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근 한두 달 동안 공상 과학 소설' 삼체' 와 관련된 뉴스가 두 개 있었다. 하나는' 삼체' 의 저자인 유가 공상과학문학의 최고 영예인 우과상을 수상한 것은 중국인이 이 상을 수상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둘째,' 삼체' 의 편집자 중 한 명인 두홍은 죽기 전 소설에서 냉동기술을 이용해 뇌를 보존하는 방법으로 50 년 후 부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위의 자료가 당신에게 어떤 깨달음이나 상상력을 불러일으켰습니까? 여러분 모두' 공상 과학 미래' 를 둘러싸고 스스로 아이디어를 내고, 자신의 각도를 선택하고, 자신의 스타일을 선택하고, 스스로 제목을 만들고, 스스로 작문을 완성하십시오.
새장 속의 기계새
주인 문 앞의 떡갈나무에 새장이 걸려 있고 일년 내내 검은 천을 덮고 있는 모습을 상상해 보세요. 새를 사랑하는 손님은 이것이 어떤 새인지 궁금해서 주인에게 검은 천을 들추게 했다. 와! 전신이 기어인 기계조에서 날아오다.
이 그림은 현재 공상 과학 문학의 한 부분인 증기 펑크에서 나온 것이다. 금속화 된 세계와 거대한 기계가 세계관을 구성합니다. 김이 모락모락 나는 파이프, 삐걱거리는 톱니바퀴, 복잡한 기계 부품이 생명체와 비생명체를 구성한다. 예, 빅토리아 시대에 생성 된 스팀 펑크는 산업 혁명의 반영이자 미래의 기술에 대한 사람들의 상상력입니다. 오늘날까지도 이런 상상은 여전히 존재한다. 산업혁명이 증기펑크 예술의 발전을 촉진시켰다고 할 수 있으며, 증기펑크의 출현이 현대공업 발전에 시사한다고 할 수 있다. 아마도 기계새와 현대기계시계는 서로의 조상일 것이다.
지금 중국에는 아마 기계새가 부족할 것이다. 중국의 전통문학에는 공상 과학 문학이 거의 없다. 현재 시중에는 판타지, 판타지, 판타지 만 있지만 공상 과학 소설은 거의 없다. 시중에 나와 있는 공상 과학 소설은 유씨의' 삼체' 만이 수많은 서방 공상 과학 문학에서 고군분투하고 있다. 왜요 결국, 중국이 과학기술을 경시하는 전통적 관념으로 인한 과학기술 환상의 결핍이다. 중국 전통 기술은 실용적이다. 종종 이런 실용성은 정치적 필요와 윤리적 원칙과 연계되어 학술체계를 형성할 수 없고, 내포도 없다.
과학 기술에 관심이 없는 이 심각한 결과는 공상 과학 소설이 없는 나라보다 훨씬 더 크다. 그것은 미래에 대한 확신이 부족하다는 것이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과학명언) 미래에 대한 파악이란 무엇인가? 큰 화가, 과학자, 공상 과학 예술가 다빈치를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그의 일생 원고는 헤아릴 수 없이 많다. 대부분의 사람들은 모나리자의 미소를 기억하지만, 그가 600 년 전에 항공기, 잠수함, 심지어 설계도를 상상했다는 것을 알지 못한다. 프랑스 공상 과학 마스터 베르나르도 있습니다. 그가 쓴 모든 공상 과학 소설은 거의 사람들이 향후 200 년 세계를 탐험할 수 있도록 안내하는 가이드가 되었다. 이런 공상 과학 정신은 사실 미래에 대한 예측이며, 한 민족의 미래 과학에 대한 탐구이다. 새장 안의 기계새는 대담한 가정이지만, 일단 새장 문을 열면 새는 빛을 향해 날 수 있다.
우리 모두는 과학기술이 제 1 생산력이라는 것을 알고 있으며, 우리는 과학기술을 대대적으로 발전시켜야 한다. 그런데 생각이 없으면 어떻게 기술이 있을까요? 최초의 환상이 없다면 어떻게 성숙한 생각을 할 수 있을까? 중국은 더 많은 공상과학, 공상과학에 대한 열정이 더 필요하다. 그래야 미래를 더 잘 계획할 수 있다.
커튼을 열어 기계 새가 새장 밖으로 날아가게 할 때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