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아래 당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2008 년 수능 장쑤 롤"
남경에서 봉황대에 오르다
리퍼
봉황대 위에 봉황이 있었고, 봉황은 대공에 갔고, 강동만 있었다.
무공화는 황무인 오솔길에 깔려 있고, 진조 황친국척의 수는 이미 기근이 되었다.
삼산이 반쯤 푸른 하늘 밖으로 떨어지고 백로도가 수분이 된다.
항상 한간간 당도가 있는데, 마치 하늘을 가리는 것 같고, 장안은 마음이 답답하다는 것을 볼 수 없다.
주 ① 물 1 개: "물 2 개" 라고도 합니다.
(1) 이 시의 대련과 목걸이의 내용을 각각 요약하고 시인이 어떤 감정을 표현했는지 이야기한다.
이것은 작가가 금릉 (난징) 에서 봉황대에 오르는 것을 본 소감을 묘사한' 회고' 시입니다. 오궁궐 경우, 금의고진' 의 대련은 일종의 역사적 감정이다. 이 말을 이해하려면' 매장 경로 고구' 와 같은 키워드를 잡아야 한다. 이백의 독특한 역사적 정서를 담고 있다. 삼산 반낙천외, 백로도 일수분' 은 현실에 대한 묘사다. 고금을 대조하여 저자의 고금의 침울함을 표현하다.
참고답 (1) 평행 대련은 육조고도 명승고적, 목련은 금릉의 아름다운 자연 풍경을 썼다. 인사의 변천, 자연의 영원, 육조의 흥망의 정서를 구현하였다.
2. 다음 노래시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합니다. "2008 년 전국 대학입시권 1 권"
강 4 곡 세트 노래 (3)
판대림
서산 통 호혈 ②, 적벽은룡궁.
모양이 삼분국을 이기고 파도가 천하를 흐른다.
사명권에는 황로가 남아 있고, 바다는 넓고 하늘은 물러난다.
나는 어부를 가장 존경하고, 배로 돌아가 비를 맞는다.
참고 (1) 판대림 (약 1057- 1 106): 이노령, 황주 (오늘 ② Xishan: 호북 오주 서부, 산 외딴 깊은. 3 주먹 헤론: 백로가 잠을 잘 때 한쪽 다리가 움츠러드는 모습을 말한다. (2) 시 전체에서 작가는 어떤 생활을 동경하는가? 간략하게 분석해 주세요.
이 시를 분석하고 해결하려면, 우리는 주석으로 시의 내용을 이해해야 한다. 처음 두 대련은 그리움부터 시작됐다. 작가는 서산, 적벽 등 고대 영웅들이 패권을 다투고 군사들이 다투는 곳에 와서, 역사의 영웅은 풍운이 세고 위대한 공적을 쌓은 것이지만, 이렇게 도도한 물은 다시는 돌아오지 않을 것이라고 상상할 수 없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셋째로, 백로가 많이 살고 있기 때문에 모래사장을 내려다보며 눈앞이 밝다고 느낄 수 있는 실상을 돌아본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백로, 백로, 백로, 백로, 백로, 백로, 백로) 광활한 하늘을 우러러보면 구름 속에서 높이 나는 기러기가 뒤로 움직이는 것 같다. 결국 대련은 감개무량했다. 내가 지금 가장 존경하는 것은 강 위의 낚시꾼이다. 물고기를 잡은 후 연우 속에서 카누를 타고 집으로 돌아와 빗소리를 들으며 유유히 차일을 치고 있다.
은거 생활을 동경하다. ① 이 시의 처음 두 대련은 작가가 눈앞의 정경에서 출발하여 향수에 빠져 적벽전 때의 인사에 대해 생각하고 있는데, 지금? 그래서' 파도와 흐름이 대범하다' 는 감탄을 터뜨렸다. (2) 시의 마지막 두 대련은 작자가 술루와 홍비의 한가함을 찬탄하고, 또 어주를 본 것 같다. 이는' 파도가 천하의 일을 다하다' 는 감탄과 관련이 있어' 가장 탄복한 어부' 를 제기하고 연우 속에서 배를 몰고 집으로 돌아가야 한다.
3. 다음 시 두 수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합니다. (2007 년 수능 강서권)
금릉왕만
고선
뜬구름과 함께
나는 가을소리로 석양을 동반한다.
세상에는 무한한 화가가 있습니다.
슬프면 그릴 수 없다.
도금령
웨이 주앙
누가 슬픈 그림을 할 수 없다고 말합니까?
인심을 그리고 감정을 쫓다.
남조 6 도를 보다.
노림은 냉운으로 가득 차 있다.
참고: 고선과 웨이장은 모두 만당 시인이다.
(1) 이 두 시는 모두' 슬픔' 에 관한 것이다. 시인은 왜 슬퍼합니까?
(2) 두 시인 중 한 명은 "슬픔으로 그림을 그릴 수 없다" 고 말했고, 다른 한 명은 "슬픔으로 그림을 그릴 수 없다고 누가 말했습니까?" 라고 말했다 。 시로 이것에 대한 간단한 분석을 해 주세요.
고선의' 금릉이 밤을 보다' 는 시인이 가을밤에 금릉 (금남경) 성두에 올라' 뜬구름 낙하' 의 그림을 본 후 표현한 변천감을 묘사한다. 웨이장의' 금릉도' 는 한 폭의 그림이다. 시인은 남조의 역사를 묘사한 여섯 폭의 그림을 보고 마음속으로는 깊은 감명을 받아 이 시를 썼다. 두 시인 모두 육조의 지난 일을 통해 만당 현실에 대한 깊은 우려를 표명했다. 이 두 시를 감상하고, 주석 내용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그래야 사람을 알고 세상을 토론할 수 있다.
참고답 (1) 시인은 당나라의 쇠퇴에 슬퍼한다. (2) 이 두 시는 서로 다른 각도에서 같은 사상 감정을 표현했다. "고적응" 작가는 저녁으로 금릉을 보고, "석양", "가을소리" 등의 이미지에서 서늘한 느낌을 낸다. 시인은 이런 깊은 슬픔은 세계 화가가 볼 수 없다고 생각한다. 위시의 저자는 화가가' 노목',' 냉운' 등의 이미지에 대한 운용이 국가 대사의 쇠퇴에 대한 그의 슬픔을 표현하기에 충분하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슬픔은 그릴 수 있다.
난이도 전략
아래 내용은 평소 복습 준비에 초점을 맞추고, 2, 3 점은 시험장 문제 해결 방법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
첫째, 같은 종류의 시의 내용 특징을 분류하여 파악하다
시 분류 복습은 고시 사상 내용과 작가의 관점을 평가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고시의 수는 많지만 시의 사상 내용은 다양하고 작가의 관점 태도도 가지각색이며, 같은 유형의 시는 여전히' * * *' 의 특징이 있기 때문이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시) 평소 복습에서 이런' * * *' 의 특징을 파악한다면, 시험에서 조사해야 할 시사 유형을 확정하면, 문제 해결이 더욱 표적이 될 것이다.
고대시 분류 감상의 "절차" 는 대략 다음과 같습니다.
1. 분류. 시는 대략 내용의 특징에 따라 분류된다: (1) "송별" 클래스; (2) "향수" 클래스; (3) "향수" 클래스; (4) "조경 목가적 인" 카테고리; 5) "국경 요새" 수준; [6] "철학" 범주; 이전의 "풍자" 수업; 다른 사람이 되다.
2. 재료 선택. 즉, 위의 8 가지 유형의 시, 각각 10 곡, 수업 내 5 곡, 수업 후 5 곡, 수업 내 일부 유형의 시는 방과 후 비슷한 시로 대체되어 수업 후 최소 5 곡을 선택할 수 있도록 보장한다는 것이다.
3. 탐구. 복습은 8 개 기간으로 나눌 수 있으며, 한 시기는 한 종류의 시 내용의 분석을 완성할 수 있다. 또는 여덟 개의 그룹으로 나뉘는데, 각 그룹은 하나의 시의 분석과 귀납을 담당한다. 협력 탐구를 제창하고, 가능한 단체 토론을 통해 완성하다.
4. 전시. 조회 작업이 완료되면 다양한 시나 그룹에 대한 조회 결과를 표시합니다. 개인은 자발적으로 발언할 수도 있고, 조별 대표를 파견하여 반 전체에 소개할 수도 있다.
이런 분류 감상, 협동 탐구의 학습 방식은 학생들의 적극성을 크게 동원할 수 있어 복습 효과가 뚜렷하다.
예를 들어, "향수" 시에 대한 논평은
① 시 선택: 염노교 적벽회구 (송, 수시), 영유락경구정 회구 (송, 신기제), 계지향 금릉회구 (송, 왕안석), 석두 도시 (당, 유우석), 서향 (당) (수업 안팎 5 곡)
② 교과서, 관련 자료, 참고서 또는 인터넷 자원을 이용하여 이 시들의 내용을 분석하고 발굴한다.
③ 이런 시의' * * *' 특징은 세 가지가 있다: A. 향수를 통해 시국에 대한 저자의 우려를 표현한다. B) 향수를 통해 작가의 보국무문, 의욕을 표현하다. C. 통치자 (또는 "세계") 에게 역사를 거울로 삼아 과거를 명심하라고 경고하다.
이러한 분석, 토론, 귀납과 정리를 통해 우리는' 향향' 시의 내용에 대해 더욱 전면적으로 파악하였다. 앞으로의 시험에서 자신이 감상하는 시가' 향수병' 범주에 속한다는 것이 확인되면, 그 사상 내용과 감정 태도를 파악하기가 어렵지 않다.
둘째,' 점' 과' 면' 부터 시작하여 시의 의미를 발굴한다.
수능 고시 감상의 표준화 주제로 일반적으로 문학 감상의 기본 법칙을 따른다. 즉, "단어는 문장과 불가분의 관계이고, 문장은 문과 불가분의 관계이다" 는 것이다. 그러므로' 점' 과' 면' 으로 시작하는 것은 우리가 고시를 감상할 수 있는 실행 가능한 방법이어야 한다. 이곳의' 얼굴' 은 시의 사상 내용과 작가의 관점, 태도를 가리킨다. 여기서' 중점' 은 주로 다음과 같은' 키' 를 포함한다.
키워드. 시에서 가장 생동감 있는 단어를 가리키는데, 작가의 사상, 관점, 감정 태도를 가장 잘 반영하는데, 보통 동사나 형용사이다. 송기의 명구' 붉은 살구 가지' 의' 소란' 자, 의인화 수법으로 활짝 핀 봄살구를 표현한 생기발랄한 광경이 우리 눈앞에 생동감 있게 펼쳐졌다. 분명히, 봄과 자연에 대한 작가의 사랑은' 소란' 이라는 글자를 통해 자연스럽게 드러난다. 또 이백은' 난징에서 봉황대에 오르다' 라는' 근심' 자, 2008 년 장쑤 수능, 천국의 빛과 나 사이에 구름이 솟아올라 그의 도시를 내 우울한 마음 속에 감추고 시 전체에 감정적 기조를 정했고, 우리의 대답에 방향을 제시했다.
관건은 시 사상의 내용이나 감정을 가장 잘 요약할 수 있는 문장으로, 보통 서정적이거나 의론적인 문장이다. 왕창령의' 부용여관과 신건이별' 에서' 옥주전자에 얼음이 있다' 는 것은 작가의 원대한 포부를 보여준다. 주씨의 독서 사상에서 책에서 영양을 섭취하고, 충실하며, 자신을 보완해야 한다고 제안했다. 이런 시는 시에서 화룡점정의 역할을 하는데, 모두 시의 관건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문장들을 파악함으로써 우리는 이 시의 사상 내용과 작가의 감정 태도를 빠르고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다. 예를 들어, 2008 년 전국 대학 입시권 1 의 문제: "시를 보면 작가는 어떤 생활을 갈망하는가?" " "나는 어부를 가장 존경한다" 라는 말을 잡는다면, "은거생활을 갈망하다" 와 같은 대답을 쓰기는 어렵지 않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어부, 어부, 어부, 어부, 어부)
시 제목. 많은 시의 제목은 시의 유형과 내용에 중요한 힌트 역할을 한다. 예를 들면' 양주로 가는 길에 맹호연을 송별한다' 는' 송별' 이라는 단어는 그 시가' 송별시' 에 속한다는 것을 보여준다. 베트남 방고' 의' 방고' 는' 회고' 의 시임을 설명한다. "변두리", "군 입대" 는 이런 시가 "변두리" 시라는 것을 설명한다. 이 점을 분명히 하면, 우리의 대답은 표적이 된다. 예를 들어 2008 년 수능 중경권은' 이 글자의 상하 두 부분이 무엇을 썼는가' 라는 질문에 대답할 때 송별시의 내용 특징을 결합해' 첫 번째 부분은 눈앞의 송별장면을 쓰고, 두 번째 부분은 친구가 갈 곳을 쓴다' 는 답변을 쓸 수 있다. 반대로, 제목을 소홀히 하면, 때로는 생각의 중심을 잃어서 맹목적으로 답을 할 수 있다. 예를 들면, 주씨의' 독서유상' (반묘방당이 열리고, 하늘은 구름이 있다. 제목을 이해하지 못하면 이 시의 주제를' 독서 이야기' 로 파악하기가 어렵다.
이미지. 이미지는 일종의 감정 대상이며, 시인의 심미 창조의 결정체이며, 시인의 감정 사상의 전달체이다. 중국 고대 시가에서, 많은 이미지들은 왕왕 특정한 의미를 담고 있다. 예를 들면: 느슨한, 종종 단단한 포함; 오동나무는 늘 씁쓸하고 씁쓸하다. 그믐달은 종종 분산을 의미한다. 류, 이별의 정을 표현하고 만류라는 뜻도 담고 있다. 진달래꽃은 보통 황량함과 슬픔을 나타낸다. 평소 시험 준비로 이 방면의 지식 축적을 강화하고, 시험에서 시의 이미지를 출발점으로 시의 내용과 작가의 감정을 해석하면 종종 만족스러운 효과를 얻을 수 있다. 예를 들어 2008 년 수능 산둥 고시감상문제는 진관을 감상하는' 그림 속 성당' 이다. "낙홍포횡지, 청보슬비. 살구밭은 시들고, 두쥐안 울지만, 어쩔 수 없이 봄이 돌아온다. 버드나무 밖은 홀로 건물을 그리며 난간에 기대어 손으로 나뭇가지를 비틀고, 비스듬히 기울어진 불빛 아래 꽃이 소리 없이 빛을 발하게 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독서명언) 누가 이걸 알아? 클릭합니다 그중 (1) 문제는' 상성의 경물 묘사는 어떻게 어쩔 수 없는 표현인가?' 대답할 때' 낙홍',' 보슬비',' 두쥐안' 등의 이미지를 파악하기만 하면 작가가 지난 봄의 광경을 그려서 봄을 해치는 무력감을 표현하고 있다는 것을 쉽게 알 수 있다.
노트. 수능 고시 감상 문제에 나오는 모든 정보는 평론을 포함한 유효한 정보로 간주해야 한다. 주석은 일반적으로 제목, 저자, 왕조, 글쓰기 배경 등 시 내용과 관련된 설명이나 힌트이다. 많은 경우에, 그들은 우리의 문제를 해결하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예를 들어 2007 년 수능 강서권은 고선' 망금릉 저녁' 과 웨이장' 금릉도' 에 대한 비교 감상으로 저자인 고선과 웨이장을 간략하게 소개했다. 모두 만당 시인이다. 이 두 시는 모두 슬픔에 관한 것이고, 시인은 왜 슬퍼하는가' 와' 두 시인 중 한 명은' 한 편의 슬픔은 그릴 수 없다' 고 답했다. 또 한 명은 "누가 슬픔을 그릴 수 없다고 했지?" 라고 답했다. 시와 결합하여 이것에 대한 간략한 분석을 해 주십시오. "우리는 주석의 역할을 무시할 수 없습니다." 만당 "두 시인은 이 두 시에서 그들의 감정을 표현했기 때문입니다.
셋째, 표현 기교를 이용하여 시의 내용과 감정을 헤아려 본다.
어떤 시의 사상 내용과 감정 태도는 주로 특정 표현 기교를 이용하여 표현된다. 예를 들면 비유, 전고, 대비 등이다. 따라서 시의 표현 기교를 파악하고 그 표현 특징을 분석하는 것도 시를 감상하는 효과적인 방법이다. 예를 들어 2007 년 수능, 저장고시감상 2 위는 오계의 시' 1 인 1 월만' 이다.' 남조 송비천고, 여전히 뒤뜰꽃을 부른다. 과거에 왕셰 홀 앞의 제비가 누구의 집으로 날아갔습니까? 갑자기 꿈, 요정 근육 승리 눈, 궁전 롤빵 까마귀 더미. Jiangzhou 시마, 눈물 젖은 셔츠, 수평선입니다. 클릭합니다 이 단어는 당대의 세 시인의 시구를 번역한 것이다. 두목' 백진화이' 에서' 한 상녀는 그 나라를 미워하지 않고, 여전히 강을 사이에 두고 뒤뜰꽃을 부른다' 는 것이다. 유우석' 오읍향' 에서' 왕세안, 범상백성들의 집으로 날아간다'; "하지만 그들 중 누가 가장 심하게 울었을까? , 이 구강 장교. 백거이' 비파행' 에서' 나의 파란 소매가 젖었다' 는 것을 풀면서 세 가지 전고의 의미를 파악하지 못한다면, 우리는 작가' 가국상, 관애의 슬픔, 비슷한 인생 경험의 슬픔' 을 이해하기 어렵다.
특히 언급할 만한 것은' 즐거움으로 슬픔을 쓰다' 는 표현이다. 고대에는 대부분의 서정시가 쾌감으로 자신의 감정을 표현했지만, 쾌감으로 자신의 슬픔을 표현하는 시들도 있었다. 우리가 이런 시를 해석할 때, 시의 아름다운 풍경에 현혹되지 말고, 작가의 진실한 감정을 오해해서는 안 된다. 예를 들어 이백의' 방문월고': "월왕구천은 오귀지를 깨뜨리고 장병들은 집으로 돌아갔다. 궁녀는 만춘궁과 같지만, 오늘 날기만 한다. " 이 시는' 군인 화복으로 돌아가고, 궁녀는 꽃만춘당' 의 번화한 경치 (음악 장면) 로 기복이 심한 한숨 (슬픔) 을 표현한다. "하룻밤 이국" 에서 "뭇별이 낮고, 엽평초가 망망하고, 달이 파도에 따라 흐르고, 강물이 흐른다" (일종의 아름답고 넓은 광경) 는 시인의 고독하고 슬픈 심정을 전했다.
중점 및 어려운 문제 테스트
1. 아래 송사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하세요.
문제가 생기다
유유어
신 기아
시냇가에 따라 시냇가에 하늘이 청계바닥에 있다. 하늘에는 구름이 있고, 사람은 그 안에 있다. 누구와 여가를 부를까요? 빈곡소리가 맑다. 귀신도 신선도 아니고 복숭아꽃 물이다.
작가의 생활에 연락해서 "누가 누구를 부르고 나머지는 하는가?" 를 이해하다. " 빈곡소리' 라는 말의 뜻.
2. 아래 당시 두 수를 읽고 이 질문에 답한다.
Jane Zheng mingfu 는 서쪽을 여행합니다.
리퍼
맑고 거센 소리가 시냇물로 돌아왔습니다.
녹색 대나무가 정자 주위를 날고 있다.
시원하고 시원합니다.
혼자 있을 때 휴식을 취하고 주차하다.
과거를 그리워하다 (3)
두목
이백은 수서사에 관한 시를 썼는데, 고목귀암 중누각이다.
반쯤 깨어 술에 취한 지 사흘이 지났고, 새빨간 꽃이 빗속에 피었다.
주두목은 벼슬길에 실의에 빠져 오랫동안 남방에서 떠돌아다녔다. 과거로 돌아가는 여정' 은 몇 년 후 그 여정을 회상하기 위해 쓴 일련의 시 중 세 번째다.
(1) 두보가' 수서사' 의 특징을 가장 잘 요약한 시 한 구절은 다음과 같습니다.
(2) 두 시 중 각각 한 편의 시가 저자를 대표해' 수서사' 를 유람할 때의 심정을 나타낼 수 있다. 저자의 경력과 결합하여 간단히 설명해 주세요.
3. 아래의 송원을 읽고 질문에 답합니다.
징톈 원사를 조절하다.
노청안중
장코구
이끼 고목은 쓸쓸하고, 구름은 가을물이 멀고, 모미길 산채는 작다. 누가 거기에 가본 적이 있습니까? 담매인이 다리를 건너다.
"담매인 다리" 의 의미를 시험 분석하다.
고시의 사상 내용과 작가의 관점 태도 (답) 를 평가하다
1. 작가는' 노래' 를 하고' 누구와 유' 를 묻는데, 간곡하게 조화를 이루기를 간절히 바라고 있다. 그러나' 빈곡' 에는' 청음' 만 있어 작가의 외로움을 알 수 있다. 이런 외로움은 여행 동반자가 없을 뿐만 아니라 자신의 생각 (또는' 반금생각') 에 대한 응답을 받지 못해 생기는 외로움도 가리킨다. 이런 외로움은 작가의 야망에 대한 반감을 드러낸다. 2.( 1) 고목은 바위 속의 성으로 돌아온다. ⑵ "혼자 왕래" 와 "반 깨어 반 술에 취한 3 일". 이백은 굴곡을 겪고 오랫동안 강호를 돌아다니며 좋은 곳은' 객정' 이다. 두목 사업이 실의에 빠져 오랫동안 떠돌아다녔다. 관광지에 직면했을 때, 그는 "반 깨어 반 술에 취해 3 일 동안 유람했다" 고 말했다. 이 두 시 모두 작가가 정치적 실의에 대한 고민을 잊을 수 없는 아름다운 풍경에 풀고 싶다는 것을 표현했다. 여기서' 매' 라는 단어는 은둔한 친구 육청을 가리킨다. 작가는 자칭' 메이커' 로 육청의 고상한 품격을 칭송하며 작가와 육청의 깊은 우정을 표현하며 은거생활에 대한 작가의 동경을 표현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