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경운
9 월 초, 고당원에 제요릉이 있다고 들었는데, 몇몇 동창들의 오랜 친구들이 나와 함께 가자고 했다. 고당원은 나의 고향이고, 피리릉은 내가 화위 봉기기념관에서 퇴직한 후 지역 문화를 연구하는 중점 프로젝트 중 하나이다. 물론, 나는 최선을 다해 기꺼이 동의했다.
어느 날 비가 막 내렸을 때, 날씨가 맑았고, 푸른 하늘에는 흰 구름 몇 송이가 떠 있었고, 공기는 신선하고 촉촉했다. 이것은 크로스 컨트리 관광을위한 좋은 시간입니다. 이른 아침, 우리는 일어나 화위 봉기기념관 관광지와 고당고진의 번화한 거리를 지나 서쪽으로, 위난시 화주구 고당진 동양 지역 (원향진) 으로 들어갔다. 멀지 않은 곳에서 남쪽으로 급커브를 돌며 몇 개의 마을을 지나 높은 경사면에서 눈앞이 밝아지고 웅장한 친링 이 정면으로 달려왔다. 먼 곳부터 가까운 곳까지, 작은 곳부터 큰 곳까지, 그 중에서도 산들이 둘러싸고 있는데, 원뿔이 가지런하고, 체록한 독특한 산봉우리가 점차 우리 앞에 나타났다. 바로 우리가 오늘 갈 곳, 보화산의 요제릉이다.
보화산, 본명 계자산. 전설에 의하면 그는 제야가' 용마' 를 타고 화풍지를 유람할 때 숭산의 주봉에 올라 형성된 작은 산이라고 한다. 황루유구의 두 봉우리 사이에 위치해 있기 때문에 머리를 쳐들고 우는 수탉처럼 지명산이라고도 불린다. 지금 산허리에 말굽평이라는 플랫폼이 있는데, 천룡조랑말이 남긴 말굽 자국입니다. (참조 현지에서 전해 내려오는' 세 산이 함께 있다' 는 신화 전설)
전설은 믿을 수 없지만 지진으로 인한 경이로움일 수도 있다. 그러나 이 점에서 제요와 지명산은 풀리지 않는 인연을 맺었다.
또한' 천인이 상응한다' 는 이론에 따르면 지구상의 모든 사람은 하늘에 별자리와 그에 상응하는 별자리를 가지고 있는데, 이 별자리를 별이라고 한다. 북두별자리의 북두칠성 꼬리곰자리 Eta 별은 제요에 해당하며' 요광성' 이라고도 불린다. 매년 제요생일인 단오절에 북두칠성 두두두두두가 기자산 방향으로 향했고, 자정에 큰곰자리 Eta 별이 기자산 정상을 마주하고 있다. 바로 이런 이유로, 제요는 "북교 팔덕, 죽음도." 나중에 순제는 이 풍수보지를 선택하여 제요를 안장하였다. 존엄성을 보여주기 위해 이 산의 이름은 보화산 () 으로 바뀌었고, 보화산-피리릉 () 으로 불렸다.
스킵은 해발 1.200 미터, 상대 높이 차이 600 미터, 점유 1000 여 무 () 라고 합니다. 그는 천문력에서' 동방피라미드' 라고 불린다. 그러나 이집트의 피라미드와는 달리, 그것들은 석두 로 만들어졌다. 그는 시골에 들어가 풍속을 따르니 온몸이 온통 황토였다. 토양이 두껍고 비옥하며 산비탈에서 자란 송백나무는 뿌리가 깊고 잎이 무성하며 굵고 크다. 추운 겨울, 주위의 언덕은 노랗고 맨손이었지만, 그는 울창하고 푸르고, 밝고, 유일무이했다. 석양이 서쪽으로 질 때마다 여름빛이 비치고, 천산만수의 금빛이 빛나고, 제왕의 능침의 신성한 광경이다. 그는 남좌북에 앉아 높은 곳에서 내려다보고 있다. 구불구불한 친링 산맥을 등지고 800 마일의 진천을 가로질러 도타오와 웨이수로 멀리 둘러싸여 비옥한 들판 가까이에 있다. 사물은 인비, 인걸지령으로 하늘, 땅, 사람과 함께 풍수보지를 점거한다.
산시 () 성의 지도에서 그와 요제의 아버지는 합양 () 의 능묘에서 위하 () 를 사이에 두고 대칭적으로 바라보며 부자의 애정으로 가득 차 있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가족명언) 또한 바오지의 안지릉과 조삼의 황제릉과 전등삼각형으로 줄지어 중화민족 선조들 사이에서 요적 중요한 지위를 보여준다. 명대의 저명한 인물인 류백윈은 "용은 귀인이고, 물은 산 사방을 둘러싸고 있다" 고 말했다. 우리 집 조릉만종, 너는' 만년봄' 의 상서로운 말에 주의해야 한다.
보화산 야오 피리릉의 높은 영묘의 형성에 대해 말하자면, 또 신기한 전설이 있다. 야오가 산에 묻히기 전에 산은 결코 높고 웅장하며 가지런하지 않았다. 요적 근면하고 전심전력으로 국민을 위해 봉사했기 때문에 그는 세계에 큰 공헌을 했다. 그가 요적 사망 소식을 들었을 때, 모든 사람들이 슬프고 큰 소리로 울어서 세상을 감동시켰다. 상한계는 두 신선을 파견하여 세상에 내려왔다. 하룻밤 사이에 양쪽의 산비탈이 동시에 미끄러져서, 기자 산꼭대기에서 압착하여 접고, 기봉이 튀어나와, 제요의 영관을 그 안에 묻어서, 오늘 가지런하고, 크고, 웅장한 모양을 형성하였다.
스킵, 보화산, 야오 피리릉, 그리고 이런 신기한 전설이 있다고 들었는데, 친구들은 갑자기 여행을 늘리고 계곡을 건너 북쪽 비탈의 18 판 구불구불한 길을 따라 어렵게 산꼭대기를 향해 올라갔다. 길 양쪽의 산비탈에는 곧은 백송과 전자가 가득 자라고 있는데, 특히 친링 북쪽 기슭은 극히 보기 드물고 제왕릉침에만 있는 백송은 보화산 요지제릉의 존귀함을 보여준다. 우리가 산허리에 도착했을 때, 우리는 전설의 말굽평인 플랫폼을 보았다. 또 다른 문장 절이 있다고 들었는데, 산을 숭배하는 사람이 쉬는 곳이자 문인이 시를 읊고 시를 읊는 곳이기도 하다. 우리가 산꼭대기에 도착했을 때, 우리 앞에 나타난 것은 1 에이커의 광장이었다. 나는 야오 피리전, 관제묘, 낭묘, 흑호동, 종북루, 천문대와 같은 20 여 개의 절이 있다고 들었다. 이제 모든 건물이 사라지고 벽돌과 잔해 더미만 남아 사람들에게 이곳의 휘황찬란함을 알리고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고대 기록에 따르면 제요는 중국 조상' 오제' 중 네 번째, 제호 (오제 중 세 번째) 의 아들이다. 어머니 첸, 본명. "천성은 총명하고, 도덕이 순결하고, 온유하고, 너그럽고, 성실하고, 공경하고, 검소하고, 옳고 그른 것을 분간한다." 그는 단령에서 태어나 어머니의 가정에서 자랐다. 10 세 때 아버지를 따라 먼저 도봉하고, 뒤이어 당으로 봉하여' 도우' 라고 부른다. 13 살 때 아버지가 돌아가셨고, 형은 부업을 계승하고, 형은 형 행정을 보좌했다. 3 년 후, 시정이 부실하여, 지사직하여 퇴위하였다. 야오는 사감 대신에게 추천을 받았고, 그 동생은 황제가 되었다. 재위 70 년 동안, 그는 "직업, 검소, 충성, 부드러움, 관용, 관대함, 세상을 잘 다스리고 빛을 발한다" 고 말했다. 가정이 친밀하고 화목하여 만국 제후를 조율하고, 민부국강을 조율하다. 만상이 조용하다. "86 세 때 우순은 선종현효 민간인으로 계승하여 태평성대를 열었다. 그러나 그는 여전히 각 민족의 화목한 단결, 국가의 부강, 지칠 줄 모르고 대덕을 선포하고, 각지의 백성을 교육하는 것을 잊지 않는다. 마침내' 북교 팔덕' 의 길에서 기진맥진하여 죽었다. 향년 1 14.
-응? 요집권, 선악을 나누고, 사람을 잘 이용하고, 천상을 바라보고, 사계절을 표기하고, 역법을 세우고, 농사를 짓고, 생산을 발전시키고, 사회를 조화롭게 진보시키고, 인민을 축복하는 것을 말한다. 백성들의 추앙을 받고 제야가 죽은 후 순제는' 복희의 선천적인 가십', 점성좌표위치 및 당시 쉽게 매장된 장례 풍습에 따라 제요를 지자산에 안장하였다. 백성들은 성제가 승하했다는 비보를 놀라게 했는데, 마치 상고령처럼 3 년 동안 목말라 팔음이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희망명언) 사방팔방에서 달려와 토봉묘를 부축하며 경의를 표했다. 나중에 산에 귀중한 수종인 백피송과 전자를 심었다. 바오화궁과 요적 홀은 모두 산기슭에 세워졌다. 매년 청명절과 단오절에 제사 행사가 열린다. 특히 단오절에 사람들은 낮에 예배를 드리고, 밤에는 한밤중까지 머물며, 스킵 산꼭대기를 향하는 큰곰자리 에타성의 경이로움을 지켜본다. 나중에 단오절은 관중 한여름, 용구 약탈, 제사 활동이 농한기로 바뀌었기 때문이다. 음력 정월 18, 19 를 묘회로 정하고 대중문화 행사를 열고 선현현현에게 제사를 지내며 중화문명을 전승하였다. 나중에 사회의 변천에 따라 불교가 중국에 도입되고 도교가 일어나면서 산꼭대기에 많은 절이 건설되어 도교와 불교 종교 활동의 성지로 변해 널리 알려지게 되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믿음명언)
위대한 교육자, 유가 사상의 창시자 공자는 가장 좋은 말로 요적 공적을 찬양한다: "위대함! 야오는 왕이다. 후위! 하늘만이 위대하고, 야오 만이 위대하다. 방망이를 휘두르세요! 사람은 성을 지명해서는 안 된다. 후위! 이것은 성공적이다. 후후! 위에 문장 있어요. " 그가 편찬한 중국 최초의 역사 고전' 상서' 는' 요전' 에서 시작되었다. 중화인민공화국의 창립자, 일대의 위인 마오쩌둥 주석은 신중국이 성립된 후 각 사업의 대발전의 좋은 형세를 극찬하는데, 그중에는' 봄바람 류암화명, 6 억 중국 성세' 라는 시구 요순이 근면하고 용감한 중국인민의 모범이 되었다. 성인의 찬양은 제요의 숭고한 자질을 중화민족 발전의 역사 장하 속에서 오래도록 새로워졌다. 위인의 칭찬은 제요의 빛나는 이미지에 시대의 우아함을 더했다. 최근의 역사 문화 연구에 따르면 제요는 황제가 무력으로 중국을 통일한 후 중화민족 발전사에서 획기적인 인물이다. 그는' 대덕' 으로 국민을 교육하고, 민족 단결을 촉진하고, 사회의 조화와 안정을 촉진하며, 문명의 발전을 발전시켰다. 그는 중화민족의 정신문명 건설의 기초를 다지는 지도자이다. 요제릉은 요족 문화의 중요한 전달체로서 자연스럽게 많은 민중들이 조상에게 제사를 지내고, 요제의 위대한 공적을 추모하고, 중화민족의 전통문화와 미덕을 전승하는 중요한 장소가 되었다. 이러한 활동을 통해 중화민족의 우량한 품질과 민족정신을 장기적으로 발양하였다.
요적 능에 대한 나의 동경이 끝나자 친구들은 나에게 심각한 질문을 하고, 요적 능과 지역 문화에 대해 10 여 년 동안 연구한 결과 어떤 결론을 내렸는지 물었다. 나는 솔직하게 친구에게 10 여 년간의 고서 읽기, 관련 고고학 발굴 보고서 연구, 민간 방문과 현장 답사, 외지 동행과의 상호 작용 등을 통해' 보화산요디 전설이 역사의 진상을 반영한다' 고 말했다. 연구 논문은 이미 화주 문예 플랫폼에서 발표되었다 .. 이 민속은 엄격한 심사를 거쳐 무형문화명부에 포함됐으며, 위난시 인민정부가 시급 무형문화유산으로 공포했다. 화주구정부는 이미 보화산 요릉 보호와 관광지 건설을 계획 프로젝트에 포함시켰다. 가까운 장래에 능과 요문화를 주제로 한 역사 문화 고전이 연원이 긴 역사 애국주의 교육 기지를 형성하여 한하 자손의' 중국몽' 실현을 촉진하는 데 큰 역할을 할 것이라고 믿는다. 이것이 바로:
영묘를 제사하고, 논하면, 옛것을 오늘에 쓰니, 많은 이득이 된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중화 부흥을 열심히 보면 강국 부민이 현실이 될 것이다.
2020 년 9 월 6 일 화음에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