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인지 기능-도덕은 사람들이 완벽을 추구하도록 유도하는 좋은 선생님이다. 그것은 사람들에게 자신을 알고, 가족, 다른 사람, 사회, 국가에 대한 책임과 의무를 인식하고, 사회 도덕생활의 법칙과 원칙을 정확히 인식하여 자신의 행동과 삶의 길을 정확하게 선택하도록 가르친다.
조절 기능-도덕은 사회적 갈등의 조절기입니다. 사회에 사는 사람들은 항상 자신의 동류와 이런 관계를 가지고 있다. 이 때문에 필연적으로 각종 갈등이 생길 수밖에 없다. 이는 우리가 사회에서 사람의 행동을 조정하고, 사회 여론, 풍속 습관, 내면의 신앙 등 독특한 형식을 통해 자신의 선악 기준으로 사람의 행동을 인도하고 바로잡아 사람과 사람, 개인과 사회 사이의 관계를 개선하고 조화롭게 할 것을 요구한다.
3. 교육 기능-1. 도덕은 고무적인 가이드이다. 그것은 사람들의 좋은 도덕의식, 도덕적 자질, 도덕적 행동을 배양하고, 올바른 의무, 명예, 정의, 행복 등의 관념을 확립하여 교육받은 사람들을 도덕적 순결, 이상고결한 사람으로 만든다.
4. 평가 기능-도덕적이고 공정한 판사. 도덕평가는 일종의 거대한 사회력이며, 사람들의 내면의 의지력이다. 도덕은 사람들이 평가를 통해 현실을 파악하는 한 가지 방식이며, 주변 사회현상에 대한' 선' 과' 악' 의 판단을 통해 이뤄진다.
5. 균형 기능-도덕은 사람과 사람 사이의 관계를 조절할 뿐만 아니라 사람과 자연의 관계를 균형 있게 조절합니다. 그것은 사람들이 자연에 대한 태도를 단정하게 하고 자신의 행동을 규범화할 것을 요구한다. 환경도덕은 당대 사회윤리 중 하나로, 미래 세대를 위한 높은 책임감을 교육하고, 사회의 전반적인 이익과 장기적인 이익에서 출발하여 자연자원을 개발하고, 사회생산을 발전시키고, 생태균형을 유지하고, 인위적인 자연환경에 대한 파괴를 적극적으로 통제하고 방지하고, 사람과 자연의 정상적인 관계를 균형있게 할 수 있다. 도덕건설의 필요성: 사회주의 시장경제 조건 하에서의 도덕건설은 사회주의 문화의 성격과 방향, 사회주의의 발전 방향, 우리나라의 종합 국력과 민족질의 발전과 관련이 있다. 도덕건설의 경로: 1. 사회적 가치의 방향을 정하는 이 사회적 가치의 방향은 보편성을 가지고 있어 대중에게 인정받을 수 있다. 시민들이 그들의 목표를 찾게 하다. 우리나라 고대에는 충효를 숭상했다. 현재 서구의 인권민주주의 구호는 사실상 방향을 정하고 있다.
2. 전 사회의 힘을 결집시킬 수 있는, 시비가 뚜렷한 긍정적인 도덕판단 기준을 세워 대중이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 우리 사회의 도덕 건설이 어려운 이유는 과거에 많은 도덕 기준이 파괴되었지만 새로운 도덕 기준이 확립되지 않았기 때문이다.
3, 좋은 홍보 및 교육이 필요합니다. 서방이 온종일 외치는' 인권'' 민주주의' 는 정확하지 않다. 반드시 그 국가 지도자들의 집권 기준이 아닐 수도 있다. 하지만 그들은 여러 가지 경로를 이용하여 주입이나 관개식 선전을 하고 있으며, 심지어 군사 침략을 핑계로 이런 사상을 선전하기도 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전쟁명언) 현재의 금융위기와 부시의 부자에 대한 감세 정책은 서방 지도자들이 실제로' 민주주의' 와' 인권' 을 믿고 추진하는 것이 아니라 매우 포괄적인 포장 방식을 취하고 있음을 증명한다. 우리나라가 도덕건설을 할 때, 우리는 서구의 결점에서 벗어나야 하지만, 그들의 선교사식 촉진 정신은 우리가 배워야 한다.
4. 어떠한 도덕사상의 건설에서도, 우리는 도덕건설에 가장 영향을 줄 수 있는 사회 부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이러한 가장 영향력 있는 사회 부분은 어떤 사회 단계에서 대중에게 추앙받고 추구하는 사람들이다. 현재 우리나라는 경제 건설을 대대적으로 진행하고 있으며, 국민들은 부유를 가장 갈망하는 등등이다. 그렇다면 지금 가장 영향력 있는 것은 우리나라가 먼저 부자가 된 사람이다. 이 사람들의 이데올로기적이고 도덕적 인 건설을 잘 수행하는 것은 도덕적 개념의 향상뿐만 아니라 성과 유지에 도움이됩니다. 이 사람들을 통해 우리는 신속하게 우리의 사상을 선전할 수 있다. 동시에, 만약 이 우상들이 도덕건설에 불리한 일을 한다면, 도덕건설에 큰 해를 끼칠 수 있다.
5. 사회 전체의 도덕적 자신감을 세우다. 중국의 현재 경제 상황이 많은 서방 국가보다 나쁘고, 과학기술이 많은 서방 국가보다 뒤처지기 때문에, 우리 개인은 자신의 도덕관에 대해 의심을 가질 수 있다. 그러나 우리는 또한 우리가 30 년 만에 이렇게 큰 성과를 거둔 이유를 봐야 한다.
6. 우리나라 역사와 현재의 국제 환경 하에서의 도덕사상을 충분히 결합하여 탈착을 피한다. 중국의 많은 전통 도덕 사상은 내포가 풍부하고 오랜 시련을 겪었다. 서구 사상은 선전 우세를 가지고 있다. 이와 함께 서구의 일부 관념도 서구 경제가 발달하여 많은 사람들이 옳다고 착각하지만, 이것들은 여전히 사회와 시간의 검사가 필요하다.
7. 우리의 도덕건설은 단결, 조화, 협력, 장기, 관용, 관대함, 번영, 개방, 촉진, 자성에 기반을 두어야 한다. 동시에, 우리는 생활 주위의 많은 위협과 도전을 간과해서는 안 된다. 즉, 우리는 정해진 사상윤리에서 위기감, 독립성, 예방의식을 가져야 한다는 것이다.
8. 우리는 각종 문화 홍보 채널을 관리하고, 인터넷, 책, 텔레비전, 영화, 각종 홍보에 사용할 수 있는 도구와 채널을 관리하고, 우리 사회에 해를 끼치는 사상의 전파를 근절하고, 사회가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할 수 있도록 도와야 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