맹시의 서면 연설의 번역과 원문

맹시의 서면 연설의 원문과 번역문은 다음과 같다.

원문:

옛사람은 거울을 주조하고, 큰 것은 평평하고, 작은 것은 볼록하다. 모든 오목은 크고 볼록은 작다. 작은 거울은 모든 사람의 얼굴을 볼 수 없기 때문에 약간 볼록하고 얼굴이 작기 때문에 거울이 작아서 모든 사람의 얼굴을 받아들일 수 있다. 종종 거울의 크기와 비슷하다. 이 작품은 정교하여 후세 사람들이 만들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고대의 교훈과 비교해 볼 때, 그것들은 모두 연마되고 평평해서 스승 광야의 지음을 상하게 한다.

세상에는 투명한 거울이 있고, 거울 뒷면에는 비문이 있다. 십자가가 있는 곳에서는 글자가 매우 오래되어 읽을 수 없다. 햇빛으로부터 배우기 위해 뒷면 문자와 십자가는 투명하며 집 벽에 잘 정의되어 있습니다. 사람은 자신의 이치를 가지고 있는데, 주조할 때 얇은 부분은 먼저 춥고, 뒤는 두껍고 차갑고, 구리는 더 많이 수축한다는 것이다. 글은 뒤에 있지만 얼굴에 흔적이 있어 빛 속에 나타난다. 이를 감안해 볼 때, 이것은 합리적이다.

그러나 나머지 집에는 세 개의 거울이 있는데, 모두 똑같다. 그 서화들은 차이가 없고, 조형도 모두 매우 고풍스럽다. 이 레일만 투명하고 다른 레일은 얇지만 투명할 수 없습니다. 이탈리아 고대인들은 자신의 기술을 가지고 있다.

번역:

옛사람이 거울을 만들 때, 큰 거울은 평평하게 주조한 것이고, 작은 거울은 볼록하게 주조한 것이다. 오목 거울은 큰 얼굴 이미지를 반사하고 볼록 거울은 작은 얼굴 이미지를 반사합니다. 작은 거울로 얼굴 전체를 볼 수 없기 때문에 조금 볼록하게 해서 얼굴을 작게 만든다. 이런 거울은 작지만 얼굴 전체를 찍을 수 있다.

거울을 만들 때, 거울의 크기를 측정하여, 거울이 솟아오르는 증감의 정도를 결정하고, 얼굴 이미지가 거울의 크기에 맞도록 해야 한다. 옛사람이 교묘하게 천공을 빼앗아서, 후세 사람들도 알아낼 수 없었다. 일단 그들이 고대의 거울을 얻으면, 그들은 모두 긁히고 광택을 내서 매끄럽게 했다. 이것이 바로 사단이 슬퍼하는 이유이다.

세상에는 투명한 거울이 있고, 거울 뒷면에는 비문이 하나 있는데, 그 위에는 * * * * 가 그려져 있는데, 글씨체는 매우 심오하여 아무도 이해할 수 없다. 이 거울이 햇빛에 비칠 때, 뒷면의 도안과 20 개의 큰 글자가 방의 벽에 선명하게 투과된다. 주조할 때 얇은 부분이 먼저 차갑고, 무늬와 글자가 있는 곳이 점점 두꺼워지고 차가워지면서 구리가 많이 수축되기 때문이라고 추측하는 사람들도 있다.

비문과 도안은 뒷면에 있지만 거울은 은은한 흔적이 있어 빛 아래 나타난다. 나는 이 거울을 관찰했는데, 진짜라고 느꼈다. 하지만 우리 집에는 세 개의 거울이 있고, 다른 사람의 집에서 소장하고 있는 거울도 본 적이 있다. 모두 하나의 스타일이고, 비문도 별반 다르지 않다. 조형이 아주 늙었다. 이런 거울만이 빛을 투과할 수 있고, 다른 거울은 얇아도 빛을 투과시킬 수 없다. 나는 고대인들이 자신만의 특별한 제작 방법을 가지고 있다고 생각한다.

심괄의 예술적 업적;

심괄은 음악법 전문가이다. 송사 예문지' 에 따르면 심괄은' 악론',' 악기도' 등의 저서도 있다. 맹시벽담' 에는 음악에 관한 기록이 40 여 종으로 고대 음악의 음계 이론을 연구하고 서술하였다. 이 글은 심괄이 당송연락에 대한 연구 경험을 서술하였다. 예를 들면 연락의 원류, 연락 28 조, 당송대곡 구조와 연주 형식, 당송 악보 등이 있다.

심괄도 서화 수집과 감상의 전문가이다. 그림 속의 노래' 를 저술하여 송송 50 여 명의 유명한 화가의 작품과 풍격을 노래시 형식으로 평론하였다. 그의 언어는 간결하고 시각이 독특하여 미피 등 유명 화가들의 높은 평가를 받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