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연: 한비'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나다' 진시 () 에서 열흘 동안 살았고, 편까치가 후작이 떠나길 바랬다. 그래서 huanhou 사람들이 그에게 물어 보자, bianque 는 말했다: "병이 합리적입니다, 수프는 도달 할 수 있습니다; 피부에서는 침석도 닿을 수 있다. 위장, 불은 어디에나 있다. 골수에서 생명이 속한 곳에서는 아무 일도 하지 않는다. 지금 골수에서 나는 초대하지 않았다. ""
백화해석:
10 일 후, 편까치가 다시 채환공을 보러 가서 말했다. "당신의 병은 위에 있습니다. 제때에 치료하지 않으면 더 심각해질 것이다. " 채환공은 아랑곳하지 않았다. 편까치가 떠난 후 채환공은 또 기분이 나빴다. 열흘 후, 편까치가 환후를 멀리서 보고 몸을 돌려 달렸다. 채환공은 특별히 사람을 보내 그에게 물었다.
편까치가 말했다. "작은 병은 근리 사이에 있어서 탕탕탕의 힘을 통해 얻을 수 있다. 근육과 피부에 병, 침술은 치료할 수 있습니다. 위장에 질병, 화약 수프로 치료할 수 있습니다; 병은 골수에 있는데, 이것은 생명의 신이 관할하는 일이니, 의사는 치료할 방법이 없다. 지금 병이 골수에 들어와서, 더 이상 그를 위해 치료를 요구하지 않는다. ""
확장 데이터 쓰기 배경:
전국은 공존, 전란이 빈번한 시대이자 인재가 배출되고 학술활동이 전례 없이 활발한 시대이다. 그의 사상을 선전하기 위해서 백가쟁명, 저서설.
시세조영웅' 이라는 시대는 당시 작가의 작품이 논리가 치밀하고, 세밀하고, 이치에 맞고, 근거가 있고, 설득력이 있어야 한다고 요구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윌리엄 셰익스피어, 윈스턴, 영웅명언) 한비자가 바로 그 중의 걸출한 대표다. 한비자에서' 해로' 와' 옥로' 는 도가 고전' 노자' 의 두 가지 중요한 해석작품이다.
한비는 일찍이' 사물의 세부 사항을 통제하려 한다' 는 관점으로' 노자',' 천하의 어려운 일은 반드시 쉬워야 하고, 천하의 큰일은 반드시 세세해야 한다' 는 철학적 명제를 재해석한 적이 있다. 한비자어로' 는 노자 철학의 소극적이고 형이상학적인 폐단을 없애고 새로운 내용을 주입해 소박한 변증법을 한층 발전시켰다.
여로' 에서 나온'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나다' 는 편까치가 채환공의' 진단' 을 여러 번, 채환공이 여러 번' 회피' 한 이야기를 들려주며 편안한 서사에 인생 철리를 스며들게 하는 것이다.
문장 감상:
첫 문장에서' 치료 초대' 에 이르기까지 이야기가 발생한 장소, 원인, 주요 인물을 설명하고' 환후' 피병 피의의 주제를 지적했다. 문장 (WHO) 는' 편까치가 채환공을 만나다' 라는 말로 이야기의 주요 인물 두 명을 설명했다. 편까치, 본성은 진명, 의술이 뛰어난 베트남인이다. 채환공, 이하 환후라고 불리는데, 당시 채의 국군이었다.
편까치가 처음으로 환후가 한 가지 병에 걸렸다고 지적했지만, 이때 이 병은 아직 표면적일 뿐, 치료가 악화되는 것을 막을 수 있다. 이유건' 이라는 단어는 편작의 환자 진료 과정을 간결하게 묘사할 뿐만 아니라 편작의 뛰어난 의술도 보여 준다. 단 한 번의 관찰만으로 문제점을 지적할 수 있다.
환후는 편작의 경고에 개의치 않고, 심지어 그가 명리를 추구하는 사람일 뿐이라고 생각했다. 환후는 자신이 병이 있다는 것을 부인하고, 의사가 원래 건강한 사람들을 자신의 공로로 삼는 것을 좋아한다고 생각한다. 이 글은 환후의 병세 발전을 주선으로 하여 구조가 원활하고 치밀하며 기복이 심하여 점차 이치를 추진한다. 작가는 3 층 기교를 이용하여 편작의 반복적인 권고를 묘사함으로써 주제를 심화시켰다.
또한 편작의 반복적인 설득은 환공의 냉막 태도와 뚜렷한 대조를 이루며, 그는 편작의 성실함과 기예가 뛰어나며 환공은 오만하고 고지식하다는 특징을 조금도 숨기지 않고 묘사했다. 작가는 사람들에게 다른 사람의 의견을 잘 들어야 하고, 지식과 실천이 하나가 되어야 하며, 미연에 방지해야 하며, 의학을 두려워하지 말아야 한다는 것을 상기시키기 위한 것이다. 이런 심오한 이치를 간단한 언어로 전달하는 것은 정말 좋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