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논어》에서 치국에 관한 어록은 무엇입니까?

1 공자는 "도가 정치이고, 백성을 위해 벌을 받고, 백성은 체면을 세우지 않는다" 고 말했다. 도덕적이고, 예의 바르고, 수치스럽고, 존엄하다. "

공자는 "정치적 수단으로 사람을 구속하고 형법으로 질서를 규범화하면 사람은 부끄러움을 느끼지 않고 피하려고 노력할 것" 이라고 말했다. 도덕교육으로 사람의 양심을 계발하고, 예의로 질서를 규범화하면, 사람은 질서를 준수하고, 부끄러움을 알고 용감하게 행동할 것이다.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무엇인가? 클릭합니다 애공이 묻다. 공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실수를 한다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복종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잘못된 것을 제기한다면, 국민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

루 애 공 (Lu aigong) 은 물었다: "우리는 어떻게 사람들이 순종하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정직하고 사심이 없는 사람은 승진하고, 악한 사람은 방치되고, 백성은 복종할 것이다. 악인을 발탁하고 정직하고 사심없는 사람을 한쪽으로 치우면 국민들은 통치에 복종하지 않을 것이다. ""

3 "군군, 부장, 아버지, 아들.

제경공이 공자에게 어떻게 나라를 다스리느냐고 묻자 공자는 "군군, 신하, 아버지, 아들" 이라고 말했다. (안원) 즉 한 나라를 잘 다스려야 하고, 군은 군처럼 되고, 신하는 신하처럼 되고, 아버지는 아버지처럼 되고, 아들은 자식처럼 되어야 한다.

루즈는 말했다: "웨이 군은 아들을 정치로 삼고, 아들은 먼저 그것을 배울 것인가?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반드시 일리가 있을 것이다! 클릭합니다 루즈는 "그래, 난 그래, 그리고 난 진부해! 제나라 청? 클릭합니다 아들은 말했다: "야생 야생 남자! 군자는 모르면서 처벌해서는 안 된다. 이름이 바르지 않고, 글자가 매끄럽지 않다. 말은 순조롭지 않고, 일은 순조롭지 않다. 일이 안 되고, 즐겁지 않다. 예락이 성하지 않으면 형벌은 반드시 잃는다. 만약 처벌이 정확하지 않다면, 국민들은 어찌할 바를 모를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의 이름은 반드시 말해야 하고, 말은 반드시 가능할 것이다. 군자의 말은 아무것도 아니다. "

루즈는 공자에게 "위왕은 네가 나라를 다스리기를 바란다. 당신은 먼저 무엇을 할 계획입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우선 이름을 정해야 한다." 루즈가 말했습니다. "누가 이렇게 한 적이 있나요? 네가 생각하는 것은 시기적절하지 않다. 이 이름은 어떻게 정확합니까? 클릭합니다 아들이 말했다: "종 (zhong) 은 정말 무례하다. 신사는 항상 자신이 모르는 일에 대해 회의적이다. 명분이 바르지 않으면 말을 하면 도리를 따지지 않고, 말을 하면 도리를 따지지 않으면 일을 하지 않는다. 일은 할 수 없고, 예락은 흥이 나지 않는다. 예락이 흥성하지 못한다면 형벌의 집행은 적절하지 않을 것이다. 만약 처벌이 적절하지 않다면, 국민들은 어떻게 해야 좋을지 모를 것이다. 그러므로 군자는 반드시 명분을 정해야 하고, 반드시 분명히 말할 수 있어야 하며, 반드시 할 수 있어야 한다. 군자는 여태껏 자신의 언행을 함부로 대하지 않았다. "

공자가 말했다. "네가 성실하니, 정치를 하면 무슨 상관이 있니?" -응? 옳지 않아, 옳은 사람 같아? ""

공자가 말했다. "만약 당신이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는다면, 정치사무를 관리하는 데 무슨 어려움이 있습니까?" -응? 만약 네가 자신의 행동을 바로잡을 수 없다면, 너는 어떻게 다른 사람이 고치게 할 수 있니? ""

아들은 말했다: "알고, 자비는 지킬 수 없다. 얻으면 잃는다. 그것을 알고, 자비는 그것을 지킬 수 있고, 존경하지 않으면 백성이 불손하다. 알고, 자비 는 그것을 지킬 수 있고, 주앙 은 그것을 보상 할 수 있고, 움직이는 것은 무례하다. 클릭합니다 "위령공"

작은 총명으로 얻은 지위는 덕행으로 유지될 수 없다. 비록 네가 너의 지위를 얻었지만, 너는 분명히 그것을 잃을 것이다. 만약 네가 지혜로 지위를 얻는다면, 너는 미덕으로 그것을 유지할 수 있다. 만약 네가 엄숙한 태도로 국민을 다스리지 않는다면, 국민들은 그를 존중하지 않을 것이다. 지혜로 지위를 얻고, 덕으로 지위를 보호하고, 진지한 태도로 국민을 다스리고, 예의로 국민을 교육하는 것은 모두 불완전하다.

아들은 말했다: "중요한 것은 사람들, 음식, 장례식, 제물이다. 남을 너그럽게 대하면 민심을 얻을 수 있다. 만약 네가 믿는다면, 너는 국민에게 책임을 질 것이다. 곧 공을 세우면 말해라. " ("야오 왕위")

우리는 사람, 음식, 장례식, 희생의 네 가지를 중시한다. 관대함은 모든 사람의 지지를 얻을 수 있고, 성실은 다른 사람의 임명을 받을 수 있고, 근면은 성과를 얻을 수 있으며, 공평은 국민을 공평하게 만들 수 있다.

8 공자는 이렇게 말합니다. "먼저 스승이 되고, 미성년자를 용서하고, 인재를 키워라." 。 "루즈"

아들이 말했다: "먼저 각 부의 우두머리를 임용하고, 부하의 작은 과실을 용서하고, 덕재와 재능을 겸비한 사람을 발탁하다."

9 아들은 말했다: "활동하지 않고 다스리면 순하냐? 클릭합니다 -응? 남편이란 무엇입니까? 공공기지가 남향이다. ""

무위로 다스리는 사람은 순제만큼 총명하다. 그들은 또 무엇을 해야 합니까?

10 사랑 공개 질문: "국민을 위해 봉사하는 것은 무엇입니까?" 공자는 그에게 이렇게 말했습니다. "만약 당신이 실수를 한다면, 사람들은 당신에게 복종할 것입니다. 만약 네가 잘못된 것을 제기한다면, 국민들은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

루 애 공 (Lu aigong) 은 물었다: "사람들이 순종하도록 어떻게 할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공자가 대답했다. "정직한 사람을 발탁하고 사용하라. 그러면 그들은 구부러진 사람들 위에 놓을 수 있고, 백성은 복종할 것이다. "사람들은 이경 배교자를 정직한 사람 위로 끌어올리겠다는 생각을 받아들이지 않을 것이다."

1 1 공자는 "대국을 다스리면 작은 생선을 요리할 수 있다" 고 말했다

대국을 다스리는 것은 작은 물고기 한 마리를 폭파하는 것과 같아야 한다. 자주 얼굴을 뒤집지 말고 물고기의 무결성을 손상시키지 마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