 백가성 중 본적 또는 뿌리가 중원에 있는 성은 70 여 개이다. 현재 해외 중국인, 특히 해외 화교들은 자칭' 하로랑' 이라고 부르며 조상에게 제사를 하러 왔다. Heluo 지역은 문화 뿌리 찾기, 성 뿌리 찾기 성지가 되었다. 셋째, 대통일사상은 뿌리가 깊어 전통 민족 유전자를 형성한다. 흡수, 포용, 개방, 응집에 능한 민족적 개성은 하로 문화에서 충분히 드러났지만 가장 두드러진 것은 대통일된 민족유전자다. 수천 년 동안 사람들은 국가의 통일과 강함을 지키기 위해 분열을 반대하고 끊임없는 투쟁을 벌여 눈부신 성과를 거두었다. 이 우수한 전통은 이제 중화민족 전체가 반석 같은 응집력과 영혼이 되었다.

황하와 중국 문명

황허의 근원은 카히곡으로 청해의 바얀카라산맥 기슭에서 유래한 것으로, 쓰촨 동부에 이르는 간쑤, 닝샤에서 내몽골, 산시, 산시, 하남, 산둥 북부에서 발해까지 길이가 5494km 로 장강에 버금가는 중국에서 두 번째로 긴 강이다.

황하는 세 단락으로 나뉘는데, 상류는 내몽골 자치구 토크토현 하구진 이상에 있다. 하구에서 루몽까지, 허난 중류이다. 루멩 아래는 하류이다.

황하의 발원지에서는 냇물 북쪽에 자시라고 하는 세 개의 지류가 있고, 서쪽의 지류는 고종열곡이라고 하며, 남서쪽의 지류는 황하의 정원 카리곡이다. 삼부곡이 하나로 합쳐져 동쪽으로 별바다로 흘러 들어간다. 빙설봉산에서 솟아오르는 이 강은 맑고 바닥이 맑고 발랄하며, 노는 아이처럼 밤새도록 즐거운 노래를 부르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황하 상류는 산골짜기를 가로질러 기복이 급하고 물살이 여전히 맑다. 중류에 이르러 하구에서 먼로까지 황토고원을 통과하여 모래 함량이 크게 증가하여 물색이 짙고 노랗다. 끝없이 펼쳐진 고원에 있는 수천 개의 도랑은 황토의 거대한 용처럼 강물에 껴안히거나, 수천 개의 토공이 거대한 불도저 배열에 의해 아치형이 되고, 동시에 강으로 밀려 무수한 제방을 쌓아야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드서머, 희망명언) 강이 황토를 떠내려가는 것이 아니라 황토가 억만년 동안 매일 강을 묻을 것 같다. 고집이 세고 자유분방한 강물이 흙제방과 댐을 뚫고 질주하며, 백양은 잡은 흙모래를 가지고 산서주구에서 날아와 고천을 뒤흔들고, 풍강을 휘몰아치며 우르릉거리며 밤을 새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여몽을 똑바로 관통하고, 지세가 평평하고, 화북 평원이 가슴을 펴고, 용솟음치는 강을 어루만지다. 강물이 점점 느려지는 것이 마치 격투 끝에 쉬고 있는 것 같다. 진흙과 모래가 품에서 방출되어 강바닥으로 가라앉고, 해마다 쌓이고, 달이 한 달 동안 가라앉는다. 그래서 강 양안에 제방을 쌓았는데, 이 제방들은 해마다 증가하고, 강바닥은 지면보다 높다. 황허의 물은 마치 하늘에서 오는 것처럼 땅 위의 강이 되어 바다로 달려갔다. (아리스토텔레스,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계절명언)

황하는 예로부터 범람했다. 일찍이 인류 사회가 출현하기 전에 황토고원은 이미 도랑이 종횡무진하여 헤아릴 수 없는 황토가 강으로 쏟아져 들어왔다. 황하 수입량은 태양 흑점 활동주기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황하는 거의 주기적으로 범람하여, 한편으로는 진흙과 모래를 휴대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광활하고 비옥한 충적평원을 창조하였다. 바로 이 노란 들판에서 우리 조상들은 찬란한 가뭄 농업 문화를 창조하였다. 황하는 그녀의 유연하고 넓은 가슴으로 황하 문명의 선민을 육성하여 황암부족과 다른 부족문명의 대융합을 실현하였다. 이것은 우리 민족의 어머니 강이다.

황하와 황토, 물, 토양의 관계는 본질적으로 지구화학 과정인데, 해본 적이 있는지 없는지 말하기 어렵다. 이 쪽의 수토는 찬란한 문명을 낳고 인류 발전사의 한 과정이다. 황허의 진화는 우리 민족의 깊은 계몽과 힘을 주어 우리 정신의 상징이 되었다. 황하 자체의 비밀 (예: 범람의 주기성, 모래를 배출하는 봉곡주기성, 황하 역사상 몇 차례 갑자기 맑은 신비, 예로부터 지금까지 황하를 다스리는 경험과 교훈) 은 모두 우리의 오랜 묵상을 받을 만하다. 그러나 도도한 황하가 우리 민족을 고무시켰지만, 우리가 영원히 홍보해야 할 정신적 깃발이다.

황하는 우리의 재산이다.

황하는 우리의 상징이다.

황하는 우리의 어머니 강이다.

황하를 따라 가면 문명의 초기 단계에서 지역적 특색을 지닌 많은 문화 센터가 중국 각지에 흩어져 있다. 다센터의 불균형 발전은 이 시기의 특징이다. 당시 문화센터는 대체로 북방 문화, 남방문화, 만리장성연선 문화, 서북문화, 동북문화의 다섯 부분으로 나눌 수 있었다. 남북 문화 과도대와 동서문화 과도대의 교차는 마치 큰 십자가처럼 중국 선사 문화가 가장 발달한 지대를 형성했다. 이것은 오늘 Xi- 낙양-개봉한 선사 문화구역이자 황하 유역 문명의 발상지이다.

세계 고대 인류 문명의 발상지는 대부분 강과 호수의 해안이나 강이 만나는 곳에 위치해 있다. 이집트의 나일강, 인도의 갠지스 강, 메소포타미아의 원엽에 있는 유프라테스 강과 티그리스 강은 고대 인류 문명의 맥락이다. 고대의 두 강은 관개 농업을 재배하고 문학과 수학의 나무를 싹트게 하여 자라게 했다. 바퀴의 발명은 교류와 무역을 현실로 만들고, 설형 문자의 출현은 바빌로니아 사람들이 진정으로 문명으로 나아가게 한다. 그래서 기원전 3500 년 이전에 세계 최초의 진정한 도시들이 양강 유역에서 태어났습니다.

그러나 두 강 유역의 고대 문명은 단일 관개 농업에 기반을 두고 있다. 일단 관개 조건을 잃으면 고대 문명도 그에 따라 쇠퇴하여 고대 바빌로니아 문명은 영원한 먼지 속에 묻히게 되었다.

우리의 고대 문화는 그렇지 않다. 당시 동아시아 몬순이 중국을 휩쓸고 있었다. 복잡하고 다양한 자연환경이 양하성만큼 유용하지는 않지만, 우리 조상을 위해 다양한 생태적 요소를 만들어 내고, 더 높고 복잡한 기술을 발명해 자연조건을 활용할 수 있는 객관적인 기반을 마련했다. 황하와 장강은 양강시의 평원 들판이 아니라 높은 산에서 발원한다. 바위에서 쏟아져 나오는 강은 첨단 기술이 있어야 사용할 수 있고, 광대한 지역의 다중심 문화는 중국 문화의 발전이 어떤 중심의 쇠퇴로 인해 사라지지 않도록 해야 한다. 따라서 중국 고대 문화의 중단없는 지속적인 발전은 객관적인 필연이다.

우리의 황하는 예로부터 화북 평원에서' 용미' 라는 연극을 상연해 왔다. 잦은 전환, 과도한 홍수, 대면적 황토벌판의 형성은 가뭄농업을 위한 광대하고 비옥한 토지를 제공한다. 이 지역의 기후는 상당히 규칙적이어서 장마철은 마침 농작물의 성장기에 처해 있다. 따라서 황양대 생장, 성숙기가 짧고 보존하기 쉬운 곡식이 이 시기의 주요 식량 작물이 되기에 적합하다. 황하 유역의 고문화는 자신의 장기 발전과 진화를 거쳐 주변 지역의 문화 정수를 충분히 흡수하여 결국 중국 초기 문명의 주류가 되었다.

황하의 고대 문화 유적은 거의 전체 유역을 덮었다. 황하 중하류의 광대한 지역은 양사오 문화의 집중지로, 산시 관중, 산시 진남, 허베이 제남에서 하남 대부분의 지역까지, 심지어 간쑤, 하투, 하북 북부, 하남 동부, 후베이 북서부의 경계까지 있다. 초기 대표는 산시 임동의 강채였다. 강채촌의 폐허를 마주하면, 너는 무한한 상상을 하게 될 것이다. 고대 선민이 떼지어 사는 곳은 고대를 너에게 가져다 주었다. 허베이 중남부의 자기산 문화, 하남의 배이강 문화, 관중, 농동의 노관대, 대지만 문화는 양사오 문화의 전신이다. 황하 상류 간쑤의 마자동 문화와 제가 문화는 양사오 문화의 말기로 생산과 사회 발전이 새로운 단계에 들어섰다. 심지어 제가 문화의 외연은 이미 노예 사회에 속할 수 있다는 판단도 있다.

황하 하류 하이다이 지역 문화는 자체 체계로, 북신문화, 대문구 문화, 산둥 용산 문화가 일맥상통하다.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여전히 양사오 문화의 한 가지라고 말하며, 어떤 사람들은 그것이 남방의 양주 문화의 영향을 받는다고 말한다. 도자기와 옥기의 제작은 모두 양주 문화의 특징을 가지고 있기 때문이다. 심지어 대문구 문화와 산둥 용산 문화가 독립 문화의 중심지 중 하나라고 말하는 사람들도 있다.

학자들이 고대 문물을 어떻게 지적하든, 그 소리 없는 문물들은 먼 옛날에는 광활한 황하 유역의 강둑과 계단식 논이 우리 조상을 활성화시켰다는 것을 우리에게 알려 주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국 고대 전설 시대 관련 문헌에 대한 연구에 따르면 고고학 문화와 결합해 양사오문화, 중원 용산 문화, 산시 용산 문화는 중화민족의 문화 유산으로 볼 수 있고, 대모르구-산둥 용산 문화는 동이민족에 속한다.

화하에서 가장 강력한 두 씨족은 황제와 안지이고, 동이씨족은 태위와 치우이다.

안지는 산시 () 성 치산 () 동쪽의 강수강변에서 태어났다. 부족은 웨이 헤강을 따라 허난과 남동쪽으로 들어가 산둥 (Weihe river) 에 도착했다. 황제는 길수강변에서 자랐고, 율부는 북북에서 허베이 사슴까지 자랐다.

동이민족은 황하 하류의 해대지역에 분포되어 있으며, 산둥 예동 예남 안휘중부는 모두 그들의 활동지이다.

산둥 안면에 들어가 치우 부락과 싸우고, 패전의 얼굴로 황제에게 의지하다. 황암 두 부족이 연합하여 사슴에서 전장을 열고 치우와 싸웠다. 당시 치우 부족은 이미 비교적 높은 구리 제련 기술을 익혔는데, 그 문화는 황암부족 앞에 있었다. 이 고사의 전설적인 시기의' 사슴의 전쟁' 은 완전히 파괴되었다. 황암부락은 결국 치우를 죽였고, 그 부락의 일부는 중국에 합병되었고, 일부 남철수는 오늘의 남방부락이 되었고, 다른 일부는 바다를 건넜습니다.

이 전쟁은 실제로 중화문명의 초기 시기 각 지역, 각 지점 문화의 큰 충돌, 대융합이다. 고대에 정보 매체가 없는 상황에서, 이주 전쟁은 모두 문화 융합의 수단이다. 바로 이번 전쟁으로 황하 중하류의 두 문화를 하나로 융합시켰고, 심지어 장강 유역의 양주 문화도 중원 문화에 녹아들어 수많은 문화의 정화인 중원 문화가 중국 초기 문명의 중심이 되었다. 산둥 용산 문화의 구리 정련이 중원 용산 문화보다 높고, 심지어 초기의 기호와 문자까지 중원 문화에 큰 영향을 미치지 않았다고 말하기는 어렵다. 중원 문화는 결국 하상 청동문화로 대표되는 초기 문명의 핵심이 되었다. 많은 선진적인 문화적 요소를 한 난로에 융합시켰기 때문이다. 그러므로 황제, 안지, 치우는 모두 중화민족의 시조가 되어야 하며, 영원한 존경을 받아야 한다.

기원전 2000 여 년 전, 염황 자손 하후씨가 부상했다. 생산력이 일정 수준으로 발전하여 사유제의 출현을 바탕으로, 거대한 재난이 우리 민족을 중원 문명 시대로 끌어들였다. 하늘에서 내려온 듯한 홍수가 중원 대지에 퍼졌고, 우하 치수 성공 이야기는 중화민족이 영원히 잊지 못할 전설이 되었다. 이 치수 성과에 힘입어 원시 사회선거로 탄생한 하부락의 마지막 수장이 중국 최초의 노예사회 하조를 세우는 역사적 과정을 시작했다. 우의 위망과 하족이 다른 씨족보다 선진적인 생산력으로 우우가 각 민족의 사실상 지도자가 되었다. 하민족 발전을 방해하는 세력 (예: 삼묘, 공공, 오어 등) 에 대해 잇달아 군대를 들어 공격하였다. 아무것도 그를 막을 수 없다. 세습제가' 퇴위제' 를 대체하다. 계급 문명 사회가 원시 문명 사회를 대체하는 열쇠는 그의 손에 있다. 그는 중국 문명의 새로운 페이지를 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