물론, 통치자들은 대개 자신의 정견과는 다른 책과 여론을 차단한다는 것을 알고 있다. 사실 이런 상황은 매우 흔하고 정상적이다. 통치자들이 그들의 통치를 공고히 하고 싶어 한다는 것은 의심의 여지가 없다. 예를 들어 진시황이 책을 태운 것이 바로 이런 이유이다. 영락대전은 위 네티즌이 말했듯이 금서가 많았다. 가장 분명한 것은' 사쿠전서' 이다. 모두 중학교 교과서에 적혀 있습니다. 건륭파 대신은 《사쿠전서》를 편집했다. 그는' 영락대전' 참고서를 찾아봤지만, 결국 몇 권을 찾아서 민간에 가서 책을 찾아 베꼈다. 동시에, 문자옥은 대흥에 있지 않습니까? 그런 다음 청나라 입맛에 맞지 않는 핑계를 찾을 수 있습니다. 명나라 연호를 금서할 수 있습니다. (데이비드 아셀, Northern Exposure (미국 TV 드라마), 스포츠명언) 나중에' 사쿠전서' 가 중국 최대 총서가 되었지만, 많은 책들이 파괴되어 우리가 본 고서나 현대 서적이 왜곡되어 본래의 모습을 잃었다는 단점이 있다.
우리 모두는 4 대 고전 소설 중' 홍루몽' 의 처음 80 회는 조설근이 쓴 것이고, 마지막 40 회는 고작이 쓴 것이지만,' 레드' 의 원고는 원고라는 것을 알고 있다. 어떤 사람은 장서가에서 원고를 빌리고, 어떤 사람은 표절하고, 어떤 사람은 돌려주지 않는다. 베껴 쓰는 과정에서 또 오류가 발생했다. 잘 알려진 위조자가 이렇게 생겨 책의 오해를 초래했다.
중국의 고대 작품이 명청 시대에 파괴되어 지금의 일부 작품들은 당시 진적이 아니었다. 이런 현상은 매우 정상적이다. 장서가의 보관이 부실한 것이 아니라 독자가 책을 보호하는 의식이 희박한 탓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