장란 박사는 제 1 회에서 로의' 영거위' 가 당시중의 말류에 속한다고 지적했다. 왜냐하면 그것은 풍경을 생생하게 표현했기 때문에 깊은 뜻이 없었다고 지적했다. 그래도 좋은 시에 속한다.
또 두보의 명구' 초가집이 가을바람에 깨졌다' 는 말이 있다.
이 고전시는 결국 주제를 승화시켰고, 감정과 우의는 모두 명확하고 어떠한 우의도 없었다.
그렇다면 좋은 시의 기준은 무엇일까?
장란 박사는 시가 언어의 예술이고, 좋은 시의 관건은 좋은 언어이고, 언어는 시의 영혼이라고 생각한다.
우선, 언어는 반드시 정확하고 통속적이어야 하며, 오고어와 난해한 전고를 일부러 사용하지 말아야 한다. 시는 학문을 과시하는 것도 아니고, 시도 수수께끼도 아니다. 종룽이 말했듯이, "말이 높지 않으면 의미를 더해야 한다. 나는 천재이자 학자이지만 도리에 맞다! " 시는 화려한 미사여구가 쌓이는 것을 피해야 한다. 설령 네가 무엇을 표현하고 싶은지 이해하지 못하더라도. 언어는 고아할 수도 있고, 통속적일 수도 있고, 내용의 표현에 적합하기만 하면 된다. 예를 들어 육유의 대표작' 수자' 가 있습니다.
둘째, 시의 언어는 예술이다. 왕증기 선생은 시의 언어가 흐르고, 맑고, 투명하고, 깨끗하다고 말했다. 우리는 왕 Zengqi 씨 의 현대시 \ "댐 \" 을 즐길 수 있습니다:
장란 박사는 시의 언어는 통속적이고 구어화될 수 있지만 회화화는 할 수 없고, 구어화한 시는 구어화한 시와 같지 않다고 말했다. 어떤 사람들은 한 문장에 문장 부호를 몇 개 더 넣어 몇 줄로 나누어 시로 여긴다. 이런 재미가 부족한 이른바 시는 가난과 저속함을 드러낼 수밖에 없다.
후시 선생은 국학에 조예가 깊었지만, 그는 신문화 운동을 시작하여 백화문을 제창했다. 그는 앞장서서 백화시를 좀 썼지만, 모두 마구 쓴 것이다. "언어" 와 "문자" 사이에는 큰 거리가 있는데, 중국어의 통일성은 지나치게 이상화되어 중국어의 언어의 아름다움을 파괴하기 쉽다. 아마도 우리의 국어 수업을' 국어',' 중국인' 으로 바꾸는 것이 더 적합할 것이다.
셋째, 좋은 시는 반드시 마음에서 우러나와 속마음을 말해야 한다. 나는 소위 목소리란 진리와 정의라는 것을 이해한다. 진심은 독자에게 * * *, 정의는 독자를 느끼게 한다 * * * *, 감동적이고 격려적인 작품이 좋은 작품이거나, 말이 확실하거나, 말이 확실하지만, 표현 방식이 다를 뿐이다.
장란 박사의 5 월 20 일 강의도 나에게 또 다른 깨우침을 주었다. 한초부터 송대제도화까지 송대의' 신동' 이 가장 많았다. 나는 사실 세상에 신동이 부족하지 않고, 부족한 것은 그들이 전시한 무대이고, 가장 중요한 것은 평가 체계, 평가가 최고의 지휘봉이라고 생각했다.
현재 초중고 교재 중 문어문과 시사의 비중이 크게 높아져 수능 문제 중 해당 내용의 가중치도 높아졌다. 각지에서 개최되는 시사대회 등 행사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지만, 사실 충분하지 않다.
가장 좋은 방법은 학교에서 학생들의 시사 쓰기를 보급하는 동시에 고시의 영향을 받으면서 창작을 장려하고 강요하는 것이다. 아이들은 재능과 능력이 부족하지 않고, 부족한 것은 심사와 격려의 방법이다. 지난 몇 년간 각종 고증 프로젝트가 한창이었던 장면을 돌이켜보면 정책 자원을 시 교육에 기울이면 그 효과는 의심할 여지 없이 예견할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