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야생의 하늘은 낮고 나무는 낮으며 강의 맑은 달은 사람에게 가깝다.” 당나라 시인 맹호연의 『소건덕강』에서 따온 것이다. 왕조.
시 "건덕 강에 머물다"전체시는 다음과 같습니다. 배를 Yanzhu로 옮기고 손님들은 황혼에 새로운 도착을 걱정합니다. 탁 트인 하늘에는 나무들이 낮고, 강물 위의 맑은 달이 사람 가까이에 있습니다.
시의 문자 적 의미 : 연기가 자욱한 모래톱 옆에 배를 정박하고 해질녘에 내 마음에 새로운 슬픔이 찾아 왔습니다. 광야는 끝이 없고, 멀리 있는 하늘은 근처의 숲보다 낮고, 강은 맑고, 밝은 달은 사람들과 더 친근한 것 같습니다.
시 전체에 대한 감상:
이 시는 행인들이 출발하는 설정이나 도중에 배의 설정을 취하지 않고 배를 정박하는 설정을 취한다. 황혼에. 슬픔이라는 단어가 들어가 있음에도 불구하고 붓질은 곧바로 풍경의 묘사로 전환된다. 소재 선택과 성능면에서 매우 독특하다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시는 "배를 Yanzhu로 이동"으로 시작합니다. "배를 이동"은 배를 해안에 더 가깝게 이동한다는 의미이며, "이동"은 배를 밤 동안 주차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강의 흐릿한 섬에 정박한 배는 이쪽이 화제이고, 반대편도 아래의 풍경과 서정에 대한 설명을 준비하고 있다.
두 번째 문장에서 "해질녘에 손님은 새로운 것에 대해 걱정합니다." "일몰"은 분명히 앞 문장의 "황무지"와 "연기"와 관련이 있습니다. 머물러야 합니다. 물담배에 안개가 꼈습니다. 동시에 '노을'은 '손님들이 새로운 것을 걱정하는 이유'이기도 하다. '손님'은 시인 자신을 가리킨다. 소위 옛날 시의 시작, 계승, 전이, 결합 형식을 따른다면, 이 두 번째 문장은 상속과 전이의 두 가지 의미를 하나의 문장으로 결합한 것이기도 한데, 이는 드문 패턴이다. '일몰'이 '손님의 걱정'을 불러일으키는 이유는 배가 정차하면 여행의 피로를 풀기 위해 하룻밤은 조용히 쉬어야 하는데, 뜻밖에도 새들이 숲으로 돌아가고 소와 소들이 돌아오는 날이 오기 때문이다. 양이 산을 내려오면 나그네는 또 갑자기 슬픔이 찾아온다.
그리고 시인은 슬픈 마음을 공허하고 쓸쓸한 세상으로 바꾸고 싶은 듯 대련을 통해 풍경을 묘사한다. 세 번째 문장은 하늘이 넓고 광야가 끝이 없을 때, 주위를 둘러보면 멀리 보이는 하늘이 근처의 나무들보다 낮게 나타나는데, '낮음'과 '열림'은 상호 의존적이며 서로 구별된다. 네 번째 문장은 밤이 되었고, 하늘 높이 떠 있는 밝은 달이 맑은 강물에 반사되어 배를 탄 사람들과 너무 가깝다고 적고 있습니다. 서로.
"하늘은 넓고 나무는 낮으며 강물은 맑고 달은 사람과 가깝다." 이 독특한 풍경은 배에 탄 사람만이 감상할 수 있습니다. 시의 두 번째 문장은 "손님은 새로운 것을 걱정한다"고 지적하고 있는데, 이 서너 문장은 시인이 이 광활하고 평화로운 우주에 위아래로 탐색한 끝에 발견한 것과 같다. 지금 이 순간 그에게 너무나 가까이 있는 외로운 달. 외롭고 슬픈 마음은 위로를 찾는 듯했고 시는 갑작스럽게 끝났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