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와 당나라의 5 대 문학 발전의 일반적인 이유

1. 정치적 기반

통치 기반을 확대하기 위해 수와 당 통치자는 경제적 조치를 취하는 것 외에도 위진 이래 사족 특권을 보호하는 9 품 중정제를 반대하고 과거 시험을 실시하며 명경 진사 등 과목의 시험을 통해 관원을 선발했다. 많은 재상과 장군은 과거 출신으로 많은 중하층 지주계급 문인들에게 더 넓은 길을 열어 명리에 대한 환상을 불러일으켰다. 종교 문화에서 당나라 통치자는 유석도를 매우 중시한다. 유도고전은 과거시험의 중요한 내용으로 꼽히고 불교도 무후와 헌종이 제창해 다른 종교와 학설을 배제하지 않는 것도 문인 사상이 활발하게 활동하는 데 유리한 조건이다. 작가의 대오가 확대되었다. 많은 작가들이 중하층 지주계급 출신으로 생활 속에서 다양한 정도의 시련을 겪었다. 그들은 위진 육조 상류층 문인보다 사정 민정에 더 익숙하고, 사상 감정과 정신적인 면모도 그들보다 더 풍부하고 생기가 넘친다. 백가쟁명',' 왕패',' 임협을 기쁘게 하다' 는 당대의 많은 문인들의 공통된 패션이 되었다. 정치적으로, 그들은 종종' 빈곤 구제, 국가 보위' 와' 요순에 충성' 에 대해 이야기한다. 한유는 천하를 자신의 책임으로 불도를 발전시켰고, 류종원' 봉건론' 은 제제를 긍정한다는 전제하에' 공천하' 를 주장했다. 이런 활발한 사상 상태는 문학에 깊은 영향을 미쳤다. 유가의 인정 사상은 두보 백거이 등 현실주의 시인의 창작에 좋은 영향을 미쳤다. 도가의 예절을 경멸하고 천지의 영과만 연락하는 사상은 이백 등 낭만주의 시인의 작품에도 번쩍였다. 또한 불교의 전파는 왕위 등 작가의 사상뿐만 아니라 잡문 등 창법의 변화에도 큰 영향을 미친다. 물론 유석도는 문학에도 부정적인 영향을 미친다.

2. 국가 통일

국가의 전무후무한 통일도 문학의 번영에 유리한 조건을 제공했다. 과거에는 남북 대립으로 문화 발전이 다른 길을 걸었다. 학술적으로는 "남방인의 단순화, 영한" 이다. 북학은 깊은 슬픔을 배우고, 가지와 잎은 가난하다. " 문학적으로 "강좌궁은 청제보다 비싸다. 화목한 의로움은 성품보다 무겁다. " 그러나 수나라 통일 이후 양측은 서로 흡수하기 시작했다. 초당문인은 남북문학이' 장보단' ('수서문학전') 의 요구를 더 분명하게 제시했다. 이 소원은 통일 된 상황에서 마침내 실현되었습니다. 성당의 시, 중당의 고문은 남북문화가 만나는 왕양해의 광활한 국면을 반영한다. 동시에, 국가의 통일과 수륙 교통의 발전도 작가의 인생 시야를 넓혔다. 당대의 작가, 예를 들면 이, 두, 고, 원, 백, 한, 유 등, 그들은 여행하는 곳이 많고, 교제한 친구들도 많고, 그들의 출신 지위와 사상적 품격은 각각 다르다. 이것은 육조 문인, 심지어 한나라의 많은 문인들이 미치지 못하는 것이다. 특히 당대의 국내 각 민족 관계가 더욱 화기애애해지고 중외 문화 교류가 과거보다 더욱 활발해졌다는 점은 주목할 만하다. 중국 전통 음악, 춤, 그림, 조각, 심지어 일상생활의 음식, 의상까지 다른 민족 문화의 큰 영향을 받았다. 당대에 이르러 중국의 각 민족 음악을 기초로 외래음악을 흡수하여 연악, 청악, 서량악, 고창악 등 10 곡의 악곡을 세웠다. 춤에 있어서 검춤과 후근무도 서역에서 왔다. 회화에서 외래의 색채와 후광 기법을 흡수하여 돈황이 아름답고 아름다운 벽화와 안안, 오도자, 왕위 등 회화 대가가 나타났다. 각종 예술의 발전은 문학의 발전을 크게 촉진시켰다. 시 속에 그림이 있다' 라고 불리는 왕위 산수시는 산수화의 긍정적인 영향을 분명히 받았다. 음악의 발전은 시의 노래뿐만 아니라 단어의 탄생에도 직접적인 영향을 미쳤다. 더욱 주목할 만한 것은 다른 민족 문화의 정수를 흡수하여 당인의 정신생활을 크게 풍요롭게 했다는 것이다. 리치, 진삼, 두보의 음악, 춤, 회화에 관한 시를 읽을 때 당시 예술 창작의 풍부한 내용과 신선한 활력을 볼 수 있고, 작가들이 새로운 것을 용감하게 받아들이는 시대정신을 볼 수 있다. 노신은 "얼마나 많은 중국인들이 손을 놓았는지 생각해 보면, 새로운 동식물은 무늬를 보충하는 것을 두려워하지 않는다" 고 말했다. 당인은 약하지 않다. 예를 들어, 한 무덤 앞의 돌짐승은 대부분 양, 호랑이, 천록, 악령이다. 장안의 소릉산에서 화살이 달린 준마와 타조 한 마리를 조각한 것은 전례가 없는 일이다. 한당도 국경의 고통을 겪고 있지만, 담력이 커서, 사람들은 노예를 하지 않을 자신이 있거나, 생각해 본 적이 없고, 전혀 신경 쓰지 않았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용기명언) "("무덤은 거울을 본다 ") 이런 용기와 자신감은 국가의 강건함과 단결에서 비롯된다.

3. 문학 자체의 이유

당대 문학의 번영도 문학 자체의 끊임없는 발전의 결과이다. 선진부터 한위 육조까지 문학은 오랜 역사 발전 과정을 거쳐 시 산문 소설 등에 풍부한 유산을 축적했다. 현실주의와 낭만주의의 영광스러운 전통의 확립과 발전, 서로 다른 사상적 성향의 표현, 서로 다른 주제 영역의 탐구, 서로 다른 문체 특징의 발굴, 음률의 운용, 언어 풍격의 창조, 기법의 혁신은 모두 당대 문학의 발전에 참고할 만한 부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많은 깊은 교훈을 남겼다. 이것들은 모두 당대 문학의 번영에 필요한 조건이다. 그러나, 더 주목할 만한 것은 당대 작가가 채택한 비판적 계승과 혁신의 태도이다. 초당시대에는 제량의 형식시풍이 여전히 주도적인 지위를 차지했지만, 초당사 사람들은 반대를 표명하기 시작했다. 그들은 더욱 열심히 제량시풍을 없애고' 아속',' 한위' 전통을 표방하며 복고 혁신을 실현하였다. 이백은 천자앙의 혁신정신을 계승하여 "건안이 왔으니 아름다움은 소중하지 않다" 며 초사와 악부를 동시에 공부하며 독특한 낭만주의 시 스타일을 창조해 시 혁신의 사명을 완수했다. 두보에 도착했을 때, 그는 자신의 창작 경험을 총결하여, "위선을 가지 않고 야아를 가지 않고, 오히려 여러 사단에게 이득이 된다" 는 사상을 분명히 제시했다. 비판도 계승도 있고, 내용의 정신도 중시하고, 음률도 중시하는 형식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독서명언) 이 때문에 그의 현실주의 시가는' 고금의 길이를 박채하고, 독보적' 으로 전후를 계승하는 중책을 맡을 수 있다. 바이 주이 (Bai Juyi) 의 "문장 (Bai Juyi) 는 때때로, 시는 사물로" 중국시의 현실주의 전통을 더 깊이 드러낸다. 산문 방면에서 한유는 육조의 문풍을 비난했다. "성청기, 시구가 급박하고, 말이 옹졸하고, 사치하고, 말이 무질서하다." 그러나 그는 말을 완전히 폐지하지 않았고, 그의' 언사무언' 사상도 남조 문인들의 계발을 받았다. 당대의 이 걸출한 작가들은 유산을 대할 때 비판적이고 계승되는 * * * 정신을 보였다. 그들이 비판하는 기준과 상속의 목적은 우리와 분명히 다르지만, 고대인의 발밑에 엎드리지 않고 겸손하게 그들로부터 배우는 정신은 그들을 모방하지 않고 고대인들로부터 배울 수 있게 해 주고, 그들을 계승하고, 무언가를 창조할 수 있게 해 준다. 이것은 매우 소중하다.

4. 통치자의 변호

당나라의 황제들은 모두 시를 매우 중시하여, 모두 시를 할 수 있다. 당태종과 현종의 시는 일부 문인들의 칭찬을 받았다. Wuhou 잔치 장관, 노래 최고의 시를 쓰고, 왕실 가운을 봉했다; 왕위가 죽은 후 대종은 그의 시 편찬에 매우 관심이 있었다. 현종은 일찍이 시를 써서 백거이를 기념하여 시풍을 제창하고 시인의 명성을 높이는 데 매우 도움이 되었다. 우리는 당대가 진사라는 과를 특별히 강조했기 때문에' 삼십노학경, 오십소학' 이라는 속담이 있다는 것을 알고 있다. 시는 진사 시험의 중요한 내용 중의 하나이다. 쇼단의 길은 다섯 글자에 있다. 이 체계는 일반 문인들이 시 기교를 중시하는 훈련과 시 형식의 장악에도 어느 정도 역할을 했다.

시가에 대한 사람들의 사랑은 당대에 보편적인 추세가 되었다. 당시에는 승려, 도사, 비구니, 궁녀, 예기, 무명씨의 작품들이 많이 등장해 시가 당대의 소수의 문인들의 전유물이 아니라는 것을 보여준다. 당대의 많은 소설은 시사, 변문 등 대중문학에서 오언시, 7 언시를 가사로 대량으로 사용하여, 인민 대중의 시사에 대한 사랑을 표현했다. 고시, 왕창령, 왕지환이 기정에서 기생이 시를 부르는 이야기, 그리고 백거이의 시가' 왕공귀족, 빈비, 우마공주' 에 의해 낭송된 사실까지 우리는 심지어 유명한 시인의 작품이 민간에서 널리 퍼지는 성황을 상상할 수 있다. 시와 군중의 이런 친밀한 관계는 과거의 시인들이 상상할 수 없는 것이다. 당시가 번영한 결과지만, 반대로 시 창작의 촉진력이기도 하다.

역사가 유구한 중국 고대 문학은 수당 5 대에서 전면 번영의 새로운 단계로 발전하여 문단 전체에 전국시대 이래 유례없는 국면이 나타났다. 그 중에서도 시의 발전은 이미 고도로 성숙한 황금시대에 이르렀다. 당대의 300 년도 채 안 되어 남아 있는 시는 거의 5 만 곡에 육박하여 서주에서 남북조 1600, 700 년까지 남겨진 두세 배 이상이다. 독특한 스타일의 유명한 시인은 약 50 ~ 60 명으로 전국 시대부터 남북조 시대까지의 유명한 시인들의 합계를 크게 넘어섰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