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대시안은 원풍 2 년의 문자옥이다. 검열 중정 (),, () 등은 스와시 () 가 호주사상표 () 에 쓴 문장과 시를 발췌하여 신정을 비방한 죄명으로 수시를 체포했다. 수시의 시는 확실히 시정을 풍자하는데, 변법 과정의 문제를 포함한다. 하지만 이 일은 순전히 정치적 박해였다.
우타이시안 소개
오대는 옥석대를 가리킨다. 한대에서는 옥석대 밖의 많은 백나무산에 까마귀가 많이 있어서 오대라고 부르는데, 옥석대도 까마귀 입이라고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까마귀)
북송신종 시대에 수시는 신법에 반대하여 신정에 대한 불만을 표명했다. 그는 당시 문단의 지도자였기 때문에, 수시의 시가 사회에 전해지도록 허락하여 신정 실시에 매우 불리하다. 그래서 종신의 묵인 아래, 수시는 5 대에서 4 개월 동안 붙잡혔고, 매일 그의 시사 출처와 그의 단어의 전고를 강요당했다.
송대가 문인을 죽이지 않기 때문에, 수시는 다행히 죽음을 면했지만 황주단용으로 강등되었다.
원풍 2 년 (1079) 3 월, 소동파는 서주에서 장쑤 태호 호주로 전근했다. 그는 \ "Huzhou 예배 테이블 \" 을 썼는데, 사실 단지 일상일 뿐이다. 그는 내가 과거에 아무런 성과도 없었다고 간단히 말하고, 황제가 감사하다고 말했지만, 나중에는 몇 마디 불평을 했다.
"폐하는 그 어리석음을 알고 있으며, 새로운 진보를 추구하기가 어렵습니다. 그가 나이를 먹어도 소란을 피우는 걸 보니, 그래도 왕을 키워라. "
문장의 "가스" 라는 단어는 자칭이다. 그는 자신을' 신인' 의 반대라고 생각하며, 자신이' 소란을 피우지 않는다' 는 것이 바로 신인이다. 객관적인 환경 때문에 고대 문인들은 항상 문장을 만드는 데 익숙해졌고, 독자들도 본능적으로 행간의 의미를 찾는 습관을 길렀다. 예를 들어 어사대 안의' 신인' 처럼요. 6 월, 어심감 하대정은' 신진',' 훼방' 등의 단어를 인용해 소시에게' 법원 우롱, 자만' 이라는 모자를 씌웠다. 분명히 스시가 그들을 풍자하고 있는데, 그들은 스시가 법정을 홀랑거렸다. 대들보를 훔쳐 기둥을 바꾸는 것은 젊은이들의 상투적인 수법이다. 여기에도 약간의 배경이 있다. 왕안석 변법 기간 동안 보수파와 개혁파는 격렬한 투쟁을 벌였다. 두 파의 지도자는 두 명의 재상 사마광과 왕안석이다. 전자가 후자에게 보내는 긴 편지에' 말썽' 이라는 단어가 있기 때문에' 말썽' 은 공격변법의 성어가 된다. "신인" 은 스시의 왕안석이 소개한 신인에 대한 비하적인 말이다. 그는' 신제' 라는 책에서 왕안석이 "모든 속효를 위해 새로운 용감한 사람을 도입한다" 고 말한 결과 "요즘 단순한 사람이 점점 줄어들고 숙련된 사람이 많아지고 있다" 고 말했다. 나중에 왕안석을 지지하는' 똑똑한 사람' 여혜경이 왕안석을 배신하여 왕안석을 휴교시켰다.
조정의 공식 공보가 정기적으로 출판되어 지금의 관보와 맞먹는다. 수시의 단어는 전례대로 사람들의 주목을 끈다. 이번에 감사표는 그' 신인들' 을 독자의 마음속 웃음거리로 만들었다. 그리고 그들은 스시 보복 에 바인딩됩니다, 화가, 또한 이기심 을 추구 하는 새로운 법을 사용, 체스 의 다른 단계 와 싸우고 있습니다.
그러나 Huzhou xieshang Biao 의 한두 문장만으로는 충분하지 않습니다. 공교롭게도 당시 수지첨' 원풍학사 전당집' 이 출간돼 어사대 신인들에게 소재를 수집할 수 있는 기회를 제공했다. 4 월 쓴 독서, 스시의 몇 시를 발견, 그래서 탄핵 을 연주 했다:
"마음이 예측할 수 없는 것에 관해서는, 나는 보고 분개하며 욕설을 퍼붓고, 복잡한 신하절이 없으면 시가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폐하께서 본업의 가난한 사람들에게 돈을 보내신 후, 그는' 승아 발음이 좋다. 1 년은 도시의 절반보다 낫다' 고 말했다. 폐하께서 법을 아시고, 수업으로 현관을 심사하시며,' 법을 읽지 않고 만 권의 책을 읽으니, 너는 아무것도 모른다' 고 말씀하셨다. 폐하께서 수리공사를 일으켜' 동해에 맑은 것이 있으면 할로겐 (염분 알칼리) 이 뽕밭이 된다' 고 말씀하셨다. 폐하께서 소금을 금지하시려 하시니,' 문샤오가 맛을 잊고, 최근 3 월에 무염을 먹었나?' 라고 말씀하셨다. 다른 접촉물은 모두 해야 할 말이며, 모두 비방의 기초 위에 세워진 것이다. "
그가 제시한 예는' 승리' 와' 그것' 이' 산촌 오합' 에서 나온 것이다. 동해' 라는 단어는 8 월 15 일 관조에서 유래했다. "독서" 라는 단어는 "배우의 사업" 에서 나온 것이다. 그러나 단장을 끊고 의리를 취한 후, 말마다 화살이 현에 달려 있다.
즉시, 이의지 박사, 그 나라의 왕자, 그리고 정리, 제국 고문은 그들의 앞발과 뒷발로 살해되었다. 그들은 수시의 범죄를 열거하고, 법원에 대한 무례로 참수되어야 한다고 주장했다. 딩리는 스시가 처형되어야 하는 네 가지 이유를 열거했다. 그는 이렇게 말했다. "스시 초에는 학술 지식이 없어, 시간으로 악명이 높다. 그는 가끔 다른 과목을 연구하여 유교 박물관에 갔다. " 그리고 그는 수시가 고위를 얻기를 갈망하고, 그의 불만 아래 권력을 경멸하고 있다고 말했다. 셋째, 황제는 오랫동안 그를 용인하여, 그가 개과천선하기를 바라지만, 수시는 거절하였다. 마지막으로, 수시가 쓴 시는 황당무계하지만 전국에 큰 영향을 미쳤다. "나는 미리 법을 집행하고 싶다. 나의 일은 바로 바로잡는 것이다. 어떻게 감히 멈출 수 있습니까? 클릭합니다 폐하께서 자신의 자연스러운 욕망에서 벗어나 헌법을 지키기 위해 특별히 노력하시고, 특히 어색하고 복종하지 말고, 자신의 충성과 선함을 자제하시기를 바랍니다. 그의 호불호가 분명할 것이고, 그의 풍습도 개혁될 것이다. "이 딩리는 아버지의 장례를 숨기고 사마광에게' 짐승보다 못하다' 고 욕을 받았고, 수시도' 불효' 를 비웃었다. 모두가 수시 가 죽고 싶어 하지만, Zongshen 는 그를 죽이고 싶지 않았지만, 단지 그를 체포 하기로 합의 하고, 베이징 에 가는 길에 수시 를 감옥에 넣어 동의하지 않았다.
이때, 스시의 좋은 친구 왕연이 스시의 시를 프린트했다. 그는 소식을 듣고, 얼른 사람을 보내 남방의 수레에 편지를 보냈다. 스와 zhe 즉시, 법원은 huangfu Zun 출발 을 보내, 스시 에게 사람을 보내, 스와 zhe 의 사람들이 먼저 도착했다. 스시는 이 소식을 알고 즉시 휴가를 냈다. 조상은 그를 현 () 으로 판정하였다.
황보존이 도착했을 때, 제독관서의 사람들은 모두 당황하여 무슨 일이 일어날지 몰랐다. 스시는 감히 나오지 못하고 판사와 상의했다. 판사는 흠차대신을 피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고 말했다. 예의바르게 그에게 안부를 묻는 것이 가장 좋다. 정식 관원으로 나타나야 한다. 그래서 스시는 관복과 장화를 입고 당신의 관원인 황복존을 만나러 갔습니다.
수시가 먼저 발언했다. "만약 내가 여러 방면에서 조정의 기분을 상하게 한다면, 그것은 틀림없이 사형죄일 것이다." 죽는 것은 아깝지 않지만 가족에게 돌아가게 해주세요. ""
황보가 담담하게 말했다. "그렇게 심각하지는 않아요." 병사 가 문서 를 열 주문, 봐, 원래 그냥 일반 문서, 수시 는 현 의 위치 로 베이징 에 소환 면제 되고, 수시 즉시 떠날 것을 요구했다. 스시가 친정으로 돌아가 친척을 방문했을 때 온 가족이 모두 울었다. 스시 는 미소를 지으며 그들에게 이야기를 해 그들을 위로했다.
"송신종 시대에 황제는 임천 사이의 진정한 학자를 방문하고 싶어 했다. 양푸를 추천하는 사람이 있습니다. 양은 원하지 않지만, 그래도 경성으로 가서 황제를 만나도록 사람을 보냈다. 황제가 물었습니다. "시를 쓸 줄 아세요?" 양프가 대답했다:' 나는하지 않을 것이다. 그는 자신의 재능을 과시하려고 했지만 벼슬을 거부했다. 황제가 또 물었다. "네 친구가 너에게 시를 줄 때 너에게 좀 주었니?" 양프가 대답했다. "아니요, 저의 비천한 정만이 한 곡을 썼습니다." 황제는 다시 물었다: "이 시는 무엇입니까? 클릭합니다 말해 줄 수 있어요? 그래서 양프는 아내가 떠날 때 지은 시를 읽었다. 침울하게 술잔을 탐내지 말고, 치정으로 시를 읊지 마라. 오늘 나는 장군의 사무실에 가려고 하는데, 이번에는 나의 오래된 두피를 망칠 것이다. ""
이 이야기를 듣고 가족들은 조금 안도의 한숨을 쉬었다.
모든 급장은 놀라서 모두 숨었다. 왕씨네 형제와 진만이 작별 연회를 열었다. 그러나 사람들이 지사 가 떠나는 것을 보러 나왔고, 현지는 백성들의 눈물을 기록하였다. 수시는 양주강과 태호를 경유할 때 다이빙을 시도하여 자살을 시도했다. 그는 무엇을 판정해야 할지 몰랐고, 자신의 사건이 많은 친구들에게 연루될까 봐 두려웠다. 돌이켜 보면, 만약 내가 정말 물에 뛰어들었다면, 내 동생에게 폐를 끼쳤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후세 사람들은' 적벽회고' 와' 홍벽부' 를 보지 못할 것이다. 그와 친구의 편지와 원고는 대부분 집에서 타버렸다. 그의 가족이 안후이 () 성 수선현 () 에 도착했을 때, 유스태는 그들의 짐에서 수시의 시, 편지 및 기타 서류를 찾도록 사람을 보냈다. 나중에 스시는 자신의 원고가 3 분의 1 밖에 남지 않았다는 것을 발견했다.
수시는 7 월 28 일 체포돼 8 월 18 일 어사대 교도소로 호송됐다. 20 일 그는 정식으로 재판을 받았다.
스시는 먼저 자신의 나이, 족보, 본관, 과거년도를 보고한 후 자신의 이전 관직과 관직을 추천하는 사람을 서술했다. 그는 그가 관리가 된 이후로 이미 두 번이나 큰 것을 기억했다고 말했다. 반대로, 임봉상이 전형을 받았을 때, 상관과 의견이 맞지 않아 추관대전에 참석하지 않아, 8 근의 자동을 벌받았다. 또 한번은 그가 항주에 있을 때 공금 횡령으로 8 근의 벌을 받았다. 또한, 나쁜 기록이 없습니다.
처음에는 스시가 항저우 부근의 한 마을을 답사할 때 쓴' 산촌 오치' 에서' 승동 발음이 좋다, 시내에 입성한 지 1 년 반' 은 청묘법에 대한 풍자였다.' 소말을 듣고 맛을 잊은 것이 아니라 최근 3 월에 소금을 먹지 않았다' 는 것은 염법에 대한 풍자였다. 게다가, 나머지 말은 시사와 무관하다.
22 일 어사대는' 8 월 15 관조' 에서' 동해동해에 청념이 있다면 간수를 뽕밭으로 가르쳐야 한다' 는 말의 의미를 물었다. 24 일 어쩔 수 없이 서기 말투를 눌러' 풍자조정 불응 물' 이라고 말했다. 배우' 라는 시는 28 일까지' 조정 신흥법' 을 위반한 주제로 해석되지 않았다.
9 월이 되자 어사대는 이미 사방팔방에서 보낸 시를 대량으로 베꼈다. 심문할 때 100 여 곡을 읽고 39 명을 연루시켰는데, 그 중 사마광은 최고관이었다. 왕안석이 휴교한 지 이듬해 (1077), 스시는 사마광의 시' 독파라다이스' 를 선물했다. "군자는 혼자 무슨 일을 하는가? 전방위적으로 슬림할 수 있고, 아이는 군주의 이치를 암송할 수 있고, 사마가 졸임을 알 수 있다. 푸장효 선생은 이미 몇 년 동안 벙어리가 되었다. 클릭합니다 사실 사마광은 다시 위상으로 들어가 여론을 만들었다. 어사대는 이 시가 신법을 풍자한다고 말했고, 수시는 인정했다. "이 시는 희망으로 가득 차 있다. 사마광이 집권하고, 세상을 도야하며, 그가 집권하는 것을 보면 우스꽝스럽다. 그는 "아이들의 바둑말은 모두 그들의 성을 알고, 결국 사용에 투입해야 한다" 며 "자신이 벙어리라고 말했고, 앞서 말한 대로 새로운 법을 공격하길 바란다" 고 말했다.
비록' 죄명이 성립되었다' 고 했지만 당시 신법은 폐지되어 이 죄명으로 중벌을 받을 수 없었기 때문에 어사대는 다시 찾았다. 나는 두 곡과 음답황정견의 시를 찾았는데,' 신인' 을 통렬하게 꾸짖고, 또 당촌이 빗속에서 군복무하는 시를 한 수 찾았는데,' 번거로운 제조자' 를 비판하는 것이다. 전자는 황정견이 부르고, 후자는 그의 친구 왕현에게 증여한다.
"그리고" 시는 말했다: "갑골은 비바람에 누워 있고, 랑야는 나를 대한다. 방장은 진전에 있고 옥식은 비참하다. " 수시 자신은 처음 네 명의 소인이 군자를 업신여기고, 예를 들면 쓴 채소가 미곡을 빼앗고, 뒤에는 군자와 소인들이 각각 시간이 있다고 설명했다. 예를 들어 악하 모기가 자유롭게 날고 가을이 오면 황정견은' 복숭아' 와 같다. 사용하기에는 늦었다. 쓴매' 와 자신을 비교하는 것은 소용이 없다. 시 (노래 책) 구름을 가져 가라. "걱정은 조용하고 그룹은 작다. 클릭합니다 모두 오늘 이용당한 사람을 악역이라고 비아냥거리고 있다. 수시는 교묘하게' 조용히',' 어색함' 등의 단어로' 소단체' 의 뜻을 감추었다. 그러나 저자의 설명에 대해서는 그 중 오묘함을 아는 사람이 많지 않다.
"당촌" 시는 "관직을 위해 하지 않고, 셋째가 장경을 부러워한다" 고 말했다. 후진타오는 돌아오지 않고 또 갔지만, 그는 이해하기가 쑥스러웠다. 소금이 급하니, 누가 농사를 동정할 수 있겠는가? 치우 샤오 달걀, 손가락 만 루오 도랑 구덩이. 비가 정치를 돕고 옷이 흠뻑 젖었다. 사람은 오리 돼지처럼 진흙을 던져 물을 튀긴다. 척박한 제방에서 말을 타고 호수를 둘러보다. 실이 모자라서 소와 양과 다투다. 경기장으로 돌아오는 것은 굴욕이지만, 진흙발이 깊은 손실인가요? 메시지 산에 고인을 보내면 수프에 질리지 않도록 조심해라. " 스시는 또한 "논이 끝나지 않아 농사에 지장을 준다", "강 한가운데에는 모래돌이 몇 리 분출한다", "농비농, 무민진흙 속, 오리돼지처럼 딱딱하다" 등 염관이 탕촌에서 염하를 여는 것에 대해 불만을 품고 있다고 인정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농업명언) * 비난으로 말하는 것도 범죄다.
황정견, 왕예 등에 증여된 이 시들은 한때 센세이션이 되었다. 서기 등은 기회를 틈타 우물 아래 돌을 떨어뜨려 사람을 때렸고, 계왕 차관 ('흙' 옆) 을 부추겨 수시의 시' 왕페이가 쌍수 (나무 막대기)' 를 신고했다. 시의 구름처럼, "호연의 기운, 감히 업신여기는 것은 놀라운 일이 아니다. 곧장 하늘로 들어간다. 뿌리는 무덤에 있고, 굽지 않고, 용만 알고 있다. " 무고하게 말했다: "폐하의 비룡은 하늘에 있고, 역사는 심복이 아닌 줄 알고, 용을 찔러 지하에 찌르려고 합니다. 왜 제후가 되지 않습니까? 클릭합니다 Zong Shen 은 침착하게 대답했다: "시인의 말은 편안합니까? 그는 자기 (목혜) 에게 노래를 불렀는데, 너는 왜 나를 예언하느냐? " 곧, 간수가 수시가 경경 (모휘) 을 낭독하는 것에 대해 묻자, 수시는 교묘하게 대답했다. "왕안석시' 천하관우, 용들이 그 속에서 빙빙 돌고 있는지 모르겠다' 고 말했다." 간수가 알아차리며 웃었다. 왕안석 변법을 지지한다고 주장하는 사람들은 왕안석의' 반룡' 도 잊어버렸다.
수시의 비난은 다소 억지부회인데, 아까의 시영 (목혜) 이 그 예이다. 또' 제거푸' 서열에는 함께 사는 쓴 씨를 언급했다. 저자는 전국민의 빈곤, 특히 정부 관리들의 빈약한 임금을 직접적으로 풍자하고 있다고 건의한다. 천생맹인은 손자를 모른다' 는 과거수험생에 대한 피상적이고 무지한 풍자로, 수험생은 유학을 이해하지 못하고 왕안석이' 삼경신의' 에서 고전에 대한 평론만 알고 있다.
수시는 대부분의 혐의에 대해 기탄없이 자백하고 시에서 신정을 비판했다.
왕현에게 주는 시에는' 채찍질과 신음' 을 듣는 대사가 한 마디 있는데, 그는' 구국무문' 이라고 말했다. 그는' 호랑이가 손을 비비기 어렵다' 는 것은 정치적 탐욕의 상징이라고 언급했다. 이창에게 주는 시에서 그는 밀주에서 "눈물을 흘리며 도시를 따라 아이를 줍는다" 며 길가에서 굶어 죽은 남자 시체, 여자 시체, 아기 시체를 보았다고 말했다. 손옥에게 선물한 시 중 한 편의 대사는 그들이 만나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지 않고, 정말 술자리에서 약속하고, 누가 정치에 대해 이야기하고, 누가 술 한 잔을 벌할 것인지에 대한 대사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쩡 공 (Zeng Gong) 에게 쓴 시는 "귀먹은" 작은 정치인들을 싫어한다고 말했다. 장을 위해 지은 시에서 법원은' 야생림' 과' 버려진 늪개구리' 에 비유되어 귀를 막겠다고 말했다. 범진을 위한 시에서 그는' 소인' 이라고 직언했고, 주 (왼쪽' 분', 오른쪽' 귀',' 빈') 를 위한 시에서 권력자를'' 에 비유했다. 친구 리우 슈 베이징 을 떠날 때, 스시 는 그를 위해 두 시를 썼다:
\ "당신이 감히 대청에 불평 하는 경우, 그것은 용납할 수 없습니다. 너는 동군과 직접 이야기할 수 있다. 앉아서 말하는 것은 구남 () 을 두려워하게 하기에 충분하다. 네가 북방의 하늘로 돌아갈 때, 너는 학독에 놀라지 않아도 되고, 새도 분간할 수 없다. "
"의는 지름길이고, 시서는 여단이다. 상대방을 칭찬하면 역시 밀록빛을 업는다. 왜 썩은 쥐가 그렇게 무서워요? 고홍은 귀신이다. 미친 소리 할 필요 없어, 마셔도 깨어나야 해. 클릭합니다
지난 곡의 마지막 문장은' 시경' 에서 발췌한 것이다.' 모두 성물이다. 새의 암컷을 누가 알겠는가' 는 말은 궁정에 까마귀 한 무리가 있어서 좋고 나쁨을 분간하기 어렵다는 뜻이다. 후자의 곡은 소인의 권력 쟁탈에 대한 경멸을 표현했다. 이들은 의심 할 여지없이 소소한 어사대 그룹을 격분시킬 것이다. 그들은 수시를 박해하러 왔기 때문에 후자의 감옥 생활은 쉽지 않을 것이다.
스시는 "아들을 보내 감옥에 가다" 며 "꿈은 운산이 사슴을 돌고, 영혼은 닭처럼 생명의 불로 날아간다" 고 썼다. 심문관은 늘 밤새 그를 욕한다. 엄청난 정신적 압력으로, 스시는 "군과 대대로 형제로 지내다가 나중에는 아무런 이유도 없다" 는 비장한 시를 썼다. 당시, 내 아들 수마이는 수도를 떠나 돈을 빌려 그의 친구에게 이 식사를 주고 싶었지만, 그는 그의 친구에게 이 식사는 야채와 고기만 주고, 만약 그가 나쁜 소식을 들으면 물고기만 배달한다는 합의를 하는 것을 잊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가족명언) 공교롭게도 이 친구가 방금 훈제 생선을 보내왔다. 스시는 매우 무서워서 그의 형에게 송별시 두 수를 썼다.
10 월 15 일, 어사대는 수시의 시안 심리 상황을 보도하고, 수만 자의 수시 참회 자료를 수집하여, 사마광, 범진, 장, 소, 황정견 등 수시의 풍자사를 수집한 사람들의 명단을 밝혀냈다 딩리, 서기, 계왕 등. 빨리 소식 을 죽이고 싶어, 하지만 Zongshen 잠시 망설, 왕조 는 반란 범죄 뿐만 아니라, 장관 을 죽이지 않겠다고 맹세했다.
동시에 정직한 사람도 서로 돕는다. 총리 오충직은 "폐하께서 요순을 법으로 삼으셨는데, 오위는 이에 대해 의심을 품고 있지만 쌀은 용인할 수 있다" 고 직언했다. 폐하께서 왜 수시를 용인할 수 없습니까? 클릭합니다 금릉으로 물러난 왕안석은 "성세가 있으면 사람을 죽이는 게 어때?" 라고 썼다. 중병에 걸린 조황후도 개입했다. "그 당시 인종은 현혜를 기뻐하며' 이제 자식을 위해 태평재상 두 명을 얻었다' 고 말했다. 내가 게세와 철할아버지를 죽일 수 있을까? " 수시는 중죄를 선고받지 않았고, 이 부품들이 구조된 사람들은 매우 큰 기여를 했다. 그렇지 않으면 중국은 천고에 빛나는 시인, 화가, 서예가를 하나로 모은 예술적 천재를 잃게 될 것이다.
그러나, 어사대 국민도 미친 듯이 행동하고 있으며, 그들은 신법에 반대하는 사람들을 소멸할 준비를 하고 있다. 정력서서는 왕태후에게 국상에 참여하는 사람들을 사면하지 말라고 요청했다. 촉초가 더욱 잔인하다. 그는 사마광, 범진, 장, 이창, 스시의 다른 다섯 친구를 처형할 것을 요구했다.
1 1 월 29 일, 법령이 내려졌고, 수시는 황주로 강등되어 영준부사를 맡았지만, 몰래 이곳을 떠나서는 안 되며, 공문에 서명할 권리가 없다. 결과적으로, 딩 리 등은 자연스럽게 매우 실망합니다.
사건 관련자 중 3 명은 비교적 무거운 처벌을 받았다. 쑤는 스시에게 비밀을 누설하고 자주 사귀었고, 수사 기간 동안 스시의 시를 제때 내주지 않아 모든 관직을 박탈당했다. 둘째, 왕 공, 검열 부착, 북서쪽 머리. 세 번째는 하위 투어입니다. 그는 일찍이 조정에서 그의 형을 사면하는 편지를 썼고, 그는 모든 관직을 갚아 형의 속죄를 위해 기꺼이 갚았다. 그는 어떤 심각한 비방시를 받지 못했지만, 여전히 가족관계가 강직되어 고안, 인운주 술감으로 전근되었다.
다른 사람들은 장 등 관리들에게 동전 30 근을 벌받는 반면 사마광, 범진, 수시 등 18 명의 친구들은 각각 동전 20 근을 벌받았다.
시안이 마침내 끝났다. 출소한 날, 스시는 두 편의 시를 더 썼는데, 그 중 한 곡은 "평생 써도 지쳐서 명성을 잃지 않았다" 는 것이다. " 말이 다른 날로 가면 성동에는 전쟁이 없다. \ "검열 에 의해 확인 된 경우, 그는 다시 황제 를 존중하지 않는 죄를 범했다. 클릭합니다 병아리' 는 자창을 가리킨다. 자창은 늙었을 때 10 대 때 닭 싸움으로 당나라 황제의 총애를 받아 궁정 수신과 배우를 맡았다고 말했다. 궁중 권력을 가진 소인이 궁중 농신, 배우, 비방으로 이어질 수 있다!
우태시안 전후 수시의 시풍 변화.
1079 년 7 월, 수시가 호주로 부임했고, 우타이시사건으로 유죄 판결을 받아 투옥되었고, 이듬해 1 월에 황주로 유배되었다. 시안이 발생하기 전에 수시는 107 1 년 항주에서 판사로 일했으며, 뛰어난 정적을 보였다. 그의 시가 작품은 전반적으로 사막의 소탈함이며, 내용에서는 벼슬길 생활을 많이 가리켜 정치적 호정을 표현한다. 시안 이후 관한림학사로서의 시절도 있었지만 작품에는 호방하고 얽매이지 않는 양상이 거의 없었고 오히려 자연과 인생에 대한 이해로 점점 옮겨가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지혜명언) 만년에 혜주주 () 에서 생활하는 것에 관해서는, 그 담백하고 활달한 심경이 더욱 드러난다. 그는 황주의 작품의 스타일을 계승하자마자 일생을 수렴했고, 나는 자유롭게 물건을 운반하여 갑자기 조용한 환경에 이르렀다.
오대시안을 경계로 하여, 수시의 시가 작품은 창작에서 계승성과 뚜렷한 차이가 있다. 시종일관' 집으로 돌아가다' 콤플렉스 뒤에서 시인의 획이 중년의 무력감과 노년의 무단결달로 바뀌는 것을 볼 수 있다. 점점 늙어가고, 성숙해지고, 밋밋해진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우선 제재에서 이전 작품은 주로 수시의' 특정 정치적 우환' 을 구현했고, 이후 작품은' 광활한 인생 우환' 을 위주로 했다.
소동파, 자신의 말로 볼 때, 그의 과거 인생에 대한 태도는 줄곧 질투와 원한이었다. 악에 대해 이야기하자마자, "대만의 파리처럼 토해냈다." " 항주에서 공문중에게 바쳐진 시에서 그는 권세 있는 관원에 대한 경멸을 나타냈다. "나는 사슴이지만, 나는 남보다 우월하지 않을까 봐 두렵다." 그뿐 아니라, 그는 감옥에 있는 죄수들을 위해 신음하며, 옷도 먹을 것도 없는 노인을 위해 삼켰다. 그가 농촌 전원시를 쓸 때 제목은' 오중천담담' 이었다.' 땀을 흘리면 비처럼 땀을 흘리고, 웃통을 벗고 출전하고, 값이 싸고, 겨처럼 구걸한다. 소를 팔아서 세금을 내고, 집을 헐고, 내년에 굶는 것만큼 피상적이지 않다. " 그는' 봄부터 산중까지' 를 부를 때도 농민의 식량을 썼다. 농민들이 먹는 죽순은 짜지 않다. 단지' 3 월 무염' 때문에 법원 독점을 가리킨다. 그는 모집된 사람들이 운하를 파서 소금선을 픽업한다고 썼는데, 그의 필법은 더욱 날카롭다. "사람은 오리 돼지처럼, 진흙을 던지고 물을 튀긴다." 그는 조정의 빈약함을 고소했고, 그는' 요순의 왕' 을 갈망하며, 어느 날' 활은 보름달처럼, 북서쪽을 바라보며 천늑대를 쏘기를 갈망한다' 고 갈망했다. 그는 물었다: "풍당은 언제 클라우드로 보내질 것인가? 클릭합니다 그는 경박하게 말했다: "누가 무서워? 한차례의 연우는 한평생이다! "
그러나, "세상은 큰 꿈이다. 인생은 몇 도 추서늘하다. " 동파행운수의 작품이 우대시안을 불러일으켰다. 꿈 후 황주의 비하된 생활은 그를 "풍자와 잔혹함, 필치가 날카롭고, 긴장과 분노가 사라지고, 찬란한 따뜻함, 선함, 포용, 조화로 대체했다" 고 말했다. 달콤하고 성숙하며, 매우 투철하고 깊습니다. 클릭합니다 바둑을 둘 때, 그는 깨달았다. "네가 내리면 승패가 있고, 내리면 아무것도 없다." 。 그윽한 숲과 그윽한 산 사이에서 그는 갑자기 명랑했다. "천산은 피리를 불고 밤은 차갑고 길은 어두컴컴하다. 사람이 세상을 바꾸고 있는지, 술은 귀착지가 없다. " 그는 더 이상' 분투에는 당시의 뜻이 있다' 는 것에 집착하지 않고' 배는 이때부터 죽고, 강해는 여생을 보냈다' 는 것이다. " 그래서 수시가 적벽을 유람할 때, "강상청풍, 산중명월" 을 마주하고, "천지 사이에 만물은 그 주인이 있고, 내가 아닌 자는 세상 사람들에게 이해된다" 고 한탄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희망명언). " 그는 독립을 표연히 하고, 단지 고독한 홍이 되고 싶었다. "한가지를 주워 살려고 하지 않고, 고독한 모래톱은 춥다." "
둘째, 문화적으로, 초기에는 유가를 제창하고, 후기에는 도가를 제창한다.
초기에는 벼슬을 하는 길에서 서둘러 성공을 구했다. 비록 그가 "집으로 돌아가라" 는 마음을 가지고 있다 해도, 그것은 "하늘과 땅으로 돌아가는 것은 배와 같다", "성공으로 몸을 돌려라" 이다. 그는 유교가 제창하는 사회적 책임감을 가지고 있어 민간의 질고에 대해 깊은 우려를 표한다. "추수작물은 눈에 띄지 않고, 맥종은 기이하다. 나는 항상 이 나라의 국민을 부끄럽게 여기고 피부에 찔렀다. 인생 오천권, 한 글자도 굶주림을 구하지 않는다. " 그는 전장에서 자신의 위대함을 과시하기를 갈망한다. "왜 그의 관자놀이에 약간의 서리가 내리지 않는가? 클릭합니다 풍당은 언제 클라우드로 보내질 것인가? "특히 미시간 주 서주에 있을 때, 그의 입세 정신은 줄곧 강했다. 수시는 정론 문장 중 여러 차례 <역경>' 천도가 건강하고 군자가 자강불식' 이라는 사상을 천명하며,' 천자가 언젠가는 분발하여 강해지길',' 적극적인 개혁',' 개혁을 위해 외치기를 바란다.
나중에 특히 두 차례 강등된 후, 그는 도가 문화를 더욱 숭상하고 불교로 돌아가 종교에서 벗어나려고 시도했다. 그는 자신과 궁정 권세가 "가족이 아니다" 는 것을 깨달았다. 사람들이 추구하는 소위' 명리' 는 그에게는 이미' 학골상화, 의기소침함' 으로, 열심히 일할 수밖에 없고,' 북서쪽을 바라보며 늑대를 쏘는' 원대한 포부가 없다. 불쌍한 유인원이 숲에 뛰어들어 말도 기진맥진했다. "환해 침몰을 겪은 소동파에게 그는 마음속에서 우러나온 가장 진실한 감탄을 말했다." 동남설에 대해 걱정하니 인생이 어찌 맑을까? "" 불교의' 평상심즉도' 에 영감을 받아 그는 황주 (), 휘주 (), 주 () 등에서 진정한 농민 생활을 하며 즐거워했다. 왕태후가 태호변에서 살도록 허락했을 때, 그는 "10 년 꿈에서 서풍을 보내니, 이 여행은 정말 논사옹이다." 라고 기뻐했다. 결국 그는 배를 타고 여행할 수 있었다. 그는' 헛수고' 였다. " 오랜 가뭄 끝에 소동파는 농부처럼 즐겁게 만족했다. 그는 시 한 수를 썼다. "비가 3 피트 내리니, 자연히 무심코 종잡을 수 없다. 나는 그것을 잊고 자러 갈 것이다. 나는 누워서 벽에 있는 사람들의 말을 들을 것이다. 후유백년 동안 고생하여 농사를 짓는 것은 대중에게 동정을 받지 않는다. 서북산천을 가로지르는 천보로 볼 것이다. 모두 내가 돈이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
다시 한 번, 풍격상, 이전 작품들은 기세가 웅장하고, 홍수가 터지고, 설사천리처럼 분방했다. 후기 작품은 공허하고 영영영하며, 단순하고 가벼우며, 깊은 버드나무처럼 가볍고, 백배의 꽃은 매우 멀다.
단어로서는 정말 호방한 스타일에 속하는 작품이 많지 않다. 주경화씨의 통계에 따르면, 유사 작품은 소관전 사작의 약 10 분의 1 을 차지하며 당시 주류를 창작한 밀주 서주에 많이 집중되어 있다. "문필은 천언이고 가슴에는 만권이 있어 요순을 만든다. 이게 뭐가 어렵죠? " 네가 이치를 쓸 때 왜 나한테 숨어서 한가하게 보지 않니? 그는 건강하지만, 10 세에 세상을 떠나 전쟁 전봉이 드러났다. 한 곡' 강성자 밀주 사냥' 은 결코' 붉은 송곳니를 든 여자 17 ~ 8 명' 으로 한가롭게 부를 수 없고,' 동주 장사로 손바닥을 세우고 피리를 불어 북을 치는 축제' 로 상당히 장관이다. " 이 작품들은 수량적으로는 우세하지 않지만, 그 시기에 수시의 적극적인 위관 태도를 진실하게 반영하고 있다.
후기의 일부 작품들은 향토 인정의 풍격과 손님을 대접하는 정취가 있다. 예를 들면 영물 서정, 풍경 추모, 회고정, 선물 멀리, 전원풍경, 선론, 거의 모든 것을 포괄하고, 현란하고 다채롭다. 이 부분은 스시의 전체 시의 약 10 분의 9 를 차지한다. 인간도 꿈처럼, 한 병은 아직 달에 있다' 는 개탄도 있지만, 더 많은 것은' 꽃술 노점이 왔다가 가버리고, 약간의 시큼한 꽃이 피었다' 는 작은 아쉬움이 있다. 그는 벼슬길에서 도망쳐 자연을 조용히 지켜보기 시작했다. "숲이 깨지고, 산대나무가 비치고, 매미가 작은 연못을 울린다." 그는 점점 말로 마음속의 고통을 견디기 어려워졌다. "사람들 앞에서 그 속의 깊은 뜻을 속삭이기가 어렵다." 그는 자연과 인간을 하나로 융합했다. "봄색은 세 몫으로, 먼지는 두 몫으로, 물은 한 몫으로 나뉜다. 자세히 말하자면 화양이 아닌 것 같지만, 약간의 눈물일 뿐이다. " 그동안 장자의 냄새가 나서 나비로 변해서 나는 까먹었다. 이에 따라 그는 현실과 정치에 대한 모든 불만, 히스테리의 울부짖음, 시폐를 찌르는 비판을 추방했다. 그것의 제재는 갈수록 넓어지고, 풍격은 갈수록 밋밋해지고 심오하다.
수시의 전후 시가 이렇게 많이 변한 이유.
목재 선생의 이 문제에 대한 논술은 이미 매우 정밀하여, 지금은 직접 인용한다. "시안은 시인의 사상과 창작에 깊은 영향을 미친다. 시안은 수시 인생의 전환점이라고 한다. 수시는' 분발 유망' 과' 군자' 에서' 창작부터 말하기' 로 바뀌었다. 사건 전 시를 짓는 것은 주로 한 관원의 일생을 깊이 반성하기 위해서이다. 나중에 그의 고통스러운 마음은 자연계에서 귀착점을 찾아 새로운 삶의 경지를 찾았다. 또 황주 시절 "소동파 정신의 기탁의 대상은 당분간 명리에서 동파로 옮겨져 자연으로 옮겨갔다" 고 덧붙였다. 이것은 통치그룹에 대한 일종의 소외이며, 그 긍정적인 의의가 있다. "시안은 스시에게 악몽과 같다. 꿈 후 황주 비하로 소완은 특정 정치적 슬픔에서 벗어나 사회를 재인식하고 삶의 의미를 재평가했다. "
지금 왕 선생님의 관점에서, 우리는 이 문제에 대해 작은 확장을 할 것이다.
우선, 생활환경의 변화는 수시의 작품 변화의 객관적인 원인이다. 우대시안 이후 소동파는 황주로 망명하여 관직에서 멀리 떨어져 있다. 황주에서 그는 그의 친한 친구 장춘에게 보낸 편지에서 "스님의 집에 살고, 옷과 채소를 마시고, 스님과 함께 밥을 먹는 것은 매우 간단하다" 고 썼다. 그것을 두려워하기 위해서. 가난은 너무 크고 불합리하지만, 빈부할 수는 없다. 앞으로의 세월에 굶주림과 추위가 닥칠까 봐 두렵다. 그러나 속담에 때가 되면 스스로 처리한다는 말이 있다. 앤은 미리 걱정해도 되나요? 내가 처음 현을 만났을 때. 어두문이 나오지 않기 때문에 책을 읽을 필요는 없지만 불경은 태양을 보내며 더 이상 필묵 벼루에 접근하지 않는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 우리는 수시가 겉으로는 황주 (), 휘주 (), 주 () 등에서 망명 생활을 하고 있지만, 그의 망명은 다른 사람과 다르다는 것을 알 수 있다. 그는 "스님의 집에 산다", "스님과 밥을 먹는다", "불경으로만 태양을 보냈다" 고 말했다. 이것은 그가 일상생활에서 점차 불교도가 되었다는 것을 보여준다.
둘째, 불도 사상을 제창하다. 우대시안은 수시가 유교 공식 사상에 대한 깊은 의심이다. 그의 벼슬길이 실의에 빠졌을 때, 자연히 불도를 생각하는 경향이 있다. 그는' 안국기' 에서 "2 월에 나는 황사에 갈 것이다. 박물관은 누추하고, 의식의식이 약간 주어지고, 대문이 굳게 닫히고, 영혼이 불렀다. 물러서서 둘째를 찾고, 다른 길을 찾다. 반대로, 그것은 결코 자세도 중도도 아니다. 이것이 그것이 기분을 상하게 한 유일한 원인은 아니다. 새로운 것을 생각하면 다른 것을 잃을 수도 있다. 만약 네가 부류의 방통을 만지고, 스스로 고생을 사서 한다면, 너는 후회할 것이다. 그래서 나는 한숨을 쉬었다: 도는 숨을 참을 수 없고, 성은 습관을 극복하기에 충분치 않다. 뿌리를 괭이지 않으면 끝을 알 수 있다. 비록 네가 지금 바꿨지만, 다시 바꿀 것이다. 지성보로 돌아가 세탁을 구하다. 성남에 가다. 그것은 안국사라고 불린다. 무림수죽과 북지지가 있습니다. 정좌향 분향 하루 이틀' 은 깊은 자성이다. 그리고 사물은 내가 잊고 몸과 마음이 모두 텅 비어, 죄를 찾아 태어나면 얻을 수 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순결한 마음. 가을부터 물들기 시작했습니다. 안팎에 붙일 것이 없다. 개인적인 즐거움 ... "귀진불승, 좀 씻어라", "일을 잊고 심신이 텅 비었다." 이는 그의 마음이 이미 유가를 소외시키고 점차 불도로 기울고 있다는 것을 보여준다.
셋째, 유도불의 융합. 표면적으로 볼 때, 수시는 유교를 버리고 도를 따랐지만, 사실 유가의 관념은 이미 그의 내면으로 깊숙이 파고들었고, 수시는 불도의 생산을 송대 전통 유가인' 부칙제세, 빈궁은 그 몸을 독선한다',' 슬림치, 치국평천하' 의 사상과 통일시켰기 때문에 그의 작품은 선론에 대해 이야기하고 지난 일을 회상했다. 수시가 황주에 있을 때, 세상을 마음껏 유람했다. "내 목숨은 아무것도 기다리지 않고, 이미 이 세상에 던져졌다. 생각만 해도 모두 자멸하고 먼지와 먼지는 다르다. 생물학적 관심을보고, 모기를 기다리는 상호 불어 라. " 혜주에 있을 때, 그는 도도한 냉막: "이기면 기뻐하고, 패하면 기뻐한다." 여주에서, 너는 편안하고, 편안하고, 위기가 사방에 널려 있다. "봄소 봄가지, 무한한 봄바람이 바다에 온다." 봄에 출근할 때, 나는 그것을 고기 같은 분홍색으로 염색했다. 봄이 오니 봄바람이 너를 깨어나게 한다. 세상의 종말과는 달리 백양나무를 말아 눈송이처럼 만들었다. ""
스시의 일생은 불행하고, 일생은 다사다사했다. 환해가 침몰하여 두 차례 유배되다. 오대시안은 수시 생애의 저조한 지점이지만, 그의 문학 창작 생애의 중요한 전환점이다. 벼슬길과 거친 현실에 대한 이런 불만은 그를 시정법정에서 벗어나 정신세계를 불선 속에 더 많이 넣어 더 큰 의미에서 동파식의' 소탈함, 공영, 초탈' 을 이루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