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해경" 은 선진시대의 기이한 책으로 한초에 존재한다. 중국 문화의 전파에 따라 한자 문화권에서 널리 전해지고 있다. 청나라에 가면 누구나 다 아는 것은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다. 청나라와 무관하기 때문에, 많은 기괴한 이야기가 있어서, 아무도 그것을 정사로 여기지 않는다. 중국 외국인의 개념을 홍보하지 않아도 청나라에 위협이 되지는 않을 것이다. 그를 태우는 것은 아무런 의미가 없다. 게다가 북한, 일본, 베트남 등지에서 전해진 지 오래다. 어떻게 하면 깨끗하게 태울 수 있습니까?
기효란은 황가학자로서 고증 능력도 없고 고고학도 가지 않는다. 2000 년 전 책을 태우면 그에게 어떤 이점이 있습니까? 청대 분서에는 몇 가지 일반적인 방향이 있다. 사적으로 당국이나 전조에 대해 의논하고, 외국인을 저항하고, 당조를 풍자하는 것은 모두 문서옥의 전형적 포인트이다. 산해경은 이것과 무관하다. 왜 기효가 재수가 없는가?
속담에도 있듯이, 사람들은 유명한 돼지가 강한 것을 두려워 합니다. 한 사람이 유명해지면, 다른 사람의 차여식사 후의 이야기가 되고, 그 다음에는 모두 점재되어, 각종 일이 그에게 점점 더 가까워질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명예명언) 소식이 퍼지자, 자태가 늠름한 장삼이 낭자한 이 4 가 될 것이다. 기효란도 예외가 아니다. 어떤 사람은 미화하고, 어떤 사람은 추화하거나, 어떤 사람은 이야기를 지어내어 그를 배서한다.
청나라는 문자옥에서 가장 심각한 조대라는 것은 잘 알려져 있다. 이른바 강건성세백년, 문자옥은 중국 고대에 정점에 이르렀다. 문자옥의 가장 직접적인 것은 분서이며 진시황부터 놀기 시작했다. 네가 좋아하지 않는 모든 것이 불에 타서 제사를 지냈다. 만주어가 관문에 들어간 후 한화가 깊어짐에 따라 금기가 갈수록 많아지고 있다. 건륭할 때가 되면, 이미 술말을 하고 잠꼬대를 할 수 있게 되었다.
건륭 후기, 국내 태평이 궐기하자 그는 희색이 만면하였다. 문치를 더 보여주기 위해, 한편 금서를 검사하기 위해 그는' 사쿠전서' 개정에 착수했고, 기효란은 편집장 중 한 명이다. 이번에 책을 편찬하는 것은 결국 절반을 망쳐 문화 대재앙이라고 할 수 있지만, 대부분의 고서가 실제로 정리되어 있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다. 설령 그 자신의 목적도 양극화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비뚤어진 역사는 기효란이 산해경을 불태울 것이라는 소문이 어디서 왔는지 알 수 없지만, 확실히 남의 일에 참견하기 좋아하는 사람이 지어낸 것이라고 생각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근거가 없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