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자:
공자, 맹자, 동중서, 이정, 주, 육구연, 왕양명은 유학 발전의 여러 단계를 대표한다.
유학의 유파는 맹사학파, 김문경학 (한초 김문경학이 관학으로 확립되어 각각 양학, 학습 등 점술 신학 등 다른 학설이 될 수 있음), 중국 고대 경학 (김문경학과 중국 고대 경학을 통칭하여 경학, 경학 아래) 이다 경학을 배우려면 우선 명확해야 하기 때문에 초등학교가 탄생했다. 초등학교 아래는 문자학 음운학 훈고학 송명리학 심리학 기학으로 나뉜다.
공자
공자는 시를 지우고, 예악을 정하고, 포이를 하며,' 춘추' 를 편찬하여 주대 공식 예악학파를 부흥시켜 왕도교화를 전파했다.
공자
아들은 말했다: "여섯 예술은 또한 하나를 치료하는 데 사용됩니다. 예의는 사람을 구하기 위한 것이고, 즐거움은 화해를 위한 것이고, 책은 물건을 가르치는 데 쓰이는 것이고, 시는 사상을 표현하는 데 쓰이고, 신화하기 쉬우며, 춘추는 의를 근본으로 삼는다. " 공자가 육경을 중시하는 것은 육경에 함축된 전왕의 도를 보았기 때문이다. 시, 의식, 즐거움의 길은 당신의 아이가 춘추시대에 같은 학습 과목입니다. "예악은 시, 시, 의가의 집, 예악, 덕의, 이익의 근본을 만든다." 귀족 교육은 "전왕의 시, 책, 의식, 음악에 이어 선사를 만든다." 봄과 가을은 의식과 음악을 가르치고, 겨울과 여름은 시와 책을 가르친다. " 덕치국: 중화 중용 효. 《악교국: 양도풍자》 "세 줄을 가르치십시오: 하나는 효도하고, 부모를 친히 해야 합니다. 둘째, 친구를 사귀는 것은 현자를 존중해야 한다. 셋째, 곧장 가서 선생님이 되어라. "서민교육은' 농촌 삼사교회' 이다. 하나는 유덕, 지식, 인, 성, 의, 충성, 그리고 두 줄, 효도, 우정, 그리고 결혼, 약, 슬픔; 삼언육예, 의식, 음악, 사격, 어유, 쓰기, 계산. " 공자는 교육은 시, 책, 의식, 즐거움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당신이 그의 나라에 들어갈 때, 당신의 가르침은 알 수 있습니다: 그도 온화하고 성실하며, 그는 시를 가르친다. (존 F. 케네디, 공부명언)." 멀리 말하지 않고, 책을 가르치다. 광범위하고 쉬운, \ "음악 \" 교육 도; 깨끗하고 섬세한 마이크로, \ "쉬운 \" 교육; \ "장경 \", \ "리 \" 교육도; 수사적인 일인데, 춘추교입니다. 그래서' 시' 는 어리석고' 책' 은 거짓이다. 즐거움의 사치, 쉬운 해적, 리의 번거로움, 춘추의 혼란. 그는 부드럽고 돈후하지만 어리석지는 않고 시인보다 더 깊다. 통지가 멀리 거짓이 아닌 경우, 반드시 책보다 더 깊어질 것이다. 넓고, 쉽고, 선하고, 사치하지 않고, 악보다 더 깊다. 깨끗하고 정밀하며 도둑이 아니라 이경보다 더 깊다. 공손하고 검소한 것은 "의식" 보다 깊다. 혼란이 아니라 문자라면' 춘추' 보다 더 심오합니다. 공자는' 시경 소야' 를 읽으면서 한숨을 쉬었다. "백주에서 혼자 그의 야망을 고수하기는 어렵다. 치오에서는 공부가 군자가 될 수 있다. "시험판" 에서 은둔자를 보면 지루하지 않아요. 공자가 편찬한' 상서' 는 요순을 출발점으로 하고,' 선인들이 요순, 투문무' 를 서술하며 요순, 우, 당, 문, 우, 성왕의 정치를 설명한다. 공자는 인정을 주장하고, 다른 한편으로는 도덕청명, 형벌 신중용, 형보교를 주장한다. 아들은 말했다: "고대가 천하를 다스리는 자, 육신의 통치도 있다. "이 여섯 관원은 각각 국가를 다스리는 관원, 교육을 주관하는 사도레든, 예의를 주관하는 종보, 군정을 주관하는 사마, 형벌을 주관하는 사구, 민정을 주관하는 사공이다. 또한 공자는 "춘추를 목표로 한다" 며 "주역" 에 "고유언" 이 있다고 생각한다.
공자의 철학자 열 명
공자는 시로 가르치고, 제자는 삼천 명을 덮고, 육예자에 정통한 사람은 두 명이다. " 공자의 10 철은 덕, 말, 정, 문사과의 10 대 걸출한 제자이다. "덕: 안연, 민자마, 염백우, 중궁. 글자: 날 죽여, 자공. 정치: 특히 육기. 문학: 하위 투어, 여름 보라색. 클릭합니다
전국 8 파
공자사상이론의 체계가 광범위하기 때문에 공자제자는 공자의 언론과 사상에 대한 이해가 다르기 때문에 반드시 차이가 날 수밖에 없다. 그래서 공자가 죽은 후 공자의 제자가 점차 분화하기 시작했다. 전국 중후반, 유학은' 현학' 이 되었으며, 동시에 유학 내부에 8 개의 다른 파벌이 형성되었다. 유교 8 파의 설은' 한비자현학편' 에서 시작된다. "공자가 죽은 이후 장지유, 자사유, 안지유, 맹지유, 지유, 충량의 유유, 지유, 낙정유가 있다."
▲ \ "장자의 유교 \":
장자의 성은 전손이고, 춘추 말기 양성인 (오늘 하남 회양) 사람, 명사이다. 그는 기원전 503 년에 태어났고, 사망 연도는 알려져 있지 않다. 장자는 공자의 만년의 제자로, 방과 후 학업 성적이 뛰어나 하자, 자유와 이름이 같다. 그는 공자부터 열국을 주유하기 시작하여 진과 채 사이에 포위되었다. 그는 질문을 잘 배워서 공자와 여러 가지 문제를 자주 토론한다. 《논어》는 그가 공자로부터 최대 20 번이나 공부했다고 기록하였다. 그는 "수재는 위험을 목숨으로 여기고, 이를 강건하게 여기고, 제물은 경건하고, 슬픔은 슬픔으로 여긴다" ("논어 장자"), 깃발은 "도덕에 불충실하고, 신앙에 불충실하며, 행동을 존중하지 않는다" ("논어 장자") 를 뚜렷하게 반대한다. 장자의 본성은 좀 극단적이다. 공자는 일찍이 그를 "스승을 위해 과도하다", "스승을 위해 과도하다" ("논어 선진") 라고 비판한 적이 있다. 그러나, 그는 사랑과 관용이 있는 사람이고, 그는 광범위한 친구가 있다. 그는 군자가 "현자를 공경하고, 가산을 수치로 삼아야 한다" ("논어 장자") 라고 생각한다. 장자는 평생 벼슬을 하고 있다. 공자가 죽은 후, 그는 진국에 살면서 그곳에서 견습생이 되어 강의하였다. 장자의 제자는 나중에' 장자의 유유' 를 형성하여 전국시대 유학 8 가의 우두머리로 등재되었다. 장자치유의 학술이나 정치적 관점을 알기가 어렵다. 순자는' 비십이자' 에서' 장자의 유유' 를 엄하게 비판하며' 천유유' 라고 부르며 "우리 동생은 장자가의 천유다" 고 말했다. 이런 비판은 학술이나 사상의 기초가 없는 것 같고, 단지 언행일 뿐이다. 일반적으로 순자의 질책은 전국 말기' 장자의 유파' 를 가리키는 것으로 여겨진다. 예를 들어 청대의 유가 () 는 장자 () 처럼 생겼지만, 그를 닮지 않은 사람들 (왕선겸의' 순자집' 참조) 을 가리킨다. 현대학자 장자유의 특징에 따르면 모톤은 "장자 이후의 학자들이 묵가에 더 가까이 있는 것 같다" 며 "장자의 영향을 받은 것 같다" ("10 비판서 팔유 비판") 라고 추측했다. 묵가와 비슷한 점이 있지만 주관적으로는 혼동할 수 없는 곳이 있을 것이다. 그렇지 않으면 하나가 되지 않을 것이다.
▲ \ "공자 의 유교 \":
자사는 공자의 손자이다. 유가의 학술적 또는 정치적 주장에 관해서는,' 비십이자' 에서 부정의 관점에서' 나는 법치를 약간 알지 못하지만, 문학과 연극 방면에 여전히 큰 뜻이 있다' 고 말했다. 사건은 구식이라 오행이라고 한다. 매우 진부하지 않고, 계급이 없고, 숨기고, 말이 없고, 폐쇄하고, 풀리지 않는다. 사건은 그 말을 꾸미고, 다만' 이것은 진군자의 말' 이라고 존중한다. 닫아 시 노래, 뭉크 와 함께, 세속적 인 도랑 은 여전히 어떤 것이 옳고 그른지, 다음 그것을 받아, 그것을 전달합니다. 대부분의 송유의 관점에 따르면,' 자사유학' 은 공자의 중용의 도를 발전시켜 유교 도덕 범주의' 성실' 의 정신실체를 세계 최초의 지위로 끌어올려 유가의 심성학에 큰 공헌을 하였다. 송유지설에 따르면 근대 이래 많은 학자들이 의심을 표했다.
▲ "연의 유교":
논어',' 사기',' 중니 제자 열전' 등에 따르면 공자 제자 중 8 명은 각각 얼굴, 안회, 안행, 안조,,,,,,,,,,,,,,,,,,,,,,,,,,,,, 등 오늘날' 안씨 유학자' 가 그 중 한 사람이 전파했는지 확인하기 어렵다. 학계는 일반적으로 안회를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안회는 공자가 가장 득의양양한 제자 (본 책' 안회' 참조) 로, 안회는 공자가 가장 득의양양한 제자 중 한 명이다. 안에는 32 회가 있는데, 그의 사상은 재식과 망각에 관한 것으로, 청정하고 은둔하는 경향이 있어 도가와 비슷하다. 그의 학파의 가장 중요한 특징은 안거낙업으로 공자를 짓밟는 인덕사상을 중시하는 것이다. 또한' 장자' 라는 책에서는 안회님의' 앉아서 잊다',' 마음 단식' 등 슬림한 이론도 언급했다.
▲ "맹자 유교":
맹자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맹자가 맹자 유학의 대표라고 생각한다. 맹자는 전국 중기 유학의 주요 대표 인물이다. 그는 공자의 인학사상을 발전시켜' 성본선' 의 학설을 제기하고' 인정',' 왕도' 의 정치적 이상과' 중민 경군' 의 민본사상을 실시했다 (본 책' 맹자' 편 참조). 맹자는 "공자제자를 해서는 안 된다, 사사를 얻는다" (맹자 이루) 고 말했고, 사마천은' 사기',' 맹자 순경 열전' 에서 그를' 자사제자' 라고 불렀다. 순자는' 비시' 에서도' 자사가 부르고, 뭉크가 화해한다' 고 말했기 때문에' 맹씨의 유유' 는' 자사의 유유' 와 결합해야 한다. 덩모로는' 맹자 유림외사' 가' 자사' 의 유학 시리즈일 뿐만 아니라' 열서전 8' 의 유학 시리즈라고 생각한다.
▲ "옻칠 조각의 유교":
논어',' 사기',' 중니 제자 열전' 등에 따르면, * * * 공자 제자 세 명이 칠조각이라고 하는데, 각각 칠조, 칠조각도, 칠조각 ('공자가' 작가는 칠조각이다) 이다.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칠조각 유학자' 의 대표 인물이 칠조각개라고 생각한다. 제나라 조 카이, \ "한수 문예지 \" 는 일제히 쓰여졌다. 화고의 고증에 따르면,' 계' 는 원래' 계' 라고 불렸고, 한인은 기피를 피하기 위해' 계' 로 개칭했다. 춘추 말기에 루 () 사람은 기원 540 년에 태어났고, 사망 연도는 알려지지 않았다. 칠조각카이는 공자의 제자로 공자는 일찍이 그에게 벼슬을 청했다. 그는 자신이 벼슬을 할 자신이 없다고 말했고 공자는 매우 감상했다 ("논어 공치" 참조). 일곱 조각 케이는 불굴의 용기가 있다. 한비자한가학' 에서 그는 "칠조각의 제의는 불요불굴하고, 그는 도망가지 않는다" 고 말했다. 그의 노래는 장불과 반대이고, 그의 직선은 신하들과 격노했다. 주님은 비천하고 예의바르게 여기신다. " 인간성의 관점에서 논하는 것은 인간성이 선과 악을 가지고 있다는 것이다. 논형 성' 에는 "미자 변론, 칠조, 공손니자 신도, 역시 정이 있다. 세자 (세설) 와는 달리 성에는 선악이 있다고 한다" 고 기록되어 있다. 이 자료에 따르면 현대학자들은' 칠조각유학' 이 관직을 달가워하지 않고 용무를 하는 임협으로 공자의 제자 임협에 속한다고 생각한다. 이 학파는 인간성에 선과 악이 있다고 주장하는데, 벼랑, 공손자, 세설은 이 학파의 주요 성원이라고 한다. "한서" 에는 칠조각, 미자, 세자, 공손니자가 기재되어 있는데, 당시 모두 작품이 있었다는 것을 설명한다. 또한' 맹자 추사' 에서' 담력 키우기' 를 잘하는 스도' 유유' 에 속해야 한다고 한다. (곽모로의' 비판 10 서',' 비판 8 가',' 맹고증 구 유유 참조) 이에 따라 칠조각의 사상은 지식의 지혜, 자애로운 애민, 용감한 강의라는 세 가지 측면으로 나눌 수 있다. 협객의 느낌이 들다.
▲ \ "충량한 유교 \":
전국 유학 8 파 중 이 파는 시험할 수 없다. 곽모로의 추측에 따르면' 종량유학' 은' 맹자 텐문공' 에서 언급한 진량학파일 가능성이 있다. 맹자' 에 따르면 "추 () 에서 태어나 희주공 () 의 길 () 에서 태어나 북학 () 을 중국에서 배웠다. 북방 수재가 일등을 하지 못한 것은 영웅이라고도 한다. 클릭합니다 진량의 제자는 천시앙, 진신 등이 있다. 나중에 그는 농민 서행의 이론을 높이 평가하여 맹자의 엄한 비판을 받았다. 종량유' 는' 예기 담공상' 의 종학파로 추정된다. 동한 정현은 자신이 루라고 말했다. 예기 담궁상' 증자는 시체가 장식되지 않아 교회 망토, 커튼이 작고 투명하다고 말했다. 종은 말했다: 부부 혼란, 그래서 커튼 홀 작고 투명한. 또한' 돌창전' 은 시계의 언어를 인용해 유래한 것으로, 이 학파는 일찍이 참가한 학도 있고, 공부도 있을 수 있다 ('한비자학주' 참고 참조).
▲ \ "여름 보라색 유교 \":
하자연구에 가장 중점을 둔 것은 예제이고, 예제의 강화는 이른바 법제다. 거시적으로 볼 때, 하자색은 법가의 창시자 중 한 명이다. 공추 정자선-하보라색-릭심부해-상마틴 오기-이한스비-진
▲ \ "손씨의 유교 \":
학계에서는 일반적으로' 손씨 유학' 이 순자를 대표하는 학파로 여겨진다. 순자는 전국 말기 유학의 주요 대표 인물이다. 그는 유교 학술 전통을 계승하여 유교 고전의 주요 전파자 중 한 명이다. 정치 사상에서 그는 공자의' 의식' 을 발전시켜 예법을 동시에 주장했다. 철학적으로,' 천인상분',' 천명이 귀속되어 이용한다' 고 주장한다. "인간성본악, 성본선은 거짓" 이라고 생각하며 후천적인 학습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본 책 견자 참조). 손씨 유학' 에서 순자 경학을 계승한 제자들을 제외하고 한비, 리스는 모두 유명하지만, 그들은 모두 자신의 선생님 순자의 유교 경계를 돌파하여 법가의 대표가 되었다.
▲ "낙정유학":
전국 유학 8 대 유파 중 이 파벌도 시험에 합격하지 못했다. 곽모로의 추측에 따르면' 낙정의 유학' 이나 맹자의 제자 코 () 는 일련의' 맹자의 유학' 이다. 첸 qiyou 의 추측에 따르면, "르 zhengzi 의 학습" 은 zengzi 의 제자 르 zhengzi 천 수 있습니다, 그래서 그는 zengzi 의 학교 (첸 qiyou "한 feizi 지 xianxue" 의 정렬 참조) 를 통과 해야 합니다.
요컨대 전국 8 집은 당시' 백가쟁명' 중 내부에서 출현한 학파이다. 그들의 관점은 크게 다르지만, 모두 공자의 유교 사상을 대표한다고 생각한다. 앞으로의 역사 발전을 보면, 영향력이 큰 것은 주로 맹자 학파와 순자 학파이다.
현대와 고대 유교 고전
주희
진 () 이 책을 불태운 후 유교 () 를 제외한 유가 () 책은 기본적으로 사라지고, 모두 유생의 기억으로 전해 내려온 것이다. 한나라 때 오경통
옛 선비는 한립에서 책으로 복원돼 김문경학이라고 불린다. 그러나 나중에 공자의 옛집에는 유가 경전이 숨겨져 있는 것을 발견했다. 유신은 공자 시대 올챙이의 기록에 근거하여 고문경학이라고 하는 큰 정리를 했다. 이 둘은 텍스트를 전하는 방법과 고전을 해석하는 방법에 차이가 있다. 하지만 나중에 학자 정현이 기본적으로 현대 고문을 통일하여 고금의 다툼이 점차 가라앉았다. 송대에 이르러 주씨는' 대학' 의 본문을 수정했지만 명대 왕양명의 반대에 부딪혔고, 그는' 대학' 의 고문을 크게 칭찬하며 또 고문을 전하기 시작했다. 명태조 주원장은 맹자에 대한 삭제를 시도했지만, 사상으로 위협받는 대신들의 강한 반대에 의해 포기되었다. 청말까지는 시국이 격동하고 인심이 변천하여 의혹이 고조되었다. 오늘 중국 고대 문학 분쟁이 다시 시작되었다. 강유 웨이는 동한 이후 유심이 위조한 유가 경전은 공자의 경전이 아니라 새로운 무모한 일조학이라고 생각한다. 그러나 나중에 학자들의 반박을 받았다. 오늘날 우리가 보고 있는 유교 고전은 대부분 한유의 전파에서 비롯되며, 해석은 송명유의 사상을 물려받은 것이다.
첸 쉔 웨이 는 말했다
부점 사상은 서한애제 () 평제 () 시대에 형성되어 동한 () 가 기본적으로 완비되어 내학 () 이라고 불린다. 위사는 유교 고전에 비해. 유교 육경과 효경은 모두 위서가 있는데, 함께' 칠위' 라고 불리며 신비주의적인 방법으로 칠경, 시, 책, 음악, 이경, 춘추, 효를 설명한다. 경위는 위서와 일치하고, 경위는 축에 있다. 위선이 서까래 안에 있다. 위서' 의 천문 점술, 미래 예측은' 예언' 이라고 불리며,' 위칠' 외에' 논어', 신화공자, 성자, 신도로 교화된다. 이순신은 말했다: "강은 그림을 그리고, 로는 책을 쓴다. 성인의 령은 반드시 적덕, 풍공, 지성 천지, 백성의 삶, 만물의 귀착지, 신의 즐거움으로 인해 반드시 정해진 수가 있을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귀룡제는 마이너스 () 이고, 강 () 과 로 () 는 희일 () 을 표지로 하여 깊고 현묘하다. 선왕은 남의 자식을 오인하는 것을 두려워하여 비밀을 밝히지 않는다. 말하는 사람도 뜬구름이다. 공자는 육경을 서술할 뿐만 아니라 후세 사람들이 내일의 도리로 그 뜻을 인정할 수 없다는 것을 알고 있다. 그러므로 나서서 예언하지 마라, 그래야 내세를 물려받을 수 있다. 진위는 "이경에는 음양이 있고,' 시경' 에는 오방이 있고,' 춘추' 에는 이변이 있고,' 춘추' 는 모두 마지막에 열거되어 있다. 득실을 계산하고 천심을 시험하고, 언군안. 나는 몰래 제백석시를 배웠고, 다섯 가지 방면을 들었고,' 10 월의 교분' 이라는 글을 잘 들었다
동중서
정현, 마융, 동중수, 조주는 진위 사상의 집대성자이다. 동중수는 숫양가와 오행사상을 결합해' 천인감감' 이론을 발전시켜' 춘추대통일',' 백가를 파면하고 육경을 독존한다' 고 제안했다. Dong Zhongshu 는 "하늘" 의 최고 지위를 강조했다. 만약 국왕이 시정하지 않는다면, 천도는 현령하게 될 것이다. 즉 군권 위에 신권이 있고, 종교색채가 짙으며, 국왕에 대한 어느 정도의 견제와 균형 작용이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한무제는 그의 생각을 받아들였다. 이때부터 유가 사상은 정통 사상이 되었고, 사서오경의 학도 현학이 되어 오경 박사가 되었다.
건국 4 년 (79), 한무제 장이 전국 경학 세미나, 즉 백호관 회의를 주재했다. 회의록은 반고에 의해' 백호동덕론' 으로 편성되어 교령의 형태로 점술학을 형성하여 정통 경서와 동등한 지위를 가지고 있다. 진나라 3 년 전 점성술은 금지되었다. 슈웨이는 처음에 양디 황제의 금지령으로 인해 잃어버렸다. "수서 경본지의 의미": "양디디가 왕위에 올랐을 때, 네 명의 경찰이 천하의 책무를 수색하는 자는 모두 불타고, 관규자는 모두 죽었다." 전해 내려오는 위사는 이위의 건치도, 시험, 시위의 안개와 신, 예위, 소리의 계기, 수보, 춘추원의 효보신, 상서의 대우와 기록,' 논어' 의 신이 비교된다.
궁양곡량
램 가문과 곡량 가문은 모두 국왕을 존중한다고 주장했다. 단결을 말하고, 군주 부자를 이야기하고, 중국인과 외국인의 차이를 이야기하는 것이다. \ "징, 우 세계, 동 Zhongshu 봄과 가을 숫양 을 치료, 음과 양 을 밀어 시작, 유교 이다. 선화원 이후 유향은 춘추시대에 곡량을 다스리고, 그의 부를 계산하고, 그것을 홍범에게 물려주었다. 홍범과 종서는 틀렸다. 지자가 좌전을 다스리다. " 서한 시대의 양공 가문은 동중서, 기홍, 하수를 대표했다. 숫양전' 의 사상은' 춘추' 에서 직접 이어받아' 춘추' 존왕 항이의 사상으로 이어진' 대통일' 과' 반난' 의 관점을 집중적으로 반영했다. 서한초년, 존왕을 주체로 한 춘추숫양 사상이 여야의 기초가 되었다. 숫양 학파가 숫양학의 학자로 설립된 후 세력이 크게 확대되었다. 동중수는' 춘추이야기' 를 썼고,' 천인감',' 음양의 재앙' 을 잘하는 것도 점술 연구가 번창하는 이유다. 한무제 선제 시절 곡량은 춘추시대의 권위적인 해석이 되었고, 수양학은 쇠락했다.
당대의 도교
한유
당대의 한유는 도통론을 제기했고, 원도는 "요는 순순, 순은 우, 우즉탕" 이라고 생각했다. 당일은 무문 공작이 물려받은 것이고, 공자는 무문 공작이 물려준 것이고, 맹자는 공자가 물려받은 것이다. " 한유는 또 "뭉크는 자사를 가르치고, 자사의 학문은 증자를 짓는다" 고 덧붙였다. 공자 이후 제자들은 모두 책을 가지고 있지만, 유독 뭉크의 이야기는 지금까지 전해지고 있다. " 한유 자신도 맹자의 후계자라고 자처하며 겸손하게 말했다. "한유는 맹자보다 똑똑하지 못하다. 맹자가 죽기 전에는 구할 수 없고, 한해가 나빠지면 구해야 한다. " 。 이오가 말했다. "공자가 멀리 가고, 양주가 자기 방식대로 하고, 뭉크는 거절하고, 성공하는 것보다 낫다. 군풍이 뒤섞여 이학이 묘하다. 형님은 맛을 보고 구별해 주시고, 도명은 분명히 알고 계십니다. " 피데이휴는 "천대 이후에는 창리 씨가 한 명밖에 없었고, 수많은 사람들에게 폭로되고 멸시당했다" 고 말했다. 그의 말은 사실이지만 그의 말은 무적이다. 세상에 창리 선생이 있다면, 나는 맹자를 생각했다. 클릭합니다
주성리학
쳉
한대 이래 유가사상은 대부분의 역사적시기에 중국의 주류 가치였으나, 침체기도 있었다. 위진 시대에는 도가 현학이 유가의 지위를 대신했다. 당나라의 정권은 기본적으로 유교 사상을 위주로 하지만 도가와 불교에도 침투했다. 송대는 이학을 유학의 주류로 삼고, 주돈이 (), 정호 (), 정이 () 를 조상으로 삼고, 주를 스승으로 삼고, 나중에는 공식 지위를 얻었다. 그러나 육구연은 주성의 이학과 달리 또 다른 철학적 관점, 즉' 명리' 와' 마음즉리' 가 명대에 왕양명에 의해 심리학으로 발전했다.
유가란 상당 부분이 송나라의 해석에서 나온 것이다. 원명청 시대의 과거시험은 모두 주의 이학을 시험 주제로 삼았는데, 이것은 그의 사상에 큰 영향을 미쳤다. 청대 중엽, 다이진은 주리학을 비판했다.
왕루 설신
육구연
중국 송명 시대에 육구연, 왕수인을 대표하는 이학 유파. 남송 육구연은 마음이 이치라고 주장했다. 주 () 등이 제기한' 인심 밖',' 사물은' 가난' 이라는 이론을 겨냥해' 발명본심' 과' 안심시키는' 소박함' 과' 단도직입적' 사상을 제시했다. 그는 또한 주와' 무극',' 태극' 등의 문제에 대해 논쟁을 벌여 주와 대립하는 이학 유파가 되어' 설신' 이라고 불린다. 육구연의 제자가 많은데, 양견, 원섭 등이 있다. 양견은' 마음즉리' 를' 만물은 모두 나' 의 유일한 자아론으로 발전시켰다.
명대의 왕 수인
송 이후, 정주리학이 공식 통치사상이 되었기 때문에 영향이 크지 않았다. 명나라 중기가 되자 진헌장은 이미 설죽에서 설루로 바뀌었다. Wang Shouren 은 심리학의 주인이며, "마음이 없는 것", "마음이 이치에 맞지 않는 것", "마음이 이치에 맞지 않는 것" 등의 명제를 제시하여 인식론에서 "양심" 을 장려하는 방법을 "양심" 이 "정의" 이고 "양심" 이 바로 수인은 육구연에 이어 가장 영향력 있는 주관적 유심주의 철학자이다. 명말에 왕설이 흥성하고 유파가 많았는데, 그중에서도 왕건과 이비로 대표되는 태주학파가 큰 영향을 미쳤다. 태주 학파는 사람마다 생각이 다르지만, 유가를 강조하는' 성인',' 성인' 은 누구나 할 수 있고,' 농업, 노동자, 상' 도 성현이 될 수 있으며,' 사람은 천지, 모두 성현이다' 고 주장하는 * * * 가 있다. 이영은 또한' 시비불정' 을 제기하고 봉건전제주의에 반대하는 사상이 감금되었다.
1644 년, 명나라가 멸망한 것은 한족이 통치한 중국의 두 번째 멸망이다. 명나라가 사망한 후 양명학으로 모두 황종희를 대표하는 일부 유생들은 역사를 반성하며 "너만 거동하는 것은 천하의 큰 해다" 고 생각했다.
후유학
후유학' 은 전통유학 (전유학) 을 정치제도와 종교성향에서 분리하고' 신내성외평등' 을 유학발전의 주요 취향으로 삼았다. 이른바' 내성' 은 주로 전통유가사상을 계승하여 인생의 수양, 정신생활 개선, 도덕적 가치관 증진, 집단과 인간의 권리 조정, 천인관계 통합 등에 혁신적인 이론을 가지고 있다. 후유학' 의 저자는 창산목운, 안후이회원현인, 당대 유학과 후유학의 창시자이다. 그의 사상은 깊고 심오하며, 근원은' 아름다움' 뿐이다. 그래서 그 연구는 아름다움 연구라고도 불린다. 단어 형성에서 "아름다움은 양에서 나온다. 풍성하고 부드럽고, 풍만하며, 늙어 보이지 않고, 여자가 성숙하고, 남자가 성숙하다. 물건이 풍부하고 힘이 있다. " 그 아름다움은 삼덕이 있고, 하나는 미인이 이것을 존중하고, 다른 하나는 미인의 항욕이고, 셋은 군자의 아름다움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