돈돔
천리티가 울긋불긋하게 대강을 비추고, 수채산과주 기풍이 맴돈다.
남조는 480 여 개의 오래된 사찰을 남겼고, 무수한 탑이 비바람에 휩싸였다.
[저자 소개]
두목 (803 ~ 805), 경조만년 (현재 산시 성 Xi 시) 판천 목축인. 대대로 관료지주 가정에서 태어나다. 26 세의 종석은 홍문관의 사서이다. 이후 10 년 동안 지방 막료로 일했을 뿐만 아니라 황, 지연, 무, 후등주에서 대사로 일했고, 중앙에는 감독관, 식량부, 비교부, 외교부 장관을 역임했으며, 결국 책 한 권을 썼다. 번천 문집 작가.
두목은 만당 시대의 유명한 시인이다. 젊은 시절의 두목에는 나라를 다스리는 천하의 지향이 있고, 병서를 읽는 것을 좋아하며, 강직하여, 감히 과거의 결점을 지적하였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나중에 우이당 다툼의 정치적 소용돌이에 휘말려 정견이 전개되지 않아 결국 퇴폐적인 향락의 생활에 빠졌다.
문학 방면에서 두목은 문학의 응용을 주장하고, 내용 위주의, 형식을 보조하며, 소박하고 소박한 문풍을 제창한다. 무병 신음에 반대하고 일방적으로 형식을 추구하다. 만당 문단에서 그는 "높은 것을 추구하고, 기이한 것을 구하지 않는다" 고 주장하며 호매준랑한 풍격으로 독보적이다. 그의 칠법 칠법은 매우 성공적이었고, 칠법은 특히 간결하고 자연스러웠으며, 많은 명편은 후세 사람들이 읽었다. 그의 시가에서의 높은 성과로 후세 사람들은 그를 두보와 비교해서 그를' 소두' 라고 부르거나 이상은은 그를' 두리' 라고 불렀다. 두목은 진보적인 시를 썼지만 소극적이고 퇴폐적이고 무미건조한 작품들도 많이 썼다. 찌꺼기를 함유한 이 시들은 주의와 비판을 받아야 한다.
[주석]
① 곽: 외성. 술기: 주발, 호텔 밖에 높이 걸려 있는 브랜드.
② 480 사: 남조 황제와 관료가 베이징 (금남경) 에 불사를 지었다. 남사 정사 곽주신전'' 불사 500 여 석' 에 따르면. 여기에 언급된 사백팔십개의 절은 대략적인 숫자이다.
[시 번역]
광활한 강남, 가무 승평,
물가의 마을, 산가의 흉벽, 모두 바람에 날리는 술깃발이 있다.
남조 통치자는 불교를 신봉하고 480 개의 절을 지었다.
지금 얼마나 많은 계단식 논이 이 연비에 휩싸여 있습니까?
[감상]
이것은 강남의 풍경을 묘사한 4 행 시이다. 강남이 얼마나 매혹적이고, 얼마나 사람을 동경하게 하는가. "해가 뜨면 강물이 불보다 더 밝아지고, 봄이 오면 강물이 푸른색처럼 푸르다." 바이 주이 (Bai Juyi) 는 이미 우리를 위해 일련의 화려한 그림을 묘사했지만, 그것은 거시적인 것이었고, 두목 (Dumu) 의 "강남춘 (Jiang Nanchun)" 은 상대적으로 구체적이었습니다. 우리가 여러 명소에 가본 것 같습니다. 두목은 아름다운 강남의 봄빛뿐만 아니라 강남의 안개 발코니 풍경도 재현하여 강남의 경치를 더욱 신기하고 혼란스럽게 만들었다. "천리꾀꼬리가 청영홍을 부르고, 물향은 산과주 깃발로 가득하다." 우선 시인은 우리를 다채로운 강남 세계로 데려왔다. 보시다시피, 곳곳에 노래와 춤이 있고, 곳곳에 푸른 나무 붉은 꽃이 널려 있습니다. 물방울채, 산들이 둘러싸고 있는 흉벽, 특히 바람에 날리는 술기가 얼마나 매혹적인가! 천리' 의 해석은 강남 전체를 쓰는 것이지만, 전체는 구체적인 이미지를 통해 표현된다. "남조 사백팔십개의 절이 연우로 덮여 있다." 그리고 사찰은 강남 풍경으로 전환하는 중요한 부분이며 창상감이 있다. 많은 남조가 남긴 불교 건축물이 봄바람과 봄비 속에서 어렴풋이 드러나면서 미혹된 아름다움을 더했다. 여기서 시인은' 강남 480 사' 가 아니라' 조 480 사' 라고 말하는데, 분명히 또 다른 깊은 뜻이 있다. 남조 통치자는 불교를 위해 목숨을 잃고 백성의 재물을 낭비하고 절을 대량으로 지었다. "남사 곽조상" 은 "황제가 불경을 크게 해석하면 반드시 풍속을 바꿀 것" 이라고 말했다. 그래서 주신은 그들이 모두 500 여 개의 불사에 갔는데, 매우 웅장하고 십여만 명의 승니가 있었다고 말했다. 자산이 후하여, 소재한 군현은 말로 표현할 수 없다. " 이에 기초하여 무투는' 480 묘' 가 분명히 적다고 말했다. 오늘날' 남조 사백팔사' 는 이미 역사 유물이 되어 강남의 아름다운 풍경의 일부가 되었다. 미학적으로 아이러니가 부족하지 않고, 시의 내포가 더욱 풍부하다. 이 시의 네 구절은 모두 경사로, 각각 특색이 있다. 여기에 소리와 색깔, 공간 확장, 시간 추적이 있습니다. 단 28 자, 시인은 매우 통속적인 언어로 우리에게 생동감 있고 운치가 넘치는 강남 춘색 화권을 그려 주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