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나라 경학은 무엇입니까?

유교 고전은 서한에서 기원했다. 진나라에는 의사가 있다. 진시황이 리스의 건의를 받아들였기 때문에 책을 불태워 유학을 하고 전국의 도서와 학술을 함양시 () 에 집중시켰기 때문이다. 진 () 이 죽은 후 항우 () 가 함양 () 을 불태워 대량의 진전 전적을 역사 무대에서 사라지게 했다. <역경> 외에 육경도 면할 수 없었다. 한초에는 증조부 유방이 유교 경전을 중시하지 않았다. 문경 시대부터 대량의 책을 기증하고 고서를 수집하였다. 나이 든 진 박사 등 선비, 또는 불에 탄 경서를 구두로 암송하거나 진나라에 숨어 있는 경서를 꺼내 대대로 전해 내려온다. 글, 전기, 해석체계가 다르기 때문에 다른 학파가 생겨났지만, 판본은 거의 동일했고, 나중에는 통칭하여' 김문경' 이라고 불렀다.

한경제 말년에 노공은 궁전을 짓고 공자의 집을 파괴하고 낡은 집의 벽에서 고전을 발견했다. 한무제 시절, 하간 왕유덕은 민간에서 대량의 고전 문헌을 수집했는데, 그중 가장 중요한 것은' 주관', 모든 수입 비밀관 (공식 왕실 도서관) 이었다. 한 황제 xuandi 황제, 하노이 는 다른 여자 썩은 오래된 집 이있다, 여러 책 \ "대법관 \" 을 이겼다. 이 출토 문헌들은 모두 전국 시대의 고문으로 쓴 것이다. 현재 유행하는 오경에 비해 편수와 글자 수가 다를 뿐만 아니라 내용도 크게 다르기 때문에 이때부터 통칭하여 고문경이라고 한다.

한무제가 즉위 후 대통일의 정치국면에 적응하기 위해 중앙집권통치를 강화하고 백가를 면직시키고, 유교를 독존하며, 기존 박사제도를 바꾸고, 제자를 늘려 오경 박사라고 불렀다. 그 이후로 유교 일가는 독보적이다. 악무서, 오경, 시, 책, 의식, 이, 춘추는 이미 일반 고전의 지위를 뛰어넘어 숭고한 법률 고전과 독서인의 필독 고전이 되었다. 한대 유생은 주로 오경을 강의하고 해석한다. 그 이후로 유교 고전이 정식으로 발표되어 선진유가사상에 대한 계승과 발전으로 볼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