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 말을 들은 당태종은 매우 화가 났다."위정은 종종 나에게 아첨하는 자들을 멀리하라고 충고했습니다. 나는 이 악당들이 누구인지 알아낼 수 없었고 항상 당신을 의심했지만 증명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야 알겠군요.
"유허는 머리를 조아리고 사죄하며 말하기를, "수도의 모든 신하들이 황제와 궁중에서 대면하여 다투었으니 폐하께서는 함부로 행동해서는 안 됩니다. 이제 저는 폐하를 모시는 영광을 얻었습니다. 만약 내가 전혀 복종하지 않는다면 폐하께서 천자의 아들이라 해도 무슨 재미가 있겠습니까?" 이 말을 듣고 나서야 당태종은 화를 풀었습니다.
원래:당태종은 한 나무를 맛보고는 "이것은 아름다운 나무입니다."라고 말했다. 유는 너무 아름다워서 용납할 수 없었다.
태종은 근엄한 얼굴로 말했다: "공위는 자주 내게 멀리하라고 충고했지만, 나는 내가 누군지도 모르고 자기도 모르게 당신을 의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오늘도 마찬가지입니다.
"서차는 머리를 조아리고 감사했다."난야의 대신들이 이미 서로 다투고 있는데 폐하께서 주도권을 잡을 수 없습니다. 오늘 제가 폐하 곁에 있어 다행입니다. 폐하께서 순종하시면 폐하는 하늘의 아들입니다. 무슨 얘기를 할까? "폐하의 뜻은 해결을 재개하는 것입니다.
2. 당태종 검시(唐太宗檢視)당태종 검시(고대 중국어 번역)는 당태종 황제를 가리킵니다. 검열은 탐지와 발견을 의미합니다. 악당과 반역자를 가리킵니다. 수(隋)와 당(唐)에서 유래한 이 말은 당태종이 나무 밑에서 쉬면서 "잘했다!"라고 칭찬했다는 뜻입니다. 동행한 유비도 그 뒤를 따라 칭찬하며 다른 사람이 끼어드는 것을 거의 허용하지 않았다고 합니다.
당태종은 이 말을 듣고 매우 불쾌해했다."위왕 위정은 나에게 아첨하는 자를 멀리하라고 자주 충고했다. 나는 이 악당들이 누구인지 알아낼 수 없었고 항상 당신을 의심했지만 증명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야 알았습니다."
유는 즉시 무릎을 꿇고 거듭 절을 하며 "수도의 모든 관리들이 궁궐 앞에서 폐하의 의견을 바꾸어 달라고 항의했습니다. 이 때문에 폐하께서는 손발도 마음대로 움직이지 못하시는 경우가 많습니다.
이제는 운이 좋아서 따라다닐 수 있습니다. 만약 제가 전혀 복종하지 않는다면 폐하께서 하늘의 아들이라 해도 무슨 기쁨을 누리시겠습니까?" 당태종은 점차 기뻐했다.
3. 문헌에 나오는 당태종의 검열(고대 번역)
태종은 당태종을 뜻합니다. 검열은 감지하고 발견한다는 뜻입니다. 악랄한 반역자라는 뜻이다.
이 말은 당태종이 나무 아래에서 쉬면서 "좋다!"라고 칭찬했다는 수이전과 당유이전에 나오는 말이다. 동행한 유비도 그 뒤를 따라 칭찬했고, 다른 사람이 끼어드는 것을 거의 허용하지 않았습니다. 당태종은 이 말을 듣고 매우 불쾌해했습니다."위왕 위정은 나에게 아첨하는 자들을 멀리하라고 자주 충고했습니다. 나는 이 악당들이 누구인지 알아낼 수 없었고 항상 당신을 의심했지만 증명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야 알겠군요." 제이드는 즉시 무릎을 꿇고 거듭 절을 하며 "수도의 모든 관리들이 궁정 앞에서 폐하의 의견을 바꾸어 달라고 항의했습니다. 이 때문에 폐하는 종종 손이나 발을 마음대로 움직일 수조차 없습니다. 지금은 운이 좋아서 따라다닐 수 있을 정도입니다. 제가 조금이라도 불순종한다면 폐하께서는 하늘의 아들이신데도 무슨 기쁨을 누리시겠습니까?" 당태종은 그 말을 듣고 기뻐했습니다.
4. 『태종전문경』의 번역가인 당태종이 나무 아래서 쉬면서 "이 나무는 참으로 좋은 나무다!"라고 말한 적이 있다. 유비는 칭찬하는 나무를 따라가면서 다른 사람들이 방해하지 못하게 했습니다. 이 말을 들은 당태종은 매우 화가 났습니다."위정은 종종 나에게 아첨하는 자들을 멀리하라고 충고했습니다. 나는 이 악당들이 누구인지 알아낼 수 없었고 항상 당신을 의심했지만 증명할 수 없었습니다. 이젠 사실입니다." 제이드는 머리를 조아리며 "수도의 모든 신하들이 황제와 대면하여 다투고 있으니 폐하께서도 자유로울 수 없습니다."라고 사과했다. 이제 저는 운이 좋게도 황제를 따라다닐 수 있게 되었습니다. 내가 전혀 복종하지 않는다면 폐하께서 천자의 아들이라 해도 무슨 소용이 있겠습니까?"라고 말했다. 이 말을 듣고 나서야 당태종은 화를 풀었습니다.
원래:
태종은 나무를 맛보고는 "이것은 아름다운 나무입니다."라고 말했다. 유는 너무 아름다워서 태종이 용납할 수 없었다. 태종은 근엄한 얼굴로 말했다:
"공위는 나에게 멀리하라고 자주 충고했지만 나는 내가 누군지 몰라 자기도 모르게 당신을 의심한 적이 많았소. 오늘은 사실입니다." 서차는 절을 하며 "난야의 대신들이 이미 대면하여 다투고 폐하께서는 고개를 들지 못하십니다. 이제 제가 폐하 곁에 있어 다행입니다. 제 말을 들으시면 폐하는 하늘의 아들입니다. 무슨 얘기를 할 수 있겠습니까?" 황제의 유언에 대한 설명.5. 「태종차경」에 나오는 "절하고 감사하다" "시"의 해석: 시태종이 나무 아래서 쉬니 나무가 "좋다!"라고 칭찬했다. 동행한 유 장관도 다른 사람들이 방해하지 못하도록 칭찬을 따랐습니다. 태종 황제는 매우 불쾌해했습니다."공위-위정은 나에게 아첨하는 자들을 멀리하라고 자주 충고했습니다. 나는 이 악당들이 누구인지 알 수 없었고, 항상 마음속으로 당신을 의심했지만 증명할 수 없었습니다. 이제 사실입니다." 그러고는 무릎을 꿇고 절을 하며 "수도의 신하들이 모두 폐하의 면전에서 폐하의 마음을 바꾸어 달라고 간언했습니다. 폐하께서는 이런 이유로 자주 손을 들었습니다. 당태종은 이 말을 듣고 점차 행복해졌습니다. 고대 중국의 봉건 사회에서 당태종은 비교적 신하들의 의견에 귀를 기울일 줄 아는 황제였습니다. 그가 나무를 칭찬하면 누군가는 즉시 동의했습니다. 이때 그는 자신을 설득하는 데 능했던 위정을 떠올리고 즉시 경계했습니다. 그는 그 사람이 아첨을 잘하는 악당일 것이라고 판단했습니다. 하지만 그 악당이 말을 잘하자 달콤한 말을 건넸습니다. 여전히 화를 내던 태종은 마침내 분노가 기쁨으로 바뀌었습니다. 이처럼 진리를 인식하고, 이론을 이해하고, 관점을 이해한다고 해서 반드시 실천에 옮길 수 있는 것은 아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