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의가 시작되면서 거의 모든 사람들이 손자병법이라는 이름을 알고 있다. 그것의 많은 격언, 즉 군사 격언은 모두 외울 수 있고, "지기를 알고, 백전해도 위태롭지 않다", "군대에 가서 모략하다",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현실을 피하면 허무하다" 등 마음대로 말할 수 있다. 최악의 경우, 우리는 심지어 36 계를' 손자병법' 과 동일시하기까지 하는데, 모든 사람을 다치게 하는 수법은' 손자병법' 에서 나온 것 같다. 손자병법' 에 뭐가 있는 것 같아요? 그게 무슨 뜻이에요? "손자병법" 을 보여주는 제목이 특히 커서 중국의 모든 계략은 그것에 귀속된다. 하지만 저는 이런 이해가 포괄적이지도 않고 모호하다는 것을 말씀드려야 할 것 같습니다. "손자병법" 은 교활하고, "병사의 교활함" 을 말하는데, 사실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만약' 손자병법' 을 36 계와 같다면, 우리에게 어떤 인상을 줄 것인가? 손자병법은 군자의 철학이 아니라 소인들의 계략에 지나지 않는다. 사실 겉으로는' 손자병법' 에 대한 표창인데, 실제로는' 손자병법' 의 가치를 떨어뜨린 것이다.
그렇다면' 손자병법' 은 병법으로서 매우 포괄적이고 완전한 시스템이다. 그렇다면' 손자병법' 의 가장 근본적인 특징은 철학적 차원에서 전쟁 현상을 관찰하고, 전쟁의 일반 법칙을 탐구하고 폭로하며, 전쟁을 지도하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시하는 것이다. 이 책은 길지 않고, 단지 5900 여 자일 뿐, 자신의 논리 체계를 가지고 있다. 그것은 13 개가 있는데, 한 개 더 적을 수는 없다. 엄격한 학술 재단을 거친 물건이다. 보시다시피, 그것의 첫 번째는' 기' 입니다. 전쟁 전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그래서' 기' 를 제 1 조에 올려놓습니다. 두 번째 편은' 전투' 이다. 이 전투는 현재의 전투가 아니라 전쟁의 준비이다. 봐라, 그는 계산 후에 준비를 할 것이다. 물론, 그것이 충분히 준비되면, 그것은 반드시 찾고 공격해야 한다. 나중에 그' 선',' 세',' 실',' 군정',' 구변' 이 모두 구체적인 작전 요령을 알려주기 때문에 마지막으로 지형, 행군, 화력공격 등을 이야기하면 구체적인 전술적 문제가 더욱 상세해진다. 마지막 13 조는 공간을 이용하는 것이다. 손자병법은 특히' 지기지피' 를 중시하고, 공간을 이용하고, 간첩을 이용하기 때문이다. 정보를 이해하고 장악하기 위해 우리는 또 한 바퀴 돌고 또 한 바퀴 돌았다. 중국의 문화는 하나의 큰 순환으로, 계속 순환하지만, 각 순환은 부정이며, 더 높은 수준의 발전과 승화이다. 손자병법 자체에는 내재적인 논리 체계가 있다.
그렇다면, 오늘날 현대 군사학의 체계에 따라 분석한다면,' 손자병법' 은 적어도 네 가지 측면을 포함하고 있다. 첫 번째는 그 전쟁관이다. 군사가, 군사 사상가, 우선 전쟁에 대한 기본적인 태도, 긍정인지 부정인지, 전쟁과 정치가 어떤 관계인지, 전쟁과 민심이 어떤 상황인지, 승패가 어떤 관계인지. 그렇다면, 전쟁이 정의로운 것인지 불의한 것인지, 모두 기본적인 견해를 가져야 한다. 손자의 전쟁관, 그의 주된 핵심은' 신중전' 으로 전쟁을 신중하게 대하는 것이다. 그는 전쟁을 부인하지 않았다. 당시 전쟁은 피할 수 없는 역사적 현상이었고 국가는 통일이 필요했기 때문에 전쟁을 부인하지는 않았지만 군국주의의 전술에 반대하여 전쟁을 모든 질병을 치료하는 가장 좋은 방법으로 여겼기 때문이다. 이것은 손자가 전쟁을 대하는 기본 태도이다. 이것이 바로 그의 전쟁관이니, 그야말로 그의 신중전 사상이다.
두 번째 수준은 그의 전략적 사상이다. 첫째, 그는'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의 전략을 주장했다. 즉, 그는 완벽을 추구하고 최소한의 대가로 최대의 승리를 거뒀다. 두 번째는 그의 전략적 사상이다. 그는 선제공격을 주장한다. 그는 전쟁은 수동적으로 칠 수 없고 주동적으로 출격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다시 한 번, 그는 전쟁이 속전속결을 해야 하고, 공격과 공격을 모두 해야 가장 큰 전과를 얻을 수 있고, 가장 짧은 시간 내에 전쟁의 목적을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의 전략적 사고의 기본 상황이다.
그의 군사 사상의 세 번째 수준은 군사 과학 체계의 세 번째 수준이며, 그의 전술적 사상이며, 손자의 전체 군사 과학 체계의 주요 부분과 핵심이다. 손자병법은 실제로 용병법이다. 그래서 그는 실제로 용병법의 토론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는 전쟁에서 주동적인 사상을 쟁취하는 것을 포함한 많은 중요한 원칙을 제시했다. "사람을 양보하지 않고 사람을 만든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 말은 간단하지만 모든 전쟁의 가장 중요한 핵심 의미를 담고 있다. 다른 사람에게 동원되는 것이 아니라 다른 사람을 동원하는 것이다. 주도권을 자신의 손에 쥐고 있는 것이다. 그가 말한 두 번째 일은' 지기가 서로를 안다' 인데, 방금 시작하자마자 말했다. 상황을 이해하지 못하면 때릴 수 없고, 상황을 전면적으로 이해하지 않으면 때릴 수 없다. 너는 지기를 알아야 할 뿐만 아니라, 더욱 제때에 상황을 이해해야 한다. 만약 그것이 시대에 뒤떨어진다면, 그것은 과거가 될 것이다. 또 다른 하나는 우리가 흔히 말하는' 현실을 피하면 거짓이다' 입니다. 다른 사람과 대항할 수는 없지만 자신의 우세로 다른 사람의 약점을 공격해야 한다. 이것이 중요한 측면입니다.
네 번째이자 마지막 수준은 치군 이론과 치군 건군의 기본 이념, 즉 군대는 일반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훈련, 훈련, 규율, 규제가 없으면 이 군대는 전투력을 형성할 수 없다. 그래서 손자도 이 문제를 중시하고 구체적인 치군 방법을 제시했다. 그래서 이러한 방법에는 장군의 사용, 장군이 어떤 사람을 사용하는지, 부대의 훈련, 부대의 상벌, 즉 상벌 등을 포함한 여러 가지 다른 방법이 있다. 그의 핵심은' 말로, 물제로' 라는 말로, 정치교육, 물질관리, 정신장려로 군대를 교육하고, 누구를 위해 싸우고 누구를 위해 싸우는 기본 사상을 형성하게 하는 것이다. 오늘날 우리의 정치사상 교육과 맞먹는다. "화간고를 옥으로" 는 것은 엄격한 군기와 군법을 써야 한다는 것이다. 잘못을 저지른 사람은 단호하고 무정해야 하며, 벌을 받아야 한다. 이것은' 손자병법' 중 4 대 사상의 기본 수준이며 현대 군사예술의 범주에 따라 정렬할 수 있다.
손자병법은 사실 일찍 태어나서 후세에 미치는 영향이 매우 크다.
당대의 이세민은 "병서는 수백 가지가 있지만' 손자병법' 보다 한 수 앞선 것은 없다" 고 말했다. 왕안석은 손자의 한두 마디가 공명을 이룰 수 있다고 말했다. 명대에 한 마디가 있는데, 모쌍이 한 말이다. 나는' 손자병법' 에 대한 그의 위치가 가장 정확하고 최고라고 생각한다. 그는' 전손자' 는' 손자' 보다 앞선 병서라고 말했다.' 손자는 낙오되지 않는다' 는 정수는' 손자병법' 에 포함돼 있다. "손자", 손자 이후 2 천 5 백 년 동안 출판된 일부 병서, "손자를 남기지 마라" 는 것은 손자의 기본 범주를 넘어설 수 없다는 것이다. 사실 이 말은 이미 손자의 위치를 정했다. 그렇다면 외국에서' 손자병법' 의 영향도 상당히 크다. 닉슨을 보세요. 그는' 1999' 라는 책을 썼는데, 이 책에는' 손자병법' 의 어록이 많이 인용되어 있습니다. 요미니, 리들 하트, 콜린스 등 20 세기 서구의 유명한 전략가들은 모두 영미에서 왔으며, 그들은 모두' 손자병법' 을 매우 추앙하고 있다.
두 번째 문제를 말씀드리겠습니다. 나는' 손자병법' 의 의미가 완전히 그것의 병법 자체에 있다고 생각하지 않는다. 우리는 지금 왜 오늘도 공부하고, 주목하고, 심지어 2500 년 된 예술책을 사용하고 싶습니까? 그것은 그 자체로 생각할 만한 곳이 있다. 우리는 두 가지 형태의 문화나 문명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는데, 그 중 하나는 우리가 지금 매우 중시하고 있다는 것이다. 그것은 당시 휘황찬란하고 가치 있는 것이었다. 예를 들어, 중국의 갑골문과 상대의 글은 분명히 오늘날 어떤 사람들이 원하는 것이다. 물론, 이 인물들을 연구하고 싶어하는 사람은 거의 없다. 하지만 이 글들을 연구하는 것은 우리가 컴퓨터 입력기 (예: 설립자 입력기) 를 쓰고 있다는 것을 의미하지 않으며, 이미 죽었기 때문에 발명되거나 필요하지 않다. 우리는 그것으로 상조의 역사를 이해할 수 있고, 문자의 진화사를 이해할 수 있지만, 이것은 전문가의 연구로 일반인이나 일반인과는 무관하다. 최다 서예가와 관계가 있다. 그는 갑골문을 하나 썼고, 대련이 거기에 걸려 있는 것을 썼는데, 모두들 이해하지 못했지만, 모두들 신기하다고 말했다. 그는 이 서예가가 러브레터를 쓰고 싶다고 말했다. 만약 그가 모든 사람에게 알리고 싶다면, 그는 갑골문으로 러브레터를 쓸 수 있다. 이런 현상은 존재하지만 극히 드물어서 보편적인 현상을 대표할 수 없다. 이것은 하나의 상황이다.
두 번째 형태의 문명은 주역, 노자, 손자병법, 논어처럼 살아 있다. 그것은 끝이 없고, 오늘 사람을 계발할 수 있는 것이다. 그렇다면' 손자병법' 은 두 번째이며, 우리의 현재 생활과 관련된 문화 축적이다. 그럼' 손자병법' 은 항상' 문제를 어떻게 처리합니까?' 라고 일깨워 줍니다. 전쟁의 기회를 어떻게 잡을 것인가? 어떻게 전쟁에서 이길 수 있을까? 그것은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상기시키고, 끊임없이 사고하고, 끊임없이 탐구할 수 있는 공간을 남겨 준다는 것을 일깨워 준다. (존 F. 케네디, 생각명언) 그리고 저는' 손자병법' 을 연구한 지 10 년이 넘었고, 저도 몇 가지 문제를 생각하고 있습니다. 나는 손자병법이 사실 10 개 차원의 대립통일에 대한 모순관을 제시했다고 생각한다. 오늘날 우리에게는 전체 전쟁 형태에 대한 것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전쟁) 어떤 문제든 해결하는 것은 모순의 상호 작용, 모순의 대립과 통일에서 작용하기 때문이다. 손자병법' 의 관건은 10 개의 문제와 10 쌍의 갈등을 둘러싸고 전개된다. 이것이 오늘날 우리가 계속 생각하는 가치와 계발의 의미다.
첫 번째 관계, 나는 의리 관계라고 생각한다. 즉, 전쟁은 확실히 재미 있지 않고 죽을 것입니다. 도의감과 인도주의적 감각으로 볼 때 전쟁은 존재해서는 안 되지만, 역사적 발전과 현실적 이익으로 볼 때 전쟁은 없어서는 안 된다. 그렇다면 손자가 해결하고자 하는 문제, 그의 사상의 곤혹스러움, 혹은 그가 해결하려는 문제는 도덕과 공리가 균형을 이루게 하고, 결합점을 찾아 통일하는 것이다. 우리는 줄곧 손자가 공리만 말하는 줄 알았는데, 손자는 오히려 이익을 특별히 강조했다. 그는 처음부터 "병사가 사기를 당하고 우세를 이용하여 움직인다" 고 말했다. 즉 군대가 싸우는 것은 이익의 크기에 따라 싸우지 않고 어떻게 치는지 결정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그가 말한' 무익한 행동' 은 무익하고, 무익하고, 무익하고, 위태롭지 않다. 그가 가장 먼저 관심을 갖는 것은 이익이다. 그는 "순조롭게 움직인다" 고 말했다. 즉, 이익에 부합하고, 이익이 마음에 들면, 군대는 전쟁을 해야 한다는 뜻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이득이 없으면 때리지 마라. 그는 정말 공리주의자이다. 하지만 손자는 비도덕적이지 않나요? 손자는 매우 도덕적이다. 손자가' 출정' 해야 하는 것은 최소한의 손실로 최대의 전쟁 효과를 얻는 것이다. 그 자체가 일종의 인도적인 방법이다. 그는' 절전술' 과' 절외교' 를 제창해야 한다. 즉, 그는 대외전쟁을 벌여 전략으로 적을 제압하고,' 절병' 을 반대하는 것은 공개작전이다. 그는' 포위 공격' 을 가장 반대하며 포위 공격이 최악의 정책이라고 생각하기 때문에 사상자도 고려하고 사상자를 줄이려고 한다. 그도 도덕적 의미를 가지고 있다. 그래서, 그것은 그가 단지 도덕에 대해 이야기하는 것이 아니라, 실제로 우리에게 어떤 계시를 주었다는 것을 의미합니까? 즉, 게임에는 규칙이 있어야 하고 도덕에는 최종선이 있어야 한다는 것이다. 나는 어떤 일을 하든지 이익과 의리, 도의와 공리를 모두 고려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은 손자의 첫 번째 갈등이다. 그는 끊임없이 탐구하여 자신의 관점을 제시했다. 너는 그의 관점에 동의하지 않을 수 있지만, 너는 그의 사상이 심각하다는 것을 인정하고 문제의 깊이를 파악해야 한다. 이것이 첫 번째 측면입니다.
두 번째 통일은 실력과 전략의 통일, 실력과 전략의 통일, 즉 실력과 전략의 통일이다. "손자병법" 은 모두 계략에 대해 이야기한다고 합니다. 맞습니다. 그러나' 손자병법' 은 책략뿐만 아니라 실력도 중시한다. 손자병법과 36 계의 가장 큰 차이점은 36 계가 가라테를 하고 일을 제대로 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손자병법은 너의 전략은 좋지만 반드시 실력을 바탕으로 해야 한다고 말한다. 실력이 없으면 너의 전략은 쓸모가 없지만 전략이 없으면 너의 실력은 공허하고 쓸모가 없다. 둘 다 유기적으로 통일해야 한다.
예를 들어 그는 "도생, 도생, 수생, 수승" 이라고 말했다. 그는 특정 토지 면적이 일정한 물질적 자원을 생산할 수 있고, 일정한 물질적 자원이 일정한 수의 군대를 생산할 수 있고, 일정한 수의 군대가 힘의 대비를 구성한다고 말했다. 그래서 힘의 대비가 전쟁의 승부의 최종 귀속을 결정짓는다. 그래서 그는 힘을 매우 중시한다. 그렇다면 우리는 오늘도 기교와 전략뿐만 아니라 실력도 말해야 한다고 생각할 수 있다. 물론, 사람마다 이런 힘에 대해 서로 다른 이해를 가지고 있다. 예를 들어, 우리가 학생이라면 졸업장은 실력, 외국어는 실력, 컴퓨터도 실력이다. 물건을 열 줄 아는 현대인은 그 자체로 실력이다. 하지만 당신은 이런 장점을 가지고 있습니다. 아무도 당신을 감상하지 않거나, 혹은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하지 못하여 기회를 창출하지 못하기 때문에, 당신은 계속 화를 내고 운명의 불공평에 대해 불평해야 합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성공명언) 예, 아무도 당신을 발견하지 못했습니다. 아무도 당신을 소중히 여기지 않습니다. 그러나 당신이 최고의 계획을 가지고 있을 때, 당신은 힘이 없습니다. 당신은 아무것도 얻을 수 없습니다. 채용할 때 이중 학위나 석사 학위를 받을 수 없다면 말할 기회도 없고 전략도 전혀 쓸 수 없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따라서' 손자병법' 의 중요한 특징 중 하나는 힘과 모략의 통일이다. 이것이 그의 두 번째 통일이다.
세 번째 통일은 상수성과 가변성의 통일이다. 손자는 특히 병학의 일반적인 원리를 중시한다. 바로' 변하지 않는다', 안정적이고 비교적 안정적인 것이 이미 경험담이 되었다. 이러한 경험들은 모두 선혈과 생명으로 교환된 것으로, 전쟁 실천을 통해 제기된 것이다. 그는 그가 이런 일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생각한다. 이것도 그도 많이 이야기했다. 예를 들어, 그가 말하길, 몇 가지 기본 원리는 오늘도 우리에게 영감을 주었다. 그는 "적들이 절망할 때 그를 강요하지 마라" 고 말했다. 다른 사람들, 즉 궁지에 몰린 적들은 너무 빡빡하게 강요하지 말라는 뜻이다. 너무 어려워요. 그는 절망했다. 그는 모든 것을 아랑곳하지 않고 너와 싸우고 싶어한다. 적을 포위하려면 반드시 빈틈이 있어야 한다.' 포위 사단은 불가피하다.' 이들은 수많은 전쟁에서 얻은 경험입니다. 그래서 손자는 이러한 기본적인 경험을 매우 중시한다. 그러나 손자는 용병이 더 중요한 것은' 변화' 라고 생각한다. 그는 "군대는 항세가 없고, 물은 헤아릴 수 없다" 고 말했다. 이것은 군대가 싸우는 구체적인 방법이지만, 흐르는 물처럼 고정된 모양은 없다. 흐르는 물이 흐르는 곳마다 흘러간다. 그리고 그는 변화가 임기응변이라고 생각하는데, 이것은 격투의 최고 경지이다. 따라서 양자는 객관적인 법칙이나 일반 군사 원칙을 준수하면서 동시에 창조적으로 운용해야 하며, 양자는 통일되어야 한다. 이것은 그의 세 번째 단결이다.
네 번째 통일은 사물이 통일되고, 객관적인 법칙을 존중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는 통일이다. 표면적으로' 손자' 의 어떤 말은 매우 모순적이다. 그는 "아는 것보다 낫다" 고 말했다. 강요할 수 없고, 창조할 수 없고, 승리는 예견할 수 있지만, 창조나 강요를 강요할 수는 없다. 그러나 그는' 허실편' 에서' 승불오만, 패해도 낙심하지 않는다' 고 말했는데, 여기서 그는' 아니오' 라는 글자를 제거했다. 이것은 글쓰기에 대한 오해가 아니라, 그가 어떻게 쓸 수 있단 말인가? "적은 많지만 싸우지 마라", 즉 병사가 많지만 싸우지 말고 싸우지 마라. 그의 말은 언뜻 보면 같은' 손자병법' 인데, 오천여 자가 어떻게 완전히 다른 두 가지 설이 있을 수 있단 말인가? 사실, 그것은 심오한 철학적 사고를 포함하고 있다. 그는 한편으로는 전쟁이 객관적인 현상이라고 생각한다. 너는 실사구시를 해야 하고, 객관적인 현실을 존중해야 하며, 객관적인 조건이 미성숙한 상황에서는 때릴 수 없다고 생각한다. 그러나 동시에, 지휘관으로서, 전쟁에 직면하여, 너는 수동적이거나 소극적이어서는 안 되고, 주동적이어야 한다. 너는 적극적으로 조건을 창조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발휘하여 승리를 일찍 오게 해야 한다. 그래서 그들은 객관을 존중하고 주관적인 능동성을 충분히 발휘한다. 그들은 대립하는 것이 아니라, 심지어 그들이 통일된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것은 그의 네 번째 대립통일의 모순이다. 그는 끊임없이 사람들에게 사상 계몽을 제공한다.
다섯째, 가상과 현실의 통일. 이른바' 상행하효' 는 바로 그의 깃발이다. 이것은 용병의 목적이자 가장 이상적인 경지이다. 이것은 현수막으로, 위에 어떻게 치는지 등등이라고 적혀 있다. 구체적이고, 때로는 표면적으로 말하는 것과 하는 것이 통일되지 않을 때가 있다. 사실 손자는 내면의 통일과 좋은 기초가 결국 숭고한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 오늘 여기 계신 분들은 10 년 후에 제가 큰돈을 벌고 빌 게이츠BMW 를 운전하는 사람이 될 것이라고 상상할 수 있을 겁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돈명언) 목표는 매우 높을 수 있지만, 구체적으로 네가 먼저 학점을 다 이수해야 하고, 먼저 졸업증을 꺼내고, 3 만 5 천 시작, 그리고 월급10 만 8 천. 그것은 별개의 일이므로, 그와 그의 원대한 목표는 차근차근 통일하는 것이다. 손자는 줄곧 이 문제를 고려하고 있기 때문에, 이것은 그의 군사과학에서 또 다른 모순된 통일체이다.
그렇다면 그의 여섯 번째 통일은 이익과 피해의 통일이다. 그는 어떤 것이든 전쟁처럼 유리하고 폐단이 있다고 생각한다. 너는 전쟁을 받아들여야 한다, 너는 수확만 하고 싶지만, 그것의 상처는 생각하지 않는 것은 비현실적이다. 한 사람을 좋아하는 것처럼, 너는 그의 장점을 좋아하지만, 동시에 그의 결점을 받아들여야 한다. 그의 결점이 없다면, 그의 장점도 동시에 존재하지 않는다. 그래서 손자는 이것에 대해 많이 이야기했다. 그의 가장 정교한 말 중 하나는' 현자를 이해해야 한다' 는 것이다. 즉 현자의 이해심은' 잡보다 더 심하다' 는 것이다. 즉, 이익과 해를 함께 두고 변증적으로 바라보는 것이다. 당신이 한 가지 일을 할 때, 수익을 고려하면, 가능한 해를 생각할 수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템페스트, 희망명언) 상처를 입었을 때, 너도 긍정적인 면을 생각해야 한다. 이것은' 새옹지마, 어찌 비복을 알 수 있는가' 라고 한다. 왜냐하면 나쁜 화해는 같은 물건에 보존되어 있고, 끊임없이 변화하고 있기 때문이다. 이 점은 매우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일곱째, 그의 통일은 진부하고 강직한 통일이다. 즉, 우리는 지금 두 점 사이의 직선이 가장 짧은 거리라고 말한다. 만약 네가 곡선이 있다면, 너는 반드시 우회해야 한다. 표면적으로 보면 확실히 먼 길입니다. 사실 문제는 그렇게 간단하지 않다. 손자는 특히 이 점을 강조했다. 즉, 단도직입적으로 산을 볼 수 없거나, 직접 군사와 충돌을 할 수 없고, 우여곡절 도로를 통해 효율을 달성하여 원하는 효율을 달성해야 한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지금 편지를 쓰고, 학우를 찾아 책 한 권을 원한다. 그는 지난번에 나에게 빌렸다. 나는 매우 익숙하고, 입을 열기도 쑥스럽다. 나는 편지 한 통을 쓸 수 있다. "최근에, 우리는 함께 밥을 먹었고, 우리는 너에 대해 이야기했다. 장삼이는 지금 예쁜 아가씨를 찾았는데, 지금은 매우 행복하다. 이사는 좋은 직장을 가지고 있어 수입이 매우 높다. 그럼 다들 당신이 보고 싶어요. 여러분, 언제 북경에 오십니까? 표면적으로 보면 사실 우회하는 방식이다. 이 편지의 마지막 문장은 오래 썼는데, 아무렇게나 한 마디 위에, 앞이 아니다. 이를' 굽은 길' 이라고 하는데, 즉 손자가 말하는' 굽은 길이 곧고 교환이 유리하다' 라고 한다. 사실 멀어 보이지만 실제로는 매우 짧다. 손자가 그렇게 생각하는 것은 매우 중요한 사고 방식이다.
그렇다면 여덟 번째 통일은 사물과 절의 통일이다. 즉, 어떤 일을 하든 손자는 중용을 강조한다. 책에는' 중용' 이라는 단어가 언급되지 않았다. 중용' 이라는 단어는 유가이지만, 그들의 원리는 같다. 중용은 적당한 한도를 파악하는 것이다. 이 잣대는 매우 중요하다. 이 정도는 매우 중요한 원칙이다. 너는 "너무 멀리 간다", 너는 너무 멀리 걸어도 같은 일을 할 수 없다. 왜 방금 딱 알맞은거야? 손자는 이 문제에 대해 깊은 인식을 가지고 있으며, 그는 모순으로 판단할 것이다. "구변" 에서 그는 시전 될 다섯 가지 실수와 위험에 대해 이야기했습니다. 첫 번째 위험은 "죽음" 입니다.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으면 "죽일" 수 있습니다. 적에게 죽임을 당할 것입니다. "꼭 살아야 한다", 너는 어떻게 자구하고 싶니? 자신을 구하고 싶다면, "태어나야 하고 포로가 될 수 있어야 한다." 그러면 당신은 다른 사람의 포로이다. (존 F. 케네디, 인생명언) 그럼' 분노 기교' 는 네가 한 사람에게 화를 내는 것이다. 이 사람은 성질이 좋지 않아 다른 사람에게 모욕을 당하기 쉽다. 그리고 당신은 "정직" 하고, 평판이 좋고, 남들도 당신을 불편하게 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애민' 이라고 불리는데, 원래는 국민에게 관심을 갖는 것이 좋은 일이다. 그는 "귀찮다" 고 해서 그를 방해할 수 있다. 사실 그가 여기서 말하는 것은 파악도의 문제이다. 사실, 우리 모두는 희생을 두려워하지 않고, 보전에 능하고, 명예를 사랑하고, 영욕을 함께 하고, 백성을 배려하는 것이 좋은 미덕이라는 것을 알고 있지만, 문제는 위에' 예' 라는 단어가 하나 더 추가되어 지나치게 하면 사물의 반대쪽으로 나아갈 수 있다는 것이다. 제 생각에는, 이것은 우리가 어떤 일을 하든 큰 한계입니다.
아홉 번째는 전체와 국부의 통일이다. 그는 연설에서 전승과' 자보전승' 에 대해 이야기했다. 다시 말해 승리의 완벽함, 결함 없음, 그런 만유의 전략을 추구한다는 것이다. 그러나 손자도' 완전함' 을 보면 때때로 문제가 된다. 왜요 때로는 일이 정상 궤도에서 벗어날 때가 있다. 그는 "모든 일에 준비가 되어 있다" 는 아주 유명한 말을 한 적이 있는데, 바로 네가 곳곳에 준비해야 한다는 것이다. "모든 것을 할 수 있다" 는 것이 용병의 원칙이다. 만약 너의 부대가 도처에서 경계한다면, 너의 전선은 길어지고 병력은 충분하지 않을 것이다. 양자는 통일되어야 하고, 우리는 모든 해결책을 추구해야 하지만, 전방위적인 해결책은 결국 아름다운 이상이다. 사실, 때로는 정말 손자가 말하는 집중 병력, 중점 돌파, 주차 파악, 주차 구분, 중점 발전. 만약 네가 중점이 없다면 눈썹수염을 움켜잡는다면, 그것은 분명 희망이 없을 것이다.
마지막 통일은 지행통일이다. 그는 특히 네가 공부에 능숙해야 하지만, 실천에 더욱 집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공부도 없고, 지식도 축적도 없고, 이론지도도 없고, 너의 실천은 맹목적이다. 그러나 실천은 없다. 너의 이론은 공허한 장식이다. 당신들의 반찬에 있는 무꽃과 우리가 먹는 냉채는 모두 쓸모가 없습니다. 그래서 그는 항상 양자의 통일과 조화를 강조했다. 지금의' 손자병법' 을 계속 읽은 것 같고, 단지 이 10 개의 대립의 통일을 총결했을 뿐이다. 10 대립통일은 사실 우리에게 하나의 개념을 제공한다: 그것은 진정한 전투예술이며 인생의 큰 지혜이다. 그런 다음 실제로는 많은 모순과 대립통일, 갈등, 범주 그룹, 그리고 결국 인생의 큰 지혜로 승화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이것은 내가 말하고 싶은 두 번째 부분이다.
마지막 부분은 어떻게 이해하느냐 하는 것이다. 손자병법을 어떻게 이해하고 운용합니까? "손자병법" 의 연구와 응용에는 네 가지 문제가 있다.
첫 번째는 원래 의도를 왜곡하는 거죠? 다만 손자는 그런 뜻이 아니다. 너는 그것을 망쳐 완전히 주었다. 그럼 왜 손자병법을 원해? 스스로 새로운 것을 만들면 끝이다. 예를 들어 손자의' 싸우지 않고 사람을 굴복시키는 병사' 는 풍촌이라는 일본 손자 연구자인데, 그의 관점은 우리나라에서도 여전히 유행하고 있다. 그는 손자병법은 전쟁이 아니라 평화주의자이자 평화주의자라고 말했다. 나는 묻고 싶다: 손자가' 손자병법' 을 쓸 때 운이 안 좋았나요? 손자는 운이 더 좋다. 만약 그가 오늘까지 산다면 평화상이 먼저 그에게 수여될 것이다. 이것은 손자의 본의에 완전히 부합되지 않는다. 손자는 싸우지 말고 평화를 원한다고 말했다. 그는 왜 손자병법을 써야 합니까? 왜 당신은' 손자병법' 을 이렇게 상세하게 썼는데, 이렇게 넋을 잃고 탄복하게 합니까? 이것은 그 자체로 한 가지 문제를 설명하는데, 원의에 대한 왜곡과' 손자병법' 의 원의에 대한 왜곡이다.
둘째, 편향과 단순화. 조금만 가져가세요. 남은 것만 못하다. 이것은 우리가 처음부터 이야기한 바 있다. 즉, 손자병법에서, 우리 마음속에는 단 한 단어밖에 없다. 병사는 사기를 싫어하지 않고, 교활하기 그지없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전쟁명언) 이것은 우리가 방금 분석했다. 손자는 확실히 속임수에 대해 이야기한 적이 있지만, 사기술은 손자의 일부이며, 손자의 전부가 아니다. 손자는 종합적인 체계이자 유기적인 체계이다. 군사적으로, 사기뿐 아니라, 심지어 그 군사도 군사가 아니라 군사정치의 종합적인 고려이다.
마지막 두 연구 중 하나는 무엇입니까? 바로 생동감이 딱딱하고, 함부로 라벨을 붙이는 것이다. 얼마 전에 우리는 거리로 나가 보았다. "손자병법 전편" 이라는 책도 나왔다. 특정 군사 원칙이 상업과 관리에 완전히 대응하는 것을 의미한다. 이것은 라벨 로고입니다. 이제 우리는 손자병법과 관리상의 어떤 것도 쉽게 연결시킬 수 없다. 이 물건은 연구할 만한 문제이지만, 적용되는 것이 하나 있다. 손자병법, 용병의 방법, 전쟁터의 투쟁 예술이다. 전쟁에서 적을 소멸하고 자신을 보존하는 것이다. 전쟁의 기본 목적은 이렇다. 사업은 무엇에 관한 것입니까? 장사를 하려면 성실해야 하고, 윈윈해야 한다. 전쟁은 윈윈이고, 군사적으로는 윈윈이 없지만, 상업적으로는 윈윈이다. 이것은 일종의 상호 작용이다. 손자병법의 전술을 상업운영에 적용해서는 안 된다. 어떤 것은 사용할 수 있고, 어떤 것은 사용할 수 없다.
마지막 편견은 신화 과장과 허풍이라고 한다. 걸프전 중에 나타났습니다. 늙은 부시는 지금의 부시가 아니다. 걸프전 당시 그의 침대 위에는 두 권의 책이 있었는데, 그 중 하나는' 손자병법' 이었는데, 그는 자주 여러 페이지를 읽었다. (알버트 아인슈타인,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전쟁명언) 부시의 근무병이나 이 몸에 붙는 경호원인 것 같습니다. 이상하다. 그가 어떻게 이렇게 말할 수 있습니까? 그리고 미국 해병대는' 손자병법' 한 권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이 묘사는 생동감과 이미지로 보인다. 이것의 근거는 무엇입니까? 아무런 근거도 없이 모두 내 자신의 상상이다. 그러나, 헛소문은 퍼지고, 오류는 전파된다. 북경대학에는 이릉 교수가 있는데 병법도 연구하고 있다. 북경대학교 중문과 학생인 이령은' 독서' 에 문장 한 편을 써서 이 물건의 거짓성을 논증했다. 그는 당시 의심했고, 지금은 미국 장교와의 접촉에서 비로소 진정으로 이해할 수 있다고 말했다. 그는 이 미국 장교들이 방금 웨스트포인트 사관학교에 대해 언급했는데,' 손자병법' 은 실로 그 중 하나라고 말했다. 마치 서로위츠의' 전론' 을 읽는 것과 같은 상황이었다. 고대 군사 경전과 서방 경전. 물론, 중국 문화에 특히 관심이 있는 소수의 사람들도 있다. 예를 들면 만분의 일. 그들은 특히 한 마리를 키우고 싶어한다. 이것은 미국 장교 자신이 말한 것이다. 전쟁의 예술은 결코 신비롭지 않다. 즉, 손자 연구에는 확실히 이 네 가지 비리가 존재한다는 것이다. 송나라 때, 어떤 사람이 호곡비라고 불렀다. 그는 무술 박사로, 그는' 호 박사 평론' 이라는 책을 한 권 썼다. 그는' 호 박사 준비' 중의 한 구절을 말했는데, 나는 우리가 오늘' 손자병법' 을 이해하고 운용하는 데 매우 깨우침이 있다고 생각하는데, 여기에는 현대사회 경쟁에서 선기를 잡고 주도권을 잡는 것을 포함한다. 그가 뭐라고 했나요? 즉,' 법에 얽매이지 않는다',' 교조에 얽매이지 않는다',' 그러나 용법',' 융통성 있게 운용해야 한다' 입니다. "법은 항상 법률에서 태어날 수 있다" 고 법은 또 법률에서 탄생했다. 원칙적으로, 새로운 원칙, 새로운 전술, 시대와 함께 전진하고, 새로운 휘황찬란한 방식이 탄생했다. 표면적으로 볼 때, 네가 하는 일은 원칙과 거리가 있는 것 같다. 사실, 당신의 정신적 커널은 합법적이고 초탈해 보이지만, 사실은 일치한다. (조지 버나드 쇼, 자기관리명언) 이것은' 손자병법' 을 운용, 이해, 운용하는 최고 경지이다. 다시 말해서, 손자병법은 독단이나 라벨이 아니라 오래된 철학 원리로 여겨져야 한다. 나의 오늘 강연은 너의 많은 시간을 빼앗았다. 감사합니다.
중국 인민대학교 역사학과 교수 황 박민; 오랫동안' 손자병법' 연구에 종사하다. 주요 저작은' 춘추군사사',' 천인의 조화',' 중국 전통군사문화교육론',' 손자병법' 등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