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산 민가의 건축 풍격.

조산민가의 특색이 뚜렷하고 미적 가치가 높다. 조산민가의 주요 특징은 전통건축문화와 조산특유의 전통공예미술을 최대한 융합하는 것이다. 예를 들면 금칠목각, 공예석조각, 도자기 상감 예술, 금속공예, 서화예술 등 민가 건축물은 아름답고 우아하며 매력적이며 문화유산이 풍부하고 풍격이 호화로워 건축서열과 장식공예에서 황궁과 견줄 만하다. 따라서 예로부터' 조산대오궁시작',' 자본왕부, 조산인' 이라는 말이 있었다.

조양 등지에는 붉은 양금와가 지은 집까지 지었다. 어떤 사람들은 그들을 "노인의 궁전" (절) 이라고 묘사한다. 이런 건축 스타일은 원래 궁전과 절에만 있었다. 조양은 가짜 아저씨 진북과에서 지은 것이라고 한다. 조산민가는 당송 () 시대의 귀족 가정이 모여 사는 전통을 보존하여 마을 등 대형 건축군을 형성하고, 현지 경제가 발달하고, 인문이 번성하며, 건축 규모가 왕왕 매우 웅장하다.

부층은 본관 주위에 하나로 연결되어 있어 외부 폐쇄 안에 개방된 건축군으로 함께 살고 있다. 이른바' 경량화' 라고 하는데, 하나는 단량체가 작으며, 일반적으로 중원, 강남민가만큼 크지 않다. 둘째, 외관의 시각 효과는 중원의 웅장함도 강남의 우아함도 없다. 조주 건물의 색채는 회색이며, 지붕, 대들보, 벽, 처마 등 주요 부위에서 장식을 강화하는 것을 강조하는데, 이러한 장식 구성요소는 종종 건물 구성요소의 실용적인 기능과 관련이 있다. 이른바' 투명함' 이란 건물 전체가 통풍에 중점을 두고 건축 재료의 방습 방충에도 도움이 되며 조주 하장겨울 없는 자연기후에서 편안하고 시원한 주거 활동에 초점을 맞추고 있다는 것이다.

주택건물 내부 공간은 집기, 환기, 차양을 중시하고, 기둥층이 겹쳐 앞으로 밀고, 선은 가늘고 아름답다. 조주의 민가는 안팎에서 내향까지 장식을 매우 중시하고, 호화롭고 우아함을 추구하며, 심지어 효과를 얻기 위해 대가를 치르기도 한다. 이로 인해 조산민가 건물의 외관이 매우 웅장하고 청당은 더욱 으리으리하다.

지붕의 장식, 지붕의 용풍, 신선동물의 상감 도자기, 정교한 목각 석조공예는 모두 조산민가의 특색이다. 조산 건축은 풍수에 대해 매우 신경을 쓴다. 예를 들면 집 바깥의 상단 박공의 플라스틱 능선 장식은 매우 신경을 쓴다. 종종 그 지리적 위치의 오행에 따라 금, 나무, 물, 불, 흙의 오성재 조각품을 만든다. 그 중 화성은 절과 절에만 쓰이며 전통적인 철학적 사유가 있어 음양학설과 오행 풍습의 영향을 받는다. 건물 위치, 방향, 패턴, 식물 등을 볼 수 있습니다. 문 앞에 물, 적당한 흰색 아트리움, 적당한 삽입 홀, 먼저 심은 후 대나무를 심는 등 모두 신경을 쓴다. 따라서, 풍수와 건축물을 선택하는 것에 관한 많은 전설이 있는데, 이를테면 진드기 선녀, 우포씨와 같은 전설이 있다. (윌리엄 셰익스피어, 햄릿, 지혜명언)

조산평원은 강이 많아 많은 마을과 마을이 물가에 있다. 강을 건너지 않는 사람은 운하를 열어 짝퉁으로 물을 끌어들이기 전에 반원형 연못을 파서 물을 저장하고 본관으로 구부려 돈을 모으곤 한다. 수영장을 건너면 수영, 목욕, 빨래, 양어가 더 실용적이라는 장점도 있다. 조산 지역은 아직도 판형 건축물의 오래된 건축 스타일 (즉,' 푸가 판 사이에 안았다고 하는 판형 건물') 을 보존하고 있다.

일반적으로 원료는 붉은 점토와 자갈을 섞어서 담을 쌓는 것이지, 밭에 좋은 흙을 소비하는 벽돌과 진흙과 조개재를 섞어 벽을 칠하는 것이 아니다. 그 중 일부는 흙을 달구거나 나무와 풀로 짜서 만든 것이다. 옛날 해변의 가난한 사람들은' 초막' 이라는 초가집에 살았는데, 석재는 건축 구성요소의 문틀, 난간, 북석, 계단, 기둥기 등에 많이 사용되었다. 지붕과 지붕 용마루에는 통풍과 방풍을 모두 할 수 있는 꽃이 달린 도자기 천장이 있다. 2 층 (또는 3 층) 청와도 있고, 상층부는 7 을 먹고, 하층은 3 류7 을 먹고, 기와관을 눌러서 2 와트 사이의 물을 절연시킨다.