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동적 및 정적 뷰
주 () 는 생물이 기체에 따라 태어난다고 주장하고, 기체에서 출발하여, 끊임없이 움직이는 생물 운동, 즉 단숨에 2 기, 동양정음, 또 오기 (금, 나무, 물, 불, 흙) 로 나뉘어 만물에 흩어져 있다고 주장했다. 둘로 나누는 것은 기체가 물질로 분화하는 과정에서 중요한 운동 형식이다. 주씨는 대립통일이 사물을 무한히 변화시킨다고 생각한다. 그는 사물의 원인을 토론하고 운동과 정지를 무한한 연속 과정으로 보았다. 시공간의 무한성은 움직임과 정적의 무한성으로 표현되며, 움직임과 정밀함은 불가분의 관계이다. 이것은 주사상의 변증적 관점을 보여준다. 주도 움직임과 정적은 상호 배타적일 뿐만 아니라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주씨는 또한 운동의 두 가지 형태, 즉 상대적 안정과 현저한 변화, 그가' 변화' 와' 전환' 이라고 부르는 것을 논술했다. 그는 돌연변이가 그라데이션에 침투하고 그라데이션이 돌연변이에 스며들었다고 생각한다. 점진적으로 축적하여 돌연변이를 실현하다.
■ 사물로 사물을 아는 이론
주씨는' 대학' 에서' 지식재물' 이라는 명제로 인식 분야의 이론적 문제를 탐구하고 있다. 지식의 원천 문제에서 주씨는 타고난 지식의 선험론도, 지식의 지식성도 부인하지 않았다. 그는 가난이 사물에서 벗어날 수 없다는 것을 강조했다. 즉, 사물은 가난할 수 있다. 주씨는 지행 관계를 논술하였다. 그는 먼저 지식이 있고, 뒤이어 지식이 있어야 빛이라고 생각한다. 지식의 근원에서 선지자 사회적 효과로 볼 때, 아는 것은 가볍고, 행동은 무겁다. 그리고 지식과 실천은 서로 전달된다. "더 많이 알수록 더 많이 할 것입니다. 그럼 너는 알 것이다. 클릭합니다
■ 인성론에서 주씨는 장재 (), 쳉 () 의 천지 () 의 성격을 충분히 발휘하여 천지 () 의 성이 전문적이고, 원만하며, 원만하다고 여겼다. 한편,' 성품' 은 이잡기를 바탕으로 좋고 나쁨이 있고, 양자가 인체에 통일되어 있어서 사람이 될 수 없는 사람이 없다. 천명 성품의 성질과 관련이 있고,' 도심민심' 은 주가' 도심' 이 의나 인생의 의를 바탕으로, 내면적으로 인, 의, 의식, 지혜의 마음을 부여한다고 말한다. 측은한 마음, 수치심, 옳고 그름, 역행하는 마음을 보여주면 된다. 인심' 은 이기심을 바탕으로 한 것으로 음식에 대한 갈증을 가리킨다. 그렇다면 성인은 무정해서는 안 된다. 그러나 성인은 사람의 마음을 바라보는 것이 아니라 도를 바라보는 마음이다. 그는'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모순과 연관이 있는 관계이고,' 도심' 은' 인심' 을 통해 해결되어야 하며,' 도심' 과' 인심' 사이에는 주종 관계가 존재하고' 도심' 에 복종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주는 심성론을 바탕으로 천리와 인욕의 문제를 탐구했다. 그는 사람이 사리사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하여 위험하다. 도의 마음은 자연의 원리이므로 미묘하다. 이를 위해 주씨는' 인욕을 억제하고 천리를 보존하라' 는 주장을 내놓았다. 주씨는 물질적 생활에 대한 정당한 욕망을 인정하고 불교가 보편적으로 제창하는 무욕에 반대한다. 그는 계속되는 조건을 뛰어넘는 물욕에 반대한다.
■ 미적 사상
주씨의 철학 체계에는 아름다움과 예술의 이론이 담겨 있는데, 그는 아름다움이 미감과 도덕선을 주는 통일이라고 생각한다. 주종미는 외적 아름다움과 내면선의 통일된 관점으로 문학과 질, 문학과 도의 문제를 논술하였다. 문과 질, 문과 도의 조화로운 통일이 완벽하다고 생각한다. 주도 여러 차례 음악에 대해 이야기했다. 그는 음악과 의식을 연결시켰는데, 이는 이학이 음악을 의식에 포함시켜 통치질서를 지키는 기본 정신에 스며들었다. 주씨의' 문' 과' 도' 관계에 대한 해결은 철학적 사변의 깊이에서 선인을 능가했다. 그는' 시경' 과' 초사' 에 대한 연구에 대해 종종 예리한 미적 통찰력을 나타냈다. 주씨는 이학의 대가로 중국 봉건 유학의 주요 대표 인물 중의 하나이다. 그의 학술사상은 중국 원명청에서 줄곧 봉건 통치 계급의 공식 철학으로 봉건 사회의 이데올로기가 더욱 완비되었다는 것을 상징한다. 원청 2 년 (13 13), 과거제 재개, 주주의' 사서주' 를 시험사로, 주를 고시강으로 명령했다. 주원장 홍무 2 년 (1369), 주 등은 과거시험에서' 전종' 으로 전해졌다. 설주는 봉건 사회의 통치 질서를 공고히 하는 강력한 정신적 지주가 되었다. 그것은' 삼강오상' 을 강화하여, 나중에 봉건 사회의 변혁에 어느 정도 장애가 되었다. 주씨의 학술사상은 세계문화사에도 중요한 영향을 미친다. 주씨의 주요 철학 저서는' 사서주',' 사서나 문제',' 태극도해',' 통서해',' 명희해',' 주역 본의',' 이경개오' 등이다. 또한' 제옥 하위 클래스' 도 있는데, 그와 제자 사이의 문답 기록이다. 문학 작품에서 문자의 의경은 이성이 감성보다 더 많은 점이다. 이는 이학에 대한 중시 때문이다. 대표작으로는' 보살만' (1),' 물조가곡' (1),' 남향자',' 진이 E' (2) 등이 있다. 그중' 보살만' ① 이 가장 특색이 있다. 글자용 회문, 두 문장마다 반문, 여덟 문장 * * * 네 쌍, 매우 자연스럽고 조화롭고, 억지스럽지 않고, 의경이 있고, 구상이 매우 정교하여 혜안이 언어를 다루는 능력이 있음을 알 수 있다. 단어 외에도 그는 시를 잘 쓴다. 그중' 봄날',' 독서사' 는 그가 가장 인기 있는 시이다. 그의 가사는' 혜안사' 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