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보는 위대한 현실주의 시인으로 평생 1400 여 수의 시를 창작했다. 그의 경력과 시 창작은 네 기간으로 나눌 수 있다.
첫째, 독서 로밍 기간 (35 세 이전)
오악 (오늘 저장), 치, 조 (오늘 산둥 북부, 허베이 남부) 를 여행하는 동안 낙양에 가서 임직했다. 낙양과 이백이 만난 후 깊은 우정을 쌓은 후, 고적함을 알게 되어 양송 (오늘 개봉, 상구) 과 함께 여행한다. 뒤이어 두리는 다시 창주로 가서 헤어지고 동쪽 기슭에서 만나 다시 헤어졌으니 다시 만날 기회가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이별)
둘째, 장안 시대 (35 ~ 44 세) 에 갇혔다
그동안 두보는 장안에서 처음으로 시험을 보고 꼴찌를 했다. 나중에 그는 황제에게 봉헌하여 귀족에게 증여했다. 그는 "아침에 부자를 억류하고, 밤에는 살찐 말 먼지를 따르고, 잔을 떨어뜨리고 시원하게 굽고, 곳곳에 근심을 감추고 있다" 는 생활을 하고 있다. 결국 그는 정부를 이끌고 군대에 입대하는 작은 관원을 얻었다. 이 기간 동안 그는' 차점',' 양대도' 등의 시를 써서 시정을 비판하고 권세를 풍자했다. 베이징에서 풍현까지 오백자를 부르다' 는 책이 특히 유명하다. 이는 장안 10 년의 고된 생활 이후 조정 정치사회 현실에 대한 인식이 새로운 높이에 이르렀다는 것을 상징한다.
3. 도둑을 위해 졸려 벼슬을 한다 (45 ~ 48 세).
안사의 난동이 터져 관문이 함락되자 두보는 장주에 집을 안치하고 홀로 숙종으로 갔다. 그는 안사의 혼란에 사로잡혀 장안으로 끌려갔다. 혼란스러운 장안에 직면하여 그는 관군이 연이어 패배했다는 소식을 듣고' 달밤',' 봄망',' 애강두',' 슬픈 진도' 등의 시를 썼다. 나중에, 그는 봉상으로 도망쳐 사기를 치고 주웠다. 건의로 상서는 군 승상으로 강등되었다. 나중에 그는 자신의 경험을 시로 기록하여 그의 불후의 작품, 즉' 삼관',' 삼별' 이 되었다.
넷째, 남서 표류기 (48 세에서 58 세 사이).
샹저우 관군의 궤멸과 관복의 기근에 따라 두보는 벼슬을 버리고 집안을 도망쳐 주금, 동고 등을 거쳐 청두에서 비교적 안정된 생활을 했다. 북한에 들어갔을 때 촉중 군벌이 반란을 일으켜 그는 자주, 랑주로 흘러갔다. 그런 다음 청두로 돌아갑니다. 엄무는 죽은 후 또 떠돌아다니며, 기주에서 2 년을 살았고, 또 두 호수로 떠돌아다니며, 강강에서 죽었다. 이 시기의 작품으로는' 물문지방 기심',' 봄밤 희비',' 가을바람이 초당을 깨뜨리다',' 병귤',' 등루',' 서향',' 황하 양안이 황군에게 탈환',' 재현무랑' 이 있다
두보는 평생 동안 사상이 모두' 가난한 해, 이연' 과' 지군, 요순' 이었다. 그래서 그의 시가 창작은 시종 국우민이라는 주선을 관통하여 두보의 위대함을 알 수 있었다. 그의 시는 사회 내용이 풍부하고, 시대적 색채가 짙고, 정치적 성향이 뚜렷하며, 안사의 난을 전후한 역사 시대의 정치 시사와 광활한 사회생활 경관을 진실하고 깊이 반영하며, 한 세대의' 시사' 라고 불린다. 두보시의 풍격은 기본적으로' 침울한 좌절' 으로, 언어와 텍스트 구조가 변화무쌍하여 문장을 만드는 정련을 강조한다. 동시에, 그의 시는 많은 풍격을 가지고 있으며, 오고, 칠고, 오율, 칠율 외에 많은 배율도 썼다. 예술 수법도 다양하다. 당시사상예술의 축소판이다. 두보는 한위악부의 정신을 계승하여 악부의 낡은 제재에서 벗어나' 삼관',' 삼별' 등 많은 새로운 악부 소재를 창조하여 백원의' 신악부 운동' 에 긍정적인 영향을 끼쳤다. 그의 생활 세부 사항에 대해서는' 구당서' 권 190 을 참조하십시오. 이것은 두공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