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 이집트에서는 토템 숭배, 즉 특정 동물을 숭배하는 것이 성행했습니다. 도처에 지역 신이 있습니다. 중앙 파라오의 권력이 강화된 후 이집트에서는 태양신 라이(Lai)에 대한 통일된 숭배가 일어났다. "아몬") "만", "푸타" 등은 시대에 따라 다양하며, 이러한 명칭은 천지 만물을 창조한 신을 지칭하기도 하며, 태양신의 음역도 일률적이지 않다. "Aten", "Aten", "Aden", "Atong"등)은 가장 높은 신으로 간주됩니다. 중왕국 시대의 '태양신 아통 송가'는 고대 찬송가의 유명한 작품이다. 이 찬송은 파라오 아케나텐 시대에 그가 태양신을 국가에서 숭배하는 유일한 최고 신이라고 선언했을 때 쓰여졌습니다. 그 중 한 사람은 다음과 같이 썼습니다.
그는 세상의 모든 것을 창조했습니다.
그의 눈에서 사람이 나왔고,
그의 입에서 신이 나왔고,
소를 위해 풀을 창조하셨고,
인류를 위해 과일을 창조하셨느니라 나무.
강의 물고기에게 생명을 주시고
하늘의 새에게 생명을 주시며
달걀 껍질 속의 병아리에게 숨을 주시며
곤충알의 생명도 보존해줍니다.
…………
태양신을 신들의 왕이자 만물의 창조자로 숭배하고 찬양하는 것은 사실상 이 세상에서 바로의 절대 권력을 신격화하는 것입니다. 사실 파라오는 태양신의 아들로 여겨졌습니다. 이것은 왕에 대한 신성한 권리에 대한 고대 이집트의 생각입니다. 여기에서 우리는 문학이 고대 이집트의 종교적 희생 활동과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도 알 수 있습니다. 대지에 생명을 불어넣는 태양신의 위대한 힘을 열광적으로 찬양하며, 고대 이집트 종교시의 업적을 대표한다. 이를 통해 우리는 태양광선이 인류를 비추고 만물에 생명을 불어넣기 때문에 고대 이집트인들이 태양을 숭배했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모든 것을 지배하는 것은 태양신, 아톤 신이다. 아톤 신으로부터 아톤 종교에 대한 믿음은 분명히 유일신교의 방향으로 발전하고 있다(이집트 고고학자 아흐메드 피크리 교수는 확실히 위대한 아톤 찬가를 믿는다). 특히 구약성서의 시편 104편과 비교하면 고대 히브리 문학에 영향을 미쳤습니다. 이 찬송은 서아시아의 다른 문학 작품과 매우 유사합니다.)
나일강을 찬양하는 것은 이집트 문학의 중요한 주제 중 하나였으며, 고대 이집트에는 이와 관련된 유명한 작품이 많이 있습니다. 고대 그리스 역사가 헤로도토스는 “이집트는 나일강의 선물이다”라고 말했는데, 고대 이집트인들은 나일강에 대한 사랑과 존경심이 더 컸습니다. 그들은 과장된 말로 그것을 찬양하는 긴 시를 만들었는데, 그 중 하나는 다음과 같았습니다. "오! 나일강, 나는 당신을 찬양합니다. 당신은 땅에서 흘러나와 이집트에게 먹이를 주십니다... 당신의 흐름이 줄어들자마자 사람들은 호흡을 멈춥니다."
고대 이집트의 유명한 나일강 송가는 람세스 2세의 아들 메르나프타(멜납타로도 번역됨)가 지은 『나일강 송가』에 유래한다. 이집트 학자들에 따르면 이 시는 기원전 13세기경에 쓰여졌습니다. "나일강 송가" *** 14절, 다음은 첫 번째 절입니다:
나일강 송가
나일강 만세!
당신 여기 이 위대한 나라에 있습니다 이 땅에 나타나소서
평안히 오시어 이집트에 생명을 주소서
오 하나님 아문이여, 밤을 낮으로 인도하시니
당신의 인도가 사람들을 행복하게 만듭니다!
생식 라(라라는 태양의 신으로 꽃을 사랑한다고 합니다.) 하나님이 만드신 정원은 모든 동물에게 생명을 줍니다.
끝없이 땅에 물을 대는,
하늘에서 내려오는 여정(나일강의 신은 하늘에 걸쳐 있으며, 그의 여정은 땅의 강과 같습니다.),
음식을 소중히 여기시는 분, 곡식을 주시는 분,
프타(프타는 이집트를 창조한 신이자 우주의 건축가입니다.) 하나님, 당신은 모든 가정에 빛을 가져오십니다
나일강은 매년 정기적으로 범람합니다. 양쪽 땅은 비옥하고 농업에 적합합니다. 고대 이집트의 찬란한 문화와 예술의 발전은 나일강 양안의 발전과 농업의 발전과 불가분의 관계에 있습니다. 나일강은 이집트 문명의 요람입니다. 사람들은 강물을 찬양하고 아름다운 말로 이를 아름다운 시로 압축하는 것이 당연합니다.
이미 고왕국 시대 파라오의 무덤에는 사후 세계에 관한 다양한 부적이 있었습니다. 중왕국 시대에는 종교적인 부적의 종류가 많아졌고 심지어 중산층 주민들도 죽은 자의 관에 부적을 두었습니다.
신왕국 시대에는 긴 파피루스 두루마리에 쓰여진 다양한 주문, 기도, 찬송가 등을 모아 놓은 "죽은 자의 책"(첫 번째 번역은 "죽은 자의 책")이 제작되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들은 사람이 죽은 뒤 먼저 지하세계의 삶을 경험해야 하며, 다양한 문을 통과한 후에야 다시 태어날 수 있는 기회를 얻을 수 있다고 믿었습니다. 귀족이 죽은 후 시신에 향료를 바르고 미라로 만든 다음 아마포로 싸서 석관에 넣고 고인이 읽을 수 있는 책을 보관했습니다. 이런 종류의 책에는 "죽은 자의 책", "낮은 세계의 책", "문의 책"의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실제로는 망자들이 명계에 가기 위한 여행 길잡이이다. 명계에서 영혼들이 행복하게 살 수 있도록 보호하고, 온갖 어려움을 피하고, 심판에 성공적으로 대처하여 무사히 '궁'에 도달하게 하는 책이다. 곡식이 풍부하고 시원한 바람이 부는 상세계를 즐길 수 있는 '진리의 원래는 식물과 물의 신이었습니다. 사람들은 식물이 매년 자라는 것에서 오시리스의 죽음과 부활의 개념을 파생시켰고, 이후 그는 죽은 자의 신으로 숭배되었습니다.
'죽은 자의 서'에는 고대 이집트인들의 사상과 신앙, 그리고 그들의 다양한 디테일이 담겨 있다. 여기에서 우리는 고대 이집트인의 삶에 대한 사랑과 행복한 삶에 대한 갈망을 볼 수 있습니다. 고대 이집트인의 신학, 성서 및 사후 세계에 대한 개념. 이 모든 것은 영원한 삶의 이미지로 영원한 생명을 표현한다는 단순한 믿음에 기초합니다. 죽음의 책은 의심할 바 없이 우리가 고대 이집트인의 삶에 대한 생각을 이해하는 데 귀중한 정보를 제공합니다. 분명히 노예 사회에서는 대다수의 가난한 사람들과 노예들이 이런 종류의 "죽은 자의 책"을 구입할 수 없었습니다. 이 책은 사실 노예 주인이 죽은 뒤 자신의 삶의 부와 영광을 세상에 널리 알리려는 노력을 반영한 책이다.
'죽은 자의 책'은 27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으며, 각 장의 길이와 제목은 다음과 같습니다.
망자들은 일어나 태양을 향해 찬송을 부르세요
오라, 당신의 놀라운 상승을 환영합니다!
당신은 일어나세요, 당신은 빛나고 있습니다!
당신은 신들의 왕이시며, 당신은 모든 것의 하나님이십니다.
우리는 당신에게서 나왔으며 당신 가운데서 경배를 받습니다.
당신의 사제들은 새벽에 나옵니다.
웃음으로 마음을 정화하십시오.
성스러운 바람이 당신의 황금 하프 현을 통해 음악을 전합니다.
해질녘에는 모든 구름처럼 그들은 당신을 포옹합니다.
당신의 날개에서 반사된 색이 빛납니다.
천정을 항해하셨으니 마음이 즐겁습니다.
아침과 저녁의 배는 바람 속에서 만나고
당신 앞에는 마토 여신이 운명을 결정하는 '깃털'을 치켜들었고,
아누의 궁전은 당신의 이름을 부르는 목소리로 가득 찼습니다.
……
이 시는 엄숙하고 우아하며 웅장하며 고대 이집트인들이 태양신 라(라이)를 무한히 숭배했다는 사실을 보여줍니다. 그는 산 사람에게 생명과 기쁨을 줄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죽은 사람에게도 생명을 불어넣을 수 있습니다. 사람들은 그가 살아 있는 동안 그를 찬양하고 죽은 후에도 그를 찬양합니다. 태양신은 고대 이집트인들의 이상이자 종교였습니다. 고대 이집트의 종교는 노예 소유자의 종교였으며 노예 소유자를 섬겼습니다. 노예 주인들은 노예들의 피와 눈물, 고통 위에 세워진 그들의 행복이 영원히 지속될 수 있도록 생애 전후에 태양신에게 경의를 표했습니다.
많은 고대 이집트 시가 왕을 찬양합니다. 다음 구절은 람세스 2세를 찬양합니다.
그의 눈은 모든 생명체를 꿰뚫어 볼 수 있습니다.
그는 광선으로 보시고
이집트의 태양보다 더 밝게 빛나고 나일강보다 나라를 번영시키는 신 레 신이다
,
그는 신자들에게 음식을 주시고,
당신을 따르는 모든 사람들을 먹이십니다.
여기서 왕이 라신, 태양, 나일강에 비유된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왕은 인간화된 신이고, 신은 신격화된 인간이다. 고대 이집트의 노예 소유자와 통치자들의 눈에는 태양신에 대한 찬양과 인간 왕의 권능에 대한 찬양이 동일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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