산터우 농촌 지역의 춘절 풍습

문신에게 붙이는 풍습

우리나라 각지에는 설날에 문신에게 붙이는 풍습이 있다. 원래 문신은 사람의 형상을 복숭아나무로 깎아 사람 옆에 걸어두었고, 나중에 문신의 초상화를 그려서 문에 붙였습니다. 전설적인 형제인 Shen Tu와 Yu Lei는 유령을 조종하는 데 특화되어 있으며 그들이 문을 지키고 있어 크고 작은 악령이 감히 들어와 해를 끼치지 못합니다. 당나라 이후에는 맹장 진경(秦强)과 유치경덕(玉智智德)을 문신으로 그린 ​​그림도 있었고, 관우(關伯)와 장비(張飛)를 문신으로 그린 ​​그림도 있었다. 왼쪽 문과 오른쪽 문에는 문신상이 하나씩 있는데, 후대에는 민간용과 군사용으로 한 쌍의 문신을 그리는 경우가 많다. 문 신에는 세 가지 유형이 있습니다. 첫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자동차 문이나 문 전체에 게시되는 "문 신"입니다. 높이는 약 4~5피트이고 너비는 2~3피트입니다. 두 번째 유형은 일반적으로 작은 거리 문에 게시되는 "거리 문 신"으로 높이가 약 2피트이고 너비가 1피트입니다. 이 두 문신은 두 신인데, 하나는 검은 얼굴을, 다른 하나는 하얀 얼굴을 하고 있습니다. 흰색은 왼쪽, 검은색은 오른쪽, 흰색은 선함과 여유, 검은색은 사나움과 사악함이 각각 월을 쥐고 있다. 세 번째 범주는 "집 문신"으로, 거리 문신보다 약간 작고 제한적입니다. 또한 검은색과 흰색의 두 신이 있지만 앉아 있는 검은색과 흰색의 두 신도 있습니다. 기껏해야 집 문에 '기린이 아들을 바친다'는 그림이 걸려 있는데, 두 개의 인형이 가루와 기름으로 칠해져 왕자의 왕관을 빗고 있는데, 각각 유니콘을 타고 있다. 이런 종류의 문신은 신혼집의 문에 행운을 가져다준다고 여겨졌는데, 나중에는 일반 길거리 문에 새해 장식이 되었습니다.

봄 대련 게시

봄 대련은 '문쌍', '봄 기둥'이라고도 합니다. 봄 축제 때 게시한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입니다. . 봄 축제 대련의 한 출처는 Taofu입니다. 처음에는 복숭아나무에 사람의 모습을 새겨 문 옆에 걸어두었고, 나중에는 복숭아나무에 문신의 형상을 그린 다음 문신의 이름을 새기는 방식으로 단순화하였다. 복숭아 나무 판자. 봄 축제 커플의 또 다른 소스는 봄 스티커입니다. 고대인들은 봄의 시작에 종종 "이춘(Yichun)"이라는 단어를 게시했는데, 이는 나중에 봄 축제 대련으로 발전했습니다. 춘절 대련의 진정한 인기는 명나라 때부터 시작되었는데, 이는 주원장(Zhu Yuanzhang)의 옹호와 관련이 있습니다. 청나라 천상고(陳商居)가 쓴 『머리핀운탑기론』에 따르면, 주원장이 설날을 준비하던 어느 해, 설날을 축하하기 위해 집집마다 춘절 대련을 게시하라고 명령했다. . 원래 춘절 대행은 복숭아판에 새겼으나 나중에 종이에 다시 썼다. 복숭아나무의 색깔은 붉은색인데, 붉은색은 행운과 액막이를 의미하므로 춘절 대련은 주로 붉은 종이에 쓴다. 단, 사찰에서는 노란색 종이를 사용하며, 상제(상을 마치지 못한 경우)는 흰색, 녹색, 노란색을 사용하는데, 1년차에는 흰색 종이, 2년차에는 녹색종이, 3년차에는 노란색 종이를 사용한다. , 붉은 종이는 애도 4년 이후에 사용됩니다. 만주족은 여전히 ​​백인이었기 때문에 청나라 궁중의 춘절은 백지를 사용했으며, 바깥쪽에는 파란색 가장자리를 감고 안쪽에는 빨간색 줄무늬를 넣었습니다.

축복문자 붙이기, 창살, 새해그림, 꽃걸기

이것들은 모두 복을 빌고 집을 꾸미는 민속적 기능을 가지고 있습니다. 새해 그림은 우리 나라의 고대 민속 예술입니다. 새해 그림은 사람들의 관습과 신념을 반영하고 미래에 대한 사람들의 희망을 표현합니다. 춘절 대련과 같은 새해 그림은 '문신'에서 유래되었습니다. 봄의 대련은 Shen Tu와 Yu Lei의 이름에서 텍스트로 발전했으며, 새해 그림은 여전히 ​​그림의 방향을 따라 발전했습니다. 목판 인쇄의 등장으로 새해 그림의 내용은 더 이상 문신에 국한되지 않고 점차 부의 신을 집으로 초대하고 일부 새해 그림 워크샵에서는 "복, 사치, 장수의 세 별" ", "천국의 축복", "풍년", "가축 번영", "봄을 맞이하고 복 많이 받으세요" 등 다채로운 새해 그림은 한 해를 맞이하는 사람들의 좋은 소원을 만족시킬 수 있습니다. 명나라 태조 주원장(Taizu Zhu Yuanzhang)이 춘절 기간에 춘절 게시를 옹호했기 때문에 그의 영향으로 신년 그림이 인기를 얻었습니다. 중국의 신년 그림의 중요한 산지는 소주(蘇州)의 도화우(道화아우), 천진(천진)의 양류청(陽柳淸)입니다. 그리고 산둥성 웨이팡(Weifang)은 우리나라의 3대 새해 그림 학교를 형성하고 있습니다. 중화민국 초기 상하이 정만투오(Shanghai Zheng Mantuo)는 달력과 새해 사진을 결합했습니다. 이것은 새로운 형태의 새해 사진입니다. 이 두 가지 새해 그림은 나중에 벽걸이 달력으로 발전했습니다. 건건은 빨간 종이에 길조를 새긴 글자를 긴 자와 함께 사용하여 문 앞에 붙여 복숭아의 매력을 돋보이게 하는 것입니다. 팔선상이 새겨진 불상을 부처님 앞에 매달았습니다. 주로 수천 가구가 사용하지만 귀족 가족은 덜 사용합니다. 노란 종이는 길이가 3인치이고 빨간 종이는 길이가 1인치 이상인 "작은 매달린 천"으로 상점에서 사용됩니다. 최초의 매달린 건당은 동전(동화)으로 만들어졌으며, 세뱃돈과 마찬가지로 승리를 억제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천지상 차림

새해를 맞아 특별히 제작된 임시 공양상입니다. 일반적으로 큰 불당이 없는 집에서는 천지상을 중요하게 여기는데, 그 이유는 부처님께 공양하는 일이 적고, 연말에 신과 부처님께 큰 포상을 드리는 경우가 많기 때문입니다. 이 테이블은 주로 신을 모시는 데 사용됩니다. 천지상은 상설 불당의 내용과 다르며, 일반적인 매달린 돈, 향초, 다섯 공양, 큰 공양 외에 여기에 안치된 우상도 대부분 일시적입니다. 100퍼센트”, 신상의 목판화 앨범이며, 큰 노란색 거친 종이에 수채화 목판화로 인쇄된 완전한 신 코드인 “천지삼계십팔불신”, 삼신의 초상화 행운, 행복, 장수의 별 등 위 조각상 중 일부는 '100%' 등 신을 받은 직후 불탔다. 일부는 포우(Powu)나 심지어 등불 축제까지 기다려야 불태울 수 있습니다.

천지상 위치는 일정하지 않으며, 안방이 넓으면 집 안에 놓을 수 있고, 집에 공간이 없으면 마당에 놓을 수도 있다. 전설에 따르면 이날 밤은 하늘의 신들이 내려오는 날이라 사람들 사이에는 신을 영접하는 풍습이 있다.

늦잠

중국인들은 설날 밤 늦게까지 잠을 자는 습관이 있는데, 이를 흔히 '늦잠'이라고 합니다. 제야 만찬은 제야 만찬으로 시작되는데, 이 제야 만찬은 등불을 켤 때부터 천천히 먹어야 한다. Zong Mao의 "Jingchu Years' Records"에 따르면 섣달 그믐날 저녁을 먹는 풍습은 적어도 남북조 시대에 존재했습니다. 한 살을 지키는 풍습에는 지나간 세월에 대한 향수뿐 아니라 다가오는 새해에 대한 좋은 희망도 포함됩니다.

폭죽 터뜨리기

자정에 새해 종이 울리면 폭죽 소리가 중국 전역의 하늘을 뒤흔든다. "연월원, 달원, 시간원"의 이 "3원" 순간에는 어떤 곳에서는 안뜰에 "강한 불"이 세워져 에너지가 강하고 번영한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활활 타오르는 불 주변에서 아이들은 폭죽을 터뜨리며 신나게 뛰어오르고 있었다. 이때 집 안은 환한 불빛이, 뜰 앞에는 찬란한 불꽃이, 바깥은 시끌벅적한 소음이 들려와 설날의 활기찬 분위기를 최고조로 끌어올렸다. . 모든 연령대의 시인과 작가들은 항상 가장 아름다운 구절로 새해의 도래를 찬양해 왔습니다. 왕안석의 시 '원리':

폭죽 소리는 연말을 알리고,

봄바람은 사람들에게 따뜻함을 선사합니다.

수천 가구가 태양처럼 밝습니다.

오래된 참을 항상 새 것으로 교체하세요.

춘절을 맞아 우리 민족의 축제 현장을 그린다. 폭죽소리는 낡은 것에 이별을 고하고 새로운 것을 환영하는 상징이자 축제 분위기의 표현이다. 비즈니스 가족. 폭죽을 터는 것에는 또 다른 의미가 있습니다. 새해에 많은 돈을 벌기 위해 섣달 그믐 날에 폭죽을 터뜨린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옛 풍습에 따르면 부의 신에게 가장 먼저 공경하고, 폭죽을 터뜨리는 것은 가장 나중에 해야 합니다. 돈을 벌고 싶다면 폭죽을 끝까지 쏘아야 진심을 뜻한다는 전설이 있다.

설날 저녁을 먹으며

아이들이 놀고 폭죽을 터뜨리는 동안, 주방에서는 설날 음식을 준비하는 주부들도 가장 분주한 시간이었다. 며칠 전, 새해 전야 저녁은 항상 새해 전야에 요리사가 요리합니다. 북쪽에서는 설날 만두도 30일 밤에 만든다. 이때 도마마다 고기를 썰고, 야채를 썰기 바빴다. 이때 집집마다 도마소리가 들려왔고, 거리와 골목길에서는 폭죽소리가 들려왔고, 작은 가게에서는 주판 쪼그락거리는 소리와 감미로운 회계 보고 소리가 수다와 떠들썩한 소리와 뒤섞여 들려왔다. 곳곳에서 웃음이 터지고, 귀가 가득하고, 즐거운 새해 전야 운동으로 얽혀 있습니다.

설날 저녁을 먹는 것은 춘절 기간 동안 모든 가정에서 가장 활기차고 행복한 시간입니다. 새해 전날. 식탁에는 호화로운 설날 음식이 가득 차 있고, 온 가족이 함께 둘러앉아 재회하는 만찬을 즐기는데, 마음속의 성취감은 이루 말할 수 없습니다. 사람들은 맛있는 음식이 가득한 식탁을 즐길 뿐만 아니라 행복한 분위기도 즐깁니다. 일반적으로 식탁 위에는 큰 접시, 차가운 대야, 뜨거운 볶음 요리, 간식이 있습니다. 하나는 냄비입니다. 하나는 물고기입니다. 냄비는 끓고 김이 나고 따뜻하고 무더우며, 이는 그것이 호황을 누리고 있음을 나타냅니다. "생선"과 "유"는 동음이의어이며 "상서로운 축하의 풍부함"을 상징하며 "매년 풍부함"을 의미하기도 합니다. 또한 일반적으로 양배추라고 불리는 무가 행운을 기원하는 데 사용되며, 랍스터, 생선 튀김 및 기타 튀김 음식은 "식용유"와 마찬가지로 가족의 번영을 기원하는 데 사용됩니다. 마지막 부분은 대개 달콤한 요리로, 앞으로의 달콤한 삶을 기원합니다. 이 날에는 술을 잘 모르더라도 조금 마셔도 됩니다.

만두, 완탕, 장국수, 위안샤오 등 남북으로 다양하고 유명한 설날 만찬이 많이 있으며, 각각 고유한 특산품이 있습니다. 북부 사람들은 구정에 만두를 먹는 데 익숙합니다. 이는 "Geng Sui Jiao Zi"(Geng Sui Jiao Zi), 즉 오래된 것과 새로운 것이 교대된다는 의미입니다. 그리고 흰 밀가루 만두는 은덩이 모양이기 때문에 식탁에 올려놓는 것은 "새해에 큰 돈을 벌고, 은덩이가 굴러온다"는 의미를 가지고 있습니다. 만두를 만들 때, 소독한 동전 몇 개를 끓는 물에 싸서 먼저 먹는 사람이 돈을 더 벌 수 있다고 말하는 사람도 있다. 만두를 먹는 풍습은 한나라 때부터 전해졌습니다. 전설에 따르면, 의성인 장중징(張忠景)이 음력 12월 추위에 가난한 사람의 귀가 썩는 것을 보고, 가난한 사람의 동상을 치료하기 위해 '천교이달약'을 만들었습니다. 양고기와 고추, 약간의 보냉 약재를 반죽에 싸서 귀 모양의 '자오얼'을 만들어 냄비에 담아 가난한 사람들에게 나눠주니 온몸이 따뜻해지는 것을 느꼈다. 그리고 그들의 귀는 따뜻하다. 나중에 사람들이 이를 따랐고 이것이 오늘날까지 전해졌습니다. 새해에 완탕을 먹는 것은 새해의 시작을 의미합니다. 전설에 따르면 세상이 생기기 전에는 혼란스러운 상태에 있었다고 합니다. 판고가 세상을 창조한 후 우주에는 네 방향이 있었고 장수국수라고도 불리는 긴 국수가 있었습니다. 설날에 국수를 먹는 것은 백년 장수를 기원하는 풍습이다.

새해 돈 주기

어떤 가정에서는 새해 전야 저녁 식사 후에 모두가 테이블에 앉고 자리에 앉지 않습니다. 모두가 식사를 마칠 때까지 떠나는 것이 허용됩니다. 어른들이 젊은 세대에게 주는 것이며, 자녀와 손주들이 새해에 배우고 발전하며 좋은 사람이 되도록 격려합니다. 어떤 집에서는 부모가 아이가 잠들 때까지 기다렸다가 밤에 아이를 베개 밑에 눕혀 놓고, 어떤 집에서는 아이들이 대강당에 모여 조부모, 부모, 엄마에게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라고 외치며 줄을 서서 무릎을 꿇는다. 그리고 빨간 봉투를 찾으러 손을 뻗으세요. 그들은 심지어 조부모님의 침실로 가서 함께 침대 가장자리로 달려가서 "세뱃돈, 세뱃돈!"이라고 외쳤습니다. 노인은 그것이 활기가 없다고 생각하여 인색한 척하고갔습니다. 흥정부터 포위, 더듬기까지, 그리고 마침내 조상의 빨간 봉투를 파낸 뒤 모두가 약탈한 뒤 흩어졌다. 노인은 이 광경을 보고 새해에는 모든 일이 잘될 징조라고 생각하며 매우 기뻐했습니다. 설날에 행운을 빌어주는 것은 노인에 대한 배려와 노인에 대한 젊은 세대의 존경을 반영하는 가족 윤리적 관계를 통합하는 민속 활동입니다.

다음과 같은 동요가 있습니다.

삼성이 남쪽에 있고, 모든 가족이 새해 인사를 기원합니다.

젊은 세대가 절하고, 나이든 세대는 돈을 준다.

돈이 싫으면 그냥 얼굴 돌리고 나가세요.

신에 합류

신에 합류하면 구년과 신년이 구분되지만 신을 받는 시기는 균일하지 않습니다. 일부 의식은 Zizheng이 도착하자마자 시작되고 일부는 "Zizheng" 시간, 즉 자정에 신을 받기 시작하며 일부는 "Zizheng" 이후에 시작됩니다. 모든 신들은 난로에 제사를 지낸 뒤 천상궁으로 돌아와 세상의 일을 무시하고 섣달 그믐 날 자정, 즉 새해가 되자 다시 인간 세상에 와서 돌보게 되었다. 문제의. 신을 모시는 의식은 천지상 앞에서 거행되며, 집안의 장자가 주재한다. 신들이 사는 천상의 방향이 다르기 때문에 저승에서 오는 방향도 당연히 다르기 때문에 어떤 신을 모셔야 할지, 어디서 오는 신인지는 미리 '체질'을 확인하고 이끌어야 한다. 온 가족이 안뜰의 방향에 따라 향을 들고 신을 모십니다. 예를 들어 신위년의 『헌법』에는 “부신은 정동, 복신은 정남, 귀신은 북동, 희희신은 남서, 태수신은 남서”라고 명시되어 있다. , 등." 지시에 따라 절한 후 향이 사라질 때까지 가만히 있다가 다시 절한 후 마지막으로 향뿌리, 우상, 주괴 등을 꺼내어 뜰에 마련해 놓은 돈, 곡식 통에 넣어 태워야 한다. . 태울 때에는 솔가지, 깨짚 등을 함께 태우세요. 리셉션이 진행되는 동안 폭죽이 터져 분위기가 매우 강렬했습니다.

악령을 짓밟는다

신을 영접한 후 길문에서 집 문까지 깨짚을 깔아 놓으면 사람들이 그 위를 걸어다니면서 탁탁거리는 소리를 내는데, 이를 '딱딱'이라고 한다. "새해를 짓밟다"는 것을 "악령을 짓밟는 것"이라고합니다. 'broken'과 '祟'은 발음이 같기 때문에 새해부터 악령을 쫓아내기 시작한다는 의미입니다.

조상숭배

고대에는 이런 풍습이 매우 성행했습니다. 각 지역의 예절과 풍습이 다르기 때문에 조상 숭배의 형태도 다릅니다. 일부는 야생에 가서 조상의 무덤을 방문하고, 일부는 조상을 숭배하기 위해 조상을 모시고 있으며, 대부분은 조상의 묘를 모십니다. 집에서 차례대로 본당에 있는 판에 공양물을 진열하고, 참배자들은 긴 자를 누르면서 어린아이들이 순서대로 향을 피우고 무릎을 꿇는다. 한족은 조상을 숭배할 때 주로 생선이나 고기 그릇을 만들어 높은 그릇에 담는데, 이는 종과 가마솥을 가지고 먹는 것과 매우 비슷합니다.

베이징에 사는 남부 사람들에게는 조상 숭배가 특히 성대합니다. 대부분은 섣달 그믐날에 솥과 젓가락을 중앙에 두고, 접시는 8그릇입니다. 설날과 섣달 그믐 날에는 냄비를 펴고 언제든지 야채를 교체합니다. 기족은 조상을 숭배하는 것이 만주나 몽골과는 다릅니다. 몽골 기족은 노란 쌀국수를 버터에 튀겨 내는데, 이 쌀국수를 참기름에 튀겨서 빼내고 백설탕에 담가서 맛이 다릅니다. 만주 기수들은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며 호두떡, 무궁화떡, 사과, 백단향 등을 바쳤는데, 이는 지극히 조용하고 엄숙했다. 섣달 그믐 날과 설날에는 채식 쌀만두가 제공되며 위안 위안 밤에는 등불 축제가 매일 아침 저녁으로 향을 피우고 절을 하며 새 차를 제공합니다. 조상 숭배의 형태는 다양하지만, 대부분은 섣달 그믐 날에 매달리고, 등불 축제 밤에는 공물을 철수합니다. 가까운 친척이나 친구도 새해 인사를 드릴 때 조상 사당을 방문해야 합니다. 먼 과거를 조심해야 할 뿐만 아니라, 조상을 공경하는 덕이 있기 때문에 결코 자신의 뜻을 잊지 않을 것입니다.

부신을 보내다

옛날에는 춘제 기간 중 자정에 부의 문을 열 때부터 사람들이 부신에게 선물을 보냈습니다. 문밖에서 재물신이 인쇄된 종이를 들고 “복신을 보내소서.”라고 외치세요. 주님이 오십니다. 이때 집주인은 재물신을 맞이하기 위해 방문객에게 보상을 주었고, 물론 그는 그것을 부의 신에게 바칠 때 항상 길한 말을 했습니다. 예: "금은 보물이 굴러오고 있습니다"! "왼쪽에는 황금 사자 한 쌍, 오른쪽에는 황금 봉황 한 쌍이 있습니다!" 등등. 또 다른 방법은 부의 신으로 분장하고 빨간 옷, 거즈 모자, 가짜 수염, 돈을 모으기 위한 노란색 가방을 착용하고 징과 북 몇 개를 들고 집집을 돌아다니는 것입니다. 보상을 모으기 위해 부의 신. 당신은 누군가의 집에 갈 때마다 이렇게 노래합니다. "왼쪽 칸에는 금과 은이 가득하고 오른쪽 칸에는 보물이 가득합니다."

"길조로운 말을 많이 했고, 주인이 기쁜 마음으로 빨간 종이로 된 재물신상을 가져가서 약간의 돈을 주었습니다. 몇 번이고 감사 인사를 한 후 한동안 힘차게 두들겼다가 징 소리와 함께 두드리기 시작했습니다. 북을 치면 모두 다른 집으로 가서 토쑤주를 마셨다.

고대 풍습에서는 원일에 온 가족이 토수주를 마셨다. 건강에 해로운 기를 없애기 위해 토수주를 만드는 방법은 한 푼을 사용하는 것이다. 대황 한 푼과 도라지 5 센트, 사천 고추 1 센트와 5 센트, 계피 1 센트와 8 센트, 층층나무 1 2 센트, 팡펑 1 센트를 보라색 가방에 담아 걸어 두세요. 우물에 담아서 네다섯 번 끓여 마시는데, 옛날에는 두수주를 마시는 방식이 아주 독특했는데, 나이가 많은 사람은 그 반대인 것 같습니다. 어린아이가 나이가 들수록 먼저 술을 마시고, 큰 사람은 나중에 술을 마셔 애도의 뜻을 표한다. 나이 많은 사람은 술을 덜 마신다.” 마침내 투수를 마시고 보니 내 나이가 일흔이 넘었다는 것을 깨달았다. "이것이 제가 말하는 풍속입니다. 이 독특한 술자리는 고대에 사람들에게 온갖 감정을 느끼게 했기 때문에 사람들에게 깊은 인상을 남겼습니다.

새해의 만찬

북부에서는 새해를 앞두고 지은 밥을 '내년의 밥'이라고 부르는데, 남은 밥이 있다는 의미로 밥 한 그릇을 내놓는 집도 있습니다. 매년 먹어도 사시사철 먹을 수 없다는 뜻인데, 올해는 묵은 쌀을 먹는다는 뜻이다. "두 쌀 쌀"은 노란색과 흰색이 있기 때문에 "금과 은이 있고 냄비에 금과 은이 가득"이라고 합니다. 행운을 불러온다: 대추(봄이 일찍 온다), 감(만사가 잘됨), 아몬드(행복한 사람), 장수 과일(불멸), 떡(매년 값이 비싸짐), 온 가족이 먹고 웃고 이야기를 나눈다

음력 초하루: 설날 스티커

음력 초하루

봄 축제는 일반적으로 "새해"로 알려져 있으며, 이전에는 "설날"로 알려져 있었습니다. 수나라의 두태경은 "다섯 개의 촛불"에서 다음과 같이 말했습니다. "첫 번째 달은 용달이고 그 첫날은 원입니다. 일." Zhengchao, Yiyun Yuanshuo. "원"의 본래 의미는 "머리"인데, 나중에 "시작"으로 확장되었습니다. 이 날은 한 해의 첫날, 봄의 첫날, 정월의 첫날이기 때문에 그렇게 불렸습니다. "삼원(Sanyuan)"; 이 날은 정월의 첫날이기도 하기 때문에, 세 왕조, 태양 왕조를 "삼왕조"라고도 하며, 첫 번째 달이기 때문에; 일을 '원석'이라고도 한다. 음력 1월 1일이 연월일의 시작이라는 뜻이다.

중국은 고대 다국적이다. 민족 국가는 각기 다른 역사적 시기에 고유한 문화를 갖고 있으며, 전통과 관습에 따라 설날을 정해 정월로 정하고 음력 1월 1일을 정했습니다. 맹춘(孟春)의 1월을 원나라로 삼았으나 건음(建陰) 음력을 사용하더라도 음력 1월 1일은 설날이고 은력(陰曆)은 12일이다. 음력의 달을 설날로 삼았고, 주(周)나라에서는 음력 12월 1일을 설날로 삼았으며, 진(秦)나라에서는 진(秦) 달력을 사용하였다. 음력 1월 1일은 설날이고, 서한 초기에는 진 달력이 사용되었습니다(서기 104년). ) 한나라 무제의 경우, 사마천과 나하홍이 만든 태초 달력을 다시 사용하고, 건음의 하 달력을 재사용했으며, 음력 1월 1일을 제외하고는 설날로 간주했습니다. 한때 건주의 은력으로 전환한 왕망과 위명제, 건주의 주역으로 전환한 당나라 무황후와 소종은 모든 왕조가 하력을 하력으로 사용했다.

1911년 혁명으로 왕정이 무너졌다. 손중산이 취임하기 위해 상하이에서 난징에 도착하기 전날, 난징 원로원은 양력으로 전환하여 음력을 사용하기로 결정했다. 그러나 음력은 오랫동안 사용되어 농사일을 정리하는 데 도움이 됩니다. 따라서 사람들은 여전히 ​​음력으로 폭죽을 터뜨리는 것을 선호합니다. 춘절, 문이 열리면 폭죽이 터지는 것을 '폭죽 터뜨리기'라고 합니다. 그 이후로 새로운 친구들과 이웃들이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직접 갈 필요가 없는 사람들도 명함을 사용하여 새해 복 많이 받으세요. "그래서 명함은 '명함'이라고도 불렀습니다. 'Door Book'.

사람들 간의 상호 방문 형태는 사회적 관계에 따라 크게 네 가지 범주로 나눌 수 있습니다.

첫 번째는 설날에 친척을 방문하는 것입니다.

문에 들어서서 먼저 불상, 조상상, 위패에 세 번 절한 후, 차례로 노인들에게 무릎을 꿇습니다. 머물면서 먹고 놀 수 있습니다.

두 번째는 예방 방문이다. 동료나 친구에게 새해 인사를 할 때는 집에 들어오자마자 부처님께 세 번만 절을 하면 됩니다. 주인과 같은 세대라면 손을 숙이고 절만 하면 됩니다. .당신보다 나이가 많다면 주도적으로 무릎을 꿇어야 하며, 사회자는 자리에서 내려와 응원의 몸짓을 해야 합니다. 이런 상황에서는 일반적으로 오랫동안 앉아 있는 것이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떠나기 전에 몇 마디 정중한 말만 하십시오. 주인이 예배를 드린 후에는 다시 예배를 드릴 날을 선택해야 합니다.

세 번째는 감사한 방문이다. 지난 1년 동안 다른 사람(변호사, 의사 등)에게 빚을 진 사람은 새해에 감사의 마음을 표현하는 방법으로 선물을 사서 보내야 합니다.

넷째는 방문 방문이다. 평일에는 이웃들과 별로 연락을 하지 않지만, 만나면 늘 이야기를 나눈다. 설날이 되면 그냥 마당에 나가 서로 주먹을 껴안고 “부자 되신 것을 축하합니다”라고 인사를 합니다. ,", "다 잘 돼, 다 잘 돼." 잠시만 거기 앉아 계세요. 예의는 별로 없습니다.

고대에는 신년인사와 신년인사에 차이가 있었습니다. 신년인사는 어른들에게 절을 하는 것이고, 신년인사는 서로를 축하하는 것이었습니다. 요즘 일부 기관이나 단체, 기업, 학교에서는 모두가 함께 모여 서로를 축하하는 것을 '단체예배'라고 한다.

새해 인사는 묵은 해를 보내고 새해를 맞이하며 서로에게 좋은 소식을 전하는 중국인들의 전통 풍습이다. 고대에 '바이니안'이라는 단어의 원래 의미는 어르신들에게 절을 하고, 소원을 빌며, 새해 복 많이 받으시고, 안녕을 기원하는 인사 등을 포함하여 새해를 맞이하여 어르신들을 축하하는 것이었습니다. 같은 세대의 친척, 친구를 만나면 축하도 해주세요.

옛날에는 동네에 친척이나 친구가 너무 많아 모두 방문하기 어려울 경우 하인을 보내 명함을 가지고 와서 새해 인사를 했다고 합니다. 날아다니는 초소'라는 글이 적힌 빨간 종이봉투를 각 집 앞에 내걸었다. 이 풍습은 송나라 상류층 사회에서 시작되었습니다. 청나라의 "연태 달 명령"은 베이징 새해를 다음과 같이 묘사합니다. "달이 떴고, 영화가 날아가고, 빈 마차가 몰고 갑니다." 대가족에는 손님의 출입을 기록하는 특별한 "문장"이 있습니다. 문장 첫 페이지에는 4명의 가상 "방문자"가 있습니다. 한 명은 백세 방에 살고 있는 노인입니다. Lane; 다른 한 명은 Yuanbao Street에 사는 부자이고, 한 명은 University Scholar's Archway에 사는 Mr. Fu Zhaolin입니다. 행운을 구하고 행운을 구하기 위해. 오늘날까지도 춘절 기간에 연하장과 연하장을 나눠주는 것은 서로에게 날아다니는 메시지를 보내는 고대 전통의 유산입니다.

상류층 관료들이 서로 명함을 들고 축하하는 풍습이 있다. 송나라 출신인 주회는 『청파잡지』에서 “송나라 원유년에는 신년을 축하하기 위해 하인들이 유명한 가시를 들고 다니는 일이 자주 있었다”고 말했다. 당시 학자 관료들은 접촉이 많았고, 세계 각지의 사람들을 방문하여 새해 인사를 하려면 시간과 에너지가 필요했기 때문에 서로 친하지 않은 친구들은 직접 그곳에 가지 않았습니다. 대신에 하인을 보내 매화 종이를 잘라서 가져오라고 했고, 축하하는 사람의 이름과 주소, 축하 말이 적힌 1인치 길이의 카드를 보내 새를 표현했습니다. 당신을 대신하여 새해 인사를 드립니다. 명나라 시대 사람들은 새해 인사 대신 경의를 표했습니다. 명나라의 뛰어난 화가이자 시인인 문정명은 시 《새해 인사》에서 이렇게 묘사했습니다. 나도 다른 사람들과 함께 종이 몇 장을 던진다. 세상은 그것들이 단순하지만 공허하지 않다는 이유로 싫어한다." 여기에 언급된 '이름'과 '이름'이 오늘의 신년카드의 유래이다. 연하장은 마음을 연결하고 인사를 나누는 데 사용되며 편리하고 실용적이어서 오늘날에도 여전히 인기가 있습니다.

청나라 때부터 새해 인사에는 '집단 숭배'라는 형태가 추가됐다. 청나라 사람 이란주는 '곁햇우탄'에서 "연초에"라고 말했다. , 수도는 새해를 하나로 모으기 위해 정기적으로 단체 예배를 드린다. "우정은 향수를 강화하는 것", "매년 신년 책 레드 북으로 손님을 예약하고 식사와 연회를 열어 하루를 즐긴다."

시대의 발전에 따라 신년 인사 풍습에는 끊임없이 새로운 내용과 형식이 추가되었습니다. 요즘에는 예전의 신년 인사 방법에 더해 전보나 전화를 통한 축하 신년 인사도 개발했습니다.

그러나 음력 1월 1일부터 5일까지는 대부분의 가정에서 여성을 받아들이지 않는데, 이를 '금기'라고 한다. 설날 참배는 남자들만 나갈 수 있고, 여자들은 음력 1월 6일 이후까지 기다려야 참배할 수 있다. 신년인사 활동은 음력 1월 15일 등불 축제 전후까지 장기간 연장됩니다. 저녁에 사람들을 찾아 새해 인사를 드리는 것을 '예바오 축제'라 하고, 설날 열흘 이후에는 '등불 축제'라고 하여 '아직 늦지 않았다'는 농담이 있습니다. 새해 인사를 드리고 싶다면 찬 음식을 드세요."

어떤 이유로든 의례를 따르지 않고 장래에 이를 보충하는 것을 '노년에 대한 예의'라고 합니다

주수이

예전에는 새해를 맞아 새해를 맞이하곤 했습니다. 올해는 날씨가 흐리고 맑을 것입니다. 설은 한(汉)나라 동방석(魯波記)이 지은 《수전》에서 시작되는데, 연말로부터 8일이 지나면 하루는 닭날, 둘째 날은 개날, 셋째 날은 돼지이다. 넷째 날은 양의 날, 다섯째 날은 소의 날, 여섯째 날은 말의 날, 일곱째 날은 말의 날, 팔일은 계곡입니다. 날이 맑으면 사물이 번성하고, 날이 흐리면 사물이 번성하지 않는다.

후세들은 이 풍습을 따라 음력 1일부터 10일까지의 날씨가 맑고 바람도 없고 눈도 내리지 않는 상서로운 날씨라고 믿었습니다. 이후 세대는 나이를 계산하는 것에서 일련의 희생과 축하 행사로 발전했습니다. 음력 초하루에는 닭을 죽이지 않고, 음력 2일에는 개를 죽이지 않고, 음력 3일에는 돼지를 죽이지 않는 풍습이 있는데... 처형하지 않는다. 음력 칠석날에 나옴.

닭 그림

고대에는 춘절 기간에 귀신과 악령을 쫓기 위해 문과 창문에 닭을 그렸습니다. 진나라가 쓴 《현중기》에는 앞서 언급한 두숴산의 수탉에 대한 이야기가 있는데, 태양이 막 떠오르고 이 큰 나무에 첫 번째 햇빛이 비치자 수탉이 나타났다고 합니다. 우는 순간, 세상의 모든 닭들이 울기 시작합니다. 그러므로 춘절에 자른 닭은 사실상 수탉을 상징한다. 그러나 고대 신화에는 닭이 변신한 충명새라는 속담도 있다. 요 황제 시대에 이곳을 지나간 우방국들은 충명새의 도래를 모두가 환영했다고 합니다. 그러나 조공사절은 매년 오지 않았습니다. 그래서 사람들은 나무로 충명새를 조각하거나 충명새를 던져 문간에 새를 놓거나 문과 창문에 충명새를 칠하면 귀신과 귀신이 겁을 주어 감히 다시 오지 못하게 할 수 있습니다. 충명새는 닭과 닮았기 때문에 사람들은 점차 닭을 그리거나 창틀을 잘라서 문과 창문에 붙이는 방식으로 바뀌었고, 이는 후세에 종이 공예의 원천이 되었습니다. 고대 우리나라에서는 닭을 귀하게 여겨 '다섯 가지 덕을 지닌 새'라고 불렀습니다. "한시외전(Han Shi Wai Zhuan)"은 머리에 왕관이 있다고 하는데, 이는 발 뒤에 거리가 있어 싸울 수 있고, 적 앞에서 감히 싸울 수 있는 것입니다. 용감한 덕이요, 먹을 것이 있어 인자한 덕이요, 밤에도 눈을 떼지 않고 깨어 있는 것, 이때 새벽이 새벽을 알리는 것이 바로 믿음이다. 그래서 사람들은 춘절에 닭을 자르는 것뿐만 아니라 새해 첫날을 닭날로 지정하기도 합니다.

부 모으기

음력 1월 1일은 빗자루의 탄생일로, 이 날은 빗자루를 사용할 수 없으며, 그렇지 않으면 행운을 쓸어버린다고 합니다. , 돈을 잃고 불운을 가져올 "빗자루 별"을 끌어들입니다. 바닥을 쓸려면 바깥쪽에서 안쪽으로 쓸어야 합니다. 이날은 돈을 잃을 수 있으므로 물이나 쓰레기를 밖에 버리는 것도 허용되지 않습니다. 오늘날에도 많은 곳에서는 설날에 청소를 하는 풍습이 남아 있으며, 설날에는 빗자루도 꺼내지 않고, 쓰레기도 버리지 않고, 폐수를 담을 큰 양동이를 준비하고, 거기에 물을 쏟지 않습니다. 낮.

음력 1월 2일: 부의 신을 숭배

부의 신에게 제사

북쪽에서는 부의 신을 숭배한다 음력 1월 2일에는 상업 상점과 일반 가정 모두 부의 신을 숭배하는 행사가 열립니다. 모든 가족은 새해 전날에 받은 부의 신에게 제물을 바칩니다. 실제로 그들은 구입한 조잡한 인쇄물을 태워버렸습니다. 오늘 정오에는 '원바오 수프'로 알려진 완탕을 먹겠습니다. 희생 제물에는 생선과 양고기가 포함됩니다. 옛 베이징의 대기업에서는 이날 대규모 제사 활동을 벌이며, 돼지 전체, 양 전체, 닭 전체, 오리 전체, 붉은 잉어 등 '5대 제사'로 제사를 드려야 합니다. 올해는 돈을 벌 수 있다는 희망. 부신이 누구인지에 대해서는 주로 다음과 같은 의견이 있다.

조공명(趙宇命)은 장천석(張泉師)이 한때 그에게 현탄을 지키라고 명령했기 때문에 조현탄(趙玄灣)이라고도 불린다. 이 사람은 "신들의 로맨스"에서 왔으며 Jiang Ziya는 그를 "황금 용의 신 Ruyi Zhengyi, 용과 호랑이 Xuantan의 진정한 왕"이라고 명명했습니다. 예의 이름이 Gongming인 Zhao Minglang은 일반적으로 Master Zhao Gong으로 알려진 도교의 Xuanwu의 신입니다. 이 이론은 "삼종교 신을 찾는 백과 사전"에서 유래했으며 성명의 전체 이름은 "Shangqing Zhengyixuan 제단 비행 호랑이 금 바퀴 법 집행 기관 Zhao Yuanshi"입니다.

비간: 은나라 주왕의 삼촌. 충직함과 올곧음 때문에 마음이 찢어졌다. 그는 '무의식적'이고 편견이 없었기 때문에 후세에서는 그를 부의 신으로 여겼다. 이 내용은 『사기·음본기』에 기록되어 있다.

판려(象利): 춘추시대 월왕 구견의 신하로, 월왕을 도우며 사업을 하여 큰 돈을 벌고 이름을 도주공(Tao Zhugong)으로 바꾸었습니다. 후세에서는 그를 부의 신으로 여겼습니다.

관우: 삼국시대의 관우는 충성을 가장 중시하는 '전능한' 인물이다. 후세에서는 '의'와 '이로움'을 동등하게 여기며 그를 부의 신으로 여겼다. 일반적으로 대부분의 기업은 관우가 사업에 보호 효과가 있다고 믿으며 숭배합니다.

위에서 언급한 부신 중 범리(舌利), 비간(比灘) 등을 부(富)의 신으로 부르고, 조공(趙功), 천시(十夫), 관우(關保)를 무예(富富)의 신으로 부른다. 또한 '채보성왕'이라 불리는 태백성을 숭배하는 사람들도 있다. 태백은 비너스라고도 불리기 때문에 부의 신과 관련이 있다. 원숭이 왕과 복소년을 부의 신으로 여기는 사람들도 있습니다.

민속품의 대부분은 Zhao Gongming의 것입니다. 인쇄 된 이미지는 검은 얼굴과 두꺼운 수염, 위에 투구, 손에 채찍, 풍요의 뿔과 같은 문양으로 둘러싸여있어 매우 웅장합니다. 잉곳과 산호를 사용하여 화려하고 고급스러운 효과를 돋보이게 합니다.

음력 1월 3일: 문신지 태움과 단식 밥

문신지 태움

옛날에는 에 음력 1월 3일 낮과 밤에는 설날과 명절 때 소나무와 편백나무 가지를 매달아 문신, 문패 등을 함께 태워 새해가 끝나고 사업이 임박했음을 알린다. 다시 시작하세요. "문신종이를 태워버리면 자신의 건강을 찾을 수 있다"는 말이 있습니다.

조생일

음력 1월 세 번째 기장탄신일을 기념하는 날로, 행운을 기원하며 제사를 지내고 쌀을 먹지 않는다고 합니다. .

작은 설날

천칭절(Tianqing Festival)입니다. 송나라 진종(眞宗) 대종향부(大忠祖富) 원년에 천종이 땅에 내려왔다고 하여 진종(眞宗)이 칙령을 내려 원월 3일을 정하였다. 음력 1월은 천청절(Tianqing Festival)로 지정되어 관료 및 기타 관계자들이 5일간 휴가를 가졌습니다. 나중에는 수나라처럼 바닥을 쓸지도, 불을 구걸하지도, 물을 길지도 않았다.

답변: 샤오황 오렌지 - 마술사 수련생 2급 1-20 10:55

과거와 현재의 중국 사람들은 주로 춘절을 기념할 때 금기 사항이 많은 곳이 있습니다. 당신이 안전하고 내년에는 모든 일이 잘되기를 바랍니다. 음력 1일부터 10일까지의 금기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음력 1일: 닭날. 옛날에는 설날에 악귀를 쫓기 위해 닭을 올렸습니다. 그리고 축복을 기원합니다(수탉은 "ji"와 동음이의어입니다).

설 둘째날: 개날, 새해 인사를 드리거나 조상을 숭배하러 나갑니다.

설 셋째날: 양의 날로, 다툼이 일어나기 쉬우므로 새해 인사를 하기에 적합하지 않습니다.

설 넷째 날 : 돼지절, 부의 신에게 제사를 지낸다.

음력 5일: 소절, "다섯째 날을 깨는 것"은 많은 금기를 깨뜨릴 수 있습니다: "5일째에 가난한 사람들을 보내십시오". 1일부터 4일까지 쓰레기를 보냅니다. 음력 달은 재산을 잃지 않기 위해 버릴 수 없으며, 음력 5일의 쓰레기는 척박한 땅으로 여겨 버리면 가난에서 벗어날 것입니다.

음력 6일: 신에게 선물을 보내는 날인 말의 날. 새해 전날 부의 신에게 보낸 종이 말을 태우고 가게가 다시 문을 엽니다.

음력 7일: 사람의 생일인 런데이(仁日)는 함께 저녁을 먹고 술을 마시고 불꽃놀이를 하는 풍습이기도 하다.

음력 8일: 곡식의 날, 별이 하늘에 내려와 별을 숭배하는 일이 필요한 날이다.

음력 9일인 천일 탄신일과 옥황상제의 날, 천상에 제사를 올리는 성대한 의식이 거행된다.

음력 10일: 돌 탄신일. 돌을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맷돌, 맷돌, 맷돌 등 어떠한 석기 도구도 사용하지 않으며, 심지어는 돌을 숭배하기 위해 향을 피우는 것도 금지되어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