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장 유명한 것은 무왕(吳王)이 주(周)를 격파하고 무예(穆夷) 전투를 벌인 사건이다. 상나라와 주나라 때 주무왕(周王)은 여왕(魯王) 등의 도움을 받아 군대를 이끌고 수도인 조거(曹河)로 갔다. 상(현재의 허난성 치현현)(현재의 기현 남쪽, 위수 북쪽 지역)은 은군을 격파하고 은나라를 멸망시킨 전략적 결전이었다. 상당이 세운 상나라는 초창기, 중기 쇠퇴, 부흥, 번영, 쇠퇴의 과정을 거쳐 상나라의 주왕(제신)이 즉위할 무렵에는 나락에 빠졌습니다. 종합적인 위기. 풍왕 치하에서 은나라와 상나라는 정치적 부패와 잔혹한 형벌, 외국 군대의 동원 등으로 수년 동안 고통을 겪었고, 귀족들은 내분으로 가득 차서 극심한 고통을 겪었습니다. 이는 사회 전체를 불안하게 만들었고, 국을 끓이는 듯한 혼란스러운 상황을 초래했다.
쇠퇴하고 죽어가는 은나라와는 대조적으로 은의 서부 가신국가인 주나라가 한창 번성하고 있었다. 공류(孔劉), 고공단부(孝工丹富), 왕기(王求) 등의 적극적인 경영으로 주나라는 급속히 강성하고 번영하게 되었으며, 그 영향력은 강강(江河)과 한강 유역까지 확대되었다. 문계창왕이 즉위한 후, 은나라의 내정을 잘 아는 현인 여상(魯商)을 임명하여 '덕을 닦고 상업을 도모'하도록 하였으며, 주를 격파하는 대업에 적극적으로 참여하였다. 그리고 Shang을 파괴합니다.
문왕은 무예 전투의 전개와 '건상'의 대업 완성을 위한 견고한 토대를 마련했다. 정치에서는 적극적으로 덕을 닦고 선행을 하여 백성과 나라를 부강하게 하고 인재를 모으며 생산을 발전시켜 '수련인이 91명이고 관리가 번영하며 성은 조롱을 받아도 정복되지 않고' 청명 시대를 열었다. 들보는 거침없이 올라가고 죄인은 태어나지 않는다.” 정치적 상황. 그의 '인(仁), 노인 공경, 젊은이 친절, 유덕한 자 예의'라는 정책은 국민들의 광범위한 지지를 얻었고 내부 단결을 강화했습니다. 그는 내정을 수정하면서 상저우에 대해 적극적인 정치, 외교적 공세를 펼쳤다. 그는 상저우에게 "대포 형벌을 철폐"하고 국가와의 평화를 위해 노력하며 상저우를 최대한 고립시킬 것을 요청했다. 문왕은 한때 우와 루이 사이의 영토 분쟁을 공정하게 처리했으며, 노예 소유자의 기득권을 보호하기 위해 "유데이황웨"(탈출 노예 수색) 법령을 공포했습니다. 이러한 조치를 통해 문왕은 정치적 영향력을 확대하고, 상나라의 가신들을 와해시켰으며, '외교파패' 투쟁에서 큰 승리를 거두었다.
상과 주왕의 관계를 다루면서 문왕은 주왕을 마비시키기 위해 상을 공경하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소위 '충성'을 보여주기 위해 왕자들을 이끌고 주왕에게 경의를 표한 적이 있습니다. 동시에 그들은 “하녀를 배치하고 종을 치고 북을 치는” 대규모 건설 프로젝트를 수행하고 쾌락에 탐욕스러운 척하고 주왕을 속이고 경계심을 풀도록 유도하고 준비를 보장했습니다. 상인의 몰살은 비밀리에 순조롭게 진행될 수 있습니다.
모든 준비가 기본적으로 완료된 후 문왕은 여상의 도움을 받아 주를 격파하기 위한 올바른 군사 전략 정책을 수립했습니다. 첫 번째 단계는 상나라의 수도인 조거를 전략적으로 포위하는 것입니다. 이를 위해 문왕은 먼저 군대를 북서쪽과 남서쪽으로 보냈고, 차례로 전영(Quanrong), 미수(Mixu), 완(Ruan), 안후이(Anhui) 및 기타 송국(Fang Kingdom)을 정복하여 걱정을 없앴습니다. 그리고 군사를 조직하여 동쪽으로 발전시키고, 황하를 동쪽으로 건너 이, 사, 충 등 주요 가신국을 연달아 멸절시키고, 상인의 수도인 조거를 공격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이 시점에서 Zhou는 "세계의 3분의 2"라는 유리한 상황에 있었고 Zhou가 패배하고 Shang이 멸망하는 것은 시간 문제였습니다.
문왕은 건상의 대업을 완성하기 직전에 세상을 떠났고, 그의 아들 희파가 뒤를 이어 주무왕이 되었다. 왕위에 오른 후에는 아버지의 뜻을 이어 확립된 전략에 따라 실행에 박차를 가하여 맹금(지금의 허난 맹진 북동쪽)에서 제후들과 동맹을 맺고 조거에 정탐꾼을 보내 전쟁을 준비하였다. 군대를 투입할 기회를 기다리세요.
당시 상나라 주왕은 주나라 사람들이 자신에게 큰 위협이 된다고 느끼고 군대를 동원해 주나라에 대항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이 계획된 군사작전은 동이족의 반란으로 무산되었다. 주왕은 동이의 난을 진압하기 위해 온 힘을 다해 동이를 공격하기 위해 군대를 동원했는데, 이로 인해 서부 전선의 병력이 크게 부족해졌습니다. 동시에 상주(商周)는 충고를 거부하는 척하고 제멋대로 행하여 황실의 중요한 인물인 비간(恵庵)을 죽이고 계자를 투옥하고 위자를 쫓아내는 등 은나라 지배세력 내부의 갈등이 격화되었다. 무왕(吳王)과 여상(魯商) 등은 이 기회를 틈타 주(周)를 대규모로 공격하여 일전에서 승리하기로 결정하였다.
기원전 1027년(기원전 1057년이라고도 함) 정월, 주나라 무왕은 전차 300대, 호랑이 3,000마리, 병사 45,000명을 거느리고 동쪽으로 진격해 상인들을 정벌했다.
같은 달 하순에 주군이 몽진(孟晉)에 도착하여 옹(隆), 여(魯), 펑(彭), 포(浮), 촉(모두 한강유역에 거주), 강(强), 위(魏) 등의 반상(反商)나라와 싸웠다. 현재의 위수 유역에 거주), 쿠아이(모두 현재 산시성 핑딩에 거주) 등 방왕국 부족의 군대가 모였습니다. 무왕은 상지방 사람들이 주나라로 돌아오는 유리한 상황을 이용하여 그의 본부와 그와 협력한 방나라 부족 군대를 이끌고 1월 28일 비를 맞으며 맹진에서 동쪽으로 빠르게 진군했다. 태음월. 시디(지금의 허난성 싱양시 쓰수이진)에서 황하를 건너 북쪽으로 바이취안(현재의 허난성 회현현 북서쪽)에 이르렀다가 동쪽으로 방향을 돌려 차오거를 곧장 가리켰다. 주의 사단은 도중에 상인군의 저항을 받지 않아 순조롭게 전진했고, 단 6일간의 여행 끝에 2월 4일 새벽에 무예에 쉽게 도착했다. 주나라 군대의 공격 소식이 조가에 전해졌고, 상나라 조정의 모든 사람들은 패닉에 빠졌다. 상나라 주왕은 서둘러 방어를 전개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이때 상인군의 주력은 아직 남동쪽 지역에 멀리 떨어져 있어 즉시 복귀할 수 없었다. 그래서 그는 어쩔 수 없이 많은 수의 노예를 무장시킬 수밖에 없었고, 수도를 지키는 상인군과 함께 약 17만 명(한 사람은 70만 명이라고 하는데, 믿기 어렵다)이 자신을 이끌고 무예로 가서 주나라와 싸웠다. 분할.
음력 2월 5일 이른 아침, 주군은 진형을 마치고 엄숙하게 선서를 했는데, 이는 역사상 '목자의 맹세'로 알려져 있다. 전쟁에 앞서 무왕은 주왕이 사랑하는 첩의 비방하는 말을 듣고 조상을 제물로 바치지 않고, 각지에서 죄인을 끌어들이고, 백성을 잔인하게 죽이는 등 많은 죄악을 행하여 적개심을 불러일으켰다고 비난하고, 군인들의 투지. 그런 다음 무왕은 전투에서 작전 요구 사항과 군사 규율을 엄숙하게 발표했습니다. 매 6~7보 전진할 때마다 그는 진형을 유지하기 위해 4~5번, 6~7번 찌를 때마다 선두를 멈춰야 합니다. 포지션 안정화를 위해 수집을 중단하세요. 상인군을 해체하기 위해 항복한 사람들을 죽이는 것은 엄격히 금지되어 있다. 맹세를 한 후 무왕은 상군에 대한 총공격을 명령했습니다. 그는 먼저 "상부 사부와 백부 사부"를 군대에 보냈습니다. 즉, 적을 제압하고 혼란시키고 그들의 위치를 혼란시키기 위해 Lu Shang에게 정예 공격 부대의 일부를 이끌고 상인 군대에 도전하도록 요청했습니다. 이때 상나라의 노예와 포로들은 무왕에게 끌려들어 차례차례 반란을 일으키고 무기와 창을 휘두르며 주술의 싸움을 도왔다. 무왕은 상황을 틈타 '대병(본군)을 이용해 황제의 사단에 돌격'하고 난폭하게 돌격해 적을 죽였다. 그 결과 10만명이 넘는 상인군은 순식간에 무너졌다. 상황이 끝난 것을 본 주왕은 그날 밤 겁에 질려 조거로 도망쳐 루타이에 올라 분신하였다. 주군은 승리를 틈타 조거를 공격해 상나라를 멸망시켰다. 그 후 무왕은 군대를 나누어 파견하여 상나라의 여러 왕자들을 정복하고 은상나라의 잔존 세력을 제거했습니다.
무예전투에서 주군이 완전한 승리를 거둔 것은 우연이 아니었다. 이는 우선 문왕과 주무왕이 '패패', '우의패' 전략을 장기적으로 정확하게 구사한 결과였다. 적의 마음을 사로잡고 상대를 마비시키며 반기업 공동전선을 구축하는 긍정적인 효과가 있다. 둘째, 결전의 시기를 정확하게 선택하여 상인대 주력군이 동이를 정벌하고 상나라가 무너지자 과감히 제후연합을 이끌고 전략공격을 감행하였다. , 따라서 적을 전략적, 전술적으로 불리하게 만들어 효과적인 저항을 할 수 없게 됩니다. 셋째, 전투 전 선서를 제때에 이행하고 상주의 죄악을 열거하며 전투 작전과 전장 규율의 핵심을 선포하여 적의 사기를 진작시키고 적을 와해시켜야 합니다. 넷째, 마키노 결전의 전투지휘에 있어서 그는 적과 적에게 영리하고 맹렬한 일격을 가해 적군을 한순간에 완전히 무너뜨리는 기승전결을 능숙하게 발휘했다.
상나라 주왕이 급격하게 패배한 근본적인 이유는 당연히 은상 지배층의 정치적 부패와 만연한 약탈, 가혹한 처벌이 국민들의 지지를 잃게 되었기 때문이다. 그리고 국민의 반란. 둘째, 동방에서 장기간의 약탈전쟁을 벌여 세력을 약화시키고 군사배치의 불균형을 초래하였다. 세 번째는 은나라와 상나라의 통치자들이 주나라 사람들의 전략적 의도에 대한 경계심이 부족하고 경계심을 느슨하게 하여 그 결과를 겪었다는 점입니다. 네 번째는 전투 지휘에 소극적이고 비활동적이라는 점입니다. 급하게 군대에 징집된 노예들이 대열에서 반란을 일으키고 물러섰다는 사실과 더불어 그들은 완전히 패할 수밖에 없었다.
무예전투는 고대 우리나라 초기의 유명한 전차전으로, 600년간 이어온 은상왕조를 종식시키고 주나라의 중앙 통치질서를 확립했다. 평야는 서주(周周)나라의 노예제와 음악문명을 확립하여 전면적인 번영의 길을 열었고 후대 역사 발전에 지대한 영향을 미쳤다. 그것이 구현하는 전략과 전투 기술은 고대 군사 사상의 발전에 있어서도 과소평가할 수 없는 중요성을 갖고 있습니다.
아마도 비즈니스 도구 중 가장 중요한 것은 Simu Ding일 것입니다.
시무우딩(Simuwu Ding)은 세계적으로도 희귀하고 귀중한 청동문화유물이며, 지금까지 발굴된 모든 딩(Ding) 중 가장 크고 무겁습니다. 삼각대의 무게는 875kg(귀가 하나 없기 때문에 원래 삼각대의 무게는 이보다 더 나갔을 것임), 전체 높이 133cm, 입 길이 110cm, 너비 78cm, 발 높이 46cm입니다. , 벽 두께는 6cm입니다. 직립한 귀와 직사각형의 배, 속이 빈 네 개의 다리를 가지고 있으며, 모든 문양은 구름과 천둥 문양을 기반으로 합니다. 귀 바깥쪽 윤곽선에는 한 쌍의 호랑이 문양이 장식되어 있으며, 호랑이의 입은 서로 마주하고 있고, 가운데에는 사람의 머리가 마치 호랑이가 삼킨 듯한 모습을 하고 있다. . 삼각대의 윗배와 아랫배는 구이띠로 구성된 사각틀로 장식되었으며, 두 구이면이 도철 모양으로 서로 마주보며 중앙에 짧은 갈비뼈가 있다. 삼각대 배의 네 귀퉁이에는 문살을 장식하였으며, 문살을 중앙으로 하여 무늬가 없는 직사각형의 여백을 이루고 있다. 발에는 동물의 얼굴 문양이 장식되어 있고 그 아래에는 세 개의 끈 문양이 장식되어 있습니다. 복부 내벽에는 "Si Mu Wu"라는 문구가 새겨져 있습니다.
이 세 가지 비문을 해석하는 방법에 대해 현재 학계에는 세 가지 이론이 있습니다. 1. 이 삼각대는 상왕이 어머니 오사를 숭배하기 위해 주조했다는 것입니다. "는 Shisi, 소송, 소송으로 해석됩니다. 2. 또 다른 설명으로는 이것이 클랜의 이름이라는 것입니다. 3. 세 번째 설명은 '시'를 사원으로 해석한다는 것이다. "조상 사원"은 희생을 의미합니다. '시'를 여왕의 '후'로 해석하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우 어머니"는 누구입니까? 가장 초기의 추측은 "Mother Wu"가 은나라의 황제 Yi Wu Wu, 즉 Wen Ding의 어머니일 수 있으며 선박의 저자는 Wen Ding일 수 있다는 것입니다. 비문에는 Wen Ding의 배우자가 Xigui라고 기록되어 있지만 Yi 황제의 배우자에 대한 기록은 없습니다. 따라서 Chen Mengjia는 "Mu Wu"가 Wu Ding의 법적 배우자 또는 Zu Jia의 법적 배우자를 나타낼 수 있으므로 저자는 Zu Geng, Zu Jia, Lin Xin 또는 Kang Ding일 수 있다고 믿습니다. 이처럼 삼각대는 초기 은폐기 시대의 유물이다. 은유(陰智) 부호릉 발굴 당시 출토된 사목정(simu ding)의 형태와 문체는 사무정(simu Wu ding)과 유사하며, 출토된 구리 도끼에도 호랑이가 사람의 머리를 먹는 모습이 새겨져 있다. 후자의 이론, 즉 Simuwu Ding은 Wu Ding, Zu Geng 및 Zu Jia가 캐스팅하여 증거를 제공했습니다.
일반적으로 말하면, Simuwu Ding과 같은 무거운 선박의 장인 기술의 복잡성은 말할 것도없고, 당시의 생산성 수준을 고려하면 원형 선박보다 사각형 선박을 주조하는 것이 더 어렵습니다. 어려움은 상상할 수 있습니다. 이를 위해서는 제작자가 매우 높은 기술 수준을 요구합니다. 다딩의 주조 방법에 관해서 연구자들의 관찰과 분석에 따르면 다딩은 코어 조립 방식을 채택하고 있다고 생각됩니다. 즉, 먼저 점토로 점토 주형을 성형하고 점토 주형을 사용하여 도자기 주형을 만든 다음 그런 다음 도자기 틀을 모으고 구리 액체를 부어주세요. 주조 흔적으로 볼 때 Simuwu Ding은 20개 스코프를 사용하여 주조된 것입니다. 이렇게 거대한 유물이 단번에 주조에 성공한 것은 그 자체로 은나라 청동 주조 기술의 발전 수준을 보여주는 것입니다.
시무우딩(Simuwu Ding)은 우리나라 상나라 청동기의 대표적인 작품이다. 그 모양은 두껍고 우아하며 웅장하고 장식은 아름답고 엄숙하며 장인 정신은 절정에 달했던 상나라 문화 발전의 산물입니다. 분명히 그러한 거대한 삼각대는 실제적인 필요에 따라 만들어진 것이 아닙니다. 그렇다면 당시 사람들은 어떤 개념으로 이 유물을 만들고 있었으며, 어떤 상징적 의미를 가지고 있었을까요? 이 모든 것들은 우리의 추가 연구와 사고를 기다리고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