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요의 (하나)
동팅 동강강 서쪽, 커튼은 석양을 늦추지 않는다.
오촉 횡분지, 이주는 호산에 기대어 황혼을 원한다.
만리유람은 아직 멀고, 3 년여는 더욱 위태롭다.
백두가 고풍서리 속에 노목창파가 한없이 슬프다.
주석
① 구금 마음, 구금 여행 마음, 즉 객심. ② 영일, 하루 종일. ③ 교란, 혼란한 모습. ④ 유유히, 걱정거리를 형용할 수 없다. ⑤ 저녁 지, 저녁 맑은 귀.
감상 분석
자연의 다양한 경치는 시인의 작품에 표현될 때 시인의 기분에 따라 변하는 경우가 많다. 봄비인 두보와 많은 시인들은' 희희' 를 느꼈지만, 진요의는' 놀라움' 을 느꼈다. 처음 두 사람은 두보가' 감할 때 꽃이 튀고, 이별새가 놀라는 것을 미워한다' 는 시를 결합했다.' 좋은 비는 계절을 알고, 봄은 일어난다' 는 의경이 아니라, 봄비가 한바탕 내린 후 두보의' 꽃중금관성' 의 아름다운 경치를 볼 수 없었고, 신기병을 보면' 비바람이 더 잦아진다' 는 것을 볼 수 있었다 두목' 천리 꾀꼬리 울음 녹색영홍' 은 들리지 않고 두보는' 이별새 경심' 을 들었다. 한' 고아' 자, 피병란을 위한 시인의 외롭고 처량한 심경을 전하는 것은 진관' 고관 폐춘한, 두쥐안 소리 속 석양',' 이 원한을 쌓는 것 같다' 는 의경이 있는 것 같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고독) 거미줄' 과 신기질' 은 정성만 있고, 처마 거미줄을 그리고, 하루 종일 말썽을 일으키는 것' 과 놀라운 유사점을 가지고 있지만, 진요의는 좀 더 함축적으로 쓰여져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 번역]
오랫동안 동정호의 명성을 들었다가 오늘 마침내 악양루에 올랐다.
웅장하고 장관인 대호는 오추를 동남 두 구역으로 나누며 해와 달과 별과 대지가 밤낮으로 그 위에 떠 있다.
친지들은 소식이 전혀 없다. 나는 늙고 병이 나서 고독한 배를 타고 사방으로 떠돌아다닌다.
북방 국경 관전이 다시 일어나자 나는 창문에 기대어 눈물을 글썽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